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氣候變化로 生存 威脅받는 메콩 三角洲 救하기 作戰|新東亞

氣候變化로 生存 威脅받는 메콩 三角洲 救하기 作戰

  • 구자홍│東亞日報 新東亞 記者 jhkoo@donga.com │

    入力 2009-12-08 17:5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지난 50年 동안 베트남의 平均溫度는 0.7℃ 높아졌고, 2050年까지 2℃, 2100年까지 3℃가 上昇할 것으로 展望된다. 平均 바다 水位 亦是 現在까지 20cm 上昇했고, 2100年이면 1m가 높아질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 京畿道 두 倍가 넘는 面積에 3耗作으로 大規模 耕作이 이뤄지고, 1700萬名이 넘는 住民이 居住하는 베트남 南部 메콩 三角洲는 海水面과 標高差가 크지 않아 海水面 上昇에 따른 直接的인 被害가 憂慮되는 地域이다. 이 때문에 베트남은 氣候變化에 따른 世界 5代 被害對象國으로 꼽히고 있다.
    기후변화로 생존 위협받는 메콩 삼각주 구하기 작전
    베트남 호치민으로 向하는 飛行機를 타고가다 着陸을 20餘 分 앞둔 時點에 窓밖을 내다보면 바다와 陸地가 만나는 곳에 바둑板 模樣으로 잘 整理된 메콩 三角洲가 보인다. 바다로 흐르는 江에서는 연신 黃土물이 쏟아져 내려와 江과 맞닿아 있는 바다 部分이 부채꼴 模樣으로 누렇게 물들어 있다.

    여기가 바로 베트남 最大 穀倉地帶인 메콩 三角洲다. 베트남과 캄보디아 兩國에 걸쳐 있는 메콩 三角洲의 最大 너비는 300㎞로, 해마다 60㎝씩 바다 쪽으로 擴張되고 있다. 過去에는 雨期 때마다 메콩 江이 汎濫했지만, 最近 汎濫에 對備한 施設이 擴充되면서 耕作地가 늘어 穀倉地帶를 이루게 됐다. 메콩 三角洲를 끼고 있는 베트남 南部 地域은 平野地帶다. 베트남 南部 中心에 位置한 베트남 最大 都市 호치민 亦是 平野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다.

    호치민에 68層 높이로 建設되고 있는 Bitexco Financial Tower 29層에 올라 호치민 市內를 내려다보면 호치민과 그 周邊 地域이 얼마나 扁平한 땅인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四方을 둘러봐도 丘陵이나 언덕을 찾아보기 힘들 程度로 地平線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全國 어디에 가든 山에 가로막혀 地平線을 거의 볼 수 없는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風景이다.

    호치민에서 Bitexco Financial Tower를 建設하고 있는 현대건설 곽임구 現場所長은 “호치민에서부터 메콩 三角洲까지 끝없는 平野가 펼쳐져 있다”며 “따뜻한 氣候와 肥沃한 土壤에 힘입어 베트남 南部 地域은 世界的인 穀倉地帶가 되었다”고 말했다.

    호치민 市內에는 메콩 江 支流인 사이공 江이 悠悠히 흐르고 있다. 사이공 江을 따라 東南쪽으로 배를 타고 1時間 程度 내려가면 붕따우가 나온다. 호치민에서 붕따우로 向하는 高速道路에서도 끝없이 펼쳐진 平野를 만날 수 있다. 호치민에서 붕따우로 向하는 길은 호치민을 中心으로 右側 道路를 따라 東南쪽으로 내려가도록 돼 있다.



    메콩 三角洲로 向하는 길은 호치민 左側 道路를 따라 내려간다. 호치민 隣近 新都市인 푸미흥을 지나 1A 國道를 따라 東南쪽으로 2時間 程度 내려가다보면 메콩 三角洲 初入에 位置한 미토에 到着한다. 띠엔 쟝(Tien Giang)省의 작은 首都인 미토는 메콩 三角洲에서 호치민과 가장 가까운 都市다.

    水上家屋의 都市 미토

    미토는 베트남을 찾는 外國人 觀光客들이 메콩 三角洲 투어를 위해 꼭 들르는 곳이다. 메콩 江을 따라 櫛比하게 늘어선 水上家屋과 메콩 江 복판에 자리 잡은 다섯 個의 섬을 도는 투어가 가장 人氣가 높다.

    미토에서 가이드를 擔當한 롼(Ms. Loan)은 “메콩 姜은 世界的으로도 손꼽히는 큰 江”이라며 “저 높은 티베트 高原에서 發源해 南中國과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를 貫通해 이곳까지 흐른다”고 했다.

