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호저(好著) - 나무위키

호저(好著)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다른 뜻 아이콘  
은(는) 여기로 연결(連結)됩니다.
강원도(江原道) 원주시의 면(面)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호저면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호저(好著)
豪猪 | Porcupine
ㅍㅋㅍㅇ
학명(學名)
Hystricognathi
Tullberg, 1899
분류(分類)
설치목 (Rodentia)
호저아목(好著亞目)(Hystricomorpha)
호저하목(好著河目)(Hystricognathi)
호저과 ( Hystricidae )
아메리카호저과 ( Erethizontidae )
【언어별(言語別) 명칭(名稱)】
산(山)미치광이 , 호저(好著)
Porcupine /?p??kju?pa?n/
豪猪
дикобраз /d??k??bras/
histriko
external/upload....
아프리카갈기호저(好著)
(crested porcupine, Hystrix cristata )'

1 . 개요(槪要) 2 . 이름 3 . 생태(生態) 4 . 가시 5 . 기타 6 . 대중매체(大衆媒體)

1. 개요(槪要) [편집(編輯)]

호(好)저는 호저하목(好著河目)(Hystricognathi) 중(中)에서 호저과(Hystricidae)와 아메리카호저과(Erethizontidae)에 속(屬)한 종(種)을 일컫는 말이다.

2. 이름 [편집(編輯)]

본래(本來) 우리말 이름은 '산(山)미치광이'지만 단어(單語)가 길기도 하고 듣기 좋지 않기 때문에 보통(普通)은 호저(好著)라고 부른다. 영어(英語)로는 porcupine이라 한다. 외양(外樣)이 비슷한 동물(動物)인 고슴도치 는 영어(英語)로 hedgehog.

참고(參考)로 영어(英語) Hedgehog를 중국(中國)에서 부르는 말이 호저(好著)(豪猪)다. [1] 호걸(豪傑) 호(號)(豪) 자(者)에 돼지 저(猪) 자(者)인데, 이중(中) 호(號)(豪) 자(者)는 Hedge 부분(部分)의 소리를, 저(猪) 자(者)는 hog 부분(部分)의 뜻을 옮긴 것. 음역(音域)과 의역(意譯) 사이에서 양(兩) 다리를 걸친 셈이다.

번역어와 달리 호(好)저는 돼지랑 생김새가 비슷하지 않을 뿐더러 유전적(遺傳的)으로도 돼지와 연관성(聯關性)이 없고, 도리어 쥐나 토끼처럼 귀여운 인상(印象)이다. [2] 실제로(實際로) 설치목이기도 하고. 아마 멧돼지 갈기를 닮은 털에서 비롯된 이름인 듯하다. [3] [4] 이와 비슷하게 하이에나 의 이름도 하이에나의 갈기가 멧돼지의 갈기를 닮아 그리스어로 암퇘지를 뜻하는 'hyus'에서 유래(由來)된 이름이다. 2010년대(年代) 이후(以後)에 나온 아동용(兒童用) 서적(書籍)에는 호저(好著)의 영어명(英語名)을 음역(音譯)한 '포큐파인'이라고 쓰인 책(冊)이 늘어나는 추세(趨勢).

3. 생태(生態) [편집(編輯)]

열대(熱帶) 기후(氣候)의 아시아 아프리카 , 남부(南部) 유럽 일부(一部)(주로(主로) 이탈리아)에 서식(棲息)하며 미(美) 대륙(大陸)에도 유사종(類似種)이 있다. 약(約) 30여(餘) 종(種)이 존재(存在)하나 보통(普通) 호저(好著)라고 하면 구대륙(舊大陸)에 사는 종(種)들을 말하는 것으로 지상(地上)에서 활동(活動)하며 긴 가시를 가지고 있다. 캐나다호저(好著), 나무타기호저는 구대륙호저(舊大陸好著)보다 덩치가 작고 나무를 잘탄다.

