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州廣域市, 靑年人材養成-일자리-定州 善循環 體系 强化|스포츠동아

光州廣域市, 靑年人材養成-일자리-定州 善循環 體系 强化

入力 2024-03-07 16:48: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지난 6日 광주광역시청 小會議室에서 靑年政策 分野 業務報告會를 開催하고 있는 姜琪正 光州市長. 寫眞提供ㅣ光州廣域市

300億 投入 1萬1340名 求職·創業 支援
住宅 5613號…住居費 114億
光州廣域市는 ‘靑年 누구나 敎育받고, 일하고, 살고 싶은 光州 만들기’를 위해 ‘靑年이 머무는 都市 光州’를 비전으로 ‘4代 드림(DREAM) 프로젝트’를 推進한다고 7日 밝혔다.
光州廣域市는 이를 위해 지난 6日 視聽 小會議室에서 姜琪正 市場과 關聯 部署長, 有關 公共機關 職員 等이 參席한 가운데 ‘2024年度 靑年政策 分野 業務報告回’를 開催했다.

報告에 나선 오인창 靑年政策官은 “그동안 總 25個 部署에서 事業費 2580億원을 投入해 86個 靑年政策 事業을 推進했지만, 首都圈 集中化로 靑年人口가 繼續 줄고 있다”며 “靑年이 體感할 수 있는 對策으로 ‘4代 드림(DREAM) 프로젝트’를 推進해 ‘人材養成-일자리-定州’의 善循環 體系를 强化하겠다”고 밝혔다.

4大 드림 프로젝트는 敎育革新으로 맞춤型 靑年人材 養成(機會드림), 靑年¤地域企業 同伴成長 支援(이어드림), 靑年住宅 供給 및 住居費 支援 擴大(住宅드림), 光州靑年 統合 플랫폼 構築(모두드림) 等이다.

市는 大學 未充員 擴大 等 地域社會 共同 危機를 突破하기 위해 敎育革新 構造를 未來形 高級人材 養成과 需要者 맞춤型 人材 養成으로 나누고, 敎育받은 靑年들을 對象으로 良質의 일자리는 勿論 井州 與件을 支援한다.

먼저 敎育發展特區 指定에 따라 地域大學 人氣學科의 地域人材 選拔 比率을 擴大해 地域 學生들을 專門人材로 養成하고, 人工知能(AI) 人材成長 사다리, 소프트웨어(SW) 中心 大學 等 新産業 分野에서 要求되는 글로벌 水準의 席·博士級 未來 高級人材를 專門機關을 통해 養成하는 한펴 現場의 要求를 反映해 技術士官學校 等에서 專門人力의 職業敎育을 强化한다.

아울러 急變하는 産業現場 環境에 適應할 수 있는 다양한 力量을 갖춘 現場 맞춤型 人材 養成을 위해 地域 에너지클러스터, 中小企業 契約學科 等을 통해 靑年들의 就業 競爭力을 强化한다.

또한 職業系高 出身 靑年들을 支援하기 위해 企業 需要에 맞춘 職務 敎育과 職業 敎育을 實施하고 再就業 敎育, 創業大學 造成, 在職者 對象 職業敎育 深化課程 運營 等 職務 再敎育도 體系的으로 擴大하며 大學-地自體-優秀企業間 協力强化와 多樣한 프로그램을 運營해 일자리와 就業을 連繫한다.

이와 함께 靑年과 産業現場 間에 일자리 미스매칭을 解消하고, 未就業 靑年의 求職活動을 支援하는 다양한 일자리 事業을 推進한다.
光州市는 直接 일자리 3135個를 만든다. 地域主導型 일자리 702名, 地域産業 맞춤型 480名, 일經驗드림플러스 840名 等 主力·地域特化 事業에 2164名의 일자리를 創出하고 靑年創業의 成功率을 높이기 위해 맞춤型 豫備創業者 育成 59名, 3個 創業패키지 87名, 人工知能(AI) 創業 일자리 157名 等 134億원을 投入해 471名(팀)의 靑年創業者를 創出한다. 大企業과 中小企業 間의 賃金 隔差(81.4%)를 解消해 就業 靑年 長期勤續을 保障할 수 있도록 ‘光州型 靑年일자리保障制’를 推進한다. 이는 光州 所在 中小·中堅企業 靑年勤勞者 500名에게 2年 滿期 長期勤續 積立金 1000萬원을 支給하는 事業으로 올해 追更에 事業費를 確保할 計劃이다.