    미토에서 배를 타고 江을 거슬러 70km를 西北쪽으로 올라가면 캄보디아에 닿고, 50km를 南東쪽으로 내려가면 南中國海로 이어진다. 메콩 江은 江이라기보다는 흙湯물의 바다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만큼 廣大했다.

    배를 타고 江 가운데로 나가보니 새로운 風景이 눈앞에 펼쳐졌다. 江가에 나무기둥을 세워 얼기설기 지어놓은 水上家屋들이 江을 따라 數百 채 줄지어 있고, 家屋마다 빨래가 널려 있는 것으로 보아 집집마다 사람이 살고 있는 듯했다. 롼은 水上家屋은 땅을 所有하지 못한 住民들이 臨時方便의 居處로 使用하기 위해 지어놓은 것들이라고 說明했다.

    “水上家屋에 사는 사람은 두 部類가 있어요. 하나는 집이 없어 1年 365日 水上家屋에 살아야만 하는 가난한 住民들이고, 다른 하나는 水上家屋과 農地에 있는 집을 오가며 生活하는 사람들입니다.”

    水上家屋에 사는 住民들은 主로 고기를 잡아 生計를 꾸려간다고 한다. 그러나 颱風으로 큰 비가 내려 洪水가 나면 이들 亦是 집을 떠나 暫時 뭍으로 被害야 한다.

    “過去에는 乾期와 雨期가 뚜렷이 區別됐는데, 요즘은 氣象異變으로 (乾期와 雨期의) 區分이 뚜렷하지 않게 됐어요. 그래서 受賞家屋에 居住하는 住民들은 不安한 마음으로 하루하루 지내고 있답니다.”

    호치민에서 記者와 同行하며 通譯을 맡아준 흐엉이 거들었다.

    “地球溫暖化 때문에 메콩 三角洲에 居住하는 農民들은 洪水에 對한 念慮가 크다고 해요. 海水面이 높아지고, 또 降雨量이 많아지면서 過去에 비해 洪水나 颱風 被害가 더 커졌거든요. 科學者들은 메콩 江 水面이 2100年이면 1m까지 높아질 거라고 豫想하고 있어요. 그렇게 되면 平地 4萬㎢ 가 沈水되고, 메콩 三角洲에 居住하는 人口의 10%가 直接的인 被害를 보게 된답니다.”

    메콩 三角洲에 居住하는 人口는 2009年 4月을 基準으로 1700萬名이 조금 넘는다. 메콩 江 海水面이 올라가면 이들 가운데 170萬名假量이 집을 잃거나 農耕地를 잃는 等 直接的인 被害를 보게 되는 셈이다. 더욱이 이들과 聯關돼 商業 等에 從事하는 2次 被害者까지 勘案하면 그 被害 規模는 斟酌하기 어려울 만큼 커질 수 있다.

    메콩 江 水位는 普通 5月 末부터 높아지기 始作해 9月 末에는 最高 水位에 다다른다. 그러나 最近 들어 颱風이 올라오는 時期가 漸漸 늦어져 10月과 11月에도 颱風이 올라와 被害가 續出하고 있다고 한다.

    베트남 取材를 마치고 韓國에 돌아온 뒤 11月 初 뉴스를 통해 베트남에 颱風이 덮쳐 많은 人命 被害가 나고, 罹災民이 續出했다는 消息을 接했다.

    “11月부터는 乾期에 들어간다”고 했던 롼의 說明이 氣候變化의 影響으로 이제는 더 以上 맞지 않게 된 셈이다.

    벤 째의 氣候變化 對策

    미토 南쪽 메콩 江 어귀에 여러 個의 섬으로 이루어진 벤 째(Ben Tre)性은 코코넛 菓子로 有名하다. 그러나 벤 째姓은 最近 氣候變化로 큰 被害를 보고 있다. 只今도 바닷물 侵入과 가뭄으로 인해 예전의 아름다운 風景을 維持하기 힘들게 됐다고 한다.

    흐엉은 “氣候變化의 影響으로 5年 前부터 벤 째成果 메콩 三角洲 地域에 自然 災殃이 頻繁하게 發生하고 있다”며 “바닷물 侵入이나 가뭄, 颱風과 熱帶低氣壓 等의 影響을 많이 받고 있다”고 傳했다.

    2005年에는 바닷물이 메콩 三角洲에 侵入해 土質이 나빠지면서 과일 栽培에 큰 打擊을 받았고, 2006年에는 颱風 두리안의 影響으로 큰 害를 입었다고 한다.