호(好)저는 보통(普通) 채식(菜食)을 한다. 나무껍질이나 풀, 나무열매 등(等)을 먹으며, 야행성(夜行性)이라 낮에는 구멍 속에 숨어 산다. 크기는 몸길이 60~90cm, 꼬리길이 20~25cm, 몸무게 6~15kg 정도(程度)로 소형견(小型犬)이나 중형견(中型犬) 정도(程度)의 크기다. 최대(最大) 무게는 27kg에 달(達)했다.

신대륙(新大陸)에는 아메리카호저과(Erethizontidae, New World porcupine)라는 종(種)이 있는데, 이 종(鐘)은 아프리카에 서식(棲息)하는 호저(好著)보다 카피바라 같은 종들과 유전적(遺傳的)으로 더 가까운 친척(親戚)이다.

4. 가시 [편집(編輯)]

external/www.cwh...

external/legacy....

다른 쥐나 토끼처럼 귀엽고 약간(若干) 맹해 보이는 얼굴을 보고 섣불리 다가가는 건 금물(禁物). 호저(好著)의 가장 큰 특징(特徵)이자 무기(武器)는 크고 길다란 가시 다. 그래서 천적(天敵)이 나타나면 가시로 방어(防禦)를 한다. 보통(普通) 고슴도치 의 가시와 비견(比肩)되지만, 단순히(單純히) 방어용의(防禦用意) 고슴도치의 가시와는 달리 호저(好著)의 가시는 외부(外部)에 박히면 몸에서 빠지는데 가시에는 미늘 같은 돌기(突起)가 나 있어서 뽑기가 대단히 힘들며, 뽑으려고 들면 살 속으로 파고들어서 극한(極限)의 고통(苦痛)을 느끼게 한다. 이 때문에 상처(傷處)가 심(甚)하면 패혈증(敗血症) 등(等)으로 발전(發展)되어 생명(生命)이 위험(危險)해질 수 있다. 이런 고통(苦痛)을 겪고 나면 다시는 호저(好著)를 건드리지 못할 정도(程度)다. 성격(性格)도 고슴도치보다 사나워서 먼저 본인(本人)을 공격(攻擊)하거나 위협(威脅)하지 않아도 직접(直接) 다른 동물(動物)들을 습격(襲擊)하기도 한다.

호기심(好奇心) 많은 개(個) 들이 유독(唯獨) 호저(好著)를 귀찮게 하다가 화(禍)를 당(當)하는 경우(境遇)가 많다. 이 영상(映像) 에 등장(登場)하는 개도 정원(庭園)에서 호(好)저랑 싸워서 동물병원(動物病院)에 오게 된 것이다. 다른 기사(技士) 애완동물(愛玩動物)의 경우(境遇)에는 그래도 주인(主人)이나 다른 사람들이 가시를 뽑아주겠지만 야생(野生) 동물(動物)들은 얘기가 다르다. 사람이나 원숭이처럼 정교(精巧)한 손가락이나 도구(道具) 없이는 뽑기가 굉장히(宏壯히) 힘들거나 거의 불가능(不可能)하다.

