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次例 미뤄진 '아르테미스'...NASA, 9月 3次 發射 試圖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두次例 미뤄진 '아르테미스'...NASA, 9月 3次 發射 試圖

統合檢索

두次例 미뤄진 '아르테미스'...NASA, 9月 3次 發射 試圖

23日·29日 發射일 候補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1단계인 SLS 발사가 3일(현지시간) 또 실패했다. 연합뉴스 제공
誘引 달 探査 프로젝트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1段階인 SLS 發射가 3日(現地時間) 또 失敗했다. 聯合뉴스 提供

美國 航空宇宙局(NASA)李 50年 만의 誘引 달 探査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미션-1을 위한 宇宙發射體 ‘스페이스 론치 시스템(SLS)’의 세 番째 發射 試圖가 9月 中 이뤄질 수 있다고 言及했다.

 

NASA는 8日(現地 時間) 열린 記者懇談會에서 오는 23日과 27日을 3次 發射 試圖一路 檢討 中이라고 밝혔다. 2次 發射 試圖가 中斷된 後 빌 넬슨 NASA 局長은 3次 發射가 10月로 延期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두 次例 演技 惹起한 水素原料 왜 固守하나

 

NASA는 앞서 지난달 29日과 이달 3日 SLS 發射를 試圖했지만 두 次例 모두 엔진 下端部에서 燃料인 液體 水素가 漏出되며 中斷됐다. 國際學術誌 네이처는 8日(現地 時間) SLS 發射 延期의 原因을 分析하며 “이番 發射 延期는 NASA가 1981年과 2011年 사이에 宇宙往復船을 날렸을 때 發生한 燃料 漏出 問題를 떠올리게 한다”고 밝혔다.

 

水素 燃料 漏出이 發射 遲延의 주된 原因으로 指目되는 가운데 NASA가 水素 燃料를 固守하는 것은 로켓 推進劑로서 가볍고 强力하기 때문이다. 液體 水素는 液體 酸素와 結合할 때 어떤 로켓 燃料보다 가장 큰 推力을 만들어낸다는 게 NASA側의 分析이다.

 

존 빌레빈스 NASA 首席 엔지니어는 8日(現地 時間) 言論 브리핑에서 "水素는 挑戰的인 分子이지만 價値가 있다"고 말했다. 美 議會 또한 2010年 로켓 開發을 承認할 때 NASA가 SLS에 水素를 使用할 것을 命令한 바 있다.

 

航空 宇宙 會社들의 境遇 다른 推進劑로 實驗을 해왔다. 美國 宇宙企業 스페이스X는 深宇宙 로켓인 스타쉽에 動力을 供給할 엔진에 메탄을 使用했다. 메탄은 스페이스X가 以前에 使用했던 燈油 燃料보다 더 깨끗하게 燃燒되고 더 低廉하지만 水素만큼 强한 推力을 提供하지 않는다. 現在 NASA 엔지니어들은 SLS가 美國 플로리다州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 宇宙 센터의 發射臺에 있는 동안 水素 漏出 問題를 解決하는 作業을 하고 있다.

 

●달과 地球의 位置·배터리 再充電…日程 關聯 變數 많아

 

燃料 問題 外에도 NASA가 다음 發射를 試圖할 時期와 方法을 決定하기 위해선 考慮할 要素들이 많다. 로켓이 航路를 벗어났을 때 破壞되도록 設計된 安全 시스템 等이다. 美 宇宙軍이 定한 規則에 따라 이 시스템의 배터리는 定期的으로 再充電해야 한다. NASA는 이미 배터리의 壽命 延長을 承認받았는데 萬若 追加 延長을 받지 못한다면 배터리를 再設定하기 위해 몇 週가 더 걸릴 수 있다.

 

달과 地球의 位置도 考慮 對象이다. NASA에 따르면 地球와 달의 位置를 考慮할 때 로켓을 發射할 수 있는 다음 時期는 9月 19日∼10月 4日과 10月 17∼31日이다. 이런 가운데 來달 3日 쯤에는 4名의 宇宙 飛行士(ISS)를 國際宇宙停車場으로 보내는 프로젝트가 豫定돼 있다. 네이처는 이 時期 NASA가 3次 發射를 試圖하진 않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네이처는 “宇宙 飛行體 發射 日程은 種種 遲延되지만 10年 以上 開發된 아르테미스-1 SLS의 日程은 豫定보다 훨씬 遲延됐고 豫算도 超過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르테미스-2와 아르테미스-3의 發射도 아마 豫定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지만 有關 機關들은 努力을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