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東亞, 初等 常識 學習書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 出刊 > | 에듀東亞
最新記事
  • 어린이東亞, 初等 常識 學習書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 出刊
  • 김재성 記者

  • 入力:2024.03.28 12:42


初等生이 꼭 알아야 할 常識 包含 記事 100個 嚴選

常識 學習을 돕는 體系的인 키워드 說明

論理力·思考力·創意力을 키우는 讀後 活動도 提示



 



“다 읽었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

글 읽기 過程에서 學生들이 털어놓는 代表的인 苦悶이다. 다시 集中해 읽어봐도 뜻을 모르겠는 건 매한가지. 原因은 무엇일까?

 

國內 1等 어린이 日刊新聞 ‘어린이東亞’를 만드는 記者들이 어린이들의 文解力 向上에 도움이 되는 初等 常識 學習書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1等 新聞 어린이동아가 뽑은 100가지 知識으로 讀解 筋力 完成)> (以下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을 出刊했다. 

 

이 冊은 2023年 下半期부터 2024年 上半期까지 어린이동아에 실린 記事 中 初等生이 꼭 알아야 할 常識을 包含하는 뉴스 100個를 뽑아 新聞보다 업그레이드된 方式으로 提示하는 常識 學習書. △經濟·社會 △世界·國際 △科學·技術 △環境·生物 △文化·스포츠 總 5個 分野로 나눠 分野別 20個씩의 記事를 嚴選해 初等生의 文解力 向上을 돕는다. 各 記事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워할 만한 單語는 別途의 뜻풀이를 달았고, 棋士別로 常識 學習을 돕는 키워드 說明과 點檢 퀴즈를 담아내는 한便 論理力·思考力·創意力을 키울 수 있는 讀後 活動도 提示한다. 

 

○ 擴大될 論述·敍述形 評價 基本技는 ‘常識’과 ‘語彙力’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 著者들은 學生들의 읽기 能力 下落의 原因이 ‘常識의 不足’에 있다고 여긴다. 初等生들은 우리 社會에서 어떤 用語들이 널리 使用되고 있는지, 사람들이 一般的으로 알고 있는 ‘常識’이 무엇인지 每日 따라가며 學習하는 經驗이 不足하기 때문에 뜻을 모르는 單語가 繼續해서 생기게 되고, 이런 單語가 登場하는 文章은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느낀다는 것.

 

常識은 敎科 學習과도 緊密하게 聯關되어 있다. 銀行에 돈을 預金하면 ‘利子’라는 돈이 붙는다’는 常識을 알고 있다면 預金의 利率을 計算하는 數學 敍述形 問題를 보다 쉽게 풀어낼 수 있고, ‘우리나라가 유례없는 ‘低出産’ 危機에 빠져 있다’라는 常識을 알고 있다면 社會 科目에 登場한 人口 構造 變化 그래프를 보다 立體的으로 理解할 수 있다는 것.

 

많은 專門家들은 文解力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린이 水準에 맞는 ‘良質의 읽을거리’를 찾아 차근차근 읽으며 常識을 쌓아나가야 할 必要가 있다고 助言한다. 常識이 갖춰지면 漸次 어려운 글 읽기에도 挑戰하며 文解力을 높일 수 있고, 이것이 持續되면 優秀한 學業 能力을 갖춘 學生으로 成長한다는 것. 

 

李萬基 유웨이 敎育評價硏究所長 兼 副社長은 “敎育部가 2028學年度부터 內申 評價 體制를 改編하겠다고 發表하면서 暗記 爲主의 評價 代身 思考力과 問題解決力을 기를 수 있는 論述·敍述形 評價를 擴大 하겠다고 했다”면서 “이런 試驗을 잘 치를 수 있는 基本技는 斷然 ‘文解力’과 그것의 바탕이 되는 ‘語彙力’ 그리고 ‘常識’ 인데, 이를 갖추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學習 資料가 바로 ‘新聞’이다”라고 말했다. 

 

○ 負擔 없이 每日 2페이지씩 100日 完成!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은 어린이 新聞 ‘어린이東亞’를 土臺로 만들어졌다. 어린이동아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世界 곳곳에서 每日 쏟아지는 다양한 뉴스 中 初等生들의 學習과 聯關된 뉴스를 選別해 쉬운 글로 提示한다. 例를 들어 美國의 聯邦準備制度가 基準金利를 올렸다는 뉴스는 中央銀行이 무슨 役割을 하는지, 金利란 무엇인지를 說明하는 經濟 學習 資料로, 美國 企業의 달 着陸 뉴스는 地球와 달의 自轉週期 差異를 배워보는 科學 學習 資料로 재탄생하는 式. 이런 新聞을 土臺로 만들어진 冊이 어린이들의 敎科 및 常識 學習과 文解力 向上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런 理由다.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에 실린 總 100個의 記事는 關聯 活動을 包含해 各各 2페이지씩 構成된다. 讀者들은 每日 負擔 없이 2페이지씩 읽어나간다면 꼭 알아야 할 最新 常識에 對한 學習을 100日 만에 뚝딱 끝낼 수 있다.

 

‘初等新聞 100日의 奇跡’은 全國 온오프라인 書店에서 販賣된다. 問議는 東亞日報 敎育法인 ㈜洞아이地에듀

 



▶에듀東亞 김재성 記者 kimjs6@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4.03.28 12:42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