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케이온! - 나무위키

케이온!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케이온!
けいおん! / K-ON!
케이온! 1권 표지
장르
작가(作家)
출판사(出版社)
연재처(連載處)
레이블
일본 국기 망가타임 KR 코믹스
대한민국 국기 NT 코믹스
연재(連載) 기간(期間)
2007년(年) 5월호(月號) ~ 2010년(年) 10월호(月號)
2011년(年) 5월호(月號) ~ 2012년(年) 7월호(月號)
2008년(年) 4월호(月號) ~ 2009년(年) 10월호(月號)
2011년(年) 6월호(月號) ~ 2012년(年) 8월호(月號)
단행본(單行本) 권수(卷數)
일본 국기 6권(卷) (2012. 09. 27. 完)
대한민국 국기 6권(卷) (2013. 01. 25. 完)

1 . 개요(槪要) 2 . 줄거리 3 . 발매(發賣) 현황(現況) 4 . 특징(特徵) 5 . 등장인물(登場人物) 6 . 설정
6.1 . 밴드 6.2 . 시간적(時間的) 배경(背景)
7 . 인기(人氣) 8 . 논란(論難)
8.1 . 작품성(作品性) 논쟁(論爭) 8.2 . 극성(極盛)팬 8.3 . 설정 논란(論難)
8.3.1 .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체중(體重) 논란(論難) 8.3.2 . 극중(劇中) 실존(實存)하는 아이템의 가격(價格) 논란(論難) 8.3.3 .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능력치(能力齒) 논란(論難)
9 . 미디어 믹스
9.1 . 애니메이션 9.2 . 음반(音盤) 목록(目錄) 9.3 . 게임
9.3.1 . 케이온! 방과(放課) 후(後) 라이브!! 9.3.2 . 케이온! 방과후(放課後) 리듬타임
9.4 . 라이브 이벤트 9.5 . 앤솔러지 코믹스 9.6 . TMA
10 . 2차(次) 창작(創作)
10.1 . 커플링
10.1.1 . 주류(酒類) 10.1.2 . 비주류(非主流)
10.2 . 기타 패러디
11 . 무대탐방(舞臺探訪) 12 . 타 작품(作品)과의 비교(比較)
12.1 . 러키☆스타 와의 비교(比較) 12.2 . 울려라! 유포니엄(嚴) 과의 비교(比較) 12.3 . 봇치 더 록! 과의 비교(比較)
13 . 기타 14 . 관련(關聯) 문서(文書) 15 . 외부(外部) 링크

1. 개요(槪要) [편집(編輯)]

external/1c2f41a...

카키후라이 가 2007년(年) 4월(月) 9일(日)부터 2012년(年) 6월(月) 28일(日)까지 망가타임 키라라 에 연재(連載)한 4컷 만화(漫畫) . 그리고 이를 원작(原作)으로 한 TV 및 극장판(劇場版) 애니메이션. 단행본(單行本)은 '케이온!' 4권(卷) + '케이온! college' 1권(卷) + '케이온! highschool' 1권(卷)으로 총(總) 6권(卷) 완결(完決). 한국(韓國)에서는 대원씨아이 에서 전권(全權) 정발(淨髮)하였으며, 역자(譯者)는 이정운이다.

폐부(肺腑) 위기(危機)의 고등학교(高等學校) 경음부(硬音符) 에 들어와 밴드 를 결성(結成)한 소녀(少女)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다만 밴드 자체(自體)를 심도(深度) 있게 다루기보단 경음부원(硬音符員)들과 그 주변인물(周邊人物)들의 소소(小少)하고 여유로운 일상(日常)을 다루는 것에 초점(焦點)을 맞춘 일상물(日常物) 적(的)인 성향(性向)이 강(剛)하다. [1]
attachment/K ON ...
꽃 피는 봄, 입부(立部)의 시기(時期)이자 신입생(新入生)들이 활동(活動)할 클럽을 고르는 시기(時期). 타(他)이나카 리츠 는 초등학생(初等學生) 시절(時節)부터 친(親)하게 지내던 소꿉친구(親舊) 아키야마 미오 를 데리고 경음악부(輕音樂部)에 견학(見學)을 간다. 그러나 기존(旣存)에 있던 부원(部員)이 전부(全部) 졸업(卒業)하여, 부원(部員) 4명(名)을 모으지 않으면 폐부(肺腑)가 되어버리는 상황(狀況)이었으며, 타(他)이나카 리츠 는 문예부(文藝部)에 들 예정(豫定)이던 친구(親舊)인 아키야마 미오 를 꼬드겨 경음악부(輕音樂部) 에 들어간다. 그 후(後) 합창부인(合唱否認) 줄 알고 찾아온 코토부키 츠무기(武器) 도 입부(立部)한다. 마지막으로 경음악부(輕音樂部)를 '가벼운 음악(音樂)을 하는 곳'이라고 착각(錯覺)한 초심자(初心者) 히라사와 유이 가 나타나면서 경음악(輕音樂)부는 가까스로 폐부(肺腑)를 면하게 되고, 4명(名)이서 밴드를 결성(結成)하게 된다.

사쿠라고등학교(高等學校) 경음부(硬音符), 방과(放課) 후(後) 티타임 입니다!

3. 발매(發賣) 현황(現況) [편집(編輯)]

01권(卷)
02권(卷)
03권(卷)
external/image.k...
external/image.k...
external/image.k...
일본 국기
2008년(年) 05월(月) 11일(日)
일본 국기
2009년(年) 03월(月) 13일(日)
일본 국기
2010년(年) 01월(月) 02일(日)
대한민국 국기
2009년(年) 09월(月) 30일(日)
대한민국 국기
2009년(年) 09월(月) 30일(日)
대한민국 국기
2010년(年) 05월(月) 15일(日)
e북
2013년(年) 01월(月) 01일(日)
e북
2013년(年) 01월(月) 01일(日)
e북
2013년(年) 01월(月) 01일(日)
04권(卷)
external/image.k...
external/image.k...
external/image.k...
일본 국기
2010년(年) 10월(月) 12일(日)
일본 국기
2012년(年) 10월(月) 12일(日)
일본 국기
2012년(年) 11월(月) 11일(日)
대한민국 국기
2011년(年) 03월(月) 25일(日)
대한민국 국기
2013년(年) 01월(月) 25일(日)
대한민국 국기
2013년(年) 01월(月) 25일(日)
e북
2013년(年) 01월(月) 01일(日)
e북
2013년(年) 11월(月) 14일(日)
e북
2013년(年) 11월(月) 06일(日)

망가타임 키라라 2007년(年) 5월호(月號)부터 연재(連載)를 시작(始作), 또한 자매지(姊妹誌)인 망가타임 키라라 캐럿 에서도 몇 번(番) 게스트 게재(揭載)를 하다가 2008년(年) 10월호(月號)부터 2009년(年) 10월호(月號)까지 격월(隔月) 연재(連載)를 한 바 있으며 비(非)4컷 잡지 망가타임 키라라 포워드 에서도 게스트 게재(揭載)를 한 바 있다.

망가타임 키라라 2010년(年) 10월호(月號)에서 히라사와 유이 와 친구(親舊)들의 고등학교(高等學校) 졸업(卒業)을 끝으로 연재(連載)가 끝났지만, 이후(以後) 2011년(年) 3월호(月號)에서 '연재(連載) 재개(再開)'를 발표(發表). 대학(大學)에 진학(進學)한 유이와 친구(親舊)들을 중심(中心)으로 한 ' 케이온! College '가 망가타임 키라라 2011년(年) 5월호(月號)부터 2012년(年) 7월호(月號)까지 고(高)3이 된 유일(唯一)한 후배(後輩) 멤버 나카노 아즈사(社) 를 중심(中心)으로 한 ' 케이온! Highschool ' [2] 이 망가타임 키라라 캐럿 2011년(年) 6월호(月號)부터 2012년(年) 8월호(月號)까지 연재(連載)되었다.

여담(餘談)으로 연재(連載) 초중반(初中盤)에는 연재(連載) 시기(時期)와 작중(作中) 시기(時期)를 동일시(同一視)하였다. 실제로(實際로) 매 4월(月)에 캐릭터들이 한 학년(學年)씩 진급(進級)하였고, 전반적(全般的)인 이벤트 자체(自體)도 연재(連載) 시기(時期)에 맞추었다. 하지만 3학년(學年)에 진급(進級)한 후(後)부터는 이것이 어긋나기 시작(始作)하였고, 결국(結局) 졸업식(卒業式)은 9월(月)에야 게재(揭載)되었다. 하이스쿨과 컬리지는 기존(旣存) 3학년(學年)이 졸업(卒業)한 직후(直後)인 4월(月)부터 시작(始作)하였지만, 약(約) 1년(年) 좀 넘게 연재(連載)하고 완결(完結)한 동안 작중(作中) 시간(時間)은 6개월(個月) 정도(程度)만 지났다.

대원(隊員)이 독자적(獨自的)으로 제작(製作)한 college와 highschool을 묶은 한정판도(限定版度) 발매(發賣)되었는데 부록(附錄)이 college 버전의 방과후(放課後) 티타임과 온나구미가 나오는 college 표지(標識)가 그러진 텀블러이다.

attachment/케이온!/...
네이버 만화(漫畫)에서도 권당(卷當) 500원 대여(對與), 2500원 구매(購買)로 서비스 중(中)이다. [3] 이후(以後) 나온 스마트폰 용(龍) 어플리케이션 네이버 북스에도 열람(閱覽) 가능(可能).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케이온! Shuffle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4. 특징(特徵) [편집(編輯)]

케이온! 이라는 제목(題目)은 경음악(輕音樂)에 해당(該當)하는 일본어(日本語) 단어(單語) けいおんがく (케이온가쿠) 중(中) 앞부분(앞部分)의 발음(發音)을 딴 준말에서 유래(由來)했다. [4] 작품(作品) 자체(自體)가 경음악(輕音樂) 동아리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주제(主題)로 하고 있는 만큼, 작품(作品)의 성격(性格)을 반영(反映)하는 제목(題目)이다.

