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年 張은 꽤 괜찮을 것… 景氣沈滯 이슈 이미 反映”|週刊東亞

週刊東亞 1371

..

“2023年 張은 꽤 괜찮을 것… 景氣沈滯 이슈 이미 反映”

퀀트 投資 專門家 강환국 “周邊에 投資 第一 못하는 사람 反對로 하는 것도 方法”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12-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年末 精算 時期다. 2022年 投資 成跡을 셀프 精算했는데 한숨만 나온다. 2022年은 플러스마이너스 제로만 돼도 善防한 것이라고 할 程度로 投資가 어려운 해였다. 새해 1月 1日이 됐다고 갑자기 投資를 잘하게 되는 건 아니지만, 다이어트든 禁煙이든 새해에 다시 마음잡는 게 제맛. 유튜브 ‘할 수 있다! 알고 投資’를 運營하는 퀀트 投資 專門家 강환국 作家와 새해를 一週日 앞둔 2022年 12月 26日에 만난 것도 그 때문이다.

    專業 投資者인 江 作家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12年間 다니다 退社해 ‘파이어族’이 됐다. 最近 ‘퀀트 投資 無酌定 따라하기’를 낸 데 이어, 投資 初心者人 어머니 같은 讀者를 타깃으로 한 冊을 執筆 中이다. 2023年 計劃으로 유튜브, 冊, 퀀터스를 꼽은 그는 “2023年에는 英語로 된 投資 채널을 國內에서 처음으로 만들 생각이다. BTS(防彈少年團)나 블랙핑크 노래 같은 韓國式 팝이 世界的 人氣인데 韓國式 퀀트 投資가 世界的인 人氣를 끌지 못할 理由가 없지 않느냐”며 웃었다. 아마 江 作家의 새로운 채널은 投資 工夫와 英語 工夫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채널이 되지 않을까. 江 作家와 2022年 投資 市場 ‘年末 決算’과 새해 準備를 해보기로 했다. 다음은 그와 나눈 一問一答.

    퀀트 투자 전문가 강환국 작가. [박해윤 기자]

    퀀트 投資 專門家 강환국 作家. [박해윤 記者]

    2022年은 投資者에게 어떤 해였나요.

    “아무래도 宏壯히 挑戰的인 해였습니다. 저도 한 5% 잃었어요. 11月까지만 해도 잘나가다 12月에 고꾸라졌네요. 全般的으로 小型株 퀀트 戰略은 收益率이 14%로 꽤 좋았고, 서브 戰略에서도 플러스가 났어요. 다만 美國 市場에서 밀었던 一部 戰略에서 마이너스가 났죠. 올해 全體를 따지면 플러스마이너스 제로日 것 같네요.”

    2022年은 臟이 워낙 안 좋았기에 收益率 제로만 돼도 善防한 거 아닌가요.

    “나쁘진 않다고 봐야죠.”



    아까 12月 株式市場이 안 좋았다고 했는데, 中間에 變動 事項이 있었나요.

    “그냥 全般的으로 안 좋았어요. 새로운 이슈는 아닌데 11月까지만 해도 物價上昇幅이 작아져 場이 올라가는 雰圍氣였는데, 12月부터는 景氣沈滯 이슈가 좀 더 浮刻되는 것 같더라고요. 市場이 수많은 이슈 中 어디에 더 集中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고, 그건 事實 豫測 不可라고 생각해요.”

    全般的으로 안 좋은 건 美國도 그랬다는 거죠.
    “그렇죠. 韓國이 안 좋으면 美國도 안 좋고, 反對도 똑같아요.”

    韓國型 올웨더 戰略

    手中에 1000萬 圓이 있다면 2023年 어떻게 投資하라고 助言하고 싶나요.

    “퀀트쟁이에게 물으면 當然히 퀀트 投資를 하라고 勸하겠죠(웃음). 저는 2023年이 아니라 2024年, 2025年이 돼도 똑같은 方法을 勸할 것 같긴 한데요. (투벤저스 스페셜에서 인터뷰한) 김성일 프리즘投資諮問 CIO(最高投資責任者)는 株式, 債券, 實物 資産뿐 아니라 달러貨, 원貨 資産에도 分散投資하는 ‘K-올웨더’를 考案했어요. 저는 여기서 靈感을 받고 이 戰略을 小幅 修正해 ‘韓國型 올웨더’를 만들었죠. 株式 35%, 債券 50%, 金 15%로 投資하고, 이 中 株式과 債券은 다시 折半씩 韓國과 美國으로 나눠 投資하는 戰略입니다. 金 CIO는 저 35%를 株價指數를 追從하는 ETF(上場指數펀드)에 넣으라고 하는데, 저는 거기서 더 나아가 펀드 投資를 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提案합니다. 그렇게 하면 收益率을 높이고 MDD(高點 對比 最大 損失幅)는 똑같이 制限的으로 가져갈 수 있거든요. 그리고 이番에 休暇地에서 쉬다 생각한 건데 韓國과 美國 굳이 2個 나라에만 投資할 必要가 있을까 싶더라고요.”

