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테리어 直營 工事 잘하기 위한 段階別 祕密|週刊東亞

週刊東亞 1178

..

남경엽의 部?·?가??·?인(부동산 價値 올리는 인테리어)

인테리어 直營 工事 잘하기 위한 段階別 祕密

現場 瑕疵 確認, 塗褙?·?壯版 于先??…??工事 範圍와 順序 決定 重要

  • INC그룹 代表

    tough2415@naver.com

    入力 2019-03-04 11: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hutterstock]

    [shutterstock]

    인테리어도 目的에 따라 方式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賃貸를 目的으로 인테리어 工事를 計劃하고 있다면 費用 節減이 最大 目標가 될 것이다. 이를 爲해서는 都給, 直營, 셀프 工事를 適切히 竝行하는 것이 重要하다. 都給 公社는 費用이 많이 들지만 工事를 效果的으로 進行할 수 있고, 셀프 工事는 完成度가 떨어질 수 있지만 價格 對比 最大 效果를 누릴 수 있다는 長點을 지닌다. 다만 이 두 方式을 進行하려면 반드시 直營 工事를 먼저 理解할 必要가 있다.

    工事 範圍를 定하는 것이 急先務

    直營 工事를 잘하기 위한 段階別 祕密부터 알아보자. 먼저 工事 範圍를 正確히 定하는 것이 가장 重要하다. 業者와 協議하다 보면 本人이 基準을 잡지 못한 채 여기 業體에서는 이렇게, 저기 業體에서는 저렇게 見積을 받는 境遇가 많다. 그럼 아무리 見積을 받아도 比較가 어렵다. 똑같은 基準으로 見積을 받아야 項目을 比較할 수 있고, 어느 業體가 얼마나 싼지 把握할 수 있다. 

    工事 範圍가 定해지면 ‘自在(資材) 스펙’을 決定해야 한다. 資材 스펙이란 製品 性能을 말하는 것으로, 마루를 例로 들면 비싸긴 해도 質 좋은 原木 마루로 할지, 아니면 一般的으로 많이 쓰는 강마루로 할지, 或은 가장 低廉한 場판으로 할지를 決定하는 것이다. 이 基準을 定해야 다음 段階인 例가 産出이 可能하다. 

    例가 算出 段階에서는 基本 資材 및 施工費 單價를 알고 있어야 한다. 처음 해보는 사람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一般的으로 알아야 할 인테리어 마감材의 單價와 公正別 勞賃의 種類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몇 番 反復的으로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이런 情報는 인터넷을 통해 얻거나 몇몇 關聯 業體에 電話問議를 해보면 把握할 수 있다. 

    例가 産出이 끝나면 豫算 內에서 最大限 低廉한 業體를 찾아야 하는데, 이 段階가 見積 接受다. 業體 見積을 받는 데도 노하우가 있다. 工事 地域이 忠南 天安인데 京畿 安養에 있는 業體로부터 見積을 받고 싸다며 契約金부터 덜컥 보냈다가는 工事가 끝나는 내내 골치 아플 수 있다. 따라서 基本的으로 該當 工事 地域에 位置한 業體를 1順位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該當 工事 地域에서도 單一 아파트, 빌라 等의 經驗이 많은 業體를 고르는 것이 工事를 圓滿하게 進行하는 데 도움이 된다. 



    見積 接受 後 業體를 決定하면 마감材 選定 段階로 넘어간다. 該當 業體가 保有한 資材 가운데 本人이 構想하고 있는 콘셉트를 가장 잘 表現해줄 資材를 選擇하는 것이 重要하다. 또 直營 公社는 모든 工程을 따로 進行하기 때문에 公正別 業體의 마감材를 一貫性 있게 選定해야 한다. 이때 本보기집의 디자인 事例를 椄木하면 좀 더 效果的으로 決定할 수 있다.

    工事 進行 時 現場 管理 必須

    막퍼줘 2호집 평면도(59㎡) [네이버 부동산]

    幕퍼줘 2號집 平面圖(59㎡) [네이버 不動産]

    마감材까지 定하고 나면 工程表를 作成해야 한다. 이때는 公正別 順序가 重要하다. 假令 새시 工事 完了 後 圖章이나 塗褙 工事를 하고, 窓戶 工事를 마친 뒤 浴室 벽타일 工事를 하는 式이다. 勿論 現場 與件에 따라 公正 順序가 바뀌는 境遇가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基本的인 工事 順序를 제대로 알아야 有事時 對處할 수 있는데, 基準 自體를 모르고 業者가 願하는 날짜대로만 工程表를 作成하다 보면 公正이 엉켜 엉망이 될 때가 많다. 