경음악(輕音樂)(輕音樂)은 클래식으로 대표되는 순음악(純音樂)에 비해 가볍고 대중적(大衆的)인 음악(音樂)을 일컫는 말이다. 서양(西洋)에서는 그 의미(意味)가 좀 더 좁아, 클래식 중(中)에서도 대중적(大衆的) 요소(要素)를 지니고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에 한정(限定)하고 있다. 본문(本文)에서는 전자(前者)의 뜻으로, 작품(作品)에서 등장(登場)하는 경음부(硬音符)는 쉽게 말해 "밴드부(部)" 정도(程度)로 이해(理解)하면 된다. 애니메이션 안에선 밴드부(部)와 경음악부(輕音樂部)를 구분(區分)하고 있는데 이 밴드부(部)는 보통(普通) 관현악단(管絃樂團)이나 브라스 밴드를 의미하며, 경음악(輕音樂)이라는 것은 오케스트라 음악(音樂)이 아닌 음악(音樂)을 통칭(統稱)하는 말로 일본(日本)에서만 쓴다고 봐도 된다. 물론(勿論) 예전 번역서에는 경음악(輕音樂)으로 표시(標示)되고 있으며, 최근(最近)에는 대중음악(大衆音樂)/재즈/실내음악(室內音樂) 등(等)으로 엄격히(嚴格히) 나누고 있다.

작품(作品)의 성향(性向)이 음악적(音樂的)인 면(面)보다는 캐릭터성(城)에 집중(集中)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專門的)인 음악(音樂) 지식(知識)이나 실제(實際) 공연(公演)의 재현(再現) 같은 것을 기대(期待)하고 보면 실망(失望)할 수 있다. 케이크를 먹는 여자(女子)애( 케이 키오(誤) 타(打)베차우 나노코)의 약자(弱者) 아니냐는 설(說)도 있다. 이후(以後) 케이온의 애니메이션화(化)를 맡은 교토 애니메이션 은 애니 발매(發賣) 이후(以後) 비록 장르가 다르긴 하지만 음악적(音樂的) 고증(考證)과 현실(現實) 재현도(再現度)에도 충실(充實)한 작품(作品)인 울려라! 유포니엄(嚴) 을 만든 바가 있다.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케이온!/등장인물(登場人物)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 N여자대학(女子大學) 경음악부(輕音樂部)
    N여자대학(女子大學)은 명문(名文) 여자대학교(女子大學校) 라고 작중(作中)에서 언급(言及)되는 곳이며, 원래(元來)는 츠무기(武器)만 지원(支援)했던 대학(大學)이지만 진로(進路)를 정(定)하지 못한 유이와 리츠가 츠무기(武器) 따라간다고 지원(支援)했고, 다른 대학(大學)을 지망(志望)했던 미오 또한 혼자 남기 뭐해서 지원(支援)하여 최종적(最終的)으로 4명(名) 모두 합격(合格). 100% 기숙사(寄宿舍) 제인지는 확실(確實)하지 않지만 일단(一旦) 작중(作中)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은 전부(全部) 기숙사(寄宿舍) 에서 지낸다.

    일본(日本)의 N으로 시작(始作)하는 여자대학교(女子大學校) 는 국립(國立) 나라여자대학(女子大學) [5] , 나고야여자대학(女子大學), 일본여자대학(日本女子大學) [6] , 일본여자체육대학(日本女子體育大學)이 있다. 그중(그中) 교육학과(敎育學科) 가 있는 대학(大學)은 나라여대(與大)와 일본여대(日本餘臺). 국립(國立) 여자대학(女子大學) 나라여자대학(女子大學) 오차노미즈여자대학(女子大學) 2개(個)뿐이며, 나라여대(與大)는 오차노미즈여대(餘臺)와 대등(對等)하게 국립(國立) 여대(餘臺)의 쌍벽(雙璧)으로 수년(數年) 동안 많은 인재(人材)를 배출(輩出)하고 있다.

    정발판(淨髮版)에서는 반영(反映)되지 않았지만 'x학년생(學年生)'을 'x회생(回生)(回生)'으로 표기(表記)한다. 실제로(實際로) 간사이 지방(地方) 대학(大學)의 학생(學生)들과 교직원(敎職員)들이 사용(使用)하는 용어(用語)라고 한다. [7] 그래서 2ch 에서는 나라여대(與大)라고 생각 하는 사람이 많은 모양(模樣)이다.
  • 온나구미 (恩那組) [8]
    방과후(放課後) 티타임과 함께 N여자대학(女子大學)에 입학(入學)한 1학년(學年) 3인조(人組) 밴드. 방과후(放課後) 티타임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高等學校) 때 처음 결성(結成)되었다. 방과후(放課後) 티타임과는 컨셉이 정반대(正反對)인 밴드로, '라이벌 밴드' 적(的)인 위치(位置)지만 같은 파트 멤버끼리 같은 학부(學部)인 것도 그렇고 여러모로 비슷한 점(點)도 많아 대립(對立)하지는 않고, 매우 친(親)하게 지내고 있다. college 최종화(最終話)에서 방과후(放課後) 티타임과 밴드 배틀을 벌여 승리(勝利).

    또한 유이와 친구(親舊)들이 밴드명(名)을 지을 때 리츠의 의견(意見) 중(中) 동일(同一)한 명칭(名稱)이 있었다. 이를 감안(勘案)한 에피소드도 존재(存在). 그때 당시(當時)의 정발판(正발板)(2권(卷))에서의 명칭(名稱)은 '소녀단(少女團)'이었으나, 대학생(大學生)인데 소녀(少女)라는 명칭(名稱)이 어울리지 않다고 판단(判斷)했는지 college 정발판(淨髮版)에서는 원래(元來) 발음(發音) 그대로 온나구미가 되었다.

6.2. 시간적(時間的) 배경(背景) [편집(編輯)]

attachment/b0012...

2기(期) 10화(火)에 나온 여고생(女高生) 사와코의 진로조사표(進路調査表)를 보면 平成22年(헤이세이 22년(年)=2010년(年))이라고 적혀있다. 사와코가 대학(大學) 졸업(卒業) 직후(直後) 교사(敎師)로 왔다고 하더라도 최소(最小) 4년(年)이지만, 이건 작화(作畫) 미스로 실수(失手)로 유이의 진로조사표(進路調査表)를 재탕(再湯)한 듯 하다.

정확히(正確히)는 유이네가 고(高)3일(日) 때 원작(原作) 만화(漫畫)는 날짜가 정확(正確)하게 나오진 않지만, 유이의 나이를 만(滿) 나이 계산기(計算器)로 역산(逆算)하면 유이, 미오, 무기(武器), 리츠와 노도(怒濤)카는 2007년(年)에 사쿠라고(高)에 입학(入學)했고 2010년(年)에 졸업(卒業)했다. 생일(生日)이 11월(月) 27일(日)인 유이는 1권(卷)이 처음 연재(連載)된 2007년(年) 당시(當時) 15세(歲)로 고1이었고 역산(逆算)하면 1991년생(年生)이다.

일본(日本)에서는 원작(原作) 기준(基準)이 정설(定說)로 통하고 있다. 일본어(日本語) 위키백과(百科) 니코니코 대백과(大百科) 등지(等地)에서는 시간적(時間的) 배경(背景)을 전부(全部) 원작(原作) 기준(基準)으로 명시(明示)하고 있다. [9]

그리고 만화(漫畫) 3권(卷)에서 HTT 5명(名)이 신사(神社)에서 소원(所願)을 비는 에피소드에 포함(包含)된 연하장(年賀狀) 에피소드에서, 유이와 미오, 아즈사(社)가 보낸 연하장(年賀狀)에 소가 그려져 있는데 특히(特히) 미오(迷悟)가 보낸 연하장(年賀狀)은 2009년(年)이 적혔다. 망가타임 키라라에서 케이온이 처음 연재(連載)된 2007년(年)부터 십이지(十二支) 60갑자(甲子) 를 넣어 계산(計算)하면 2007년(年)은 돼지해인(人) 정해년(丁亥年), 2008년(年)은 쥐해인 무자년(巫子年), 2009년(年)은 소(小)해인 기축년(己丑年)이다. 따라서 유이와 미오, 리츠, 무기(武器), 노도(怒濤)카가 졸업(卒業)한 해는 2010년(年)이며 컬리지와 하이스쿨 모두 케이온이 완결(完結)된 작중(作中) 시점(時點) 직후(直後) [10] 를 다루고 있다.

