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운 날씨 甚해지는 허리디스크…兩方向 脊椎內視鏡 高麗 [健康 올레길]|스포츠동아

추운 날씨 甚해지는 허리디스크…兩方向 脊椎內視鏡 高麗 [健康 올레길]

入力 2024-03-05 09:44: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유재천 院長

80~90代 以上 어르신도 可能
겨울철, 목이나 허리 痛症을 呼訴하며 病院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다. 사람의 몸은 추위에 露出되었을 때 體溫을 維持하기 위해 反射的으로 움츠러들며 硬直된다. 이 過程에서 脊椎를 둘러싸고 있는 筋肉, 靭帶가 收縮하여 脊椎 뼈나 周邊 神經을 壓迫할 수 있다. 그 結果 목과 허리의 痛症을 느끼게 되고 原因을 찾기 위해 檢査를 하면서 平素에는 알아차리지 못했던 목, 허리디스크를 發見하게 된다.

허리디스크라 불리는 脊椎疾患은 ‘腰椎 椎間板 脫出症’을 말한다. 여러 個의 마디로 이루어진 脊椎뼈 사이에는 圓盤 形態의 椎間板(디스크)李 자리잡고 있는데 여러 가지 理由로 인해 椎間板이 損傷되면 內部의 수核이 元來의 자리를 離脫해 周邊 神經을 壓迫하고 痛症을 일으킨다.

椎間板은 갑작스러운 外部의 衝擊이나 잘못된 姿勢로 인해 發生하는 荷重 負擔, 老化로 因한 退行性 變化 等 여러 가지 要因의 影響을 받아 損傷될 수 있다. 特別히 事故를 當한 적이 없다 하더라도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다리가 저리고 아픈 境遇,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痛症이 惡化되는 境遇, 바로 누운 狀態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릴 때 아프고 힘든 境遇라면 허리디스크를 疑心해보아야 한다. 症狀이 輕微한 境遇에는 藥물治療, 運動治療, 徒手治療 等의 治療만으로도 充分히 好轉될 수 있다.

이러한 治療로 改善되지 않는 患者들을 위한 治療로 兩方向 脊椎內視鏡술 等의 非手術的 治療가 있다. 脊椎內視鏡은 段方向과 兩方向으로 나눌 수 있다. 兩方向 脊椎內視鏡 은 治療가 必要한 病變 部位의 兩側에 볼펜 볼(7mm)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어 內視鏡 裝備와 施術 裝備를 投入하여 治療를 進行하는 方式이다. 事實 內視鏡을 利用해 治療하는 方法은 이미 다양한 外科 分野에서 活潑하게 進行되어 왔으며 一般外科나 胸部外科에서는 腹腔鏡, 흉强勁 治療를 스탠다드로 삼을 程度로 普遍的인 일이다. 그러나 脊椎疾患 治療에 있어서 脊椎內視鏡 手術이 導入되기 始作한 것은 比較的 늦은 1990年代부터로 2000年代까지만 하더라도 구멍을 하나만 내 어 進行하는 段方向 脊椎內視鏡 手術이 大部分이었다. 兩方向 脊椎內視鏡 手術은 2010年度 以後에 試圖되었고 그 名稱이 正式으로 자리잡은 것도 不過 몇 年 前이다.

이처럼 導入 時點이 늦은 데도 不拘하고 脊椎內視鏡이 빠르게 자리잡은 까닭은 兩方向 脊椎內視鏡 德分에 旣存 脊椎 手術이나 治療에 對한 觀點이 完全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兩方向 脊椎內視鏡을 利用한 脊椎 治療法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디스크除去術부터 脊椎感押收, 癒合술, 頸椎手術, 胸椎手術, 癒合延長術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種類의 脊椎 治療가 可能해지는 狀況이다. 特히 우리나라는 脊椎內視鏡을 利用한 治療가 빠르게 發達하고 있어 世界的으로도 注目받고 있다.

또한, 皮膚를 切開하여 病變에 到達해야 하는 傳統的인 脊椎手術 方式은 全身 痲醉가 不可避하다. 그런데 脊椎 疾患 患者들의 年齡이 大部分 高齡이기 때문에 全身痲醉 自體를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이 많았다. 게다가 旣存 脊椎 手術은 뼈를 많이 節制하고 手術 過程에서 神經이나 筋肉, 血管, 脊椎 軟骨板 等 正常 組織이 損傷될 危險이 크며, 回復期間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體力이 弱한 高齡者들이 순조롭게 回復을 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兩方向 脊椎內視鏡을 利用하면 最小侵襲을 통해 施術을 進行하므로 局所痲醉 等을 통하여 治療를 進行할 수 있다. 回復에 必要한 時間까지 줄어들면서 高齡의 患者라 하더라도 큰 負擔 없이 脊椎 疾患 治療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問題가 되는 디스크나 뼈 等을 選擇的으로 除去하기 때문에 正常 組織을 最大限 保存함으로써 各種 後遺症이 發生할 可能性도 낮아졌다.

허리디스크는 完治가 어려운 疾患이지만 脊椎 狀態를 꾸준히 살펴보며 進行 程度에 맞게 適切한 治療를 進行하고 再活治療로 허리 筋力을 强化하면 症狀을 緩和하여 正常的인 生活이 可能하다.

延世고든病院 유재천 院長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