    다른 나라 投資도 考慮한다는 意味인가요.

    “네. 요즘 그쪽 硏究를 좀 많이 하고 있어요. 2022年에도 株價指數가 30%나 오른 市場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아랍에미리트(UAE)가 그랬어요. 캐나다나 濠洲도 2022年 收益이 꽤 좋았어요. 印度도 플러스였고요. 그래서 韓國과 美國 半半씩 投資하는 것보다 開發途上國이나 다른 先進國도 包含해 다양하게 資産配分을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에 到達했는데, 아직 繼續 硏究 中입니다.”

    硏究 結果가 期待되네요. 다른 나라에 投資할 때는 뭘 考慮해야 할까요.

    “많이들 그 國家가 얼마나 成長했는지를 보고 投資 決定을 하는데, 그래서 많이 言及되는 게 印度나 베트남이에요. 그런데 2022年에 韓國 市場보다 더 나빴던 市場이 別로 없는데 그中 하나가 베트남 市場이었어요. 그런 것보다는 國家의 株價指數, 卽 비싼지 비싸지 않은지, PER(株價收益比率), PDR(Price to Dream Ratio: 株價꿈比率)를 보는 게 重要하고 最近 3個月 또는 1年 동안 많이 올랐는지를 보는 것도 重要해요.”

    2023年 1月 첫 去來日, 江 作家님은 뭐부터 할 것 같나요.

    “2022年 11月부터 세팅해둔 戰略이 있어서 그걸 繼續 이어갈 것 같아요. 60%는 韓國과 美國 個別 週 퀀트 投資하고, 40%는 動的 資産配分하고 있어요. 다만 美國 같은 境遇 1月 처음 5去來日을 잘 살펴야 해요. 그때 株式市場이 오르면 그해 全體 繼續해서 오를 可能性이 꽤 크거든요. 反對로 처음 5日이 빌빌對面 그해 흐름이 비슷하게 갈 確率이 높으니 操心하고 有心히 눈여겨보는 게 좋겠습니다.”

    묻지 마 報復 投資는 禁物

    시장에 복수하겠다는 생각으로 보복 투자를 하면 실패 확률이 높다. [GETTYIMAGES]

    市長에 復讐하겠다는 생각으로 報復 投資를 하면 失敗 確率이 높다. [GETTYIMAGES]

    2023年 이런 式의 投資는 禁物이다, 어떤 게 있을까요.

    “只今 美國 株式에서 크게 잃고 다시 들어가려고 벼르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美國에서 相當히 强力한 指標는 200日 移動 平均이에요. S&P500度 그렇고 나스닥도 그렇고 價格이 200日 移動 平均보다 위에 있으면 上昇場으로 看做하고 投資를 熱心히 하면 되고, 反對로 요즘처럼 200日 移動 平均보다 價格이 아래 있으면 投資를 極度로 操心하거나 안 하는 便이 좋죠. 復讐心에 휩싸여 ‘나는 이제 지난해 깨진 만큼을 挽回할 거야’라고 無理하게 들어가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復讐도 좋고 挽回하는 것도 좋지만 一旦은 價格이 200日 移動 平均 위에 安着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은 方法이라고 생각합니다.”

    報復 消費가 아니라 報復 投資군요.

    “意外로 많은 사람이 報復 投資를 합니다. 損失이 發生하면 그걸 挽回하려고 宏壯히 無理하거든요. 처음에는 自身만의 戰略을 세웠다가도 損失이 커지면 다 버리고 雜株를 샀다가, 膳物 옵션 하다가, 코인 사고팔았다가, 내 돈 다 쓰면 남의 돈 태우는 式으로 挑戰的인 패턴을 갖는데 그게 大部分 複數 心理에서 비롯된 거거든요. 復讐 안 하고 善하게 熱心히 사는 게 最高입니다.”

    달러 下落期에는 金 投資를 하라고 助言했는데, 어떤 方式으로 하는 게 좋나요.

    “2023年 달러가 下落할지 上昇할지는 모르지만, 下落 可能性이 있다면 金 投資를 하는 게 좋습니다. 資料를 分析해보니 第2次 世界大戰 以後 달러貨가 안 좋을 때는 금이 쭉쭉 오르더라고요. 韓國金去來所에서 金 去來 計座를 트고 去來할 수 있는데, 이게 좋은 點은 附加稅나 讓渡稅를 내지 않는다는 거예요. 證券社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 MTS(모바일 홈트레이딩 시스템) 하듯이 거기 프로그램에 들어가 金을 살 수 있어요. 短點은 計座를 만들고 去來하기까지가 꽤 귀찮다는 거. 美國 GLD ETF나 韓國 金 關聯 ETF를 사도 되죠. 그 代身 이런 ETF는 去來해 收益이 나면 讓渡稅를 좀 내야 합니다.”