7. 인기(人氣) [편집(編輯)]

원작(原作)의 경우(境遇) 작가(作家)가 동인작가(同人作家) 출신(出身)에다가 4컷 만화(漫畫) 의 한계(限界)인지 전개(展開)가 다소(多少) 엉성하고, 지나치게 캐릭터성(城)에 의존(依存)하는 면(面)이 있어서, 인지도(認知度)가 높지 않았다. [11] 그러나 쿄토 애니메이션에서 해당(該當) 작품(作品)을 애니메이션화(化)를 통해 이후(以後) 인기(人氣)가 급증(急增)하기 시작(始作)한다. [12] 4권(卷)까지 250만(萬) 부(部)가 판매(販賣)되었으며, 초판본(初版本)은 10배(倍) 가격(價格)으로 팔리게 되었다. 마이너 잡지(雜誌)였던 망가타임 키라라는 이 만화(漫畫)로 인해 판매량(販賣量)이 2배(倍)로 뛰어올랐다. [13]

만화(漫畫)를 살린 애니메이션의 인기(人氣)는 2009-2010년(年) 두 해를 휩쓸었다. BD 평균(平均) 판매량(販賣量)은 1기(期) 43,878장(張) [14] , 2기(期) 39,519장(張) 을 기록(記錄)하며 2년간(年間) 판매량(販賣量) 1위(位)를 석권(席卷)했고, 특히(特히) 1기(期) BD 1권(卷)은 초동판매(初動販賣) 33,000장(張)을 찍으며 당시(當時) 기준(基準) 초동판매량(初動販賣量) 역대(歷代) 1위(位)에 올랐다. [15] 2차(次) 미디어 믹스는 누적(累積) 판매량(販賣量) 5,600만장(萬張) 을 기록(記錄)했다. 현재(現在)까지도 단(單) 한 작품(作品) 을 제외(除外)하면 쿄애니의 어떤 작품(作品)도 케이온 이상(以上)의 상업(商業) 성과(成果)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케이온은 작품(作品) 외적(外的)인 요소(要素)로도 큰 임팩트를 남겼다. 인기투표(人氣投票) 모에 토너먼트 에서 2010년(年) 한 해를 완벽(完璧)히 지배(支配)했던 작품(作品)이기도 하다. 그 해 1세대(世代) 메이저 인기(人氣) 투표(投票) 모두 케이온이 싹쓸이하며, [16] 총(總) 9관왕(冠王)의 역사적(歷史的)인 기록(記錄)을 남겼다. 무엇보다, 2010년(年)의 케이온처럼 한 해의 모든 메이저 모토를 한 작품(作品)에서 휩쓰는 일은 지금(只今)까지도 다시 일어나지 않고 있다. [17]

이렇게 애니메이션의 영향(影響)이 크다 보니 애니화(火) 이후(以後)로는 애니에서 변경(變更)이나 추가(追加)된 설정(設定)들을 원작(原作)에서도 따르고 캐릭터 디자인도 애니판 디자인에 유사(類似)해지는 등(等), 원작(原作)이 애니메이션을 따라가는 추세(趨勢)를 보이고 있다.

인기(人氣) 작품(作品)답게 여러 제품(製品)들의 광고(廣告) 모델로도 활약(活躍)하고 있는 듯하다. 앞선 항목(項目)에서 소개(紹介)된 라데온!도(度) 그렇고 일본(日本) 교토부 의 국세조사(國稅調査)(?勢調査, 한국(韓國)의 인구주택총조사(人口住宅總調査) )에서 홍보대사(弘報大使) 를 맡은 바 있다. 물론(勿論) 지역(地域) 기업(企業)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이기는 하지만, 평균적(平均的)으로 기업(企業)보다 보수적(保守的)인 공무원(公務員) 집단(集團)에서 벌인 일이라는 점(點)을 주목(注目)하자. 헌데 이 포스터의 도난사고(盜難事故)가 빈발(頻發)하고 있다고 한다. 심지어(甚至於)는 도난품(盜難品)이 분명한 이 포스터가 경매(競賣)사이트에 올라오기까지 했다.

그리고 이제는 쌀도 판매(販賣)한다는 모양(模樣)이다. 판매자(販賣者)는 TBS 테레비 .

8. 논란(論難) [편집(編輯)]

8.1. 작품성(作品性) 논쟁(論爭) [편집(編輯)]

워낙 주목(注目)을 받은 인기작(人氣作)이었던 탓에 전통적(傳統的)인 애니메이션 수요층(需要層)( 덕후 )뿐 아니라 양지(陽地)의 사람들도 이 작품(作品)에 관심(關心)을 가졌고, 자연스럽게 작품성(作品性) 논쟁(論爭)으로 이어졌다. 2010년(年) 10월(月) 21일(日) 아사히 신문(新聞) 에 케이온과(溫菓) BECK 을 비교(比較)하는 만화(漫畫) 칼럼 [18] 이 교토국제만화박물관(國際漫畫博物館) 소속(所屬) 연구원(硏究員)의 명의(名義)로 게재(揭載)되기도 했다. 칼럼 원문(原文)(사진(寫眞)) BECK을 애니화(化)한 회사(會社)인 매드하우스 의 김현태도(度) 인터뷰에서 케이온을 비판(批判) 했다. # [19] 게다가 어느 작품(作品)이든 있는 까와 빠의 고질적(痼疾的)인 충돌(衝突)도 이러한 작품성(作品性) 논쟁(論爭)의 한 축(軸)을 담당(擔當)했다.

케이온의 작품성(作品性)에 대(對)해 부정적(否定的)인 평가(評價)를 내리는 사람들은 1) 대체로(大體로) 스토리의 흐름에 있어서 개연성(蓋然性)이 떨어지고 2) 단편적(斷片的)인 에피소드와 캐릭터 위주(爲主)로 이야기가 흘러가며 3) 그러다 보니 소위(所謂) 모에 에 의존(依存)하는 현상(現象)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트렌드의 밑바탕에는 2000년대(年代) 들어 서브컬처 에 불길처럼 퍼져나가는 모에 열풍(烈風)이 자리잡고 있다고 주장(主張)한다. 그래서 2000년대(年代) 이후(以後) 범람(汎濫)한 모에 일상물(日常物) 에 대(對)해 비판적(批判的)인 시선(視線)을 유지(維持)하는 사람들이 그 대표격(代表格)으로 케이온을 지적(指摘)하는 경우(境遇)가 많다. 일상(日常)의 틀을 통해 미소녀(美少女)들의 생활(生活)을 관찰(觀察)한다는 모(某)에의 맥락(脈絡), 즉(卽) 미소녀(美少女) 동물원(動物園) 의 가장 전형적(典型的)인 케이스라는 점(點)에서 케이온을 비판(批判)하는 의견(意見)이다.

반면(反面) 케이온을 옹호(擁護)하는 사람들은 1) 케이온은 주인공(主人公) 5인방(人坊), 특히(特히) 히라사와 유이 , 아키야마 미오 , 나카노 아즈사(社) 의 성장(成長)을 그린 드라마물(物)로 볼 수 있는 개연성(蓋然性)이 충분(充分)하고 [20] 2) 캐릭터성(性)이 뛰어난 것도 당연히(當然히) 작품성(作品性)에 포함(包含)되며 3) 케이온은 오히려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모에를 덜 내세울 뿐더러(특히 1기(期) 11화(話), 2기(期) 22화(貨)처럼 단순(單純)한 캐릭터가 아닌 실제(實際) 인물(人物) 같은 감정선(感情線)을 잘 묘사(描寫)한 에피소드도 있다) 라이트 시청자층(視聽者層)에 대(對)한 포용범위(包容範圍)가 넓다는 반론(反論)을 내세우고 있다. 케이온의 인기(人氣)로 밴드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 밴드 음악(音樂)의 부활(復活)에 일조(一助)했다는 주장(主張)도 있다. 아울러 케이온!을 미소녀(美少女) 동물원(動物園)으로서 비난(非難)하는 것은 개인(個人)의 취향(趣向)을 무시(無視)하고 미소녀(美少女)물에 대(對)해 편협(偏狹)한 시각(視角)을 가짐으로써 나타난 것이라는 주장(主張) 또한 제기(提起)되었다.

상술(商術)된 것처럼 BECK과 비교(比較)하며 "케이온은 밴드한다는 애들이 하라는 연습(練習)은 안 하고 허구(許久)한 날 처먹고 노는 주제(主題)에 밴드 만화(漫畫)라고 불릴 자격(資格)이 있냐?"며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다. 댓글 참고(參考) [21] BECK과 케이온은 둘 다 밴드를 소재(素材)로 한 만화(漫畫)지만 BECK은 밴드로서의 활동(活動)(공연(公演), 연습(練習), 밴드 운영(運營) 등(等)) 자체(自體)에 중점(重點) 을 둔 반면(反面), 케이온은 학교(學校)에서 밴드 활동(活動)을 하는 학생(學生)들의 일상(日常) 에 중점(重點)을 뒀기 때문에 같은 소재(素材)를 다루었음에도 이야기의 방향성(方向性)에 차이(差異)가 있다.

사실(事實) BECK 외(外)에도 마크로스 7 , 쇼 바이 락(落) 등(等) 밴드를 소재(素材)로 한 작품(作品)들 중(中) 케이온이 유독(唯獨) 모에한(韓) 캐릭터 위주(爲主)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기는 하지만, 그 점(點)이 먹혀들어가서 밴드물 중(中)에서도 독보적(獨步的)인 히트 [22] 를 한 것을 생각하면 경쟁력(競爭力) 있는 장점(長點)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어쨌든 케이온은 스쿨 밴드를 하는 학생(學生)들의 일상물(日常物) 이기(利器) 때문에 진지(眞摯)한 밴드 활동(活動)이 담겨져 있지는 않다. 그 때문에 케이온을 일상물(日常物)로 받아들인 사람들과 밴드물로 받아들인 사람들간(間)의 온도차(溫度差)가 큰 편(便)으로 방영(放映) 당시(當時) 이 떡밥을 가지고 많은 커뮤니티에서 논쟁(論爭)이 들끓었다.