이 가시의 위력(威力)이 대단해서 강력(强力)한 맹수(猛獸)들도 죽일 수 있다. 설령(設令) 그 자리에서 호저(好著)를 죽이는 데는 성공(成功)하더라도, 몸에 박힌 가시를 스스로 제거(除去)할 수 없기 때문에 감염(感染)으로 죽거나 직접적(直接的)으로 죽지 않아도 극도(極度)로 쇠약(衰弱)한 상태(狀態)가 되고 심(甚)하면 영구적(永久的)인 장애(障礙)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호랑이(虎狼이)의 경우(境遇) 가시를 제거(除去)하려고 열심히(熱心히) 몸을 다른 장소(場所)에 비비지만, 이러면 가시가 부러지면서 박힌 부분(部分)이 몸 속 더 깊은 곳을 후벼파 상처(傷處)를 악화(惡化)시키고 고통(苦痛)만 가중(加重)시킬 뿐더러 최악(最惡)의 경우(境遇) 심장(心臟)을 비롯한 장기(臟器)까지 뚫고 들어간다. 이렇게 호저(好著) 가시에 찔린 맹수(猛獸)들은 통증(痛症)과 상처(傷處) 때문에 움직임이 떨어지는 경우(境遇)가 많다. 이렇게 되면 다른 동물(動物)들을 사냥하기 어려워지고, 결국(結局)에는 비교적(比較的) 허약하고 느려서 사냥하기 수월한 인간(人間)들을 습격(襲擊)하여 식인(食人) 을 하는 경우(境遇)도 있다. 실제로(實際로) 사살(射殺)된 식인(食人) 호랑이(虎狼이)들을 해부(解剖)해 보면 겉으로는 멀쩡한데 체내(體內)에 호저(好著)의 가시를 수십(數十) 개(個)씩 품고 있는 녀석들도 있다. 이런 특징(特徵) 때문에 오히려 육식동물(肉食動物)들이 도주(逃走)하기 보다는 너무 화(火)가 나서 호저(好著)와 함께 동귀어진(同歸御眞) 하는 경우(境遇)가 있다고 한다. 덧붙여 2015년(年) 6월(月) 20일(日)에 남아프리카(南아메리카) 공화국(共和國) 에서 호저(好著)를 삼켰다가 호저(好著)의 가시에 의(依)하여 소화기관(消化器官)이 상(傷)해 죽은 비단뱀(緋緞뱀) 이 발견(發見)되기도 했다. 도대체(都大體) 그런 걸 왜 입에 넣어본 건지는 불명(不明). 아마 비단뱀도(緋緞뱀度) 호랑이(虎狼이)처럼 굶주림을 참지 못해서일 가능성(可能性)이 높다.

그래도 약점(弱點)은 있다. 호(好)저들의 가시는 보통(普通) 어깻죽지부터 돋아나기 시작(始作)하기 때문에 최대한(最大限) 가시를 곤두세운다 해도 머리 부분(部分)에 사각(四角)이 생겨 항상(恒常) 적(敵)을 등지고 방어(防禦)해야 한다. 따라서 머리 부분(部分)을 공격당하면 등을 따라 돋아 있는 가시는 무용지물(無用之物)이 되버린다. 물론(勿論) 호(好)저도 적(敵)의 움직임에 따라 계속(繼續) 움직일 것이고 어설프게 호저(好著)를 물려고 덤벼들었다가는 머리가 벌집이 되어 고통스럽게 죽어갈 뿐이지만, 가끔 이러한 호저(好著)의 약점(弱點)을 잘 아는 사냥꾼이 나타나기도 한다. 표범(豹범)은 일반적(一般的)으로 호저(好著)를 사냥하지 않지만, 일부(一部) 경험(經驗) 많은 개체(個體)들 중(中)에는 파훼법(破毁法)을 정확히(正確히) 알고 있는 녀석들도 존재(存在)한다. 호랑이(虎狼이) 연구가(硏究家)인 스티븐 밀스에 의(依)하면, 몇몇 표범(豹범)들은 호저(好著)의 머리만을 집중공격(集中攻擊)해 사냥하는 법(法)을 학습(學習)하는 듯하다. 최근(最近)엔 남아프리카(南아메리카) 공화국(共和國) 크루거 국립공원(國立公園)의 도로상(道路上)에서 표범(豹범)의 호저(好著) 사냥장면(場面)이 촬영(撮影)되기도 했다. 사자(獅子)도 호저(好著) 머리를 가볍게 물어 호저(好著)의 가시를 피(避)하여 호저(好著)를 잡아먹은 목격담(目擊談)이 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이런 맹수(猛獸)들이 그냥 너죽고 나죽자 식(式)으로 달려들 경우(境遇)도 공격자(攻擊者)도 절대(絶對) 무사(無事)할 수 없지만 문제(問題)는 호(好)저도 무사(無事)할 수 없다.