    벤 째性 人民委員會(우리나라의 視聽 格)는 氣候變化에 따른 氣象異變에 對應하기 위해 다양한 對策을 摸索하고 있다. 잡는 漁業에서 기르는 漁業으로 海産物 生産에 技術을 椄木시키는 한便 灌漑 시스템을 擴大하고 있다. 또 海風에 견딜 수 있도록 숲을 가꾸고, 颱風과 洪水 防災시스템度 整備하고 있다.

    洪水와 颱風으로 인해 깨끗한 물을 確保하기 어려운 點을 勘案해, 地下水를 活用하기 위한 方法을 講究하고 있고, 또 住民들에게는 氣候變化 現象과 被害 防止 要領을 敎育하고 있다.

    그러나 벤 째性 次元의 이 같은 自救策만으로는 氣候變化에 效果的으로 對處하는 데 限界가 있을 수밖에 없다. 地球的 次元의 問題를 一介 性 單位에서 막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沈水에 脆弱한 호치민 시티

    기후변화로 생존 위협받는 메콩 삼각주 구하기 작전

    豐饒의 땅으로 여겨졌던 메콩 三角洲 地域이 氣候變化로 生存 自體를 威脅받는 狀況에 處했다.

    氣候變化에 따른 메콩 三角洲의 浸水 可能性을 豫告한 報告書가 最近 잇따라 發表됐다. 7月16日子 베트남 日刊新聞 투오이 쩨는 “베트남 호치민시 77% 40年 뒤 沈水된다”는 衝擊的인 뉴스를 내보냈다. 아시아開發銀行(ADB) 最近 報告書를 根據로 氣候變化에 따른 잦은 颱風과 海水面 26cm 上昇 等으로 2050年까지 호치민시의 77%가 浸水될 可能性이 높다는 內容이었다.

    關聯 報道에 따르면 ‘호치민시의 氣候變化 對應’이라는 硏究報告書를 作成한 ADB 傘下 國際環境管理센터 所屬 제레미 C. 리드 硏究員은 “호치민市는 歷史的으로도 수많은 沈水를 當한 적이 있는데다 氣候變化로 예전보다 물亂離 發生 件數가 훨씬 많아졌고, 被害 强盜面에서도 높아졌다”고 說明했다. 호치민시 大部分이 浸水脆弱地域이라는 特性도 이런 展望을 可能하게 한다고 報告書는 밝혔다.

    專門家들은 메콩 江 水位가 65cm 오르면 호치민시 全體 面積의 12.8% 가 沈水되고 75cm 오르면 19%가 잠기며, 1m 높아지면 37.8%가 浸水될 것으로 豫測했다.

    메콩 三角洲 地域의 쌀 生産量은 베트남 全體 生産量의 折半假量을 차지한다. 泰國에 이어 쌀 輸出國 2位에 오를 수 있었던 背景이 바로 메콩 三角洲의 大規模 쌀 耕作 德이었다. 또 水産物과 과일 生産量도 各各 60%와 80%를 차지할 만큼 國家經濟에 重要한 버팀木이다.

    豐饒의 땅으로 여겨졌던 메콩 三角洲 地域이 氣候變化에 따른 海水面 上昇 等으로 生存 自體를 威脅받는 狀況에 處한 것이다.

    工場을 많이 지어 煤煙을 내보낸 것도 아니고, 自動車를 많이 굴려 排出가스로 地球溫暖化에 一助한 것도 아닌데, 베트남의 메콩 三角洲가 가장 큰 被害를 볼 可能性이 커진 것이다. 베트남이 氣候變化와 關聯해 國際社會에 더 많은 投資와 支援을 要求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뚜렷한 汚染源을 輩出하지 않은 狀態에서 가장 큰 被害를 보게 된 自國民을 保護하기 위한 不可避한 措置로 解釋할 수 있다.

    기후변화로 생존 위협받는 메콩 삼각주 구하기 작전

    國際社會가 氣候變化에 積極 對應하면 할수록 메콩 三角洲에 居住하는 베트남 國民의 삶의 터전은 더욱 鞏固히 지켜질 수 있다.

    氣候變化協約과 교토議定書

    國際社會는 共助를 통해 베트남뿐 아니라 氣候變化에 따른 地球的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한 나름의 對策을 講究해왔다. 地球溫暖化에 따른 氣候變化에 積極 對處하기 위해 氣候變化에 關한 國際聯合基本協約(UNFCCC)과 교토議定書를 採擇한 것도 그 一環이었다.

