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 海軍情報局 “中 朝鮮 能力 美 233倍”… 韓國, 原子力潛水艦 確保 絶好의 機會|週刊東亞

週刊東亞 1399

..

美國 海軍情報局 “中 朝鮮 能力 美 233倍”… 韓國, 原子力潛水艦 確保 絶好의 機會

韓 優秀한 建艦 力量 提供 代價로 美 原蠶 技術 供與받아야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3-07-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국 버지니아주에 있는 뉴포트뉴스 조선소. [뉴시스]

    美國 버지니아州에 있는 뉴포트뉴스 造船所. [뉴시스]

    美國은 20世紀 初 當時 시어도어 루스벨트 大統領의 ‘帶白色艦隊(Great White Fleet)’ 計劃에 따라 大規模 海軍을 建設하기 始作했다. 이때부터 成長한 美國의 朝鮮 産業 인프라는 第2次 世界大戰 때 軍艦과 商船을 찍어내듯 生産하면서 獨逸과 日本을 壓倒하는 데 決定的 役割을 했다. 戰後에도 美國은 다른 나라가 흉내 낼 수 없는 超大型 航空母艦을 비롯해 尖端 首相戰鬪艦과 潛水艦을 連이어 乾燥했다.

    官給 事業으로 먹고사는 美 造船業

    永遠할 것 같던 美國 造船業의 榮光은 日本과 유럽 等 競爭國들의 急激한 成長으로 빛이 바래기 始作했다. 軍艦 開發 및 建造 技術에서 世界 1等을 維持하는 美國도 自國 造船業 自體가 斜陽길에 접어들면서 建艦 能力이 쪼그라든 것이다. 높은 人件費와 劣惡한 設備 탓에 美國 造船所는 競爭國에 비해 費用은 2~3倍 비싸고, 納期는 늦었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主要 禪師는 船舶 發注處를 美國에서 韓國과 日本, 유럽 等으로 돌리기 始作했다. 2000年代 初盤부터 美國 主要 造船社는 自國 海軍과 海岸警備隊가 發注하는 特殊船 事業으로 먹고사는 身世로 轉落했다.

    2020年 美 海軍이 次世代 護衛艦 建造 事業者로 이탈리아 핀칸티에리를 選定한 것은 美國 造船 産業의 屈辱이었다. 當時 入札에 參與한 業體는 록히드마틴과 제너럴 다이내믹스, 헌팅턴 잉걸스 等 美國 會社 3곳과 濠洲 오스頉의 美國 法人, 이탈리아 핀칸티에리의 美國 法人을 합쳐 總 5곳이었다. 當然히 美國 業體에 유리할 것으로 豫想됐던 受注戰 結果는 衝擊的이었다. 美 海軍은 이탈리아 핀칸티에리가 提示한 FREMM級 護衛艦 改良案을 採擇한 것이다. 美 海軍이 自國 業體들을 排除한 理由는 單純했다. 이탈리아 業體가 提案한 護衛艦 모델의 性能이 가장 優秀하면서도 값은 低廉했기 때문이다.

    美 海軍의 自國 造船業界에 對한 不信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代表的 事例가 美國 建艦 歷史上 最惡의 失敗로 꼽히는 沿岸戰鬪艦(LCS) 프로그램이다. 美國은 LCS 프로그램에 天文學的 豫算을 投入해 두 種類의 陷穽을 開發했다. 問題는 이들 陷穽이 ‘艦長의 무덤’이라는 批判 속에서 就役 後 10年도 못 채운 채 連鎖 退役 中이라는 點이다. 當初 꿈의 戰鬪艦이라는 評價를 받던 줌曰트級 驅逐艦은 1隻에 4兆 원 넘는 엄청난 建造 費用이 들어갔다. 그런데 以後 費用이 늘어나 3隻만 乾燥된 채 事業이 終了됐다. 鈔盜함이 就役한 지 7年이 넘었지만 아직 確實한 用途조차 定하지 못해 이런저런 改造 工事만 繼續되고 있다. 美 海軍이 1980年代 初盤 登場한 알레이버크級 이지스 驅逐艦 設計를 40年 넘게 이리저리 뜯어고치면서 同型함을 100隻 가까이 찍어낸 理由도 여기 있다. LCS 프로그램 等 新型函 開發 및 乾燥 計劃에 잇달아 問題가 發生한 것이다.

    美國 造船社의 軍艦 乾燥 能力이 얼마나 떨어지기에 이런 雜音이 생기는 것일까. 美國 軍艦은 大部分 제너럴 다이내믹스의 子會社 일렉트릭 보트와 배스 아이언 웍스, 헌팅턴 잉걸스의 뉴포트뉴스 造船所에서 建造한다. 海軍과 海岸警備隊가 發注한 船舶을 主로 乾燥하는 곳이기에 造船所 面積, 도크, 各種 支援施設 規模가 韓國·日本·유럽의 恐龍 造船社들에 比해 零細한 便이다. 美國 最大 軍艦 乾燥 施設이라는 뉴포트뉴스 造船所 規模도 韓國 HD현대중공업의 3分의 1, 韓華오션 옥포造船所의 折半이 안 된다.



