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랜드 本文 바로가기

이랜드그룹

檢索窓 닫기
檢索

매거진 詳細보기

Magazine >

天才가 惡魔를 만나 神이 되다

天才가 惡魔를 만나 神이 되다

藥物로 얼룩진 大記錄, 박찬호와 배리 본즈의 惡緣

藥物로 얼룩진 大記錄, 박찬호와 배리 본즈의 惡緣

2024.04.02

2024.04.02


 

Special Editor : 東亞닷컴, 송치훈 記者님


스포츠 專門 記者 經歷 10年, 野球 찐팬 經歷 30年, 野球에 眞心인 그만의 視線으로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메이저리그의 숨은 이야기를 紹介합니다.

※ 該當 콘텐츠는?
Eland Museum의 特別한 所藏品으로 MLB Park와 함께 製作하는 企劃 콘텐츠 입니다.

2001年 10月 5日(現地時間)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 LA다저스의 競技가 펼쳐진 퍼시픽 벨 파크(現 오라클 파크) 에서는 홈런의 새로운 歷史가 쓰였다.


 

※ 올해부터 이정후 選手가 뛰게 될 퍼시픽 벨 파크(現 오라클 파크)

 

이 競技는 當初 2001年 9月 14日로 豫定되어 있던 競技였다. 하지만 그해 9?11 테러라는 前代未聞의 事件이 벌어지면서 延期됐다가 이날 치러졌다  

시즌 84勝 75敗의 다저스는 이미 포스트시즌 脫落이 確定된 狀態였다. 89勝 70敗로 地球 先頭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에 2.5競技 次 2位였던 자이언츠도 이날 競技에서 敗하면 포스트시즌 進出 可能性이 사라지는 狀況이었다. 하지만 勝敗와는 別個로 이날 競技 最大 關心事는 1998시즌 마크 맥과이어가 記錄한 單一시즌 最多 홈런 記錄 70個 를 배리 본즈가 更新할 수 있을지 與否였다.?


 

※ 커리어 中 總 7番의 MVP를 받았던 배리 본즈,
特히 2001年 그는 歷代 最高의 MVP 시즌으로 評價 받는다

 

直前 競技였던 휴스턴 애스트로스 戰에서 본즈는 神인 投手 윌프레도 로드리게스에게 시즌 70號 홈런 을 뽑아내며 맥과이어와 同率을 이룬 狀態였다. 남은 3競技에서 홈런을 1個라도 追加할 境遇 본즈가 새로운 歷史를 쓸 수 있었다.?  

旣存 記錄 保有者 맥과이어는 이날 競技 前 본즈의 新記錄 達成을 應援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70’ is a crazy number and we all thought it was crazy at the end of 1998. But now we’re looking at it like it’s not crazy”
(1998年 末에는 우리 모두 70이라는 數字가 미친 數字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只今은 미친 게 아니라고 생각하죠)


 

※ 다저스 打擊코치 時節 마크 맥과이어
2010年代 打擊코치로도 名聲을 떨쳤다.

 

이날 자이언츠 홈 팬들은 競技 前부터 數字 ‘71’李 새겨진 플래카드를 들어 보이며 본즈의 新記錄 達成을 念願했다.
하지만 競技는 홈 팬들의 期待와는 다른 樣相으로 始作됐다. 자이언츠 選拔 숀 에스테츠는 單 2/3이닝만을 消化하고 0-3으로 뒤진 1回初 2死 2, 3壘 危機에서 마운드를 내려가야 했다. 에스테츠의 뒤를 이어 마운드에 오른 마크 가드너는 채드 크루터를 故意四球*로 내보내고 2死 滿壘를 만들며 다저스 先發投手이자 9番 打者 박찬호와의 맞對決 을 選擇했다.

* 故意사구 : 他者와의 勝負를 避하기 위해 意圖的으로 4個의 볼넷으로 打者를 1壘로 내보내는 것.  


 

※ 打席에 들어선 朴贊浩 (出處 : 東亞日報)

 

하지만 배트를 짧게 잡고 打席에 들어선 박찬호는 가드너의 5球째 變化球를 밀어쳐 右翼線上에 떨어지는 2打點 適時打로 連結 했다. 다저스는 1回부터 5點의 리드를 안았다.?타석에서도 제 몫을 한 뒤 1回末 마운드에 오른 박찬호는 1番 打者 마빈 버나드를 相對로 單 2個의 공을 던진 後 허리 쪽에 痛症을 呼訴했다. 다시 신발끈을 고쳐 묶고 스트레칭을 마친 뒤 몇 次例 練習 投球를 한 박찬호는 버나드를 三振으로 돌려세우고, 리치 오릴리아를 3窶籔 앞 땅볼로 處理한 뒤 2死 走者 없는 狀況에서 본즈와 맞붙게 됐다.  

홈 팬들의 熱烈한 歡呼를 등에 업고 打席에 들어선 본즈는 박찬호의 初球 볼을 흘려보낸 뒤 2球째 패스트볼을 받아쳐 그대로 右側담牆을 넘겼다. 메이저리그 歷史上 單一 시즌 最多 홈런 新記錄 이 새로 쓰인 瞬間이었다.

?

