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令狀審査' 李在鎔 沈默 出席…박상진 社長도 拘束 審査 | JTBC 뉴스

'令狀審査' 李在鎔 沈默 出席…박상진 社長도 拘束 審査

入力 2017-02-16 09:41

지난달 19日 한次例 拘束令狀 棄却 以後 두番째 審査

特檢, 양재식 特檢補 等 投入…拘束搜査 必要性 强調

乘馬協會長 박상진 社長도 令狀審査 앞두고 出席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달 19日 한次例 拘束令狀 棄却 以後 두番째 審査

特檢, 양재식 特檢補 等 投入…拘束搜査 必要性 强調

乘馬協會長 박상진 社長도 令狀審査 앞두고 出席

'영장심사' 이재용 침묵 출석…박상진 사장도 구속 심사


'영장심사' 이재용 침묵 출석…박상진 사장도 구속 심사


'영장심사' 이재용 침묵 출석…박상진 사장도 구속 심사


두番째 拘束 前 被疑者審問(令狀實質審査)을 앞둔 李在鎔(49) 三星電子 副會長이 16日 박영수(65·司法硏修院 10期) 特別檢事팀에 出席했다.

이 副會長은 特檢팀 搜査官 等과 함께 서초동 서울中央地法으로 移動할 豫定이다.

이날 午前 9時26分께 모습을 드러낸 이 副會長은 아무런 말을 남기지 않고 特檢 事務室로 向했다. 取材陣이 '두 番째 拘束令狀 審査인데 心境이 어떠냐'는 等의 質問을 던졌지만 이 副會長은 視線을 내린 채 答辯하지 않았다.

이 副會長은 이날 午前 10時30分 열리는 令狀實質審査에 參席해 事實關係를 다툴 豫定이다. 特檢팀은 이 副會長 拘束 與否가 向後 特檢팀의 運命을 左右할 수 있는 만큼, 양재식(52·21期) 特檢補 等 搜査 參與 檢事 多數를 投入해 拘束搜査의 必要性을 强調한다는 計劃이다.

이 副會長은 지난달 18日 첫 令狀實質審査 때처럼 審査 以後 서울拘置所로 移動해 審査 結果를 기다릴 豫定이다. 拘束與否는 子正을 넘겨 決定될 것으로 觀測된다. 앞선 令狀實質審査의 境遇 1月18日 午前 10時30分에 始作해, 19日 午前 5時30分께 棄却 決定이 나온 바 있다.

이 副會長과 함께 令狀實質審査에 出席하는 乘馬協會張인 박상진(64) 三星電子 社長도 이날 9時33分께 特檢 事務室에 出席했다. 朴 社長 亦是 取材陣의 質問에 아무런 말 없이 特檢事務室로 向했다.

朴 社長은 삼성그룹이 崔氏를 支援하는데 實務的으로 核心 役割을 맡았다고 알려진 人物이다. 朴 社長은 지난해 獨逸에서 崔氏를 直接 만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자리에서 崔氏가 三星에 對한 政府 支援을 約束했다는 疑惑이 提起된 狀態다.

앞서 特檢팀은 지난달 16日 이 副會長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合倂을 도운 代價로 최순실(61·拘束起訴)氏 一家에 430億원臺 特惠를 提供한 것으로 보고 拘束令狀을 請求했다.

하지만 法院은 代價性 및 不正한 請託 等에 對한 疏明 程度, 賂物授受者에 對한 調査 未備 等을 理由로 拘束令狀을 棄却했다.

以後 特檢팀은 3週가 넘는 期間 補强 搜査를 벌이는 過程에서 財産國外逃避 및 犯罪收益 隱匿의 規制 및 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 嫌疑를 捕捉했다.

特檢팀은 이 副會長이 崔氏가 獨逸에 세운 會社 코레스포츠와 220億원臺 마케팅 契約을 締結하고 78億원을 送金한 部分에 財産國外逃避罪를 適用했다. 三星 側이 崔氏에게 賂物을 提供하는 過程에서 申告 義務를 違反하는 等 關聯法을 어긴 端緖를 追加로 確認했다는 것이다.

特檢팀은 또 三星이 國政壟斷 疑惑이 불거진 以後인 지난해 9月 鄭氏가 使用한 말 2疋을 賣却한 것처럼 꾸미기 위해 덴마크 仲介商과 虛僞 契約을 締結한 部分에 犯罪收益隱匿罪를 適用했다. 崔氏가 賂物로 받은 金額을 숨기는 데 이 副會長이 介入했다고 判斷한 것이다.

特檢팀은 이 같은 內容 等을 綜合할 때 代價性을 充分히 立證할 수 있다고 判斷하고 있다. 反面, 三星 側은 追加로 提起된 疑惑들을 積極的으로 否認하며 特惠 支援 過程에 代價性이 없었다고 反駁하고 있다.

拘束 與否는 한정석(40·司法硏修院 31期) 令狀專擔判事가 判斷한다. 한 判事는 國政壟斷 事件과 關聯해 지난해 11月 朴槿惠 政府 秘線實勢로 指目된 崔氏를 相對로 請求된 拘束令狀을 發付한 바 있다.

(뉴시스)

關聯 記事

李在鎔, 오늘 令狀實質審査…特檢 '追加 證據' 自信感 李在鎔 副會長, 오늘 運命의 날…特檢 vs 三星 맞對決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