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태수사장이밝히는막대풍선의역사|스포츠동아

전태수사장이밝히는막대풍선의역사

入力 2008-10-27 00:00: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막대風船獨占쏠쏠하냐고요?하하…
野球場에서 最高의 應援 道具는 斷然 막대 風船이다. 한 세트로 된 두個의 막대 風船을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우렁찬 소리와 함께 統一된 應援의 느낌을 만들기 때문이다. 프로野球 草創期에는 북과 징, 꽹과리 等 傳統的인 應援 道具들이 主를 이뤘다. 그런데 언제부터 莫大 風船이 野球場을 휩쓸게 된 것일까. 프로野球 獨占 商品化 業體이자 莫大 風船 製作·販賣士인 네포스 전태수 社長에게 막대風船의 歷史를 들어봤다. ○ 1世代는 빨대를 利用한 PE 風船 應援道具로 莫大 風船을 처음 導入한 球團은 LG. 1990年 代 初盤 K業體가 特許를 내 P.E(폴리에틸렌) 材質의 莫大 風船을 만들었고, 이는 旋風的인 人氣를 모았다. 當時 莫大 風船은 別途의 빨대가 있어, 이를 注入口에 넣고 불어 使用했다. 應援道具로 莫大 風船을 利用한 것은 世界 最初다. 1990年 臺 中盤 들어 막대 風船을 만드는 模倣 業體가 많이 登場했다. 이로 因해 송사道 적잖았다. 當時 1000원에 팔린 莫大 風船은 全部 機械로 製作됐는데 度數(風船에 새겨지는 印刷 컬러 數)와 數量에 따라 差異가 있지만 大略 500∼600원에 工場都家가 形成됐다. ○ 2世代는 PVC 風船 2001年 막대風船은 進化한다. P.E 材質은 빨대를 利用하면 再使用이 可能한데도 大部分의 觀衆들이 競技가 끝나면 빨대를 버렸고, 따라서 風船도 쓸모없게 됐다. 이는 野球場에 엄청난 量의 쓰레기를 만들었고, 問題가 擡頭됐다. 이런 狀況에서 전태수 社長은 물놀이 튜브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再使用이 可能한 莫大 風船을 製作한다. 물놀이 튜브와 똑같은 PVC로 才質을 바꿨고, 빨대가 없어도 되고, 機械 代身 手作業으로 컬러를 그렸다. 單價 上昇과 함께 販賣가도 2000원으로 올라갔지만 野球팬들의 呼應은 더욱 뜨거워졌다. 野球場 내 空氣注入器를 設置하자 팬들은 莫大 風船의 바람을 빼 집에 갖고 갔다가, 다음 競技에 와서 再使用하기 始作했다. ○ 莫大 風船은 繼續 進化한다 前 社長은 現在 LG와 우리를 除外한 나머지 6個 球團에 莫大 風船을 獨占的으로 製作 販賣하고 있다. 收益이 쏠쏠할 법하다. 하지만 苦悶이 적잖다. 再使用이 普遍化되면서 막대風船의 收益이 늘지 않아서다. “예전에는 全體 觀衆의 1/3, 큰 競技는 1/2 程度가 막대 風船을 購買했는데 只今은 1/4∼1/5 程度만 사세요. 1萬 名이 오면 2500세트 밖에 안 팔린다는 얘기죠. 제가 아이디어를 낸 거지만 그만큼 再使用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오히려 재미를 못 보네요.” 再使用이 可能한 莫大 風船은 재미있는 事實도 밝혔다. 莫大 風船을 再使用하는 사람들을 骨髓팬이라고 볼 수 있는 데, 잠실구장의 境遇 7000∼8000名 程度가 野球에 푹 빠진 骨髓팬이라는 게 全 社長의 主張이다. 前 社長은 次世代 莫大 風船을 現在 構想 中이다. 果然 來年에는 막대 風船이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다. 文學 | 이길상 記者 juna109@donga.com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