※ 배리 본즈의 71홈런 ( 出處: MLB)

자이언츠 덕아웃에서는 모두가 홈플레이트로 뛰쳐나와 그를 歡迎했고, 본즈는 아들을 품에 안고 觀衆들의 歡呼에 和答했다. 電光板에는 ‘71’이라는 數字가 새겨졌고 본즈의 新記錄을 기리는 祝砲가 球場 밤하늘을 수놓았다. 大記錄의 犧牲羊이 된 박찬호는 6分 동안이나 이어진 기나긴 祝賀 세리머니 以後에도 淡淡한 表情으로 後續打者 제프 켄트를 中堅手 플라이로 잡아내면서 더 以上의 失點 없이 이닝을 마쳤다.

以後 景氣는 亂打戰 樣相으로 흘러갔다. 다저스가 8-4로 앞선 3回末, 박찬호와 본즈는 이날 두 番째 맞對決을 펼쳤다. 初球부터 본즈의 배트가 힘차게 돌았지만 1壘 쪽 파울이 됐다. 2球째 볼을 지켜 본 본즈는 박찬호의 3球째 높은 패스트볼을 받아쳤고 이 공은 가운데 담牆을 넘어갔다. 본즈의 시즌 72號 홈런이자 通算 566號 홈런 이었다.


 

※ 배리 본즈에게 시즌 71號 홈런을 맞은 直後, 박찬호의 뒷모습

박찬호는 이날 4이닝 동안 8失點(7自責)하며 不振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9-8로 팀이 앞선 狀況에서 마운드를 내려왔기 때문에 勝敗와는 關聯이 없었다. 팀도 亂打戰 끝에 11-10으로 勝利했다.?

 

結果的으로 大記錄의 犧牲羊이 되고 말았지만 當時 歷代 最高 打者로 評價받던 본즈와?정정당당하게 正面勝負 한 박찬호의 勇氣 를 높이 評價하는 意見도 많다.?



 

※ 2024年 MLB 서울시리즈에서 始球하는 朴贊浩 (出處 : 뉴시스)

 

當時 본즈가 맥과이어의 記錄에 近接하면서 많은 投手들이 본즈의 大記錄과 함께 永遠히 따라다닐 被홈런 投手의 不名譽를 떠안지 않기 爲해 본즈와의 正面勝負를 避했다. 나쁜 볼은 골라내고 스트라이크는 餘地없이 배트를 내 長打로 連結하는 본즈는 두려움의 對象이었다. 본즈는 當時 無慮 177個의 볼넷 을 얻었고, 이中 35個가 故意四球였다. 直前 휴스턴과의 시리즈에서도 본즈는 14打席에서 볼넷 8個를 얻었다.  

하지만 박찬호는 도무지 弱點이 보이지 않던 본즈를 相對로도 正面勝負를 避하지 않았다. 이날 박찬호에게 2個의 홈런을 뽑아낸 본즈는 以後 1個의 홈런을 더 追加하면서 2001 시즌을 73個의 홈런 으로 마무리했다. 只今까지 이 記錄을 깬 選手는 없다.

?

※ 배리 본즈의 2001시즌 홈런 모음 ( 出處: HI STUDIO)

이날 競技에서 본즈와 박찬호의 喜悲는 크게 엇갈렸지만 20年이 넘게 지난 現在 이들에 對한 評價는 當時와는 또 달라졌다.

본즈는 22시즌 동안 2986競技, 1萬 2606打席, 9847打數, 2935安打, 762홈런, 1996打點, 2227得點, 514盜壘, 2558볼넷(688故意사구) 打率 0.298, 出壘率 0.444 長打率 0.607 OPS1.051 等의 華麗한 通算 成跡을 記錄했다. 이렇듯 메이저리그 歷史上 가장 많은 홈런을 때려낸 主人公인 본즈이지만 끝내 名譽의 殿堂 入城에 失敗했다.

그 理由는 그가 禁止藥물의 도움을 받은 事實이 摘發되었기 때문. ?팀에 優勝을 結局 그의 모든 記錄은 意味가 退色되고 말았다. 2001年 10月 모두를 들썩이게 했던 大記錄도 그의 藥物 前歷으로 인해 빛이 바랬다.?


 

※ 藥物 投藥에 對한 僞證 協議로 裁判에 出席했던 배리 본즈 (出處 : AFP)

 

反面 當時 大記錄의 犧牲羊이었던 박찬호는 歷代 東洋人 메이저리거 最多勝인 124勝을 記錄 하고 명예롭게 現役 生活을 마쳤다. 現在는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球團의 拷問으로도 活動하며 國內外를 莫論하고 野球界에 肯定的인 影響을 미치고 있다.??



 

*이날 競技에 使用된 공. 京畿 使用 痕跡이 많이 남아 있으며 파란色 잉크로 본즈의 親筆사인이 새겨져 있다. 공의 스위트스팟에는 ‘71-72 HR GM 10-5-01(2001年 10月 5日 競技, 71號 72號 홈런)’이라는 文句가 새겨져 있다.(이랜드 뮤지엄 所長)

 

이랜드 뮤지엄의 더 많은 所藏品에 對해 궁금하신가요?

只今 이랜드 뮤지엄 인스타그램에서 만나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