또한 未就業 靑年의 求職과 創業 活動을 돕기 爲해 1萬1340名에게 300億원을 支援한다. 求職活動을 支援하기 위해 드림手當 1500名, 靑年挑戰支援 180名, 創業特例保證 利子支援 900名 等 5個 事業에 264億원을 投入한다.
未就業 靑年의 빠른 勞動市場 進入을 돕기 위해 靑年일자리 統合管理體系人 靑年일자리스테이션을 運營해 相談→企業매칭→退社後 管理까지 雇傭統合서비스를 提供하며 스테이션에 接近하기 쉽도록 常務地區와 동명동에 1個所씩 設置해 오는 3月부터 運營한다.

地域 企業과 靑年이 함께 成長하는 靑年親和 企業文化 造成에도 나선다. 企業 最高經營者(CEO)나 人事 擔當者에게 靑年親和 組織文化 敎育프로그램을 提供하고 入社 初期 靑年에게 職場 適應支援(온보딩)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市는 이 外에도 靑年層, 新婚夫婦가 安定的인 住居環境을 누리고 끊어진 住居 사다리가 復元될 수 있도록 다양한 公共住宅을 供給하고 住居費를 支援한다.

靑年 等 實需要者 住居安定을 위해 다양한 公共住宅 5613號를 供給한다. 常務地區에 靑年과 新婚夫婦 等을 對象으로 光州型 統合公共賃貸住宅을 2026年까지 總 460世代를 供給하고, 後續 事業으로 올해 細部計劃을 마련해 尖端3地區에 統合公共賃貸住宅 1125號를 追加 供給한다.

住居負擔을 줄이기 위해 選擇型 公共住宅을 1888號 供給하며 具體的으로 10年 賃貸 後 分讓 可能한 南區 에너지밸리 ‘누구나집’ 762號, 6年 居住 後 分讓可能한 尖端3地區 ‘뉴:홈’ 1126號를 建立할 計劃이다.

新婚夫婦 特化型 新婚希望타운을 船運2地區에 1224號 供給하며 分讓과 賃貸가 어우러진 語울團地(소셜믹스) 形態로 오는 2025年 4月에 入住 豫定이다.

靑年 일자리 創出을 위해 戰略産業 勤勞者를 對象으로 한 일자리連繫型 統合公共賃貸住宅 300號를 光州松亭 KTX 投資先導地區에 供給한다. 需要階層 特化型 社會住宅 示範事業으로 育兒共同體 住宅을 주월동에 10號 建立하며, 船運2地區에 長期公共賃貸 606號(國民賃貸 447號, 永久賃貸 159號)를 供給, 올해 7月 入住 可能하다.

또한 靑年 月貰 65億원 等 無住宅 靑年에게 住居費 114億원을 擴大 支援한다. 低所得 無住宅 靑年 5500餘名에게 月 最大 20萬원, 연 240萬원의 月貰를 支援하고 事業費 9億8000萬원을 投入해 年所得 基準 以下 靑年과 新婚夫婦에게 賃借保證金 貸出利子 一部를 支援한다.
特히 靑年 等 社會初年生들의 傳貰詐欺 被害를 防止하기 爲해 賃借保證金 3億원 以下 無住宅 賃借人을 對象으로 保證機關에 納入한 傳貰保證金返還保證 保證料를 最大 30萬원까지 11億원 規模로 支援한다.

市는 이같은 人材養成-일자리-定州 與件의 線循環 고리를 體系化하기 위해 맞춤型 靑年政策을 統合 支援하는 ‘光州靑年 統合 플랫폼’을 構築한다. 이는 靑年政策 事業들을 生涯週期別로 원스톱서비스를 提供해 光州에 살고싶은, 살고있는 모든 靑年들을 統合 支援하는 體系다.

지난 2023年 靑年統合플랫폼 基本計劃을 樹立했고, 올해 온라인 프로그램 開發을 完了해 2025年 示範的으로 서비스를 始作하며 오는 2027年에는 원스톱서비스 據點空間을 造成해 光州靑年統合플랫폼으로 靑年政策 統合支援 體系를 完成할 計劃이다.

姜琪正 光州市長은 “지난 2023年 光州 純流出 人口 9000餘名 中 70%가 靑年이었다. 特히 靑年人口의 流出은 漸次 줄고 있는데 反해 轉入이 빠르게 줄면서 純流出이 커지고 있다”며 “光州를 魅力的인 都市로 만들기 위해서는 ‘머무는 都市’에 그치지 않고 ‘찾아오는 都市’로 만들어야 한다. 배움터-일터-쉼터를 잘 確保해 地域의 未來를 이끌어 갈 靑年들이 光州에 安着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光州)|박성화 記者 localhn@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