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D手帖’ 淑明女高 雙둥이 問題 流出→高校 內申 非理 便 放送|스포츠동아

‘PD手帖’ 淑明女高 雙둥이 問題 流出→高校 內申 非理 便 放送

入力 2018-10-16 09:11: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PD手帖’ 淑明女高 雙둥이 問題 流出→高校 內申 非理 便 放送

MBC 'PD手帖'李 淑明女高 敎務部長 雙둥이 子女의 成績 上昇 疑惑으로 提起된 高校 內申 非理를 파헤친다.

8月 30日, 淑明女高 校門 앞에 20餘 名의 學父母들이 하나, 둘 촛불을 들고 모였다. 이날 以後 學父母들은 數十日 째 每日 밤 學校 正門에 모여 學校 敎務部長의 不正行爲 疑惑에 對한 眞實糾明을 외치고 있었다.

이 背景에는 學期가 끝난 7月 23日, 敎務部長의 雙둥이 딸이 나란히 壇上에서 門?理科 全校 1等에게 주는 成績 優秀賞을 받은 일이 있다. 放學式을 위해 全校生이 모인 講堂이 술렁였다. 學父母들은 江南에서 갑작스러운 性的 向上은 異例的이라며 試驗紙 管理에 疑惑을 표했다.

敎務部長의 雙둥이 딸이 同時에 全校 1等을 했다는 所聞은 全校生과 學父母들에게 빠르게 퍼졌다. 雙둥이가 成績優秀賞을 받은 다음날, 急激하게 上昇한 雙둥이의 成績에 疑惑을 提起하는 民願이 管轄 敎育廳에 接受됐다. 雙둥이가 全校1等 成績表를 받을 수 있었던 理由는 正答을 빼돌린 아버지 德分이라는 것이었다.

이 疑惑 提起에는 또 한 番의 事件이 있었다. 지난 1學期 淑明女高 2學年 中間考査 化學 試驗에서 敍述形 問題에서 正答 誤謬가 發生했다. 該當 試驗을 擔當한 化學 敎師는 問題를 出題하는 過程에서 ‘單純 錯誤’로 正答紙에 答案을 잘못 記載했다고 밝혔다.

이는 紙筆考査 正答 流出 疑惑의 根據 中 하나로 提起됐다. 敎務部長의 딸이 化學試驗에서 出題者의 誤謬로 잘못 記入된 答을 똑같이 적어 냈다는 事實이 SNS와 커뮤니티를 통해 一波萬波 퍼져나갔다. 該當 問題의 答은 곧 訂正 됐다. 'PD手帖'의 取材 結果 訂正 前 誤答을 쓴 學生은 全校에서 敎務部長의 딸이 唯一했다. 最初 答案紙를 보고 그대로 答을 적었다는 疑惑이 提起된 대목이다.

答案紙 流出 疑惑의 또 다른 根據는 敎務部長이 試驗紙와 答案紙를 直接 보고 決裁했다는 것이다. 서울市敎育廳 ‘高等學校 成跡 管理指針’에는 子女가 屬한 學年의 定期考査 問項 出題 및 檢討에서 關聯 敎員을 排除하도록 明示하고 있다.

淑明女高 敎務部長은 疑惑이 提起된 後 ‘在職敎師의 子女가 같이 있을 때 지켜야 할 原則을 徹底히 지켜왔다’고 解明했다. 그러나 敎育廳 監査 結果 敎務部長은 子女가 屬한 學年 考査問題와 正答을 單獨으로 檢討·決裁한 것으로 드러났다.

'PD手帖' 製作陣은 서울, 釜山, 光州, 江原 等 5日間 全國을 돌며 118名의 高等學生들에게 自身의 學生簿를 信賴할 수 있는지 물었다. 大學入試의 當事者인 그들로부터 名門大 進學率을 높이기 위해 默認되어온 學校의 奇想天外한 不正行爲와 內申差別에 對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PD手帖'에서는 增加하는 高校 內申 非理의 原因을 把握하기 위해 大入을 準備하는 全國의 高等學生 百餘 名과 學生部로 大入을 치룬 大學生들을 만나 內申의 不公正性에 對한 意見을 묻고 이를 放送에 담았다.

東亞닷컴 곽현수 記者 abroad@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