•  


허리디스크로 인한 慢性 腰痛, C-arm 神經遮斷術로 改善할 수 있어 [健康 올레길]|스포츠동아

허리디스크로 인한 慢性 腰痛, C-arm 神經遮斷術로 改善할 수 있어 [健康 올레길]

入力 2024-03-24 16:19: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박종호 院長

老人들만의 問題로 여겨지던 허리디스크가 世代를 넘나드는 ‘國民 疾患’으로 進化하고 있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2021年 허리디스크 患者는 197萬5853名을 記錄했으며 이 中 40歲 未滿 患者가 차지하는 比率이 約 18.5%를 記錄했다. 허리디스크 患者 5名 中 한 名은 20~30代 靑年層이라는 意味다.

허리디스크의 正式 診斷名은 腰椎 椎間板 脫出症으로, 脊椎의 退行性 變化나 外相 等으로 인해 脊椎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椎間板)가 損傷되며 디스크 內部의 수核이 外部로 突出하여 神經을 누르거나 炎症을 일으키는 疾患이다. 元來 디스크는 水分 含量이 매우 높아 젤리처럼 彈力이 많은 組織인데 나이가 들면 退行性 變化가 생기면서 디스크의 水分 含量이 줄어들고 外壁에 龜裂이 생긴다. 이러한 狀態에서는 재채기 等 작은 衝擊만 加해져도 디스크가 破裂되어 허리디스크가 생긴다.

그런데 現代 社會에서는 앉아 있는 時間이 길고 그마저도 잘못된 姿勢를 取하는 境遇가 많아 젊을 때부터 허리에 持續的으로 負擔이 加해진다. 허리 運動量이 줄어들고 過體重이나 肥滿人 人口도 늘어나며 退行性 變化가 빠르게 進行되며 그로 인해 20~30代 젊은 나이에도 허리디스크가 發生해 腰痛에 시달리게 된다.

허리디스크의 代表的인 症狀은 夏至放射痛과 腰痛이다. 다리로 내려가는 神經이 수核에 눌리면 다리나 엉덩이 等이 당기고 저린 느낌이 든다. 또한 炎症으로 인해 허리뿐만 아니라 周邊 組織까지 痛症이 번져나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廣範圍한 範圍가 不便할 수 있다. 허리가 쑤시고 아프거나 放射痛이 생겼다면 整形外科를 訪問해 脊椎와 디스크 狀態를 確認해 보아야 한다.

허리디스크 患者에게는 藥물治療나 注射治療, 徒手治療 等 保存療法을 于先 施行한다. 이러한 治療의 效果가 없다면 C-arm 神經遮斷術을 適用할 수 있다. C-arm 神經遮斷術이란 C-arm이라는 特殊映像裝置를 利用해 脊椎 病變을 實時間으로 確認하며 痛症을 일으키는 神經이나 神經節에 藥물을 注入하거나 物理的인 方法을 利用해 神經의 興奮을 抑制하여 痛症을 改善하는 治療法이다. 神經 周邊에 생긴 炎症을 가라앉히고 痛症을 빠르게 緩和할 수 있어 痛症이 甚한 重症 허리디스크 患者에게도 適用 可能하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痛症은 初期라면 非手術治療로 今方 改善할 수 있다. 하지만 治療時機를 놓치면 神經 損傷이 加速化되어 下半身 痲痹나 筋力 低下, 大小便 障礙 等 매우 深刻한 後遺症이 생길 수 있어 注意해야 한다. 젊은 患者들은 自身의 健康을 過信한 나머지 허리痛症이 있어도 病院 訪問을 미루는 傾向이 있지만 治療時機를 놓치면 治療에 必要한 費用과 期間이 大幅 늘어나기 때문에 可及的 初期에 病院을 찾는 것이 좋다.

한便, 허리디스크로 인한 痛症의 再發을 豫防하고 싶다면 허리에 無理가 가는 姿勢를 避해야 한다. 椅子 끝에 엉덩이를 걸치고 비스듬히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姿勢, 엎드려서 冊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姿勢, 쪼그려 앉는 姿勢 等은 避해야 한다. 椅子에 앉을 때는 恒常 엉덩이를 깊숙이 넣어 허리를 곧게 펴야 하고 등받이 쿠션 等을 適切히 活用해 等이 펴지도록 해야 한다.

始興 三星서울整形外科 박종호 代表院長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