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은 新게임文化 準備로 奔走, ‘脂肪 偏見 깨겠다’

釜山은 新게임文化 準備로 奔走, ‘脂肪 偏見 깨겠다’

예전에 게임 開發은 서울이 아니면 어렵다는 評價가 많았다. 開發 環境이나, 認識에 對한 差異 等 여러 가지 理由 때문이겠지만 이 같은 偏見은 쉽게 깨지고 있지 않고 있다. 그나마 多幸인 것은 요즘에는 地方에서도 많은 게이머들에게 人氣를 얻고 있는 開發社들이 續續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는 點이다.

特히 이中에서도 釜山은 스타 開發社는 勿論, 다양한 플랫폼 게임을 開發 中인 開發社들이 많이 存在해 더욱 눈길이 가는 게임 文化 新成長都市다. 처음 地方에서 열리는 지스타는 勿論 各種 게임 行事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釜山의 게임 이야기를 듣기 위해 釜山게임미디어協會 會長 이창우 會長을 만났다.


"처음 釜山 게임 協會가 設立된 건 97年입니다. 그때부터 只今까지 많은 開發社들과 함께 해왔죠. 只今은 釜山 內에 온라인 게임을 비롯해 機能性 게임, 모바일, 携帶用,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까지 約 18個의 開發社가 存在합니다. 勿論 實際로는 이 數値에 約 2倍 程度가 될 것으로 보고 있죠"

人事를 건낸 이창우 會長은 會長이라는 職責이 無色할 程度로 젊은 모습이었다. 記者의 弄談 섞인 質問에도 그는 "내가 第一 高齡"이라고 答할 程度였다. 그만큼 釜山의 게임 開發社들이 젊다는 '無言'의 자랑 아니었을까. 이창우 會長은 實際로 釜山 開發社들 모두 젊고 霸氣가 넘치고 있다고 强調했다.

"釜山 內에서 年 排出 되는 게임 關聯 從事者만 約 3千5百名 水準입니다. 이는 地方 內에서도 거의 最高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죠. 特히 單純히 그래픽이나 프로그램에 特化된 職業뿐만 아니라, 서비스 및 運營, 마케팅, 企劃 等 여러 가지 人力을 養成하고 있기 때문에, 釜山 內에서도 充分한 人力 需給이 可能합니다"

이창우 會長은 現在 釜山의 水準은 他 地方에서 보기 힘들정도로 탄탄하다고 말했다. 實際로 釜山은 政府 團體는 勿論 많은 大學校들이 連繫해 開發社를 支援하고 있으며, 大學校들은 中小 開發社들이 成長할 수 있도록 學內에 다양한 인프라 支援과 人力 等을 提供해주고 있었다.

"아마 여러 가지 側面에서도 釜山은 開發社가 있기 매우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쉬운 건 新入 人力은 充分하지만 中堅 水準, 約 5~6年次 經歷職이 매우 적기 때문에 施行錯誤나 開發 期間이 오래걸리고 있죠. 이를 解決하기 위해 振興院이나 大學 等에서 많은 努力을 기우리高 있습니다"

서울의 經歷職이 내려오고, 釜山의 新入이 올라갈 수 있는 循環 構造. 이창우 會長은 이런 循環 構造가 만들어져야 自然스럽게 게임 市場이 首都圈과 地方이라는 制約 없이 골고루 成長할 것이라고 말했다. 特히 '타르타로스 온라인' 開發社인 人티브소프트처럼 서울의 有能한 經歷職을 地方으로 올 수 있게 만드는 開發社 무엇보다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李 같은 모습은 日本의 후쿠오카와 恰似합니다. 처음에는 도쿄에서 開發하는 開發者들이 후쿠오카로 오기를 꺼렸지만, 關聯 團體와 開發社들이 努力하고 여러 支援策을 마련하고 난 後에는 도쿄 못지않은 게임 開發 都市로 成長할 수 있게 됐습니다. 只今은 오히려 日本의 中心都市인 도쿄보다 후쿠오카의 開發 環境이 더 좋다고 할 程度죠."

그럼 무엇이 더 必要할까. 이창우 會長은 技術的인 部分보다는 經驗 있는 人材 養成이 무엇보다 切實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釜山은 大學과의 連繫, 企劃과 서비스, 마케팅 等 釜山 內에 不足한 게임 人材를 成長 시키고, 이런 過程 自體를 모델化한다면 빠른 時日 內 釜山이 게임文化 成長都市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것이다.

"只今 當場 釜山이 이렇게 될 것이라는 비전도 重要하지만, 正말 그 비전을 實現할 수 있을지도 매우 重要하다고 봅니다. 地方이라는 偏見이 깨기 위해 只今도 釜山 게임 開發社들과 政府, 大學 等이 많은 努力을 基울리고 있습니다. 이런 努力이 좋은 結果로 나올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힘을 냈으면 합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