케이온! 방영(放映) 당시(當時)인 2000년대(年代)까지는 애니메이션 업계(業界)는 캐릭터보다는 스토리 위주(爲主)의 애니메이션이 주류(主流)였고, 케이온!과(科) 같이 별다른 사건(事件) 없이 느긋한 일상(日常)만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은 거의 첫 시도(試圖)라고 봐도 될 정도(程度)였다. 아즈망가 대왕(大王) 러키☆스타 로 대표되는 여성(女性)들의 일상(日常) 애니메이션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그것들도 쉴 새 없이 몰아치는 개그신(神)을 빠른 템포로 이어나가는 내용(內容)이었으며, 케이온!처럼 느긋하게 과자(菓子) 먹으면서 잡담하는 장면(場面)이 대부분(大部分)인 애니메이션이 대박(大舶)을 친다는 것은 상상(想像)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 탓에 위와 같은 논쟁(論爭)이 들끓게 된 것이다. 그러나 케이온! 이후(以後) 애니메이션을 포함(包含)한 대중문화(大衆文化) 전반(全般)이 과거(過去)보다 가벼운 분위기(雰圍氣)로 바뀌게 되었다. 케이온!과(科) 비슷하게 느긋한 일상(日常) 애니메이션이 우후죽순(雨後竹筍) 쏟아져 나오는 현대(現代)의 관점(觀點)으로 보면 논쟁(論爭) 자체(自體)가 별(別) 의미(意味)가 없다고 볼 수 있다.

8.2. 극성(極盛)팬 [편집(編輯)]

빠가 까를 만든다 는 말처럼 케이온도(溫度) 팬 못지않게 안티도 많다. 한때 원조(元祖) 폭도(暴徒) [23] 라는 말도 생겼으며, 2010년(年) 전후(前後)에는 한국(韓國)에서 케이온 열풍(烈風)이 일어나 소위(所謂) 전례(前例) 없는 악기(樂器) 구매(購買) 급증(急增)으로 이어졌다는 얘기가 있다. 하지만 이게 밴드 음악(音樂)의 부활(復活)로 이어지진 않고 그저 오덕(五德)들의 수집욕(蒐集辱)으로 그치는 경우(境遇)가 많았다.

그러나, 케이온이 한참 유행(流行)했을 시기(時期)의 한국(韓國)에서는 진짜로(眞짜로) 스쿨 밴드가 활성화(活性化)가 되는 시점(時點)이기도 했다. 원인(原因)은 단지(但只) 케이온의 인기(人氣) 때문이 아니라, YB 를 비롯한 버즈 CNBLUE 가 점점(漸漸) 유명(有名)해지면서 그들의 음악(音樂)을 카피하는 모습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뉴스에서는 통기타(筒기타) 를 비롯한 전기(電氣)기타 의 판매(販賣)가 많이 늘었다는 기사(記事)가 나왔다.

우연(偶然)의 일치(一致)일지 몰라도, 2010년(年) 초반대(初盤臺)부터 한국(韓國)에서도 오시오 코타로 를 선두로한(先頭老漢) 핑거스타일 이나 10CM 를 위시(爲始)한 인디음악(音樂) 이 동시(同時)에 인기(人氣)를 끌기시작(始作)했기 때문에 이 당시(當時) 통기타(筒기타) 시장(市長)은 쾌재(快哉)를 부르고 있었다는 점(點)도 인지(認知)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단지(團地) 케이온 오덕(五德)들의 수집욕(蒐集辱)만 있는 문제(問題)는 아니었다.

그 중(中)에서도 깁슨 레스폴 스탠다드를 비롯한 톱 클레스 메이커가 몇개(個) 등장(登場)하는데 오덕(五德)들이 낙원상가(樂園商街)에 애니메이션 내(內) 등장(登場)하는 깁슨 레스폴의 가격(價格)인 16만(萬)엔과 한화(韓貨) 16만(萬)원을 착각(錯覺)해 들고 와선 "유이 기타 있어요?" 라고 하고 깁슨 레스폴을 볼 때마다 유이 기타 드립을 치기도 해서 기타리스트들은 짜증이 난다고 한다. 레스폴만 보면 '유이!' 거리다가 '깁슨 아니네' 하고 가버려서 죽여버리고 싶을 때도 있다는 썰도 있었으며. 유이의 ㅇ만 들려도 "없어요"라고 말했다는 증언(證言)에 따르면, 정말(正말) 노이로제에 걸릴 것 같았다는 썰도 한 때 돌았다.

또 당시(當時) 어느 기타리스트는 펜더 머스탱이 커트 코베인 의 상징(象徵)이라고 글을 올렸다가 난데없이 아즈냥(兩) 기타(其他)라고 아우성치는 오덕(五德)들의 반란(叛亂)에 할 말을 잃었다고 하지만, 딱히 부정(否定)한 건 아니고 아즈냥(兩)도 해당(該當) 기타를 썼다는 언급(言及)에 불과(不過)하다.

AKG의 K701은 처음 발매(發賣)했을 때는 단순히(單純히) 가격대(價格對) 성능비(性能比)가 좋은 음악감상용(音樂感想龍) 레퍼런스급(級) 헤드폰으로 알려졌지만, 아키야마 미오 가 작중(作中)에서 쓰는, 통칭(通稱) 미오폰이 바로 이 제품(製品). 덕분(德分)에 일본(日本)에서 유독(唯獨) 이 제품(製品)의 가격(價格)이 높았다. 품절도(品切度) 종종(種種) 되었을 정도(程度)이고 특히(特히), 일본(日本)에서는 한창 미오 헤드폰이란 이름붙여져서 무려(無慮) 9만(萬)엔 까지 갔을 정도(程度)였다. 반면(反面) 아마존닷컴 에선 244달러 에 판매(販賣)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 미친 가격(價格)은 오래되도록 정상화(正常化)되지 않아서, 한 동안 비오덕(非五德) 오디오필(筆) 들이 케이온을 저주(詛呪)하다시피 한 적도 있었다.

또 이당시 락(落) 갤러리 [24] 인디밴드 갤러리 [25] 내(內)에서 진지(眞摯)하게 케이온 극성(極盛)팬들이 실제(實際) 밴드랑 케이온내(內)의 경음악부랑(輕音樂浮浪) 비교(比較)하는 글을 작성(作成)해서 키보드 배틀을 유발(誘發)하느라 골머리 썩게 한 전적(戰績)이 있고 거기에 가세(加勢)해서 어그로 유저(유저)들이 케이온팬 코스프레를 하면서 본인(本人)이 싫어하던 밴드를 까내리는 짓을 해왔다.

사실(事實) 후자(後者)는 케이온 팬들의 만행(蠻行)은 아닌데 밴드 음악(音樂)팬들은 전자랑 후자(後者)를 구별(區別)하지 못했기에 둘 다 분쟁소지(紛爭素地)가 있다고 판단(判斷)했고 케이온을 언급(言及)만 하더라도 어그로 취급(取扱)하며 갤내(갤內)에 상당(相當)한 케이온 혐오성향(嫌惡性向)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以後)에 나온 뱅드림 은 한국(韓國)에서 흥행(興行)이 케이온만 못했고 두 갤러리 모두 망갤(網갤)에 가까워지면서 [26] 분쟁(紛爭)조차 없자 역시(亦是) 무플보다 악플(惡플)이 낫다고 케이온의 인기(人氣)가 다시 재평가(再評價)를 받기도 했다.

8.3. 설정 논란(論難) [편집(編輯)]

8.3.1.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체중(體重) 논란(論難) [편집(編輯)]

BD, DVD에 동봉(同封)된 등장인물(登場人物) 프로필 카드에서 주요(主要) 인물(人物)들의 키와 몸무게가 공개(公開)됐는데 여타(餘他) 애니 등장인물(登場人物)들과는 다르게 표준체중(標準體重)에 가까울 정도(程度)로 비교적(比較的) 통통하게 설정(設定)되었다. [27] 케이온보다 먼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憂鬱) 의 경우(境遇), 키 158cm, 몸무게 44kg인 스즈미야 하루히 는 의학적(醫學的)으로는 저체중(低體重) 이며 나가토 유키 는 154cm, 39kg이지만 케이온 등장인물(登場人物)의 밝혀진 키와 몸무게는 아래 수치(數値)와 같다.
캐릭터
몸무게
유이
156cm
50kg
미오
160cm
54kg
리츠
154cm
48kg
츠무기(武器)
157cm
53kg
아즈사(社)
150cm
46kg
우이
154cm
52kg
노도(怒濤)카
158cm
52kg
사(社)와코
165cm
56kg

몸무게뿐만 아니라 전체적(全體的)인 인물(人物)들의 작화(作畫) 역시(亦是) 5등신(等神) 정도(程度)의 사실적(事實的)인 작화(作畫)를 보여준다. 예(例)를 들면 키와 가슴이 큰 미오, 무기(武器)는 적당히(適當히) 살집이 붙은 모습으로 그려지고 [28] , 반대(反對)로 둘보다 키가 작고 마르고 가슴도 작은 리츠 [29] 와 아즈사(社)는 날씬한 체형(體型)으로 그려진다. 유이, 노도(怒濤)카, 우이 [30] 는 네 등장인물(登場人物) 사이의 중간(中間)으로 그려지고 사와코는 키 보정(補正)을 받아 나름 날씬한 편(便)이다.

