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신병주의역사저널] 正祖의 安息處, 화성행궁 | 世界日報

世界日報

檢索
寓話館 等 119年 만에 完全히 復元
‘華城聖域儀軌’에 工事 全 過程 記錄

지난 24日 수원시에 있는 화성행궁(華城行宮)李 119年 만에 完全히 復元되었다는 消息을 接하였다. 화성행궁은 正祖가 火星을 建設하면서, 自身이 臨時로 머물 居處로 造成한 곳이다. 行宮은 王이 臨時로 머무르는 宮闕을 말하는데, 朝鮮時代에는 國防의 要衝地인 남한산성과 北漢山城을 비롯하여 王이 溫泉浴을 할 수 있는 溫陽에 行宮이 있었다.

1789年 正祖는 아버지 思悼世子의 무덤을 水原 地域으로 옮기면서, 新都市 華城 建設 事業에 着手하였다. 1794年에 始作한 公社는 1796年에 完工을 보았는데, 화성행궁度 이때 完成되었다. 日帝 强點 時期 等을 거치면서 그 原形이 破壞된 行宮 復元 事業은 1989年부터 本格的으로 推進되었는데, 이番에 寓話館(于華館)과 別株(別廚)가 復元되면서 完全한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이다.

신병주 건국대 敎授·史學

寓話官은 賃金을 象徵하는 ‘前(殿)’이라는 글字를 새긴 나무牌를 모신 客舍(客舍)로 1789年 화성행궁에서 가장 먼저 建立된 建物이다. 別週는 王이 行次할 때 飮食을 準備한 官署였다. 1795年 혜경궁 洪氏의 回甲宴 때는 別週에 처마를 덧붙여 만든 臨時 建物 12칸에서 잔칫床을 準備했다. 正祖는 여러 次例 華城을 訪問했지만, 어머니 回甲宴이 있었던 1795年 行次 때 가장 많은 人員이 貞操를 遂行했다. 行宮의 여러 建物에서는 다양한 行事가 이어졌다. 메인 行事인 혜경궁의 回甲 잔치를 擧行했던 建物은 奉壽堂(奉壽堂)이다. 金弘道가 그린 ‘奉壽堂進饌圖(進饌圖)’ 그림에는 船遊樂(船遊樂)李 공연되는 過程과 當時 參與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섬세하게 表現하고 있다. 當時 正祖의 行次 狀況을 整理한 儀軌의 記錄을 보면 혜경궁이 받았던 各種 飮食의 內譯까지 仔細히 記錄하고 있는데, 이 記錄들은 朝鮮王室 宮中飮食 硏究에 必須的인 資料가 된다.

落南軒(落南軒)에서는 養老宴(養老宴)과 함께 地域 人材를 選拔하는 試驗을 實施하고 이들에게 御賜花(御賜花)를 하사하는 行事가 베풀어졌다. 득중정(得中亭)에서는 正祖가 활쏘기 示範을 보이는 行事가 있었다. 과녁 가까이에서 활쏘기 모습을 구경하던 어린이들이 遑急히 자리를 避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화성행궁에서 擧行된 主要 行事는 金弘道가 主管하여 그림으로 남겼는데, 이 그림들은 朝鮮後期 最高의 繪畫 作品으로 손꼽힌다.

19世紀 末까지 原形을 維持했던 화성행궁은 1905年 禹花冠에 水原公立小學校가 들어서면서 漸次 제 모습을 잃게 되었다. 1911年 奉壽堂이 慈惠醫院으로, 落南軒은 水原郡廳으로, 北軍營(北軍營)은 警察署로 各各 變身하였다. 1923年 화성행궁 자리에는 京畿道立病院이 세워졌고, 1989年까지 이곳에 있었다. 以後 歷史 遺跡에 對한 重要性을 認識하면서 수원시의 主要 人士를 中心으로 水原화성행궁 復元推進委員會가 構成되었고, 本格的인 復元 事業이 段階的으로 進行되었다. 35年에 걸친 긴 時間이 所要되었고, 行宮의 中心 建物인 奉壽堂을 始作으로 482칸 建物의 復元이 2002年 一次的으로 이루어졌다. 行宮의 開放이 이루어지면서, 그 意味에 對해서는 大部分 共感하였지만, 行宮 담牆이 너무 낮고 建物의 規模도 縮小, 復元되었다는 批判도 있었다.

華城行宮의 復元에 重要한 基盤을 提供한 資料는 正祖의 命으로 編纂한 ‘華城聖域儀軌(華城城役儀軌)’이다. ‘華城聖域儀軌’에는 工事의 全 過程을 보여주는 記錄들과 各 建物의 設計圖를 비롯하여 크기와 두께 等이 매우 仔細하게 記錄되어 있다. 화성행궁 顚倒(全圖)까지 남아 있어서 行宮 建物의 規模와 配置 모습까지 確認할 수가 있다. 2002年 行宮이 開放된 以後 筆者는 只今까지 1年에 2~3次例는 꼭 이곳을 찾고 있다. 學生들이나 一般人들에게 紹介해 주고 싶은 代表的인 歷史 空間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行宮이 復元되어 가면서 周邊이 變化하는 모습들도 지켜보았다. 行宮의 正門인 신풍루(新豊樓)의 復元과 그 앞으로 넓은 廣場이 造成된 場面, 寓話館 자리에 있었던 신풍초등학교가 移轉되는 過程에서 이를 反對하는 懸垂幕, 初等學校 校庭에 있었던 李承福 凍傷도 記憶에 남아 있다. 이제 寓話館과 別株價 復元되면서 제 모습을 갖추게 되었으니, 早晩間 行宮을 찾아보려고 한다.

 

신병주 건국대 敎授·史學


[ⓒ 世界日報 & Segye.com, 無斷轉載 및 再配布 禁止]

오피니언

포토

수지 '하트 여신'
  • 수지 '하트 여신'
  • 탕웨이 '순백의 여신'
  • 트리플에스 코토네 '예쁨 폭발'
  • 김나경 '비비와 다른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