    工程表 作成까지 完了했다면 이제 實戰이다. 管理事務室에 工事 申告를 하고 現場 管理를 直接 해야 한다. 該當 工程 作業者가 제때 나왔는지 確認하고, 當日 完了해야 할 作業은 工事 始作 前 作業者에게 제대로 傳達할 必要가 있다. 또한 現場에 常住하면서 作業者가 묻는 質問과 或是 發生할 수 있는 民願에 빠르게 對應해야 한다. 

    現場 管理까지 끝나면 다음 段階는 竣工(入住) 淸掃다. 그런데 이 段階를 本人이 直接 하려는 境遇가 많은데, 되도록 專門業體에 依賴하길 勸한다. 며칠 동안 인테리어 工事를 하고 나면 생각지도 못한 작은 먼지와 異物質이 곳곳에 숨어 있기 마련. 專門家가 아닌 一般人이 구석구석 깨끗이 淸掃하기는 힘들다. 數百, 數千萬 원을 들여 인테리어를 예쁘게 했는데 고작 20萬~30萬 원 때문에 淸掃를 엉성하게 하는 愚를 犯하지 않았으면 한다. 

    여기까지 完了됐다면 이제 入住하거나 賃貸를 세팅하면 된다. 筆者의 境遇 인테리어 工事를 進行할 때 關心 있게 지켜보던 이웃 貰入者가 入住를 依賴해 工事 完了 時期에 맞춰 賃貸한 經驗이 많다. 그렇지 않더라도 一週日을 채 넘기지 않고 大部分 賃貸가 나갔다. 競爭 物件이 많아도 그中에서 가장 돋보인다면 어렵지 않게 1順位로 物件이 빠지게 마련이다. 必要에 따라서는 本人이 인테리어한 집을 不動産仲介業所들에 積極的으로 알리는 것도 方法이 될 수 있다. 

    以上으로 超節減 인테리어를 위한 進行 段階를 알아봤다. 어느 公正 하나 疏忽히 할 수 없을 程度로 各 段階가 모두 重要하다. 그리고 이 過程을 제대로 거친다면 그동안 두렵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인테리어 工事를 效率的으로 進行할 수 있다. 2000萬 원짜리 工事를 1000萬 원에 할 수 있고, 專用面積 59m²(25坪型) 多家口住宅의 全體 리모델링 工事를 500萬 원에 끝내는 것도 可能하다. 

    只今부터는 超節減 인테리어 7段階를 實際 事例를 통해 좀 더 仔細히 알아보고자 한다. 該當 事例는 ‘幕퍼줘 2號집’ 프로젝트를 進行한 서울 노원구의 30年 된 專用面積 59m²(18坪型) 아파트다.

    1段階 工事 範圍 選定 爲한 現場 點檢

    막퍼줘 2호집 공사 전 침실, 주방, 화장실 [사진 제공 · 남경엽]

    幕퍼줘 2號집 工事 前 寢室, 廚房, 化粧室 [寫眞 提供 · 남경엽]

    工事 範圍를 定할 때는 집의 用途를 明確히 하는 것이 좋다. 本人이 實際로 居住할 집인지, 貰入者를 위한 賃貸用인지, 或은 以外에 다른 目的의 집인지를 決定해야 한다. 實居住가 目的이라면 家具나 마감材를 좋은 것으로 하려는 傾向이 있고, 賃貸用이라면 最大限 原價를 줄여 低廉하게 施工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資材 스펙은 勿論, 工事費도 달라진다. 幕퍼줘 2號집은 賃貸用 인테리어가 目的이었다. 

    工事 範圍를 定하기 위해 現場을 點檢할 때 집에 瑕疵가 있는지도 꼼꼼히 確認해야 한다. 外部 새시의 틈새에서 물이 흘러 들어온다거나, 발코니 天障에 곰팡이가 생겼다거나, 寢室 壁體에 결로 現象이 생겼다거나, 보일러를 아무리 돌려도 暖房이 되지 않는 境遇 等이 瑕疵에 該當한다. 