아무튼 등장인물(登場人物) 프로필이 공개(公開)된 후(後), 대부분(大部分)의 팬들이 현실적(現實的)인 몸무게에 대(對)한 논쟁(論爭)을 벌이기도 했다. 이 와중(渦中)에 일어 위키피디아 에서 원래(元來) 53kg인 무기(武器)의 체중(體重)이 잠시(暫時)동안 44kg로 조작(造作)된 적이 있었다. 이에 대(對)해 방영(放映) 전후(前後)로 시청자(視聽者)들의 여러 썰이 오갔다.
  • 애니메이션 스탭에 여성진(女性陣)이 워낙 많았기에 나올 수 있는 결과(結果)가 아니었냐는 설(說). [31]
  • 교사(敎師)인 사와코를 포함(包含)한 모든 캐릭터는 러브라이브 프로젝트와 달리 [32] 아이돌이나 모델 [33] 같은 게 아닌 일개(一介) 학생(學生)이어서 상관없다는 설( 관련(關聯) 글 ).
  • 사실(事實) 현실(現實)의 웬만한 동양인(東洋人) 여고생(女高生)들은 저 프로필보다 더 키가 작거나 몸무게도 더 무거운 사람들도 상당히(相當히) 많다는걸 생각하면 오히려 현실(現實)보다 미형(美型)에 가까워진게 케이온이라고 볼 수 있다. 즉(卽), 케이온이 현실적(現實的)이라기보단 다른 애니가 너무 비약(飛躍)이 심(甚)했다 는 것.

8.3.2. 극중(劇中) 실존(實存)하는 아이템의 가격(價格) 논란(論難) [편집(編輯)]

일부(一部) 팬들에 의(依)해 애니메이션에서 경음부(硬音符) 멤버들이 사용(使用)하는 다과(茶菓) 세트나 악기(樂器), OP의 자전거(自轉車) 등(等)을 비롯한 물품(物品)들이 고가(高價)의 제품(製品)을 모델로 한 것 때문에 비판(批判)을 받았으나 # 미오(迷悟)의 JB62는 종류(種類)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미오(迷悟)의 경우(境遇)는 그냥 JB62를 사용(使用)하며 이 경우(境遇) 가격(價格)이 저렇게까지 비싸지는 않고 일본(日本) 내(內)의 내수(內需) 악기(樂器)로서는 지나친 가격(價格)이 아니다. [34]

츠무기(武器)가 쓰는 KORG 의 Triton Extreme 76key(키보드)의 경우(境遇)는 $1300 정도(程度). 애초(애初)에 트리톤은 워크스테이션 신디라 가격(價格) 자비(自費) 없다. 리츠가 쓰는 야마하 의 Beech Custom Absolute의 경우(境遇)는 야마하 TAMA 드럼의 제품중(製品中)에서는 염가품(廉價品)에 해당(該當)하는 가격(價格). 한국가(國家)로 300만(萬)원 정도(程度)이나 심벌이나 기타(其他) 스네어등(等)을 바꿨을 가능성(可能性)도 있기에 정확(正確)한 가격(價格) 측정(測定)이 불가능(不可能)하다. 심벌 하나도 하이엔드는 몇백만(百萬)원 정도(程度)인 것도 있기 때문에. [35] [36] 유이의 레스폴 (Gibson社 Les Paul standard 구(舊)버전, 애니매이션 방영(放映) 당시(當時) 한국가(國家)로 약(約) 300만(萬)원) [37] 은 그 때나 지금(只今)이나 상당히(相當히) 고가(高價)의 악기(樂器)로 유명(有名)한데 작중(作中)에서 유이가 그 기타를 쓰게 되는 경위(經緯)가 언급(言及)된다. 이런것을 보면 상당히(相當히) 고가(高價)의 악기(樂器)도 있지만 저가(低價)의 악기(樂器)를 안쓴건 아니라는 평가(評價)도 있다.

해당(該當) 악기(樂器)들은 케이온 방영(放映) 이후(以後)로 가격(價格)이 많이 뛰었기 때문에 [38] 현재(現在)의 가격(價格)을 보고 비싸다고 말하는 것은 무의미(無意味)하다는 의견(意見)도 있다. 2020년대(年代) 들어서면서 벌목(벌目) 규제(規制)와 물류가격(類價格) 상승(上昇)으로 매년(每年) 펜더와 깁슨은 10% 정도(程度)의 가격(價格) 상승률(上昇率)을 보이면서 레스폴은 무려(無慮) 100만(萬) 원이 올랐고 펜더 재즈베이스의 가격(價格) 역시(亦是) 애니메이션 방영(放映) 당시(當時)보다 최소(最小) 30%에서 50%까지 인상(引上)됐다. 해드매칭된 캔디애플레드 펜더 머스탱은 2010년대(年代) 중반(中盤)부터 아예 단종되면서 중고시장(中古市場)에서만 구(求)할 수 있다.

추가적(追加的)으로 애니메이션의 국내(國內) 더빙판(版)에서는 엔을 원으로 번역(飜譯)해 버리는 바람에, 유이가 우리 돈으로 무려(無慮) 200만(萬) 원을 훌쩍 넘는 초(初) 고가(高價)의 깁슨 레스폴을 단돈 5만(萬)원이라는 똥값에 넘겨받는 전개(展開)가 되어 버렸다. 악기(樂器)뿐 아니라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지참(持參)물(예: 핸드폰 등(等))들은 실제(實際) 제품(製品)들을 모델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발사믹 식초(食醋) 처럼 어른의 사정(事情) 이 개입(介入)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疑惑)도 있다. 야마하는 의심(疑心)스럽지만, 적어도 일본(日本) 펜더의 경우(境遇)는 반사(反射) 이익(利益)이라고 공식(公式) 블로그에서 언급(言及)한 바 있다.

또다른 논란(論難)이 되고 있는 다과(茶菓) 세트 등(等)의 경우(境遇)는 코토부키 츠무기(武器) 문서(文書)를 참고(參考)하자.

8.3.3.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능력치(能力齒) 논란(論難) [편집(編輯)]

작품성(作品性) 논쟁(論爭) 문단(文壇)에서 서술(敍述)된 내용(內容)의 연장선(延長線)이다.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이 하나같이 비범(非凡)해서 초보(初步) 밴드라면 불가능(不可能)할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해낸다. 또한 악기(樂器)를 만지는 묘사(描寫)보다 (주로(主로) 츠무기(武器)가 가져오는 차(茶)와 과자(菓子)를) 먹는 묘사(描寫)가 많이 나와 안티들에게 "하라는 연습(練習)은 안하고 허구(許久)한 날 처먹기만 한다" 라고 연재(連載) 당시(當時)에도, 완결(完決) 이후(以後)에도 까이고 있다. 엔들리스 에이트 를 보고 나가토 유키 의 기분(氣分)을 느낀 사람들이 있듯이, 경음부(硬音符) 멤버들이 연습(練習)도 안하고 놀고 먹는 것처럼 보여서 미오와 아즈사(社)의 기분(氣分)을 느낀 사람들도 제법 많았다.

반면(反面)에 실제(實際) 음악(音樂)하는 사람들 입장(立場)에서 그럭저럭 납득(納得)이 가는 수준(水準)이라는 의견(意見)도 있다. 밴드 July [39] 의 기타리스트 길승훈이 루리웹에 단(單) 댓글 [40] 을 읽어보면 처음에는 '가능(可能)할 수도 있다.' 라는 긍정적(肯定的)인 댓글을 달았는데 글쓴이가 다른 걸로 시비(是非)를 털자 평정(平靜)을 잃지 않고 하나하나 반박(反駁)하는 훌륭한 키보딩을 볼 수 있다. [41]

이러한 생각은 물 건너에서도 별다를 건 없는지 아사히 신문(新聞) 에도 이런 이유(理由)로 케이온을 혹평(酷評)하는 기사(記事) 가 올라오기도 했다. 기사(記事) 내용(內容)을 요약(要約)하면 '케이온은 BECK 처럼 음악(音樂) 활동(活動) 자체(自體)에 중점(重點)을 둔 만화(漫畫)가 아니라 밴드활동(活動)을 하는 등장인물(登場人物)의 느슨한 일상(日常)에 중점(重點)을 둔 만화(漫畫)로 일상(日常)을 유토피아적(的)으로 표현(表現)한 것이 지루한 일상(日常)에 지친 현대인(現代人)의 취향(趣向)을 저격(狙擊)한 것인지도 모른다'는 내용(內容)이다. 참고(參考)글

