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鶴翼陣을 펼쳐라! '1592 閑散:李舜臣 救國의 날개'

[리뷰] 鶴翼陣을 펼쳐라! '1592 閑散:李舜臣 救國의 날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尊敬하는 人物은 누구일까? 時代 狀況에 따라 順位에 多少 變動이 있기는 하지만, 1位 자리는 거의 每番 李舜臣 將軍 차지다. 實際로 韓國 갤럽이 5年마다 發表하는 韓國人이 尊敬하는 人物에서 2014年에 이어 2019年에도 1位에 올랐다.

李舜臣 將軍은 1592年 勃發한 壬辰倭亂에서 우리 水軍을 이끌어 日本(왜)의 朝鮮 侵略 野慾을 꺾은 救國 英雄이다. 特히, 當時 兩 水軍의 壓倒的인 電力의 差異에도 不拘하고, 卓越한 戰術로 勝利를 거듭하며 45錢 40勝 5無로, 無敗의 神話를 일궈냈다. (一部에서는 큰 戰鬪를 基盤을 23錢 23勝을 거뒀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1592 한산:이순신 구국의 날개
1592 閑散:李舜臣 救國의 날개

그리고 오늘 紹介할 'SouthSea'의 '1592 閑散:李舜臣 救國의 날개'는 壬辰倭亂 當時 無敗의 戰績을 자랑하는 李舜臣 將軍이 되어보는 게임이다. 直接 水軍을 이끌어 鶴翼陣 等 進法을 펼치고 戰略的인 指揮를 내려 戰鬪를 勝利로 이끌어야 한다. 게임에는 첫 戰鬪인 옥포海戰부터 閑散, 鳴梁, 露梁 等 主要 海戰이 모두 담겨있다.

事實 어디 할만한 게임이 없나 앱스토어를 뒤지던 中 만난 '1592 閑散:李舜臣 救國의 날개'는 첫 印象이 좋은 게임은 아니었다. 아무래도 大型 게임들에 비해 그래픽的인 部分이 좀 不足했고, 部隊移動 때 보여주는 移動速度度 답답했다. 여기에 UI나 UX 等이 全體的으로 洗練味가 조금 不足했다.

전투 화면
戰鬪 畵面

그럼에도 不拘하고 오늘 자리에서 게임을 紹介하는 理由는 李舜臣 將軍을 素材로 艦船 戰鬪의 재미를 잘 살려 냈기 때문이다. 艦隊를 컨트롤해 敵軍을 막고 물리치는 게임의 核心 재미가 살아있다. 特히 陣法 活用이 相當히 재미있는 便이었다. 키우기 形態의 게임이 쏟아지는 모바일 인디 게임 市場에서 新鮮한 재미를 주기 充分했다.

게임을 처음 켜면 앞서 게임의 基本的인 造作을 배울 수 있다. 造作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利用者는 假想 패드로 大長線을 直接 操作해 移動할 수 있으며, 거북船으로 造作하는 배를 變更해 거북船도 움직일 수 있다. 한꺼번에 많은 배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部隊移動 戰法을 活用하면 된다.

부대이동 화면
部隊移動 畵面

部隊移動 戰法은 배를 相當히 먼 거리에서 보고 戰略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기듯이 드래그로 배를 選擇하고, 願하는 方向으로 移動시키는 方法으로 進行된다. 特히 部隊移動 戰法을 통해서는 一字陣, 鶴翼陣, 添字眞 等을 活用할 수 있으며, 나만의 眞法도 만들어 낼 수 있다.

陣法 活用을 위해서는부대이동 畵面에서 進法을 選擇한 뒤 旗발을 올리면 된다. 鶴翼陣을 選擇하고 旗발을 올리자 映畫 閑散: 龍의 出現에 그려진 鶴翼陣이 내 造作에 맞춰서 實時間으로 펼쳐졌다.

參考로 鶴翼陣은 敵을 에워싸고 겹치는 배 없이 攻擊을 進行할 수 있어 많은 數의 敵에 對應할 때 좋다. 特히, 前方에서 거북船을 活用하면 活用度가 더 뛰어나다. 一字陣은 가장 많이 使用되는 陣法 中 하나이며 適當한 數의 敵을 相對할 때 좋다. 添字陣은 突發 狀況에 對備하기 쉽고 적은 數의 敵을 突進하며 擊破할 수 있다.

학익진을 펼쳤다.
鶴翼陣을 펼쳤다.

戰鬪는 火砲를 使用해 進行하며, 火砲는 배의 全面과 左右 兩側을 包含해 세 方向으로 發射할 수 있다. 火砲의 發射는 發射角이 重要하며, 時點 調節을 통해 1人稱에 가까운 배 時點으로 發射角度를 確認해 敵에게 發射하면 된다. 敵이 近處로 다가오면 활도 自動으로 發射되며 배와 배가 맞붙으면 白兵戰이 펼쳐진다는 아이콘 表示도 나온다.

아울러 兆란탄, 飛擊震天雷, 大將軍箭 等 거리와 狀況에 따라 다양한 武器를 活用할 수 있다. 여기에 게임 內에 마련된 窮極 指揮 메뉴에서 迅速 활 攻擊, 모든 火砲 攻擊, 防禦力 向上, 移動速度 向上, 赤軍 視線 끌기 等 戰鬪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指揮술도 活用 可能하다.

화포 발사각 확인
火砲 發射角 確認

게임에는 크게 미션과 無限 戰鬪, 海賊 掃蕩 等의 콘텐츠가 準備돼 있다. 미션은 李舜臣 將軍의 戰鬪를 즐길 수 있는 모드로 普通 2倍 以上의 敵을 물리쳐야 하기 때문에 戰略的인 플레이가 重要하다. 20餘 個 미션 準備되어 있으며, 쉬움, 어려움, 歷史 難度가 準備되어 있어 더 높은 難度의 미션에도 挑戰할 수 있다.

게임을 進行하다가 보면 李舜臣 將軍이 都大體 어떻게 이겼지?라는 생각이 들 程度의 스테이지度 存在한다. 쉽게 클리어하지 못한 미션의 境遇 다양한 進法과 武器를 使用하면서 再挑戰 끝에 成功하면 快感이 相當했다.

위풍 당당한 거북선
威風 堂堂한 거북船

無限戰鬪는 한 段階씩 클리어하면서 이어지는 戰鬪를 즐길 수 있는 모드다. 다만 被害量 等이 이어진다. 格鬪 게임에서 만날 수 있는 서바이벌 모드에 가깝다. 海賊 掃蕩은 海賊을 掃蕩해 財貨를 모으는 모드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얻은 財貨는 배의 强化나 板屋船이나 거북船의 追加 建造에 使用할 수 있다. 게임의 全體的인 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負擔 없이 無料로 즐길 수 있는 것도 게임의 强點이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게임을 내려받아 즐기면 된다. 구글 플레이의 境遇 보너스 等을 提供하는 有料 버전도 마련돼 있으니 參考하도록 하자.

'1592 閑散:李舜臣 救國의 날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多少 아쉬운 部分이 있지만, 모바일에서 쉽게 만날 수 없었던 艦隊 海上 戰鬪를 잘 表現했다. 救國 英雄 李舜臣 將軍을 間接 體驗하고 싶은 利用者라면 한 番쯤 挑戰해 보는 것도 좋아 보인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