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技術革新은 韓國 成長 動力…海外 나간 人材 데려와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技術革新은 韓國 成長 動力…海外 나간 人材 데려와야"

統合檢索

"技術革新은 韓國 成長 動力…海外 나간 人材 데려와야"

16일 성남시 리벨리온에서 열린 ‘이공계 활성화 대책 TF’ 4차 회의에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과 박성현 리벨리온 CEO가 참석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16日 城南市 리벨리온에서 열린 ‘理工系 活性化 對策 TF’ 4次 會議에 이창윤 科技情通部 1次官과 朴城炫 리벨리온 CEO가 參席하고 있다. 科技情通部 提供.

優秀한 理工系 人材들이 未來먹거리를 創出하는 國內 테크 스타트업에 流入되려면 海外로 進出한 理工系 人材를 國內로 流入하는 '리로케이션 패키지' 支援, 데스벨리를 넘길 수 있는 長期的 投資 等이 必要하다는 科學技術人들의 意見이 提示됐다. 

 

技術 創業에 成功한 科學技術人과 企業 人事擔當者 等이 16日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敎育部가 共同 運營하는 ‘理工系 活性化 對策 TF’ 4次 會議에서 科學技術 人材 養成 및 流入을 위한 建議 事項을 傳達했다. 

 

人工知能(AI) 半導體 스타트업 ‘리벨리온’의 朴城炫 CEO는 海外로 나간 理工系 人材를 國內로 流入할 수 있는 戰略으로 비자 發給부터 現地 定着까지 支援하는 '리로케이션 패키지' 支援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朴 CEO는 “中國, 臺灣, 싱가포르 스타트업에 人材들이 流入되는 건 리로케이션 패키지의 影響이 있다”며 “同期들이 있는 카이스트 團톡房 構成員의 3分의2가 美國에 있는데 이들을 對象으로 한 리로케이션 패키지가 中央政府와 地自體 次元에서 이뤄지면 구글, 엔비디아 等에 있는 韓國 人材들을 國內 스타트업으로 流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로케이션 패키지는 短期的인 方針일 수 있지만 2年 後 當場 門을 닫아야 할지도 모르는 스타트업으로선 급한 불을 꺼야 하는 狀況”이라며 “불이 나서 불을 꺼야 하는데 消防學科를 만들자는 長期的인 論議만 있으면 안되고 短期的이고 長期的인 支援이 잘 섞여야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國內 代表的인 成功 事例들이 많이 늘어나야 人材 流入이 늘어나는 善循環 構造가 形成된다고도 說明했다. 朴 CEO는 “醫師들이 우리 周邊에서 좋은 레퍼런스를 形成하고 있는 것처럼 理工系 人力들도 레퍼런스가 잡힐 수 있는 方法을 政策的으로 苦悶해줬으면 한다”며 “國家가 主導的으로 韓國의 成長 動力은 理工系에 있다는 象徵的인 드라이브를 거는 이벤트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테크 스타트업은 短期間 成果를 내기 어려운 만큼 創業 後 危機를 겪는 期間인 '데스밸리'에 對한 支援이 必要하다는 意見도 있었다. 소프트웨어 開發 스타트업 ‘스포터’의 金秉浩 CEO는 “1年 未滿의 初期 硏究開發(R&D) 事業 支援은 이 期間 內에 매출 實績을 낼 수 있는 企業들 中心으로 支援을 받는 게 現實”이라며 “長期的으로는 成果가 期待되지만 當場 賣出이 低調한 企業은 支援에서 疏外되고 있는데 데스밸리를 넘을 수 있도록 支援해준다면 더 많은 技術企業, 潛在的인 유니콘들이 빛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환 裏題너스 CSO는 尖端바이오 分野에서 펀드 造成과 같은 政府 主導的인 支援시스템이 必要하다고 建議했고 이경환 넥슨코리아 次長은 企業은 特定 職務 分野에 强點이 있는 人材를 願하는 만큼 就業 準備生들을 위한 職務 敎育 支援制度가 擴大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창윤 科技情通部 第1次官은 “技術 中心 經濟 成長이 더욱 意味를 더하고 있는 狀況에서 理工系는 國家를 먹여 살려야 하는 莫重한 任務를 띠고 있다”며 “企業 現場은 理工系 人材 大部分이 勤務하는 場所이자 國家 成長 動力을 創出하는 最前線으로 企業에 勤務하는 硏究員들이 優秀 人材로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을 强化하는 한便, 企業 硏究者가 自矜心을 가지고 社會的으로 尊重받을 수 있도록 社會 文化를 造成해 나가는데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