그리고 대학(大學) 진학(進學) 에피소드에서도 "성적(成績)이 좋은 미오와 무기(武器)는 그렇다 쳐도, 맨날 먹고 놀기만 하는 유이와 리츠가 상위권(上位圈) 대학(大學)에 붙는 게 말이 되냐?"는 의견(意見)도 나오곤 했다. 근거(根據)는 아래와 같다.
  • 유이는 게으른 천재(天才) 속성(屬性)을 지닌 등장인물(登場人物)이지만 만화(漫畫)와 애니 모두 유이가 특출(特出)나게 잘 한다고 언급(言及)된 재능(才能)은 음악(音樂), 특히(特히) 절대음감(絶對音感)뿐이며 그 외(外)에 다른 등장인물(登場人物)들보다 앞서는 재능(才能)이 없다.
  • 설령(設令) 유이가 진짜(眞짜) 노력(努力)을 안할 뿐 엄청난 천재(天才)라 단시간(短時間)에 명문대(名門大) 합격(合格)이 가능(可能)하다고 해도 유이랑 비슷할 정도(程度)로 공부(工夫)와 담 쌓았던 리츠까지 합격(合格)하는건 여전히(如前히) 말이 안된다. 둘은 3학년(學年) 1학기(學期) 시점(時點)인 2기(期) 8화(禍)에서 영어(英語) 따위 필요(必要)없다며 허풍(虛風)치던 캐릭터이며, 공부(工夫)야 우이(유이의 경우(境遇))나 미오, 무기(武器)가 도와준다 쳐도 족보(族譜) 얻어다 공부(工夫)해도 3년(年) 내내 노느라 공부(工夫) 안 한 학생(學生)이 1년(年)은커녕 몇 개월(個月)만에 뚝딱 공부(工夫)해서 명문대(名門大)에 합격(合格)한다는건 만화(漫畫)라서 가능(可能)한 개연성(蓋然性) 없는 전개(展開)다. [42]
  • [보충(補充)]유이가 게으른 천재(天才) 속성(屬性)이라는 애니에서는 아니다. 아래 유이의 성격(性格)으로 한 번(番) 마음먹고 시작(始作)한 일은 끝을 보는 성격(性格)이기에 애니메이션 중간고사편(中間考査篇)에 공부(工夫)하려다가 연습(練習)하고 기말고사편(期末考査便)에서 강둑대(江둑臺)에서 연습(練習)하거나 합숙편(合宿便)에서 모두가 잠들었던 시간(時間)에 혼자 연습(練習)하는 장면(場面)이 출현(出現)하는 장면(場面)이나 유이의 동생인 우이의 대사(臺詞)에 언니의 열심히(熱心히) 연습(練習)한다는 내용(內容)이 언급(言及)되기 때문에 화면(畵面)에 비추워 지지 않지만 늦게 시작(始作)한 만큼 많은 연습량(練習量)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어떻게보면 절대음감(絶對音感)을 가지며 보이지 않는 노력(努力)가라고 할 수 있다.

반면(反面) 만화적(漫畫的)으로 이상(異常)할 거 없다는 주장(主張)도 있으며 근거(根據)는 아래와 같다.
  • 유이가 음악(音樂) 말고 확실히(確實히) 앞서거나 두각(頭角)을 드러낸 재능(才能)은 없지만. 한 번(番) 마음먹고 시작(始作)한 일은 끝을 보는 성격(性格)이다.
  • 리츠는 미오에게 도움받을 수 있다. 애니에선 나오지 않지만 만화(漫畫) 4권(卷)에서 리츠는 졸업(卒業)한 선배(先輩)인 소(小)카베 메구미 에게 부탁(付託)해서 대입시험(大入試驗) 족보(族譜)를 구(求)해오기도 했다.
  • 친구(親舊) 넷이서 같은 대학(大學)에 가려고 목표(目標)를 잡았으니 유이와 리츠의 캐릭터성과(成果) 대학(大學) 진학편(進學便) 이전(以前)까지의 전개(展開)를 잘 봤다면 만화적(漫畫的)으로 그렇게 이상(異常)한 설정(設定)은 아니다.
  • 말이 명문학교지(名門學校地) 일본(日本) 대학(大學) 중(中)에서도 상대적(相對的)으로 인기(人氣)가 낮은 키워드인 '사립(私立)', '여대(女大)', '문과(文科)', (유이의 경우(境遇))'교육학부(敎育學部)'가 한꺼번에 붙어 있는 것을 감안(勘案)하자. 비록 입시학원(入試學院)의 배치표(配置表)라 신뢰도(信賴度)에 한계(限界)는 있지만 여대(餘臺) 중(中) 가장 높은 곳이라도 대체로(大體로) 편차치 가 50대(代) 초반(初盤)에 잡히는데, 이는 이들 대학(大學)이 일본(日本) 전체(全體) 수험생(受驗生) 중(中) 중간(中間) 정도(程度)에 위치(位置)하는 학생(學生)이 해당(該當) 대학(大學)의 시험(試驗) 과목(科目)에 집중(集中)하면 운(運)좋게 턱걸이 합격(合格) [43] 정도(程度)는 있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즉(卽) 내적(內的) 정합성(整合性)과 현실성(現實性) 중(中)에서 어느 쪽에 중점(重點)을 두고 해석(解釋)했는지에 따라 다른 결론(結論)이 나온다.

9. 미디어 믹스 [편집(編輯)]

다른 뜻 아이콘  
은(는) 여기로 연결(連結)됩니다.
TV 애니메이션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케이온!/애니메이션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 각(各) 화(火)에 대(對)한 설명(說明)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케이온!/애니메이션/에피소드 가이드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극장판(劇場版)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케이온(영화(映畫))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 에 대(對)한 내용(內容)은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케이온!/음반(音盤) 목록(目錄)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세(世)가 가 제작(製作), 발매(發賣)한 PSP 용(用) 게임.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케이온! 방과(放課) 후(後) 라이브!!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9.3.2. 케이온! 방과후(放課後) 리듬타임 [편집(編輯)]

2013년(年) 3월(月)에 가동(稼動)을 시작(始作)한 아케이드용(龍) TCG . 제작사(製作社)는 ATLUS [44] . 캐릭터를 선택(選擇)하고, 카드를 넣고 음악(音樂)을 연주한다는 심플한 구성(構成)의 TCG+리듬게임이다. ATLUS의 아케이드 TCG용(用) 기체(氣體)인 '쿠루카 스테이션(クルカステ?ション)'을 사용(使用)하였고, 사용(使用) 기판(基板)은 타이토 Type X 이다.

그러나 애니는 극장판(劇場版)까지, 원작(原作)은 college와 highschool까지 나온 상황(狀況)에서 1기(期) 내용(內容)만을 다룬 빈약(貧弱)한 내용(內容), 리듬게임으로도 TCG로도 빈약(貧弱)한 게임성(性), 캐릭터 게임임에도 불구(不拘)하고 빈약(貧弱)한 화면(畵面) 연출(演出), 카드 일러스트는 신규(新規) 일러스트 없이 전부(全部) 재탕(再湯), 게다가 작품(作品)의 주(主) 팬층(層)을 망각(忘却)한 마케팅 [45] 등(等), 여러모로 쓰레기 게임 취급(取扱)을 받고 있는 물건(物件).

이듬해인 2014년(年) 11월(月)에는 애니메이션 2기(基)를 기반(基盤)으로 한 '케이온!! 방과후(放課後) 리듬 셀렉션(けいおん!! 放課後リズムセレクション)'이 속편(續篇)으로 가동(稼動)되었다. 게임 플레이시(視) SD 폴리곤 캐릭터가 연주(演奏)를 하는 장면(場面)이 들어가는 등(等) 어느정도(程度) 개선(改善)을 했지만 여전히(如前히) 평(坪)은 박(薄)했으며, 결국(結局) 2015년(年) 9월(月)에 업데이트를 종료(終了)하였다.

9.4. 라이브 이벤트 [편집(編輯)]

2009년(年) 12월(月) 30일(日) 라이브 이벤트가 2010년(年) 6월(月) 30일(日) DVD와 블루레이로 발매(發賣)되었다. 두 곡(曲)( 푹신푹신 타임 , 내 사랑은 호치키스 )만 라이브로 연주하고 나머지 곡(曲)은 연주하는 시늉했다.

성우진의 보컬은 준수(遵守)했지만 뭔가 중간(中間)에 빨라지는 사토 사토미의 드럼 [46] 과, 원곡 베이스라인과는 다른 듯한 히카사 요코 [47] 와 기타를 헛배운것 같은 토요(土曜)사키 아키 [48] 와 공기(空氣)가 돼버린 타케타츠 아야나. 코토부키 미나코는 본래(本來) 아마추어 수준(水準)의 피아노 능력자(能力者)이기에 화려(華麗)한 솔로와 연주(演奏)를 보여줬다. 대체로(大體로) 키보드가 다해먹는다는 느낌이 다분(多分)하다. 하지만 악기(樂器)를 시작(始作)한지 1년(年)도 채 안됐던 점(點)을 생각하면 가히(可히) 노력(努力)이 가상(嘉尙)하다는 의견(意見)이 많다.

후와후와 타임을 연주(連奏)하고서 서로 울먹이고 셀프앙코르로 연주(演奏)를 잇는 원작(原作)의 씬을 가져온 장면(場面)이 연출(演出)된다.

그외(外)에 사(社)와코 선생역(先生役)의 사나다 아사미 가 작중곡(作中曲) maddy candy의 싱글 커버 의상(衣裳)을 입고서 부르는 maddy candy는 압권(壓卷). 위의 다섯 사람의 블루투스 연주(演奏)와는 차원(次元)을 달리하는 박력(迫力)과 포효(咆哮). 카리스마를 보여준다.

그리고 히라사와 유이 역(驛)의 토요(土曜)사키 아키 의 우월(優越)한 키는 감출 수가 없었다.

공연(公演) 중(中) 2기(期) 제작발표(製作發表)를 하였다. (그 순간(瞬間) 어느 때보다 환호(歡呼)가 컸다.) 그 때의 상황(狀況)

2 011년(年) 2 월(月) 2 0일(日) 2 번째(番째) 라이브 이벤트를 열었다. 참고(參考)
2번째(番째) 라이브 후기(後記) . 힛갤(갤) 에 올랐다 . 디시애갤(愛갤)러스 갤러리는 잔치집분위기(雰圍氣). # 하지만 아쉽게도 공연(公演) 중(中) 3기(期) 제작발표(製作發表)같은 건 없었다.