    美 原蠶 修理받으려면 2年 기다려야

    美國 經濟 專門誌 ‘포브스’는 2021年 7月 特輯을 통해 自國 造船業의 深刻한 狀況을 分析했다. 當時 報道에 따르면 全 世界 商船 4萬4000餘 척 가운데 美國 船積은 200尺이 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海外 交易에서 自國 船積 商船이 擔當하는 物動量은 1%가 채 안 됐다. 每年 1000隻 以上을 찍어내는 中國과 달리 美國 造船所의 年平均 船舶 建造 數量은 10隻 안팎에 不過하다. 第2次 世界大戰 當時 軍艦 數千 隻을 찍어내고, 1萬4000t 넘는 大型 輸送船을 닷새 만에 만들 程度로 눈부셨던 美國 造船 産業은 이제 民間市場의 大型 船舶 競爭에서 完全히 밀려난 것이다.

    美國 造船 産業이 官給 事業에 依存해 延命하는 處地가 된 理由는 逆說的으로 强力한 保護膜 때문이다. 美國은 상선법, 一名 ‘존스法(Jones Act)’에 따라 모든 軍艦을 國內 造船所에서만 乾燥하도록 規定하고 있다. 美國에서 軍艦을 建造할 수 있는 造船所는 3곳뿐인 데다, 每年 美 海軍이 安定的으로 일감을 發注해준다. 그 結果 美國 造船所의 競爭力은 날이 갈수록 떨어졌고, 그 被害는 고스란히 美 海軍이 보고 있다.

    미국 해군 원자력잠수함 코네티컷함. [뉴시스]

    美國 海軍 原子力潛水艦 코네티컷函. [뉴시스]

    美 海軍 潛水艦 가운데 가장 性能이 强力하다고 評價되는 모델이 時울프級 攻擊用 原子力潛水艦(原蠶) 2番函 코네티컷이다. 이 潛水艦은 2021年 10月 南中國海에서 未詳 物體와 衝突해 函數 部分이 大破했다. 코네티컷함은 곧장 美國으로 돌아왔지만, 도크에 들어가 修理받기까지 約 20個月 동안 待機해야 했다. 各 造船所의 作業 效率이 매우 낮은 탓에 緊急히 修理 契約을 發注해도 2年 가까운 時間이 걸린 것이다. 가까스로 도크에 들어갔지만 코네티컷함이 一線에 復歸하려면 또다시 오랜 時間이 걸릴 展望이다. 造船所 側이 美 海軍에 提出한 見積書上 修理 期間이 31個月이나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코네티컷函 水利는 潛水艦 乾燥用 도크에서 이뤄지기에 新型 攻擊原蠶 버지니아級 導入 스케줄도 미뤄질 수밖에 없다.

    最近 美國 朝野에서는 自國의 劣惡한 朝鮮 인프라를 잇달아 指摘하고 있다. 萬에 하나 中國과 衝突하게 된다면 勝敗는 바다에서 갈릴 可能性이 크다. 戰鬪艦을 마치 複붙(複寫·붙여넣기)하듯 大量으로 찍어내는 中國과 달리, 美國의 軍艦 乾燥 速度와 維持·補修 能力은 형편없는 實情이다. 最近 流出된 美 海軍情報局(ONI) 資料에 따르면, 中國의 朝鮮 能力은 美國의 233倍에 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美國 朝鮮 能力이 10萬GT(Gross Tonnage·총톤수) 안팎인 것에 비해 中國의 朝鮮 能力은 2325萬GT에 達한다는 것이다. 實際로 美 海軍은 이지스 驅逐艦과 攻擊用 원잠을 年平均 各各 1~2隻씩 建造하고 있다. 中國이 1年 동안 同時에 이지스級 驅逐艦 5~8隻과 護衛艦 3~4隻, 原蠶 2~3隻을 乾燥하는 것과 對比된다.

    訪韓 美 海軍 當局者 “世界的 水準 造船所 찾았다”

    항공모함(항모) 산둥함을 중심으로 훈련 중인 중국 해군 항모 전단. [뉴시스]

    航空母艦(航母) 산둥함을 中心으로 訓鍊 中인 中國 海軍 航母 傳單. [뉴시스]

    建艦 能力 隔差는 結局 海軍力 差異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現在 中國의 戰鬪用 艦艇 數는 355隻으로, 296隻에 不過한 美 海軍을 앞선다. 美 國防部는 中國이 現在 같은 建艦 速度를 維持하면 2025年 戰鬪艦艇이 400隻으로 늘어나고, 2035年에는 475隻까지 增加할 것이라고 본다. 美 海軍은 戰鬪艦을 2025年 287隻, 2035年 305~317隻 保有할 豫定이다. 美 海軍情報局은 中國 軍艦이 質的인 面에서도 成長했다고 評價한다. 中國이 最近 大量 建造하는 052D型 防空驅逐艦과 055型 驅逐艦, 054B型 驅逐艦 性能은 비슷한 體級의 書房 最新 戰鬪艦과 比較해도 밀리지 않는다. 中國이 只今 같은 速度로 高性能 戰鬪艦을 大量 乾燥한다면 美國의 海軍力 優位가 깨지는 것은 時間問題다.

