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고요樹木園
?
방문안내

VISIT INFORMATION

The Story of
MorningCalm

1993年부터 現在에 이르기까지 約 20餘年의 歷史를 가진
아침고요樹木園의 이야기 속으로 案內해 드립니다.

본문보기

1993~4

아침고요를 향한 첫 발걸음

設立者 한상경 敎授는(삼육대, 園藝學科) 美國에서 交換敎授로 在任하던 때에 世界 各國의 庭園과 植物園을 訪問하면서 大韓民國의 아름다움을 담은 韓國 庭園에 對한 必要性을 느꼈습니다.

나아가 韓國의 美를 全 世界에 알리고자 했던 작은 熱望은 아침고요 設立의 씨앗이 되었습니다. 以後 韓國으로 돌아와 1994年 京畿道 加平에 位置한 축령산 한 자락의 10萬坪 敷地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本來 이 곳은 火田民이 定着했던 마을로 염소를 키우던 돌밭이었습니다. 돌을 골라내고 平坦化 作業을 통하여 庭園의 土臺를 만들기 始作하며 樹木園의 틀을 잡아나갔습니다.

1995~6

아침고요수목원 개원

敷地 選定 後 여러 作業을 통해 地盤을 다진 곳에는 故鄕집庭園, 野生花 情
원, 아침廣場, 하경庭園 等 10個의 主題庭園을 造成하기 始作하였습니다.
各 主題庭園들에는 우리 傳統 固有의 아름다움인 曲線과 餘白, 非對稱의
均衡美를 담아 古典의 優雅함과 멋스러움을 表現하고자 하였습니다.

10個의 主題庭園을 始作으로 1996年 5月 11日 아침고요樹木園은
私立樹木園으로 開院하였습니다. 아침고요라는 이름은 引渡의
詩聖 타고르가 朝鮮을 ‘고요한 아침의 나라’라고 禮讚한데서 비롯되었고,
韓國의 아름다움과 東洋的 神祕感, 韓民族의 孤高한
얼의 意味를 담고 있습니다.

1997~2006 초

초기 정원 정비 및 새로운 주제정원 조성

初期 造成된 10個의 主題庭園들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새로운 庭園을 設計하기 始作하였습니다. 各各의 庭園과 새로운 庭園들이 全體的으로 調和를 이룰 수 있도록 무던히 努力하는 時期였습니다.

98年에는 韓國庭園, 아이리스庭園, 99年에는 손길이 닿지 않았던 언덕에 250餘 品種의 無窮花를 심고 無窮花동산을 만들었습니다. 2000年에는 能手庭園, 2001年에는 約束의 庭園과 野生花 展示場이 생겨났습니다. 또한, 아침고요를 背景으로 한 드라마, 映畫가 人氣를 끌면서 더욱 널리 알려지기 始作하였습니다.

2007

겨울 빛축제
'오색별빛정원' 시작

國內 最初로 겨울 빛 祝祭를 定員에 導入하여 2007年 ‘第1回 五色별빛정원전’을 始作하였습니다. 쓸쓸하고 人跡 없던 겨울 庭園이 어두운 밤이 되면 華麗한 불빛으로 되살아나 많은 訪問客들의 感歎을 자아냈습니다. 불빛과 定員의 調和는 그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感性的이고 아름다운 겨울 빛 祝祭로 자리매김하여 많은 訪問客들의 關心과 사랑 속에서 每年 겨울이면 어김없이 환한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2008~2014

끊이지 않는 아름다운 정원에 대한 도전과 열망

持續的으로 定員을 整備하며 아름다운 庭園에 對한 熱望으로 孤山巖石園, 알파인溫室, 山水頃溫室, 韓國主題庭園 等이 새로 造成되었습니다. 水準 높고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아침고요의 價値를 담은 庭園을 선보이고자 꾸준히 努力한 結果 2014年, 年間 訪問客이 100萬名이 넘는 記錄을 세웠습니다.

2015~NOW

現在 아침고요에서는 約 5,000餘 種의 植物을 觀覽할 수 있고, 銃10萬坪(33萬㎡)의 面積에 하경庭園, 에덴庭園, 아침廣場, 하늘길, 盆栽庭園, 韓國庭園 等 22餘個의 特色 있는 主題庭園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山水頃溫室, 草花溫室, 알파인溫室 總 3곳의 室內 展示施設을 保有하고 있으며 季節別로 열리는 祝祭와 野生花?水菊?菊花 展示會 等의 展示行事를 進行합니다. 이밖에 詩가 있는 散策路, 아침고요散策길, 아침溪谷, 塔골, 千年香 等의 秀麗한 自然景觀을 鑑賞할 수 있습니다.

설립자 한상경 / 원장 이영자 사진

設立者 한상경

代表理事 二嶺自

正直한 農夫로 살고 싶었던 꿈을 꾸던 靑年과 그 靑年의 꿈을 든든히 支援한 아름다운 女人. 바로 設立者인 한상경 敎授와 그의 아내 二嶺自 代表理事입니다. 樹木園을 造成하는 過程에서 살던 집을 팔고, 樹木園 귀퉁이에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等 經濟的인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直接 호미를 들고 밭을 매면서 默默히 植物을 가꾸고 일군 歲月이 있었기에 두 사람이 함께 꾼 韓國 庭園에 對한 꿈은 只今의 아침고요가 되어 自然을 사랑하는 이들의 行列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