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李在賢 CJ 會長, 전관 辯護士 追加 選任 왜?
生活經濟

速報

더보기

李在賢 CJ 會長, 전관 辯護士 追加 選任 왜?

記事入力 : 2014年11月18日 09:38

最終修正 : 2014年11月18日 09:38

지난 8月 李在賢 CJ그룹 會長 結審公判 參席. / 寫眞 = 이형석 記者
[뉴스핌=이연춘 記者] 1600億원臺 橫領 嫌疑로 起訴된 이재현 CJ그룹 會長이 上告審 審理를 앞두고 전관 辯護士들을 追加 選任한 背景에 耳目이 쏠린다.

18日 法曹界에 따르면 이 會長은 前날 김앤장 法律事務所의 임치용·류용호 辯護士를 追加 選任했다.

現在 이 會長은 이재현 會長은 腎不全症 等으로 拘束執行停止 許可를 받아 서울대病院에서 治療를 받고 있다. 다만 拘束執行停止 期間은 오는 21日로 滿了된다. 拘束執行停止 期間을 延長해달라며 지난 10日 裁判部에 申請書를 提出해 結果를 기다리고 있다.

一角에선 이 會長이 이같은 選任界를 낸 것은 그만큼 切迫하기 때문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8月 腎臟移植 手術을 받은 後 健康을 回復하지 못하고 있어 實刑이 確定될 境遇 健康뿐만 아니라 그룹의 致命的인 狀況을 맞을 수 있어서다.

林 辯護士는 法院行政處 回生·破産委員과 法官人事위원을 맡아 大法院과 交流가 活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流 辯護士는 이 會長의 上告審 主審인 김창석 大法官이 2003年 서울行政法院 部長判事를 지낼 때 우배석 判事로 1年 以上 因緣을 맺은 적이 있는 法官 出身 辯護士다.

앞서 1·2審에서는 金앤張 所屬 김용상 辯護士가 辯論을 主導했다. 金 辯護士는 司法硏修院 17期 高等部長들 中 先頭走者로 꼽히다가 지난해 初 電擊 辭意를 表明하고 開業한 前官이다. 그는 이番 上告審 辯護人團에도 包含됐다.

齋戒 한 關係者는 "上告審 心理에 앞서 맞춤型 辯護士를 金앤張에서 選任 한 것으로 보인다"며 "通常 大法官 出身 辯護士를 選任한 데 이어 上告審 主審과의 因緣을 考慮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연춘 記者 (lyc@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記事]

