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習慣-慢性疾患-血管-호르몬, 나이別 ‘健康 로드맵’부터 만들자!|신동아

習慣-慢性疾患-血管-호르몬, 나이別 ‘健康 로드맵’부터 만들자!

  • 권용욱 AG 老化防止 클리닉 院長 www.agclinic.co.kr

    入力 2006-01-13 13:5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젊음이 競爭力인 時代엔 財産管理만 重要한 게 아니다. 老化防止와 健康管理를 위한 平生의 로드맵과 포트폴리오가 무엇보다 切實하다. 健康管理를 위한 具體的 計劃은 나이別로 달라야 한다. 시리즈 첫 回에선 30∼60代 年齡層別 健康管理 로드맵 作成方法을 알아보자.
    습관-만성질환-혈관-호르몬, 나이별 ‘건강 로드맵’부터 만들자!
    最近 들어 健康의 槪念이 크게 바뀌었다. 예전엔 單純히 ‘疾病이 없는 狀態’를 健康하다고 했지만, 이젠 ‘身體的·精神的으로 最適의 狀態’에 있을 때 健康하다고 말한다. 疾病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疲勞가 繼續되거나 活力이 줄어 일도 社會生活도 원활하게 遂行하지 못한다면 健康한 狀態라고 볼 수 없다는 얘기다. 그만큼 ‘어떻게 幸福하게 살 것인가’라는, 다시 말해 ‘삶의 質’이 重要해졌다.

    요즘엔 健康을 重要한 資産으로 친다. 얼마 前 한 經濟硏究所는 “CEO(最高經營者)의 健康은 企業의 貴重한 資産으로, 株價 等 企業 全體에 重大한 影響을 끼치므로 CEO의 健康管理 重要性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고 했다.

    健康의 經濟學

    勿論 個人들 사이에도 ‘젊음은 競爭力’이라는 생각이 퍼지고 있다. 熾烈한 競爭社會를 살아가는 만큼 젊음과 活力을 維持해야 生産性이 向上되고 競爭力이 커지는 것은 當然하다. 이와 더불어 健康에 對한 投資家 經濟的으로 利得이라는 생각도 擴散되고 있다. 例컨대 한 달에 300萬원을 벌던 사람이 한 달에 30萬원을 投資해 最上의 健康狀態와 젊음을 維持함으로써 業務能力이 向上되어 350萬원을 번다면 金錢的으로도 20萬원의 利得을 본다는 計算이 나오는 것이다. ‘健康의 經濟學’이요 ‘헬스테크’다.

    우리 社會의 變化狀도 ‘젊음은 競爭力’이란 생각의 또 다른 背景이다. 醫學 및 保健衛生의 發達로 平均壽命이 80歲에 다가가고 있는데, 55歲에 停年退職해 無慮 30年 가까운 歲月을 ‘老人’으로 살아야 하는 現實은 難堪한 社會 問題다. 2000年에 이미 老齡化 社會로 접어든 우리나라는 2016年을 고비로 生産人口가 急激히 줄어들 展望인데, 只今과 같은 社會生産性을 維持하려면 老人도 일을 해야 한다. 早期退職이 奬勵되는 只今은 實感나지 않겠지만 10∼20年 後, 그러니까 只今의 40∼50臺가 老人이 될 즈음엔 65歲 以上 老人도 經濟活動에 參加해야 하는 狀況을 맞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런 未來에 어떻게 對處할 것인가. 다른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老化防止와 健康管理를 위해서도 徹底한 分析과 이에 따른 具體的인 實踐計劃, 卽 ‘로드맵’이 必要하다. 먼저 自身의 體質과 健康狀態를 把握하고 分析해야 한다. 그 結果를 土臺로 平生의 健康管理 로드맵을 作成하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도 만들어야 한다. 現金, 不動産, 株式으로 分散하여 財産管理 포트폴리오를 設定하듯, 老化防止와 健康管理를 위해서도 運動, 食事, 睡眠, 藥물療法 等 老化와 健康에 影響을 끼치는 여러 가지 要因을 分析해서 어떤 것을 어느 程度로 管理해야 하는지 自身에게 꼭 맞는 포트폴리오를 짜야 한다.