    새시 쪽에서 물이 샐 境遇 새시 프레임에 問題가 있을 수도 있지만 새시 周邊의 코킹이 낡고 오래돼 제 機能을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때는 새시를 交替할 必要 없이 내·외부 실리콘 코킹만으로 解決 可能하다. 발코니 天障의 곰팡이도 새시의 틈새에서 스며든 빗물이 天障에 持續的으로 맺히면서 發生한 것이라면 실리콘 코킹 作業과 곰팡이 防止 페인트 作業만으로 解決할 수 있다. 하지만 바닥 配管의 不良으로 暖房이 되지 않아 바닥 미장을 撤去하고 施工을 다시 해야 하거나, 壁體 斷熱 公使의 不良으로 斷熱 工事를 새로 해야 하는 狀況이라면 그 深刻性과 範圍에 따라 인테리어 마감 工事보다 하자 處理 費用이 더 많이 發生할 수 있다. 

    이처럼 인테리어 마감 工事에 들어가기 前 집의 하자 部分과 原因을 必히 確認해야 하는데, 萬若 혼자 點檢할 自身이 없거나 처음이라면 아파트 管理事務室에 連絡해 職員과 같이 點檢하는 것도 좋은 方法이 될 수 있다. 

    인테리어 工事를 빠듯하게 進行하려면 貰入者 或은 賣渡者가 移徙를 나간 直後 始作하는 것이 좋다. 미리 發注가 들어가야 되는 公正(새시, 家口, 목창호)은 現場 實測이 必要하기 때문에 貰入者에게 한 番 더 業體와 訪問해도 되겠느냐고 諒解를 求한 뒤 再次 찾아가면 日程 잡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또 마감材는 無條件 交替하려 하지 말고 使用할 수 있는 部分은 最大限 살려 工事하는 것이 좋다. 萬若 天障紙가 全體 콘셉트에 맞고 깨끗하다면 交替할 必要 없이 壁體 塗褙만 해 費用을 節減하는 便이 效率的이다. 리폼이 可能한 家口, 목창호 等은 圖章과 인테리어 필름으로 셀프 리폼을 하는 것도 方法이다. 

    이제 幕퍼줘 2號집 內部를 살펴보자. 새시 쪽에 물이 새거나 周圍로 빗물이 흘러내린 痕跡이 없고, 天障과 寢室에도 憂慮할 만한 漏水 痕跡이나 곰팡이가 없었다. 또 暖房도 잘 돌아갔다. 工事 하자는 特別히 없어 보였다. 하지만 玄關에 제대로 된 신발欌이 不足해 신발과 雨傘이 腸 옆으로 수북이 쌓여 있고, 浴室은 入住한 後 한 番도 工事한 痕跡이 없는 30年 前 모습 그대로였다. 廚房은 우중충한 우드 컬러에 스테인리스 相판으로 마감돼 있었으며, 콘센트와 스위치도 너무 낡아 交替해야 하는 狀況이었다. 

    現場 點檢 後 工事 範圍를 定해야 했다. 돈이 많아 펑펑 쓸 수 있는 狀況이라면 問題될 게 없지만 大部分 그렇지 않다. 1順位는 無條件 집의 瑕疵 處理다. 瑕疵를 處理하지 않은 狀態에서 아무리 예쁜 마감材를 붙여봐야 ‘눈 가리고 아웅’밖에 되지 않는다. 多幸히 이 집은 瑕疵가 없었다.

    2段階 工事 範圍와 方式 決定

    공사 범위에 따른 인테리어 공사 순서

    工事 範圍에 따른 인테리어 工事 順序

    다음으로 어떤 工事를 選擇해야 할까. 豫算에 따라 다르지만 基本的으로 塗褙·壯版을 하고, 豫算이 남으면 廚房 工事를 하며, 그래도 남으면 浴室 工事를 하길 勸한다. 廚房家口가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해도 塗褙·壯版을 하지 않은 채 廚房家口를 해넣거나 浴室 工事만 덜렁 하는 것은 效果的인 인테리어 工事라 할 수 없다. 

