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A] 드디어 登校 D-1… 코로나 疑心되면? 學生部는 어떻게? > | 에듀東亞
敎育政策
  • [Q&A] 드디어 登校 D-1… 코로나 疑心되면? 學生部는 어떻게?
  • 최유란 記者

  • 入力:2020.05.19 15:47

 


고3의 登校를 하루 앞둔 19日 午前 大邱 수성구의 한 高校 敎室에서 敎師들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豫防을 위한 給食 專用 칸막이를 設置하고 있다. 뉴시스


고3의 登校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當初 지난 3月 2日 進行될 豫定이었던 登校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미뤄진 지 80日 만에 實施되는 것이다. 고3을 始作으로 오는 27日에는 高2, 中3, 初1·2와 幼稚園生이, 다음 달 3日에는 高1, 中2, 初3·4街, 다음 달 8日에는 中1, 超5·6이 次例로 登校할 豫定이다.

當場 大入과 就業을 앞둔 高3이 가장 먼저 登校 對象이 됐으나 걱정은 如前하다. 코로나19街 終熄되지 않은 狀況인 만큼 充分한 安全 對策이 마련됐는지는 勿論 遠隔授業 期間 밀린 授業과 評價가 어떻게 進行될지도 關心事다. 具體的인 方式은 地域別, 學校別 狀況에 따라 各 學校가 定하므로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敎育部와 各 市道敎育廳이 提示한 가이드라인은 있다. 이를 土臺로 登校를 앞둔 學生과 學父母가 가장 궁금할 만한 內容을 모아 Q&A로 整理했다.


―코로나19街 如前히 擴散되고 있는데 登校授業은 安全할까.

“敎育部는 學校 내 學生들을 最大限 分散시키는 方式으로 學校 防疫을 한다는 計劃이다. 過密學級은 學校 내 넓은 特別 敎室을 活用해 分散시키며 分班授業 等의 方案도 마련한다. 또한 學生들의 接觸 最少化를 위해 登下校 時間, 給食 時間 等을 時差를 두고 運營할 것이 勸奬된다. 모든 學生과 敎職員은 하루 2番 以上 發熱 檢査를 해 疑心症狀者가 發見되면 바로 選別診療所 等으로 移送돼 檢査를 받게 된다.”


―登校가 始作되면 每日 學校에 가는 건가.

“學年別로 다르다. 敎育部와 市道敎育廳은 고3은 每日 登校하되 高2 以下 初中高校 學生은 格主題, 隔日制 等의 形態로 最小 週 1回 登校하도록 勸奬하고 있다. 그러나 具體的인 登校 方式은 各 學校가 自律的으로 定해 登校 前 學生과 學父母에게 案內하게 되어있다.”


―學校에서도 마스크를 繼續 써야 하나.

“學生은 勿論 敎職員도 學校에서는 常時 마스크 着用이 原則으로 給食 時間 等 不可避한 境遇에만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授業 方式은 旣存과 같이 進行될까.

“學生 分散을 위해 달라질 수 있다. 例를 들어 같은 學年, 學級이어도 時差를 두고 授業을 進行할 수 있고 遠隔授業과 登校授業을 竝行하는 方式으로 授業할 수도 있다. 幼稚園도 登院이 再開되면 遠隔授業을 竝行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로 授業 內容 中 달라지는 部分도 있나.

“敎育部는 코로나19 感染 憂慮가 있는 期間 登校授業 中에는 可及的 理論 및 個別活動 中心으로 授業을 進行하도록 했다. 團體活動, 宿泊型 體驗活動, 外部 機關 訪問 奉仕活動 等도 縮小 運營될 豫定이다.”


―中間考査와 期末考査 施行 方針은 어떻게 되나.

“中間考査, 期末考査 等 定期考査와 遂行評價의 反映比率, 回數 等은 各 市道敎育廳 指針에 따라 學校長이 決定하게 된다. 試驗 範圍에는 登校授業은 勿論 遠隔授業 期間 學習한 內容도 包含된다. 單, 登校授業 期間 確診 患者 發生으로 試驗을 치를 수 없는 非常 狀況이 되면 試驗日程을 調整해 評價를 施行하도록 하고, 一定 調整이 不可能할 境遇에는 學校와 市道敎育廳이 協議해 認定點 附與 基準 또는 代替 試驗 方案을 마련한다.”


―學校生活記錄簿(學生簿)에는 어떤 內容이 記載되나.

“登校授業뿐 아니라 遠隔授業, 遂行評價 過程에서 敎師가 直接 觀察하고 確認한 內容은 綜合해서 記載할 수 있다.”


―給食은 旣存과 같이 提供되나.

“給食은 調理와 配食에 時間이 오래 걸리지 않는 簡便食으로 代替될 수 있다. 컵밥, 볶음밥 等 20餘 種이 簡便食 候補 메뉴에 올라 있다. 夕食의 境遇 提供 中斷을 勸奬한 市道敎育廳度 있으나, 夜間 自律學習을 强行하는 學校라면 席食道 提供해야 한다.”


―登校 前 家庭에서 할 것은 무엇인가.

“學生은 登校 一週日 前부터 每日 아침 家庭에서 健康狀態 自家診斷 체크事項을 確認한 뒤 온라인으로 學校에 提出해야 한다. 每日 登校 前 自家診斷 設問에 應答한 뒤 設問 問項 中 하나라도 該當할 境遇 登校를 해선 안 된다.”


―登校 前後 코로나19 疑心 症狀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缺席할 境遇 出席 認定은 되나.

“登校 前後 發熱 또는 呼吸器 症狀이 있는 境遇 가까운 選別診療所 案內를 받아 檢査를 받고 歸家한다. 코로나19 確診 또는 疑心 症狀으로 因한 登校 中止 期間은 出席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基底 疾患 또는 障礙를 가진 ‘高危險群 學生’ 또한 別途 基準을 充足할 境遇 缺席 期間을 出席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登校授業 期間 學生이나 敎職員 中 코로나19 確診 患者가 發生하면 어떻게 되나.

“學生이나 敎職員 中 確診 患者가 發生할 境遇 學校는 코로나19 非常運營팀을 除外한 모든 學生과 敎職員을 卽時 歸家 措置한 뒤 遠隔授業으로 轉換한다. 該當 學校는 防疫當局과 協力해 卽時 消毒 및 換氣를 實施하며 接觸子를 區別해 追加 檢査 및 自家隔離 等의 措置를 取한다.”


―코로나19 感染이 걱정돼 子女를 登校시키지 않으면 缺席 處理되나.

“敎育部는 올해에 한해 郊外體驗學習 許容 日數를 擴大해 運營한다. 旣存 年 授業日數의 10% 以下로 申請할 수 있던 郊外體驗學習 日數는 年 授業日數의 20% 以下로 擴大됐으며 連續 日數 制限도 없어졌다. 또한 感染病 危機警報 段階가 ‘深刻’ 또는 ‘警戒’ 段階인 境遇 ‘家庭學習’을 事由로 郊外體驗學習을 申請할 수 있게 變更되었으므로 코로나19街 憂慮되면 一定 期間 保護者 責任 아래 家庭 內에서 學習하는 것도 可能하다. 單 具體的인 基準은 市道敎育廳, 學校別로 다를 수 있다.”



▶에듀東亞 최유란 記者 cyr@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0.05.19 15:47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