寫眞
尹 支持率, 2.6%p 오른 32.7% …김건희 論難 謝過 肯定 影響 [서울=뉴스핌] 박성준 記者 = 尹錫悅 大統領의 支持率이 小幅 上昇해 30%臺 初盤을 記錄했다는 輿論調査 結果가 16日 發表됐다. 李在明 代表와의 領袖會談과 就任 2周年 記者會見에서 김건희 女史 論難에 對해 謝過한 것이 影響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綜合뉴스通信 뉴스핌 依賴로 輿論調査 專門業體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3~14日 全國 滿 18歲 以上 男女 1015名에게 물은 結果 尹 大統領의 國政運營에 對한 肯定評價는 32.7%로 集計됐다. 否定評價는 65.0%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答한 比率은 2.3%다. 尹 大統領이 지난 9日 就任 2周年 記者會見에서 배우자 김건희 女史의 名品 가방 收受 疑惑에 처음으로 謝過하는 等 姿勢를 낮췄지만, 支持率은 2.6%p 上昇하는 데 그쳤다. 否定評價는 1.7%p 下落했다. 肯定評價와 否定評價 間 隔差는 32.3%포인트(p)다. 年齡別로 보면 40代에서 肯·不定 評價 隔差가 克明하게 드러났다. 滿 18歲~29歲에서 '잘함'은 29.3% '잘 못함' 68.7%였고, 30代에서는 '잘함' 31.5% '잘 못함' 65.9%였다. 40代는 '잘함' 25.6% '잘 못함' 73.2%, 50代는 '잘함' 26.9% '잘 못함' 71.8%로 集計됐다. 60代는 '잘함' 34.9% '잘 못함' 62.5%였고, 70代 以上에서는 '잘함'이 51.8%로 '잘 못함'(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地域別로는 서울 '잘함' 27.8%, '잘 못함'은 70.8%로 集計됐다. 京畿·仁川 '잘함' 32.6% '잘 못함' 65.9%, 大田·忠淸·世宗 '잘함' 36.0% '잘 못함' 61.0%, 釜山·蔚山·慶南 '잘함' 40.3% '잘 못함' 58.0%로 나타났다. 大邱·慶北은 '잘함' 43.8% '잘 못함' 51.7%, 全南·光州·全北 '잘함' 16.0% '잘 못함' 82.2%로 나타났다. 江原·濟州는 '잘함' 31.6% '잘 못함' 60.1%로 集計됐다. 性別로도 男女 모두 否定評價가 優勢했다. 男性은 '잘함' 28.8% '잘 못함' 68.9%, 女性은 '잘함' 36.5% '잘 못함' 61.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代表는 尹 大統領 支持率 上昇 背景에 對해 "就任 2周年 記者會見과 김건희 女史 疑惑 謝過 以後 小幅 反騰 했다"면서도 "向後 채상병 및 金 女史 特檢, 醫大定員 問題, 民生經濟 等 懸案에 對해 어떻게 풀어갈지에 따라 支持率이 달라질 것"이라고 分析했다. 차재권 釜慶大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領袖會談, 記者會見, 金 女史 論難 沙果 等으로 支持率이 小幅 上昇했다"면서도 "보여주기식 疏通이 아니라 國政運營 方向을 根本的으로 바꾸지 않으면 長期的으로 支持率은 上昇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番 輿論調査는 性·年齡·地域別 人口比例 割當 抽出 方式으로 抽出된 標本을 構造化된 設問紙를 利用한 無線(100%) ARS 電話調査 方式으로 實施했으며 응답률은 2.8%,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3.1%p다. 統計補正은 2024年 1月末 行政安全部 住民登錄 人口統計를 基準으로 性別 年齡別 地域別 加重 값을 附與(셀加重)했다.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照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5-16 06:00
寫眞
이란 大統領 탄 헬기 墜落…'惡天候' 탓 搜索 難航으로 生死 不明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特派員 =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大統領 一行을 태운 헬기가 19日(現地時間) 墜落했지만 氣象 惡化로 搜索 活動이 難航을 겪으면서 아직까지 生死 與否가 不透明한 狀況이다. 이날 이란 內務部는 라이시 大統領이 搭乘한 헬기가 北西部 桐아제르바이잔週(州) 中部 바르즈건 隣近의 디즈마르 山岳 地帶에 墜落했다고 밝혔다. 라이시 大統領은 이날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大統領과 國境 隣近에 建設한 아라스講義 댐 竣工式에 參席했다가 돌아오는 길이었다. 事故 헬기에는 라이시 大統領과 함께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外務長官, 말리크 라흐마티 桐아제르바이잔 州知事, 타브리즈 地域 宗敎指導者 아야톨라 모하마드 알하셰미, 警護員 等이 搭乘한 것으로 알려졌다. 現地 言論은 앞서 事故 헬기가 非常着陸 했다고 報道했다가 內務部 確認을 거친 뒤 墜落으로 表現을 바꿨다. 아흐마드 바히디 이란 內務長官은 "事故 接受 後 救助隊 40個 팀을 急派했으나 惡天候와 險한 山岳 地形 때문에 數時間이 지났지만 救助隊가 事故 現場에 아직 到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헬기 墜落 隣近 地域에 救助隊가 急派됐으나 안개로 視野가 確保되지 않은 모습이다. [寫眞=로이터 뉴스핌] 2024.05.20 kwonjiun@newspim.com 이란 政府 關係者는 로이터通信에 "헬기 墜落으로 라이시 大統領과 압돌라히안 外務長官의 生死가 危機"라며 "우리는 如前히 希望을 버리지 않고 있지만 現場에서 나오는 情報는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事故 헬기에 타고 있던 乘務員 한 名과 또 다른 搭乘者 한 名이 救助隊員들과 接觸했다는 證言도 나왔고, 헬리콥터 位置를 把握했다는 報道도 나왔으나 國際赤十字社 組織인 이란 적신월사는 報道를 否認했다. 이란 最高 指導者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헬리콥터가 墜落한 以後 라이시의 安全을 祈願한다면서도 이番 事態로 國政 混亂이 發生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神께서 尊敬하는 라이시 大統領과 그의 同僚들을 國家의 품으로 돌려주시기를 바란다. 우리 모두는 이들의 安全을 위해 祈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이라크, 튀르키예 等 隣近 國家와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等은 構造와 搜索에 積極 協力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大統領은 聲明을 내고 "헬기 事故 消息에 깊은 슬픔을 느낀다"며 搜索에 必要한 모든 支援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러시아에서는 마리아 자하로바 外交部 代辯人이 "失踪 헬기 搜索과 事故 原因 調査에 必要한 모든 도움을 건넬 準備가 돼 있다"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 外務部는 聲明에서 "이 어려운 狀況에서 이란 이슬람 共和國을 支持하고 있으며 이란이 必要로 하는 모든 支援을 提供할 準備가 돼 있음을 確認했다"고 밝혔다. 美國과 유럽 等 西方國道 이番 事故를 銳意注視 中이다. 白堊館은 조지아州를 訪問 中인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事故를 報告받았다고 밝혔고 美 國務部는 聲明을 통해 라이시 大統領이 탄 헬기 事故 報道를 注意 깊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샤를 미셸 유럽聯合(EU) 頂上會議 常任議長은 소셜미디어 엑스에 글을 올려 "이란 大統領과 外務長官을 태운 헬기가 豫期치 않게 非常 着陸했다는 뉴스를 보고 있다"며 "EU 會員國 및 파트너들과 함께 狀況을 緊密히 注視 中"이라고 傳했다. kwonjiun@newspim.com 2024-05-20 05:35
안다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