    가장 基本은 塗褙·장판이다. 새로 賃借人을 들일 때 가장 많이 오가는 말도 “塗褙·壯版은 제가 해드릴게요” 또는 “塗褙·壯版은 해주시는 거죠”다. 塗褙·壯版만 새것으로 바꿔도 인테리어를 새로 한 듯 집이 달라져 보이기 때문. 그래서 다른 건 몰라도 인테리어 工事를 計劃했다면 一旦 塗褙·장판부터 交替해야 한다. 

    壯版 代身 마루로 施工한다면 問題가 조금 다르다. 塗褙·壯版을 한다는 얘기는 적은 費用으로 效果를 極大化하려는, 卽 ‘價性比’(價格 對比 性能費)를 높이겠다는 意味가 包含돼 있는데 마루는 事實 費用이 싼 工事가 아니다. 萬若 마루 工事를 할 計劃이라면 그건 別途로 봐야 한다. 

    판상형 주방(위)과 타워형 주방 [사진 제공 · 남경엽]

    板狀型 廚房(危)과 타워兄 廚房 [寫眞 提供 · 남경엽]

    다음은 廚房이다. 같은 條件이라면 女性은 廚房이 예쁘게 꾸며진 집을 選好한다. 恒常 强調하는 말이지만, 집 契約 圖章을 찍는 사람은 男性이어도 집을 決定하는 건 女性이다. 반드시 女心을 잡아야 한다. 

    앞 쪽의 寫眞은 지난해 筆者가 買入한 仁川 靑羅國際都市 한 아파트의 廚房 모습이다. 筆者는 廚房이 조금 덜 예쁘더라도 맞통風이 되는 위의 板狀型 構造를 사고 싶었으나, 結局 아내의 뜻대로 廚房이 예쁜 타워兄을 買入했다. 本人이 直接 살 것도 아닌데도 女性은 廚房을 이렇게 重要하게 여긴다. 이 點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浴室 工事다. 사람의 心理上 浴室 工事까지 하면 나머지가 조금 未洽해도 全體 受理된 집이라고 認識해 賃貸나 賣買가 빨리 이뤄지는 境遇가 많다. 그래서 浴室 公社는 인테리어의 畫龍點睛으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하루에 施工이 可能한 組立式 浴室人 ‘유닛 바스 룸’(Unit Bath Room·UBR)의 境遇 全體를 撤去하고 設備 配管 및 防水까지 完全히 새로 해야 해 費用이 만만치 않다. 또 UBR 浴室까지는 아니어도 旣存 化粧室 壁體 위에 덧대 타일施工을 하는 덧枋 施工이 어려워 浴室을 撤去하고 再施工해야 하는 狀況이라면 덧枋 施工보다 費用이 더 비싸진다. 따라서 浴室 公社는 狀況에 따라 適切히 決定하는 것이 重要하다.

    남은 豫算으로 追加 工事 決定

    막퍼줘 2호집의 공사 전현관, 발코니, 다용도실 [사진 제공 · 남경엽]

    幕퍼줘 2號집의 工事 前玄關, 발코니, 多用途室 [寫眞 提供 · 남경엽]

    이렇게 基本的으로 3가지 工事를 確定하고, 나머지 工程은 現場 與件에 맞춰 決定하면 된다. 이 집의 境遇 特히 발코니 새시가 눈에 띄었는데, 斷熱 效果가 거의 없는 옛날 알루미늄 새시에 琉璃도 5mm 單판이었다. 발코니 天障에 곰팡이가 없는 게 神奇할 程度였다. 하지만 向後 瑕疵가 發生할 可能性이 큰 만큼 새시는 交替하기로 하고, 追加로 訪問(목창호)과 발코니, 多用途室 內部 壁, 天障 圖章을 새로 하기로 決定했으며, 全體 照明을 LED(發光다이오드)로 交替하기로 했다. 아쉽지만 豫算 問題로 玄關, 발코니, 多用途室 바닥의 타일 工事는 進行하지 못했다. 

    막퍼줘 2호집의 공사 범위

    幕퍼줘 2號집의 工事 範圍

    결론적으로 首長 工事(塗褙·壯版 工事를 現場에선 ‘首長 工事’라고 한다)를 비롯해 廚房家口 및 신발欌 製作을 위한 家口 工事, 浴室 工事, PL 窓戶(새시) 工事, 塗裝 工事, 照明 工事 等 總 6個 工程을 進行하기로 工事 範圍를 決定했다. 

    ※ 다음 連載에서 繼續됩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