    1988年 유엔環境委員會와 世界氣象機構는 氣候變化에 關한 政府間協議體를 共同 設置해 活動을 始作했고, 1992年 6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國際環境會議에서 氣候變化協約을 採擇했다. 우리나라의 境遇 1993年 12月 47番째로 加入했고, 2009年 3月 現在 192個國이 加入했다.

    氣候變化協約은 모든 國家의 持續可能한 成長 保障을 基本原則으로 氣候變化 防止를 위해 努力하겠다는 內容을 담고 있다. 先進國과 後進國 共同의 差別化된 責任과 負擔을 明示하고 開發途上國의 特殊事情을 配慮하고 있다. 資本이 充分히 蓄積되지 않은 베트남과 같은 開途國의 境遇 自國 負擔만으로 氣候變化에 效果的으로 對應하기 어렵다는 點을 勘案해 國際社會 次元의 援助 等을 明示해놓고 있다.

    베트남 政府 亦是 氣候變化에 따른 海水面 上昇으로 最大 穀倉地帶인 메콩 三角洲의 相當部分이 물에 잠겨 大災殃이 오게 된다는 危機意識을 갖고 있다. 베트남 政府는 最近 氣候變化에 適應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마련해 發表했다. 2009年부터 2010年까지 準備段階를 거쳐, 2011年부터 2015年까지 實行段階, 2015年 以後 發展段階 等 3段階로 區分된다.

    氣候變化協約이 一般的인 原則을 담은 ‘法’에 該當한다면, 교토議定書는 先進國의 溫室가스 減縮에 對한 拘束力을 附與한 ‘施行令’과 같다.

    교토議定書는 先進國들의 效果的인 溫室가스 減縮量 達成을 위해 共同이행제度, 淸淨開發體制, 排出權去來制 等을 包含한 교토메커니즘을 導入했다. 卽 先進國이 溫室가스 減縮義務를 自國 內에서만 모두 履行하기에는 限界가 있다는 點을 認定해 排出權의 去來나 共同事業을 통한 減縮分의 移轉 等을 認定한 것이다.

    1994年 11月 氣候變化協約에 加入한 베트남은 2002年 9月 교토議定書를 批准해 氣候變化協約에 積極 對應하고 있다. 特히 베트남 政府는 淸淨開發體制 活動을 통해 環境保護는 勿論 先進國으로부터 追加的인 投資와 技術移轉을 받아 利益을 擴大하기 위해 積極 나서고 있다.

    CDM 프로젝트 急增 豫想

    氣候變化에 따른 最大 被害國으로 유엔의 積極的인 淸淨開發體制 支援對象國 가운데 하나로 指定된 베트남은 氣候變化에 對應하기 위해 自體的으로 마련한 3段階 프로그램 實行豫算 1億3500萬달러 가운데 外資에서 50%를 調達할 計劃을 갖고 있다. 나머지는 自體 豫算 40%와 民間豫算 10%로 調達할 豫定이다. 氣候變化를 媒介로 한 大規模 開發 프로젝트가 豫告되고 있는 것이다.

    코트라가 作成한 ‘東南亞 淸淨開發體制(CDM) 市場現況과 機會’ 報告書에 따르면, 2009年 3月 現在 베트남에는 10餘 個의 CDM 프로젝트 開發企業이 있는 것으로 把握되고 있다. 氣候變化協約에 登錄된 프로젝트는 現在까지 3件에 不過하지만, 베트남 國內에서 承認된 件數가 180件에 達해 向後 氣候變化協約에 登錄되는 프로젝트가 急增할 것이란 豫想이 많다. 氣候變化協約에 登錄된 3件의 프로젝트는 日本과 英國 컨소시엄, 日本, 베트남 單獨 推進 各各 1件씩이다. 投資 分野는 原油探査地域 가스回收와 埋立地 가스, 水力發電 等이다.

    韓國 企業들도 技術競爭力이 있는 發電所 建設과 에너지 效率化, 節電分野 프로젝트 等에 特化해 베트남에서 推進하고 있는 CDM 프로젝트 參與를 積極 檢討하고 있다. 베트남 政府는 勿論 國際社會가 氣候變化에 積極 對應하면 할수록 메콩 三角洲에 居住하는 베트남 國民의 삶의 터전은 더욱 鞏固히 지켜질 수 있다.

    가난하지만 幸福하게 살고 있는 미토 住民들의 天眞爛漫한 웃음이 首長되지 않도록 國際社會의 더 많은 關心과 奮發이 촉구되는 時點이다. 氣候變化에 積極 對應하는 過程에 韓國 企業이 參與해 相生할 수 있는 方法도 함께 摸索할 必要가 있다. 危機를 機會로 만드는 智慧를 發揮해야 할 時點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