    이때 무엇보다 重要한 것은 年齡帶別로 健康管理에 對한 로드맵과 포트폴리오가 다르다는 것이다. 나이別 健康管理 要領에 對해 알아보자.

    30代 : 老化防止 生活習慣 體化

    學者들은 成長이 끝나자마자 老化가 始作된다고 본다. 따라서 老化는 20代 初盤부터 始作된다고 보는 見解가 優勢하다. 그러나 30代까지는 老化의 進行速度가 느려 大部分의 사람이 이를 몸으로 느끼지 못한다. 이 때문에 30代에 나쁜 生活習慣을 持續하거나 健康을 돌보지 않고 過勞하다 老化를 促進하고 健康을 해치기 쉽다. 잃기는 쉬워도 되찾기 힘든 것이 젊음과 健康이라는 事實을 念頭에 두고 젊음과 健康을 維持하기 위해 努力해야 한다.

    30代에 무엇보다 神經써야 할 일은 吸煙, 過飮 等 나쁜 生活習慣을 고치는 한便 規則的인 食事와 消息(小食), 適當한 運動, 바른 睡眠習慣 等 老化防止 生活習慣을 日常化하는 것이다.

    40代 : 慢性疾患 豫防이 于先

    40代는 老化가 本格的으로 始作되는 時期다. 가까운 物體가 잘 보이지 않는 老眼(老眼)이 생기고, 性(性)機能도 떨어져 ‘고개 숙인 男子’ 隊列에 끼게 된다. 조금만 無理하게 일해도 쉬 疲勞해지고, 記憶力과 集中力이 떨어져 業務效率度 低下된다.

    周圍에 高血壓이나 糖尿病에 걸려 藥을 服用하는 親舊가 생겨나고, 甚至於 가까운 親舊가 癌이나 心筋梗塞症으로 世上을 떠났다는 消息이 들려오기 始作하는 것도 바로 이 時期다. 老化가 本格的으로 進行되면서 各種 慢性疾患이 發生하는 것이다.

    이런 身體的 變化와 함께 社會的으로도 스트레스가 가장 甚한 때가 바로 40代다. 職場에서는 맡은 業務가 많아 일을 많이 하지만, 經營陣과 部下職員 사이에 끼어 아래위로 눈치를 봐야 한다. 家庭에서는 住宅資金, 子女 學資金을 마련하느라 등골이 휘어 老後對策 마련은 勿論 自身의 健康을 돌보는 努力마저 疏忽히 하기 쉽다. 그래도 過去처럼 職場이 安定的이라면 걱정이 덜할 텐데, ‘사오정’이니 ‘오륙도’니 하는 무시무시한 말이 남의 일이 아닌 現實이다.

    人生의 頂點을 넘어가는 40代에 일어나는 이런 現象은 어느 나라나 비슷하겠지만 職場·住宅·敎育 問題 等에서 競爭이 類달리 熾烈한 우리나라의 40代는 어느 모로 보나 健康管理에 있어 가장 危險한 世代다. 우리나라의 40代 死亡率이 世界 最高라는 事實만으로도 그 深刻性을 斟酌할 수 있다.

    實際로 클리닉에서 患者들의 體力을 測定해보면 바빠서 運動할 時間이 없고 各種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40臺가 相對的으로 時間 餘裕가 많아 運動을 꾸준히 하는 60代보다 더 體力이 떨어져 있는 境遇를 자주 본다. 따라서 40代에는 별다른 努力 없이도 健康과 젊음이 維持되던 20∼30代 때와는 다른 戰略과 管理가 必要하다.

    40代에 重點을 둘 事項은 젊음을 좀더 오래 維持하도록 努力하고, 健康을 增進시켜 競爭力을 維持하고, 向後 發生할지 모를 慢性疾患을 豫防하며, 壯年期와 老年期를 對備해서 基礎體力과 健康을 다지는 것이다.

    먼저 家族歷(歷), 遺傳的 特徵(體質), 現在의 健康狀態에 맞춰 自身에게 맞는 健康管理 로드맵을 作成하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짜야 한다. 高血壓, 糖尿病, 心血管 疾患, 癌 等 大部分의 慢性疾患은 한番 發生하면 完治가 어렵고, 莫大한 治療費用으로 인한 經濟的 損失을 가져오며, 그 自體로 삶의 質을 顯著히 떨어뜨려 結果的으로 老化를 促進하고 壽命을 短縮시킨다. 따라서 慢性疾患을 豫防하는 것이 老化를 막고 中年期 以後의 競爭力 確保에 있어 지름길이다.

