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올해의 핫 歌謠트렌드..地·하트브레이커·2PM - 스타뉴스

올해의 핫 歌謠트렌드..地·하트브레이커·2PM

이수현 記者 / 入力 : 2009.12.10 16:24
  • 글字크기調節
image
少女時代, 2NE1, 2PM, 지드래곤(왼쪽 위부터 時計方向으로) ⓒ寫眞=SM엔터테인먼트, 홍봉진 記者 honggga@


올 한 해를 돌이켜봤을 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노래, 歌手, 音盤은 各各 뭘까. 音源 爲主로 歌謠 市場이 再編되면서 歌謠界 一角에서는 '길어봤자 2週 天下'라는 말이 語塞하지 않을 程度로 수많은 노래들이 瞬息間에 떠올랐다 사라져갔다. 하지만 그 中에서도 强勢를 띄는 이는 存在하는 法. 各種 歌謠 프로그램 1位 回數와 音盤 販賣量 等을 集計해 올해의 노래, 올해의 音盤, 올해의 歌手를 뽑아봤다.

올해의 노래…少女時代의 '知'·2NE1 '아이 돈 케어'


少女時代의 '知'는 올해 地上波, 케이블채널 歌謠 프로그램을 통틀어 12回 1位의 榮譽를 안았다. KBS 2TV '뮤직뱅크'에서 9週 連續 1位의 氣焰을 吐한 '知'는 SBS '人氣歌謠'에서도 3週 連續 뮤티즌송을 受賞하며 總 12個의 트로피를 少女時代에게 안겼다.

무서운 新銳 2NE1 亦是 미니 1輯 타이틀曲 '아이 돈 케어'로 總 12個의 트로피를 받았다. 2NE1은 케이블채널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4回, '뮤직뱅크'에서 5回, '人氣歌謠'에서 3回 1位를 受賞하며 올 한해를 휩쓴 新人 걸그룹의 파워를 代辯했다.

빅뱅에서 홀로서기에 나선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는 '엠카운트다운' 3回, '뮤직뱅크' 5回, '人氣歌謠' 3回로 歌謠 프로그램에서 總 11回 1位를 차지해 少女時代와 2NE1의 뒤를 바짝 쫓았다.


올해의 音盤…지드래곤 '하트브레이커'

올해 單一 音盤으로 가장 높은 販賣高를 올린 音盤은 지드래곤 솔로 音盤 '하트브레이커'로 集計됐다.

音盤販賣量 集計 사이트인 한터 차트에 따르면 지난 8月 21日 發賣된 '하트브레이커'는 지난 9日까지 總 12萬 7700張의 販賣高를 올려 單一 音盤으로는 가장 높은 販賣量을 記錄했다.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는 發賣와 同時에 뜨거운 人氣를 얻으며 追加 注文量이 音盤 生産量을 따라잡지 못해 品貴現象을 빚기도 했다.

슈퍼주니어는 間髮의 差로 1位를 놓쳤다. 지난 3月 13日 發賣된 슈퍼주니어 正規 3輯 '쏘리 쏘리'는 지난 9日까지 總 12萬 3321張 販賣돼 2位에 올랐다. 슈퍼주니어는 '쏘리 쏘리'에 이어 後續曲 '너라고'까지 큰 사랑을 받으며 最高 歌手로서의 立地를 確固히 했다.

지난 7月 8日 發賣된 4人組 神인 걸그룹 2NE1의 데뷔 싱글은 같은 期間 總 8萬 9528張의 販賣高로 3位에 올랐다.

올해의 歌手…2PM

올 한해 頂上의 기쁨과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 아픔을 同時에 맛본 팀이 바로 2PM이다. 두 番째 싱글 타이틀曲 '語겐 앤 語겐'과 後續曲 '니가 밉다'로 連打席 홈런을 친 2PM은 리더 再犯의 갑작스런 脫退 決定으로 6人組로 팀을 再編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 같은 試鍊에도 不拘하고 2PM은 正規 1輯 타이틀曲 '하트비트'까지 히트시키며 올해 最高 歌手로서의 面貌를 誇示했다. 2PM은 올 1月부터 10日까지 '語겐 앤 語겐'으로 歌謠프로그램에서 總 7回 1位를 殊常한 데 이어 '니가 밉다'로 5回, '하트비트'로 4回 頂上에 오르며 總 16番 最高의 자리에 登極하는 기쁨을 맛봤다.

2PM의 뒤를 이은 歌手는 少女時代. 少女時代는 '知'로 上半期 歌謠界를 平定한 뒤 下半期에도 脚線美춤을 내세운 '所願을 말해봐'로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少女時代는 '知'로 歌謠프로그램에서 總 12回 1位를 殊常한데 이어 '所願을 말해봐'로 '뮤직뱅크' 1回, '人氣歌謠' 2回 等 세 個의 트로피를 追加해 올해 總 15番 1位에 올랐다.

2NE1은 데뷔曲 '파이어'와 미니 1輯 타이틀曲 '아이 돈 케어'가 連續 興行하며 最高 新人으로서의 面貌를 아낌없이 선보이며 總 14回 1位를 차지했다.

最新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