    이처럼 碌碌지 않은 現實에 美國은 ’플랜 B’를 準備 中인 것으로 보인다. 美 海軍은 2月 7日 陷穽 프로그램 總括責任者인 토머스 앤더슨 海軍 少將을 團長으로 한 代表團을 韓國에 派遣했다. 代表團은 防衛事業廳에서 實務會議를 갖고, 韓華오션(當時 大宇造船海洋), HD現代重工業, HJ重工業을 次例로 訪問해 各 造船所의 建艦 能力을 確認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 海軍 報道資料에 따르면 앤더슨 所長은 “美 海軍의 水上艦 導入 專門家로서 우리는 世界的 水準의 朝鮮 能力을 追求한다”며 “우리는 世界的 水準의 造船所를 찾으러 왔고, 그것을 찾았다”고 말했다. 韓國 造船業界의 建艦 能力을 높이 評價한 것이다.

    美 海軍과 國防部는 “中國과의 建艦 競爭에 발맞춰 존스法을 廢棄해야 한다”고 言論과 政治權에 呼訴하고 있다. 美 海軍이 主張하는 年平均 必要한 軍艦 乾燥 物量은 알레이버크級 이지스 驅逐艦 2隻, 次期 護衛艦인 컨스털레이션급 4隻, 버지니아級과 컬럼비아級 等 核潛水艦 4尺이다. 中國의 海軍力 膨脹을 쫓아가기 위한 最小限의 要求 條件이지만, 美國 造船 産業이 이를 充足할 수는 없다. 존스法 廢棄 要請이 當場 받아들여질 幾微가 보이지 않자 美軍 當局은 日本, 英國, 스페인 造船所에 軍艦 整備 契約을 發注하는 等 同盟國 인프라를 活用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同盟國의 軍艦 整備 能力을 빌리는 것 程度로 美國의 朝鮮 인프라 不足을 解決할 수는 없다. 美 海軍의 建艦 計劃을 살펴보면 當場 水上艦 勢力의 量的 膨脹을 위해 短期間에 大量 乾燥해야 하는 컨스털레이션급 護衛艦 物量만 해도 相當하다. 特히 原蠶 乾燥 力量을 追加로 確保하는 것이 時急해 보인다. 現在 老朽한 美 海軍의 攻擊願잠을 代替하기 위해선 2032年까지 新規 原蠶 17隻을 乾燥해야 한다. 여기에 오커스(AUKUS: 美國·英國·濠洲 3個國 安保協議體) 會員國 中 濠洲 몫인 攻擊原蠶 3~5隻까지 더해져 美國 原蠶 乾燥 能力은 힘에 부치는 狀況이다.

    韓美 利害關係 一致點 ‘攻擊原蠶’

    한국 해군 잠수함 도산안창호함. [해군 제공]

    韓國 海軍 潛水艦 島山安昌浩函. [海軍 提供]

    攻擊願잠은 中國이 美 本土에 날릴 수 있는 가장 致命的 核武器인 SLBM(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 發射 플랫폼을 監視·追跡·邀擊하는 戰略 資産이다. 그間 美國은 極甚한 攻擊原蠶 不足에 시달렸다. 스스로 核 非擴散 原則을 깨면서까지 美國이 濠洲의 攻擊原蠶 保有를 承認한 理由다. 그러나 濠洲 造船 産業은 美國보다 더 劣惡한 狀況이다. 濠洲 政府가 밝힌 것처럼 ‘오커스 原蠶’은 2040年 前에는 1隻도 完成되기 어렵다. 結局 美國은 當場 攻擊原蠶 建造 事業에서부터 누군가의 도움이 切實하다.

    韓國은 水上艦은 勿論, 潛水艦 分野에서도 世界 最高 水準의 技術力과 乾燥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北韓의 SLBM 威脅이 深化되면서 이에 對應할 攻擊原蠶 導入 必要性도 높은 나라다. 原蠶 需給이라는 點에서 美國과 韓國의 利害關係는 正確히 一致한다. 美國이 提供한 技術을 바탕으로 韓國이 攻擊願잠을 大量 乾燥하면 兩國은 서로에게 切實한 安保上 急先務를 解決할 수 있다. 韓國 海軍이 攻擊願잠을 大擧 保有하는 것은 當場 韓國뿐 아니라, 美國의 對中(對中) 戰略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미 先例도 있다. 美國이 오커스를 통해 濠洲와 하려는 協力을 韓國과도 推進하는 方案을 論議하면 된다. 이는 곧 政治의 領域이다. 韓國 政策 決定權者들이 美國의 ‘가려운 곳’을 正確히 보고 適切한 協商 카드를 꺼내 들 必要가 있다. 韓美 利害關係가 맞아떨어지는 포인트를 攻掠한다면 韓國은 攻擊願잠을 獲得해 北韓 SLBM 威脅을 效果的으로 抑制할 수 있을 것이다. 巨視的으로는 韓美同盟 强化와 國際 位相 格上 等 安保上 利得도 期待해볼 만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