    그런데 이런 慢性疾患들은 家族歷이 있을 때 發生하는 境遇가 많다. 卽 父母나 가까운 親戚 中에 糖尿病이나 高血壓 患者가 있다면 自身에게도 같은 病이 생길 確率이 높다는 말이다.

    家族歷이 있다고 반드시 어떤 疾病이 發生하는 것은 아니나 그 疾病을 일으키는 遺傳子가 있는 사람에게 發生할 確率이 높다. 따라서 慢性疾患의 家族歷이 있는 사람은 遺傳子 檢査를 통해 疾病 發生 可能性 與否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必要하다.

    遺傳子 檢査 結果 慢性疾患과 關聯 있는 遺傳子의 變異가 나타나면 거기에 맞게 生活習慣을 矯正한다. 卽 遺傳子 變異로 인해 脆弱해진 部分을 補完하는 맞춤 營養療法과 食習慣을 包含한 生活習慣 矯正療法을 實施해 疾病의 發生 危險度를 낮추고 健康狀態를 增進시키는 것이다.

    家族歷이 없거나 遺傳子의 異常이 없는 사람도 最上의 健康狀態를 維持하려면 當然히 좋은 生活習慣을 維持해야 한다. 健康管理와 老化防止의 첫걸음은 自身의 家族歷과 遺傳的 傾向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對處方案을 세우는 것이다.

    40代에 일어나는 身體 變化 中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腹部脂肪의 增加다. 成長 호르몬 等 新陳代謝를 促進하는 호르몬의 分泌가 줄어들면서 20代와 똑같은 量을 먹고 똑같은 活動量을 維持해도 뱃살이 늘어난다. 잘 알려진 대로 腹部脂肪은 糖尿病, 心血管 疾患, 癌 等 各種 慢性疾患의 原因이 되므로 徹底히 管理해야 한다.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消息을 實踐하는 것이 좋다. 飽和脂肪, 糖分 等 칼로리가 높은 食品의 攝取를 自制하고, 가까운 距離는 걸어 다니고 運動을 하는 等 活動量을 늘려 體內에 脂肪이 蓄積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잘못된 生活習慣과 그로 인한 뱃살은 當場은 보기 凶한 것 外에 큰 問題가 없어 보일지 몰라도 徐徐히 老化를 促進하고 50代 以後에 慢性疾患을 일으키는 原因이 된다.

    40代가 가장 많이 呼訴하는 症狀이 疲勞다. 40代는 職場과 社會에서 가장 活潑하게 일하는 나이이므로 業務量이 많고 各種 會食 等으로 인한 술자리도 잦다. 이로 인한 過勞와 睡眠 不足, 頻繁한 飮酒, 칼로리 過多 攝取로 인한 脂肪肝 等은 肝機能을 떨어뜨리고 結局 疲勞感을 呼訴하게 된다. 疲勞를 느낄 때는 休息을 取하면 回復되지만, 제대로 쉬지 못하고 繼續 過勞하거나 잠이 不足하면 疲勞가 累積돼 慢性疲勞를 일으킬 수 있다. 慢性疲勞는 業務效率을 떨어뜨려 競爭力과 生産性을 떨어뜨리고 老化를 促進하는 要因으로 作用한다.

    따라서 疲勞가 累積되지 않도록 適切한 休息과 充分한 睡眠을 取해야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 成分이 든 菜蔬와 과일을 많이 먹고 適當한 運動으로 體力을 維持하는 것이 좋다. 40代부터 반드시 始作해야 할 것 中 하나가 健康檢診이다. 癌을 비롯한 各種 慢性疾患의 發生率도 높아지기 始作하므로 精氣 檢診을 통해 疾病을 早期 發見하여 治療하는 것이 重要하다.

