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刊紹介] 傳染病 팬데믹 어떻게 解決할까? > | 에듀東亞
文化·엔터
  • [新刊紹介] 傳染病 팬데믹 어떻게 解決할까?
  • 김다희 記者

  • 入力:2021.12.30 14:55

 




 

出版社 '東亞엠앤비'에서 <傳染病 팬데믹 어떻게 解決할까?>를 出刊했다. 이 冊은 細菌과 바이러스의 威脅에서 人類가 傳染病을 克服할 수 있을지에 關한 內容 을 담았다.



○ [冊 紹介 ]  人類의 歷史는 傳染病과의 戰爭이다

? 傳染病은 世界 人類 歷史를 크게 변화시켜 왔다. 醫學이 發達하지 않았던 時代의 傳染病은 人間에게 있어 未知와 恐怖의 對象이었다. 그러나 傳染病의 原因이 細菌과 바이러스 같은 病原體에 依한 것이라는 事實이 밝혀지자 傳染病은 우리가 克服해 내야 할 對象으로 바뀌었다. 實際로 傳染病의 實體가 밝혀진 以後, 人類는 꾸준히 硏究를 거듭하여 백신과 治療劑를 開發하는 等 過去에 致命的이었던 여러 傳染病을 이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程度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傳染病이 如前히 人類에게 엄청난 被害를 입힐 수 있다는 事實을 再認識하게 되었다. 無分別한 開發과 環境 破壞, 地球溫暖化 等의 影響으로 지난 數十 年 間 많은 新種 傳染病이 出現했으며 엄청나게 늘어난 人口와 都市化, 交通手段의 發達과 빠르게 進行된 世界化로 인해 地球 한쪽에서 發生한 傳染病이 瞬息間에 地球 反對便까지 다다를 수 있게 되었다. 傳染病에 對應하는 技術은 發展했지만 同時에 人類 歷史上 가장 쉽게 傳染病이 퍼질 수 있는 環境이 된 것이다.

이 冊을 통해 細菌과 바이러스의 挑戰에 關해 人類가 어떻게 맞서 싸워 왔는지에 對한 歷史를 살펴보고 傳染病의 基本的인 原理를 理解해보자. 具體的인 狀況에 知識을 應用하는 能力을 培養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著者 紹介]  김우주 ? ? ?

1983年에 고려대학교 醫科大學을 卒業하고 1990年 以後 高麗大學校 醫科大學 九老病院 感染內科에서 專任醫를 始作으로 1992年 醫學博士, 1993年 正式 敎授가 되었다. 1996, 1997年 美國 시카고에 있는 러시大學病院 感染內科에서 硏修하며 抗生劑 內省에 對해서 硏究했다. 1999年 國立保健院 呼吸器바이러스 課長을 兼職했으며, 國內 最初로 6百餘 個 醫療機關을 참여시켜 全國的인 인플루엔자 監視網을 構成해 毒感의 流行 實態를 把握하는 契機를 만들었다.

2003年부터 사스, 鳥類毒感, 新種플루, 메르스까지 疾病管理本部, 保健福祉部, 대한의사협회, KBS 等 政府 및 民間의 諮問委員으로 活動하며 公衆保健 向上에 힘써 왔다. 2004年부터 팬데믹을 豫想하고 타미플루 1千萬 名分 備蓄과 백신開發을 政府 및 學界에 提案해 왔고, 팬데믹 危險을 警告하는 칼럼을 言論에 꾸준히 寄稿했다. 2013~2015年 大寒監役學會 理事長 歷任, 2015~2017年 大寒引受共通傳染病學會 會長 歷任, 2015年 메르스 對應 國務總理 特別補佐官으로 活動했다. 現在 고려대학교 醫科大學 백신革新센터 센터長으로 在任 中이다.

高麗大學校 九老病院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로나19에 對한 리포트를 내고 있으며 '名醫(EBS)', '差異나는 클라스(JTBC)' 等의 放送에 出演하였다. 著書로는 『利己的인 바이러스 플루』, 『新種 바이러스의 襲擊』, 『差異나는 클라스 醫學·科學 便』이 있다.


○ [著者 紹介]  강규태 ? ? ?

포스텍 生命科學科를 卒業하고 서울대學校 科學史 및 科學哲學 協同過程에서 碩士學位를 받았다. 現在 該當 過程 博士課程을 밟으며 “人間의 마음은 어떻게 外部 對象을 가리키는가.”라는 哲學的 質問에 對해 科學 知識을 가지고 答하고자 工夫하고 있다. 『未來를 읽다 科學이슈11』 著者로서 活動하고 있다.

 



▶에듀東亞 김다희 記者 dahee67@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1.12.30 14:55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