    귀찮을수록 돈을 좀 더 벌겠네요.

    “그건 投資 全體의 共通 事項이죠.”

    取材하면서 보니 每年 證券社에서 내놓는 코스피 展望이 大部分 빗나갈 때가 많더라고요. 이걸 投資에 活用하는 方法이 있을까요.

    “저는 그래서 反對로 證券社에서 展望한 區間은 桶으로 빼고 展望합니다.”

    桶으로 뺀다고요.

    “例를 들어 證券社에서 2023年 코스피 展望을 2000부터 2650까지 냈죠. 2022年 코스피 展望은 2600에서 3600까지 냈고요. 2022年 展望을 土臺로 생각하면 2600~3600을 빼고 2600 以下이거나 3600 以上일 것으로 豫測했어요. 그런데 3600을 넘기긴 어려울 것 같아서 2600 以下일 것으로 豫測했죠. 그랬는데 實際로 1月부터 쭉쭉 빠져서 ‘어라’ 했습니다(2022년 12月 29日 코스피 2236). 2023年度 비슷하게 展望해보자면 2000 以下이거나 2650 以上일 것 같은데, 2000 以下로 간다는 건 醬의 밸류에이션이 많이 떨어지는 뜻이니 2650 以上으로 展望합니다.”

    다른 인터뷰를 보니 2022年에 隱退하려 했는데 그보다 빨리(2021) 파이어族이 됐어요. 理由가 있나요.

    “一旦 2021年에 隱退한 理由는 目標 金額(15億 원) 以上을 모았기 때문이에요. 隱退 날짜를 딱 定했다기보다 職場에서 2番 程度 海外에 갔다 오면 隱退하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入社 當時에는 1番 나가면 4年 程度였던 滯留 期間이 3年으로 줄어 그 日程에 따라 딱 2番 海外에 갔다 오고 隱退하게 됐죠.”

    ‘파이어족’을 꿈꾼다면 현재 자기 위치에서 가장 잘 맞는 전략을 짜야 한다. [GETTYIMAGES]

    ‘파이어族’을 꿈꾼다면 現在 自己 位置에서 가장 잘 맞는 戰略을 짜야 한다. [GETTYIMAGES]

    내게 맞는 ‘파이어族’ 戰略 세워야

    파이어族을 꿈꾸는 職場人들에게 助言한다면.

    “一旦 自己 狀況에서 어떤 方法이 돈을 모아 불리기에 가장 좋은지 한番 苦悶해보세요. 例를 들어 優先順位로 支出 줄이기부터 始作해야겠죠. 1~20位까지 支出 內譯을 整理해보고 1~3位까지는 只今처럼 쓰되 4位 밖부터는 別로 重要한 支出이 아니니 거기서 확 씀씀이를 줄이는 거예요. 移職海 돈을 더 버는 게 可能한 職種도 있지만, 只今 있는 會社에 集中해 年俸을 올리는 게 더 좋을 수도 있고요. 只今 몸담은 産業이 答이 없다고 여겨진다면 副業으로 本業을 代替하는 方法도 있고요. 投資의 境遇도 저는 퀀트쟁이지만 不動産 投資家 自身에게 맞을 수도 있고, 株式投資도 價値投資, 차트投資, 모멘텀投資 等으로 갈래가 나뉘는데 自身에게 맞는 方法을 빨리 찾는 게 重要할 것 같네요.”

    2022年에 投資 粥 쑤고 울相인 분들에게 ‘새해 德談’ 付託드립니다.

    “2023年 章은 제가 보기엔 꽤 괜찮을 것 같아요. 基本的으로 多數와 反對로 가면 中間 以上이 아니라 上位 10%까지는 無條件 갈 수 있거든요. 景氣沈滯는 旣定事實 같지만 張에 그런 雰圍氣가 이미 相當 部分 反映돼 있으니 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宏壯히 재미있는 張이 올 것 같습니다. 大部分 골인 地點을 200m 남기고 ‘아, 이제 投資 안 해’라며 쓰러지는데, 普通 그때 匠이 많이 올라가니 機會를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周圍에서 “이제 投資 안 해”라며 엎어지기 始作하면 그게 信號라 여기고 버텨야겠네요.

    “그걸 휴먼 인디케이터(人間 指標)라고 하는데요. 事實 固守를 따라서 投資하는 것도 괜찮은 方法이지만, 내 周邊에서 投資를 第一 못하는 사람의 反對로 하는 것도 宏壯히 훌륭한 方法이에요. 收益率도 높고요.”

    親舊나 職場 同僚의 ‘휴먼 인디케이터’가 제가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周邊에 正말 投資를 못하는 사람이 있으면 꼭 咫尺에 두고 지내면서 繼續 動向을 물어야 합니다(웃음). 2023年에는 投資 基本技를 갈고닦아 投資에서 勝利하길 바랍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