    50代 : 血管 老化 防止에 主力

    50代도 老化를 遲延시키고 健康을 維持하기 위한 基本 原則은 40臺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50代에는 40代부터 本格的으로 始作된 老化가 急激히 進行한다. 따라서 젊음을 維持하고 疾病을 豫防하는 것에 焦點을 맞추는 30∼40代와는 다른 戰略이 必要하다. 卽 50代에는 急激하게 進行되는 老化를 遲延시키고 젊음을 되찾기 위해 積極的으로 努力해야 한다.

    50代에 老化가 急激히 進行되는 理由는 老化를 防止하고 젊음을 維持하는 機能이 있는 成長 호르몬, 性 호르몬, DHEA, 멜라토닌 等 좋은 호르몬들이 減少하고 老化를 促進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슐린, 코티졸 等 나쁜 호르몬들이 增加해 호르몬 均衡이 깨지기 때문이다. 所謂 ‘更年期’가 始作되는 것이다. 따라서 適切한 運動, 充分한 睡眠, 바른 食生活 等 自然療法을 통해 호르몬 均衡을 維持하려는 努力이 必要하며, 自然療法으론 不充分할 境遇엔 좋은 호르몬을 補充해주고 나쁜 호르몬을 줄여주는 호르몬 均衡療法도 考慮해야 한다.

    또한 50代 以後엔 活性酸素로 인한 細胞와 組織의 損傷이 累積돼 本格的으로 臟器의 機能이 떨어진다. 따라서 臟器의 機能 低下를 遲延시키고 再生하려는 努力이 必要하다.

    50代 以上에서 가장 神經을 써야 할 部分은 바로 血管이다. ‘老化防止는 곧 血管의 老化防止’라는 말이 있을 程度로 老化에 있어 血管의 重要性은 아무리 强調해도 지나치지 않다. 血管이 老化되면 性機能, 腦機能 等 各種 機能의 減退는 勿論 狹心症, 心筋梗塞, 中風 等으로 生命을 잃거나 深刻한 障礙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血管을 젊게 維持하려면 먼저 담배를 끊고 血壓을 徹底히 管理하며 地方과 糖分, 鹽分 等 血管을 老化시키는 飮食 攝取를 自制해야 한다. 抗酸化 成分과 葉酸이 豐富한 菜蔬와 과일을 많이 먹고 걷기와 달리기 等 有酸素 運動을 꾸준히 하는 것도 重要하다.

    50代부터는 男女 모두 性호르몬 減少로 인한 更年期 症狀을 經驗하게 되고 性機能이 顯著히 떨어진다. 特히 섹스에 있어서 相對的으로 受動的인 女性과 달리 能動的 過程이 꼭 必要한 男性에게 男性 호르몬 減少로 인한 性慾 低下와 血管機能 低下로 인한 勃起力 減退는 深刻한 問題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男性 호르몬 分泌를 떨어뜨리는 吸煙, 過飮, 스트레스, 腹部肥滿 等 나쁜 生活習慣을 고치는 한便 男性 호르몬 分泌를 促進하고 血管機能을 向上시키는 適切한 運動, 바른 食習慣 및 睡眠習慣을 가져야 한다.

    60代 以上 : 호르몬 均衡療法 必要

    健康管理를 잘해 아직도 젊은 사람 못지않은 體力과 機能을 자랑하는 사람도 있지만, 60代 以上의 大多數는 老化 症狀을 經驗하게 된다. 筋肉量 減少로 인한 筋力 및 活力 低下, 性慾 및 勃起力 低下로 인한 性機能 減退, 記憶力과 集中力 低下로 인한 業務 및 學習能力의 低下, 精神的 憂鬱感, 不眠症, 無氣力感 等이 代表的인 老化의 症狀인데 이 모든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고 適切한 管理와 治療를 통해 호전시키거나 豫防할 수 있다.

    20世紀 後半부터 發達한 老化防止 醫學에서 使用하는 호르몬 均衡療法, 抗酸化劑療法, 生活習慣 矯正療法 等으로 老化 症狀들을 豫防하고 治療하여 젊음을 되돌릴 수 있게 된 것이다. 흔히 말하는 ‘老益壯(老益壯)’ 英語式 表現으로는 ‘Grow young’, 卽 ‘젊게 나이 먹기’가 可能해진 것이다.