북아메리카(北아메리카)에는 족제비의 일종(一種)인 피셔 가 사는데, 이들은 어쩌다 잡는 걸 넘어서 주식(株式)이 토끼와 북(北)아메리카호저(Erethizon dorsatum)다. 나무에 자주 올라가는 북아메리카(北아메리카) 호저(好著) 특성상(特性上) 나무에서 떨어트린 뒤, 상술(詳述)한 호저(好著)의 약점(弱點)인 얼굴을 반복적(反復的)으로 공격(攻擊)해서 과다출혈(過多出血)로 죽게 한 후(後) 뒤집어서 가시가 없는 배부터 먹는다. [5]

물론(勿論) 도구(道具)를 사용(使用)할 수 있는 인간(人間) 앞에서는 좀 특이(特異)하게 생긴 짐승일 뿐 얼마든지 사냥한다. 맹수(猛獸)들의 사냥 수단(手段)이 앞발이나 이빨 등(等)인 반면(反面) 인간(人間)은 창(窓), 도끼 등(等)의 도구(道具)이기 때문에 호저(好著)의 가시에 찔리지 않고 먼 거리(距離)에서 공격(攻擊)이 가능(可能)하기 때문. 베어 그릴스 는 나미비아 촬영(撮影)때 산족(山足)의 사냥에 동행(同行)해 나무창(나무槍)으로 손쉽게 잡아먹었으며, 현대(現代) 이전(以前)의 원주민(原住民)들도 창(窓)으로 가볍게 호저(好著)의 머리를 찔러 죽여서 잡아먹었다고 한다. 만(萬)에 하나 한두개(個) 찔려도 인간(人間)은 손가락을 섬세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뽑으면 된다. 베트남에서는 캐슈넛 껍질을 먹여 마비시킨 후(後) 사냥하기도 한다. 물론(勿論) 먹기 위해서는 가시를 제거(除去)해야 하는데, 방법(方法)은 간단(簡單)하다. 가시가 있는 등(等) 부분(部分)에 전체적(全體的)으로 두껍게 진흙을 바르고, 그대로 구워서 굳힌 다음 뜯어내면 모든 가시가 깨끗하게 뽑혀나온다.

몸에 박힌 호저(好著) 가시를 뽑는 방법(方法)은 일단(一旦) 박힌 가시의 끝 부분(部分)을 조금 잘라내어 가시 내부(內部)의 압력(壓力)을 줄인 다음, 펜치 같은 도구(道具)로 가시를 나사(螺絲) 돌리듯이 돌린 다음 뽑아내는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계속(繼續) 파고드는 데다가, 호저(好著) 가시 끝부분(部分)이 부러져서 안에 박히면 이것이 감염증(感染症)으로 발전(發展)될 수 있기 때문에 단단하게 바로 잡고 돌린 다음 뽑는 게 중요(重要)하다. 절대로(絶對로) 단숨에(單숨에) 뽑으려고 하면 안 된다. 살점(살點)이 같이 벗겨져 나간다. 당연히(當然히) 다 뽑은 후(後)에는 소독(消毒)을 하고, 상처(傷處)가 심해지면 병원(病院)에 가야 한다. Coyote Peterson 이 알려주는 호저(好著) 가시 뽑는 방법(方法)

그 외(外)에도 호(好)저는 설치류(齧齒類)답게 앞니의 위력(威力)도 장난 아니고 덩치가 크기 때문에 동맥(動脈)을 물리면 과다출혈(過多出血)로 죽을 수도 있으며, 땅을 파서 벌레를 잡아먹어서 발톱도 매우 날카롭기에 이빨과 발톱도 조심(操心)해야 한다.

물론(勿論) 호(好)저도 자신(自身)이 좋아하는 대상(對象) 앞에서는 얌전하고 가시를 쏘지 않는다. 그래서 호저(好著)와 친(親)한 사육사(飼育師)들은 호저(好著)를 안아들고 오기도 한다.