9.5. 앤솔러지 코믹스 [편집(編輯)]

애니메이션화(化) 이후(以後) 높은 인기(人氣)를 자랑하자 앤솔로지 코믹이 발간(發刊)되었으며 2012년(年) 기준(基準)으로 4컷 방식(方式)인 '앤솔로지 코믹'이 5권(卷), 일반(一般) 만화(漫畫) 방식(方式)인 '스토리 앤솔로지 코믹'이 3권(卷)까지 발간(發刊)되었다. 망가타임 키라라 계열(系列) 연재작(連載作)들의 앤솔로지 코믹 특성상(特性上) 키라라 계열(系列) 연재작(連載作)들의 작가(作家)들이 주로(主로) 그리고 있다.(예를 들어 꿈을 먹는 메리 우시(憂時)키 요시타카 A채널 의 쿠로다BB, 킬미 베이비 의 카즈호(號) 등(等)) [49]

스토리 앤솔로지 코믹 1권(卷)은 college, 2권(卷)은 highschool을 기반(基盤)으로 하고 있는데, 발간(發刊)된 당시(當時)에는 college와 highschool의 단행본(單行本)이 발간(發刊)이 안된 상태(狀態)였다. 3권(卷)은 2013년(年) 2월(月)에 발간(發刊)되었으며, 1~4권(卷), college, highschool을 배경(背景)으로 한 것들이 적절히(適切히) 섞여 있다. 스토리 앤솔로지 1~3권(卷) 표지(表紙)

두 앤솔로지 모두 국내(國內)에 정발(淨髮)되지 않았다.
어지간한 인기(人氣) 때문에 결국(結局) TMA 에서 드디어 손을 대고 말았다. 실사판(實寫板) Don't say "lazy" 로 상큼하게 광고(廣告) 후(後) 발매(發賣)했다. 의외로(意外로) 싱크로율(率)이 높다. # . 이후(以後) 코스플레이어 츠보미 라는 TMA신작(新作)이 나왔는데 어쩐지 미오만 코스프레한 느낌이다.

10. 2차(次) 창작(創作) [편집(編輯)]

주조연급(主助演級) 인물(人物)들이 거의 모두 여성(女性) 이기(利器) 때문에 백합(白蛤) 에서 시작(始作)해 백합(百合)에서 끝난다고 봐도 무방(無妨)하다. 또한 마마마 처럼 주연(主演)들끼리의 조합(組合)이 정형화되어 있어 그 외(外) 다른 조합(組合)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명칭(名稱)은 전공후(鈿箜篌)수.
커플링 전체(全體)에서 45%씩의 비중(比重)을 각각(各各) 차지하며, 팬덤에선 거의 공식(公式)으로 취급(取扱)되고 있다.
  • 유이아즈
    마마마(媽媽)의 호(好)무마도처럼 케이온의 간판(看板) 커플링이다. 아즈사(社)가 입부(立部)한 이후(以後)로 이쪽 커플링 떡밥이 급증(急增)했다. 작중(作中) 스킨십을 하는 묘사(描寫)가 많으며, 애니 2기(期)에서 같은 이름의 유닛으로 마을 축제(祝祭)에서 공연(公演)했다.
  • 리츠미오
    메이저하게 엮이는 가장 큰 이유(理由)는 두 사람이 소꿉친구(소꿉親舊)라는 설정(設定)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리츠가 장난치며 딴지걸 때마다 미오(迷悟)가 나서서 한 대 쥐어박는 게 거의 기(氣)믹화(化)되어 은근(慇懃)히 케미가 터진다. [50]

10.1.2. 비주류(非主流) [편집(編輯)]

  • 미(美)오아즈
    둘이 닮은 것도 있고 작중(作中) 아즈사(社)가 가장 의지(依支)하고 존경(尊敬)하는 선배(先輩) [51] 가 미오라서 엮이지만 유이아즈, 리츠미오(迷悟)가 워낙 강세(强勢)인지라 마이너로 전락(轉落)한 케이스. 그래도 이쪽 커플링들 중(中)에선 그나마 덜 희귀(稀貴)한 편(便)이라 잘 찾아보면 아주 안 나오는 건 아니다.
  • 유이미오
    둘이 에피소드에 따라 메인보컬을 돌아가면서 하고, 미오에게 장난을 포함(包含)해 먼저 다가가는 쪽에 유이가 있어서 둘을 엮는 팬픽이 나오기도 한다. 역시(亦是) 유이아즈, 리츠미오(迷悟)가 워낙 강세(强勢)인지라 밀렸다.
  • 리츠유이
    아즈사(社)가 들어오기 전(前)까지는 리츠와 유이가 개그 콤비로 활약(活躍)하는 묘사(描寫)가 자주 나와서 제작진(製作陣)의 푸시를 제법 받았고, 아즈사(社)가 합류(合流)한 뒤에도 죽이 잘 맞지만 커플링은 아즈사(社)가 합류(合流)한 후(後) 유이아즈에 밀렸다.
  • 유(有)이우이
    자매백합(姊妹百合)으로 엮일거리는 많지만 유이아즈에 압도적(壓倒的)으로 밀린다. 얀데레 우이라는 밈도(度) 있다. 그래도 비주류(非主流) 중(中)에선 미(美)오아즈와 함께 희소성(稀少性)이 덜한 축에 속(屬)한다.
  • 츠무기(武器) 관련(關聯) 커플링
    츠무기(武器)는 모두와 골고루 친(親)하지만 유이&아즈사(社), 미오&리츠와 같이 그 중(中)에서 특별히(特別히) 친(親)한 인물(人物)도 없다. [52] 그래도 다른 등장인물(登場人物)과 엮을 내용(內容)이 없진 않아서 관련(關聯) 커플링이 여럿 있다.
    • 미오무기(武器)
      아즈사(社) 영입(迎入) 이전(以前)에는 개그 콤비였던 리츠와 유이에 비해 이 두 사람은 비교적(比較的) 상식(常識)인 포지션으로서 어울리는 모습이 많이 비춰지며 작사(作詞) 미오&작곡(作曲) 무기(武器)로 엮을 거리(距離)도 있다. 하지만 이 역시(亦是) 아즈사(社)가 입부(立部)하면서 비주류(非主流)로 전락(轉落).
    • 사와무기
      무기(武器)가 애니 5화(禍)에서 사와코를 보며 얼굴을 붉히고, 2기(基)에서 어항(魚缸)을 가지러 갈 때 사와코의 차(車)를 타고 가는 등(等) 엮인 에피소드가 있어서 고문(顧問)인 사와코와 엮이는 경우(境遇)가 가끔 있다. 물론(勿論) 정말로(正말로) 가끔이다.
    • 리츠무기(武器)
      2기(期) 14화(禍)에서 리츠와 무기(武器)의 에피소드를 다룬 후(後) 팬픽에서 둘을 엮는 경우(境遇)가 가끔 있다. 팬픽 작가(作家)의 취향(趣向)에 따라 리츠를 사이에 둔 무기(武器)와 미오(迷悟)의 삼각관계(三角關係)로 흐르기도 한다.
    • 아즈무기(武器)
      2기(期) 16화(禍)에서 케미가 좋기도 했고 20화(禍)에서 아즈사(社)가 무기(武器)의 눈물을 닦아주는 등(等) 엮일 소지(素地)가 많다. 그리고 공식(公式)일러에서도 붙어있을 때가 좀 있다
  • NL 커플링
    케이온은 남성(男性) 캐릭터의 수(數)가 적기 때문에, 팬픽의 오리캐를 논외(論外)로 치면 성명(聲明)이 모두 나온 리츠의 동생 타(他)이나카 사토시 와 엮는 쪽으로 나온다.
    • 사토미오
      케이온 팬덤에선 거의 초(超)마이너로 취급(取扱)받는 NL 쪽 중(中)에서 그나마 제일(第一) 지지(支持)받는 커플링. 리츠를 경유(經由)해서 얽히는 경우(境遇)가 많다.
    • 사토리츠
      유(有)이우이와 비슷한 리츠와 사토시의 남매(男妹) 콤비. 그러나 사토시의 비중(比重)이 너무 적은 탓에 많이 조명(照明)되지는 않는다.
    • 사토아즈(아즈사토시)
      극중(劇中) 딱 한 번(番)(2기(期) 16화(話)) 접점(接點)이 있어 가끔 엮이기도 한다. 이 소재(素材)를 다룬 동인지(同人誌)로 AZUS@TTACK 이 있다.