    60代 以上의 사람들이 深刻하게 呼訴하는 老化 症狀 中 하나가 記憶力과 集中力 減退이고, 가장 두려워하고 또 神經을 써야 할 疾病이 癡呆다. 그러나 遺傳的 傾向을 보이는 알츠하이머 癡呆도 生活習慣 矯正이나 適切한 營養療法으로 어느 程度 豫防 또는 遲延시킬 수 있으며, 老化로 인해 血管 機能이 떨어져 發生하는 血管性 癡呆는 좋은 食習慣과 運動으로 얼마든지 豫防할 수 있다. 따라서 腦에 좋은 食品과 血液循環에 도움이 되는 食品을 골라 攝取하고 腦機能을 維持하는 데 도움이 되는 有酸素運動과 知的 活動을 게을리하지 않는 等 꾸준한 管理가 必要하다.

    筋力運動은 必須

    60代 以後에 나타나는 身體 變化 中 두드러지는 것이 筋肉量의 減少다. 筋肉量이 줄면 筋力과 活力, 運動能力이 떨어져 조금만 일해도 쉽게 疲勞를 느낀다. 따라서 老年期에도 젊은이 못지않은 筋力과 活力을 維持하려면 筋肉量을 維持하기 위한 適切한 營養攝取와 筋力運動이 必須的이다. 筋肉量을 維持하기 위해서는 良質의 아미노산으로 構成된 蛋白質, 卽 肉類를 攝取해야 하는데 여기엔 要領이 必要하다. 肉類의 蛋白質은 우리 몸이 願하는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는 가장 좋은 蛋白質 供給源이지만, 肉類에 든 地方은 血管을 老化시키는 飽和脂肪이므로 避해야 한다. 따라서 닭가슴살같이 地方이 없는 部位를 選擇해야 한다.

    調理法도 重要한데,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것보다는 삶아서 먹는 것이 좋으며 直接 불에 익혀 먹는 것도 發癌物質이 생기므로 避하는 것이 좋다. 生鮮이나 콩은 飽和脂肪 걱정 없이 安心하고 먹어도 되는 蛋白質 食品이다.

    호르몬 均衡療法도 考慮

    나이 60이 넘고 經濟的 餘裕가 있다면 호르몬 均衡療法을 考慮할 만하다. 여러 가지 老化 症狀과 慢性疾患은 모두 老化防止 호르몬의 減少나 호르몬 不均衡과 聯關이 있다. 따라서 호르몬이 원활하게 分泌되면 老化 症狀을 호전시키고 젊음을 되돌릴 수도 있다. 그런데 60代 以上에서는 運動이나 食餌療法, 睡眠 等으로 호르몬 分泌를 促進하는 것만으로는 아무래도 限界가 있을 수밖에 없다.

    습관-만성질환-혈관-호르몬, 나이별 ‘건강 로드맵’부터 만들자!
    權鏞頊
    ●1962年 서울 出生
    ●서울대 醫大 卒業, 醫學博士
    ●東國大 醫大 再活醫學科 主任敎授
    ●現 AG클리닉 院長, 서울대 醫大 招聘敎授, 美國 老化防止醫學會 正會員
    ●著書 : ‘나이가 두렵지 않은 웰빙 健康法’ 等


    따라서 좋은 호르몬은 補充해주고 나쁜 호르몬은 낮춰주는 호르몬 均衡療法이 必要하다. 特히 老化防止 호르몬이라고 하는 成長 호르몬의 減少는 筋力 低下, 腹部肥滿 增加, 無氣力感, 憂鬱感, 不眠症 等 여러 가지 老化 症狀과 關聯이 있다. 이런 사람에게 成長호르몬을 補充해주면 老化 症狀이 好轉된다. 男性 호르몬은 性機能뿐만 아니라 精神的 活力과 自信感, 筋力을 회복시키는 機能이 있다. 이밖에도 DHEA, 멜라토닌 等을 젊은 사람 水準으로 維持시켜주고 코티졸, 인슐린 等 老化 促進 호르몬을 낮춰주면 生體나이가 10年쯤 젊어지는 效果가 있다.

    自身의 나이와 健康狀態에 맞게 健康 로드맵과 포트폴리오를 設定하고 이를 꾸준히 實踐해가면 慢性疾患 豫防은 勿論 10∼20年 젊어지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 時代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