5. 기타 [편집(編輯)]

  • 산악(山岳) 캠핑 전문(專門) 유튜브 채널인 Outdoor Boys에 따르면, 식용(食用)이 가능(可能)하며, 매우 맛이 좋다고 한다. 당연히(當然히) 가시는 제거(除去)해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FtdIcmgfy_w

6. 대중매체(大衆媒體) [편집(編輯)]

가장 큰 특징(特徵)이 가시(可視)이기 때문인지 매체(媒體)에서도 실제(實際) 호저(好著)와 마찬가지로 가시를 무기(武器)로 쓰는 경우(境遇)가 많다.

파워링크
광고(廣告)
[1] 중국어(中國語)로는 porcupine도 Hedgehog도 호저(好著)라고 옮겼다. [2] 다만 브라질호(號)저의 경우(境遇) 코가 엄청나게 커서 비슷하긴 한 편(篇). [3] 비슷한 예(例)로 강준만의 《교양(敎養) 영어(英語) 사전(辭典)》에서는 고슴도치의 영어(英語) 명칭(名稱)을 두고 울타리(Hedge) 근처(近處)에서 살고 코가 돼지처럼 생겨서 Hedgehog로 불리게 됐다고 한다. 고슴도치에게도 이름의 어원(語源)에 대(對)한 여러 가설(假說) 중(中) '도치'가 돼지를 뜻하는 '도티'에서 왔다는 설(說)이 있다는 게 재미있는 우연(偶然). [4] 또 다른 설(說)로는 원래(元來) Hedge에 해당(該當)하는 한자(漢字)가 해자(垓子) 호(號)(壕)자(字)인데, 어느 순간(瞬間) 호걸(豪傑) 호자(虎子)로 잘못 전(傳)해져 지금(只今) 표기(表記)로 굳어졌다는 설(說)이 있다. [5] 이 과정(過程)에서 가시에 찔리지 않는 것은 아니나, 다른 동물(動物)들에 비해 가시에 찔려도 큰 부상(負傷)으로는 이어지지 않는 듯하다. [6] 영상(映像)의 호(好)저는 캐나다호저(好著)로 구대륙(舊大陸) 호저(好著)와는 과 단계(段階)에서 다르다. [7] 코튼마우스, 데스애(愛)더, 다이아몬드백(白), 래틀러라는 뱀을 모티브로 한 빌런 조직(組織)인 서(鉏)펜트 소사이어티에게 복수(復讐)하기 위해(거듭된 패배(敗北)로 범죄자(犯罪者)들 사이에서 웃음거리가 된지라 다른 악당(惡黨) 조직(組織)에게 호저(好著) 갑옷(甲옷)을 팔려고 해도 모욕적(侮辱的)인 평가(評價)만 받고 거절당했기 때문에 앙심(怏心)을 품고 어벤저스에게 갑옷(甲옷)을 팔고 그 대가(代價)로 자길(自己) 무시(無視)한 서(鉏)펜트 소사이어티를 체포(逮捕)해달라고 요청(要請)한 것.) 캡틴 아메리카와 협력(協力)해 그를 잡은 척 하고 서(鉏)펜트 소사이어티를 공사(工事) 현장(現場)으로 유인(誘引)해 함정(陷穽)에 빠트렸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백(白)이 폭발물(爆發物)을 던져 갑옷(甲옷)이 약간(若干) 손상(損傷)되자 분노(憤怒)해 그녀(그女)와 드잡이질을 벌이던 중(中) 건물(建物)에서 떨어지며 호저(好著) 갑옷(甲옷)에 있던 가시가 심장(心臟)을 찔러 중상(重傷)을 입고 "결국(結局) 나는 끝까지 패배자(敗北者)일 뿐이구나..."라는 유언(遺言)을 남기고 사망(死亡)한다. [8] 마그케인은 수달(水獺), 블레이범(犯)은 오소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최근(最近) 변경(變更)
  •  
  •  
  •  
  •  
  •  
  •  
  •  
  •  
  •  
  •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