10.2. 기타 패러디 [편집(編輯)]

  • 본작(本作)이 비틀즈 를 패러디 혹은(或은) 모에화(火) 한 작품(作品)같다는 평(評)이 많다. 그도 그럴 것이 멤버 구성(構成)이 비틀즈의 유사(類似)한 부분(部分)이 많기 때문.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방과(放課) 후(後) 티타임 참조(參照).
  • 더빙의 교과서(敎科書) 인(人) 하프라이프 를 이런 좋은 소재(素材)에 응용(應用)하지 않을 수가 없다. # 원본(元本) 비교(比較)판
    하프라이프로는 만족(滿足)하지 못했는지, 아예 하프라이프2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을 가져와서 오프닝을 제작(製作)했다. 하프라이프2에서는 여캐(女캐)가 워낙 희박(稀薄)하다 보니 남캐로만 가득하다.
  • 일상(日常) 크로스오버까지... 게임 쪽에서는 레프트 4 데드 2 의 스킨이 유명(有名)하다. 처음에는 생존자(生存者) 스킨으로 시작(始作)했다가 콘서트 음악(音樂)까지 바꾸고 나중에 와서는 음성(陰性)패치까지 나왔다. 역시(亦是) 양덕후 는 위대(偉大)하다.
  • 진짜(眞짜) 록을 하기도 한다. [55]
  • 또 다른 영상(映像) 이 물건(物件)은 위의 Take Me Out영상(映像)에 삘받아 만든 영상(映像) 중(中) 하나인 후뢰시맨 [56] 마지막의 유이 목소리로 보아 처음의 리츠 목소리도 한국어판(韓國語版).
  • 이외(以外)에도 건담(건담)과 패러디 인연(因緣)이 많다. 유튜브에는 건담(건담) 더블오(誤) 와 연계시킨 동영상(動映像)도 있다. 마지막으로 나올 때마다 니코니코동화(動畫) 랭킹 10위권(位圈) 안에 머물던 키치레코! 라는 걸출(傑出)한 매드가 있다.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해당(該當) 문서(文書) 참고(參考).
  • 픽시브 에 의외(意外)의 작품(作品)이 있는데, 그 제목(題目)도 무려(無慮) 농구부(籠球部)! (ばすけぶ!) 픽시브 링크 슬램덩크 와 비슷한 분위기(雰圍氣)로, 원작(原作)의 경음부(硬音符) 대신(代身)에 폐부(肺腑) 직전(直前)의 농구부(籠球部)를 배경(背景)으로, 다양한 학교(學校)의 농구부(籠球部) 여학생(女學生)들과 대결(對決)한다는 내용(內容)이다.
  • 사쿠라이 가몬 아인(만화) 의 대부분(大部分)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은 주(週)?조연(助演)의 이름을 따왔고 각종(各種) 사물(事物)에서도 케이온에서 나온 이름을 일부(一部) 패러디했다.
케이온! 의 공간적(空間的) 배경(背景)에 대(對)해 원작자(原作者) 애니메이션 제작사(製作社) 사이에 설정 충돌(衝突)이 발생(發生)한다.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케이온!/무대탐방(舞臺探訪)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12. 타 작품(作品)과의 비교(比較) [편집(編輯)]

애니 방송(放送) 초기(初期)에 케이온과(溫菓) 러키☆스타 는 서로 많은 공통점(共通點)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로 비교(比較)되고 있었다. 팬들이 언급(言及)하는 두 작품(作品)의 공통점(共通點)을 몇 가지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 원작(原作)이 4컷 만화(漫畫)이다.
  • 쿄애니에 의(依)해 애니메이션화(化) 되었다.
  • 둘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憂鬱) 에서 시작(始作)해 러키☆스타와 케이온!으로 이어지며 이후(以後) 쿄애니가 황금기(黃金期)를 맞이할 수 있게 한 교량(橋梁)이 되었다.
  • 여고생(女高生)들을 주인공(主人公)으로 한 학원물(學院物)이다.
  • 원작(原作)은 그리 지명도(知名度)가 높지 않았으나, 애니화(火) 되면서 단숨에(單숨에) 지명도(知名度)가 올라갔다.
  • 고등학교편(高等學校便)에서 대학편(大學篇)으로 이어진다.
  • 주요(主要) 인물(人物)들의 캐릭터성(性)이 비슷한 부분(部分)이 있다.
    • 미오- 히이라기 카가미 : 츳코미 담당(擔當). 2학년(學年)이 되면서 다른 부원(部員)(친구(親舊))들은 같은 반(班)이 되었지만 혼자 다른 반(班)이 되었다는 것 등등(等等)
    • 유이- 히이라기 츠카사 : 도짓(賭地)코 + 보케 기질(氣質). 니코동(桐) 보컬로이드 소재화(素材化) 등등(等等)
    • 츠무기(武器)- 타(打)카라 미유키 : 부잣집(富者집) 따님. 평소(平素)의 상냥하고 나긋나긋한 성격(性格). 숨겨진 능력자(能力者) 등등(等等)
    • 리츠- 이즈미 코나타(打) : 활달(豁達)한 모습. 엉뚱하고 건성건성한(韓) 성격(性格), 절벽(絶壁)가슴, 네명(名)의 멤버중(中)에서 키가 제일(第一) 작은것 등등(等等) [59]

다만 캐릭터성의(誠意) 경우(境遇), 나카노 아즈사(社) 의 등장(登場)으로 위의 틀이 많이 희석(稀釋)되었다. 또한 대학편(大學便) 연재(連載)의 경우(境遇) 고교편(高敎鞭)에서 대학편(大學便)+후배편(後輩篇)으로 별다른 언급(言及) 없이 그냥 지속연재(持續連載)된 러키☆스타와는 달리 케이온!은 본편(本篇)을 끝내고 일시(一時) 휴재(休載)한 후(後), 대학편(大學便)(컬리지)과 후배편(後輩便)(하이스쿨)으로 분리(分離)되었다는 점(點)이 다르다. 또한 러키☆스타가 원작(原作)과 애니메이션이 충돌(衝突)해서 애니메이션 마케팅이 줄어든 후(後) 원작(原作)이 애니메이션의 설정(設定)을 부정(否定)하는 방향(方向)으로 전개(展開)된 반면(反面), 케이온!은 원작(原作)이 애니메이션의 설정(設定)을 적극적(積極的)으로 반영(反映)할 정도(程度)로 양쪽(兩쪽)의 관계(關係)가 긍정적(肯定的)이라는 차이점(差異點)이 있다.

여담(餘談)으로 한국어(韓國語) 더빙판(版)의 경우(境遇), 미유키와 미오(迷悟)의 성우가 박소라 로 동일(同一)하다.
러키☆스타 와 마찬가지로, 유포니엄(嚴)이 애니 방송(放送) 초기(初期)에 케이온과 많은 공통점(共通點)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케이온과(溫菓) 유포니엄(嚴)을 여러가지로 비교(比較)하기도 했다. 유포니엄(嚴)이 처음 발표(發表)되었을 때는 케이온 뿐만 아니라 《 일상(日常) 》 등(等) 제작사(製作社)의 전작(前作)과 연장선상(延長線上)에 있는 성향(性向)의 작품(作品)이라 여겨져 덕후들에게 선입견(先入見)을 주었으나, 세부(細部) 내용(內容)이 공개(公開)되고 PV까지 나오면서 유포니엄(嚴)을 케이온과 비교(比較)하는 경향(傾向)은 많이 사그라들었다. 방송(放送) 전(前)~초기(初期)에 언급(言及)되었던 케이온과(溫菓) 유포니엄의(嚴毅) 공통점(共通點)을 몇 가지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 쿄애니에 의(依)해 애니메이션화(化) 되었다.
  • 음악물이고, 학원물(學院物)이다.
  • 주연(主演)이 고등학교(高等學校) 1학년(學年) 여자(女子) 4명(名)으로 이루어져 있다.
  • 특히(特히) 포니테일을 한 주인공(主人公) 쿠미코의 모습 [60] 히라사와 우이 를 닮았다. [61]
  • 캐릭터 성비(性比)가 여초(餘草) 다.

등등(等等)의 이유(理由)로 유포니엄(嚴)이 케이온과 비교(比較) 대상(對象)에 놓여, 처음 유포(流布) 쪽 정보(情報)가 공개(公開)됐을 때만 해도 '비슷한 애니일(日) 것이다.' '놀고 먹을 것이다.'라고 선입견(先入見)을 갖고 접(接)하는 이들이 있었으나 유포니엄(嚴) 애니메이션판(版)이 방영(放映)한 뒤에는 분위기(雰圍氣)와 주제의식(主題意識) 등(等)이 다른 것도 있어서 가십거리 이상(以上) 의미(意味)는 없어졌다. 단적(端的)으로 이야기하자면 케이온은 일상물(日常物) 이고, 유포니엄(嚴)은 성장(成長) 드라마로 일상물(日常物)보단 차라리 스포츠물 에 가깝다. 그 외(外)에 애니메이션 방영(放映) 때 극성(極盛)빠가 나타난 빈도(頻度) 차이(差異) 등(等)도 있어서, 케이온의 분위기(雰圍氣)를 싫어하다가 유포니엄(嚴) 애니/소설(小說)을 본 시청자(視聽者)/독자(讀者)들은 유포(流布) 쪽이 케이온보다 현실적(現實的)인 주제(主題)를 맞췄다고 보았다. [62]
비교(比較)
케이온!
울려라! 유포니엄(嚴)
주인공(主人公)이 부활동(部活動)을 시작(始作)한 계기(契機)
고등학교(高等學校) 입학(入學)하고 부활동(部活動)과 인연(因緣)이 없었지만, 경음악부(輕音樂部) 모집(募集) 포스터를 보고 호기심(好奇心)에 가입(加入)했다.
고등학교(高等學校) 때는 취주악부(吹奏樂部)에 가입(加入)할 생각이 강(剛)하지 않았으나, 친구(親舊)들과 견학(見學)온 자리에서 선배(先輩)의 권유(勸誘)에 따라 가입(加入)했다.
주인공(主人公)의 성격(性格)
열심히(熱心히) 할 때와 놀 때의 격차(隔差)가 크다. 느긋하고 놀기 좋아하며 붙임성(붙임性)이 좋다.
착하고 남을 걱정하며 도우려는 마음이 강(强)하지만, 취주악부(吹奏樂部)에서 오래 활동(活動)하면서 여러 사람들을 봤기에 한발 물러서려는 경향(傾向)이 있으나 전개(展開)에 따라 스스로 결정(決定)을 내릴 때가 늘어난다.
부활동(部活動)에서 다루는 음악(音樂) 장르
경음악(輕音樂)(밴드부(部))
취주악(吹奏樂), 관현악(管絃樂)
인원(人員)
소수(少數)(5명(名))
다수(多數)(쿠미코가 1학년(學年)일 때 기준(基準)으로 81명(名))
대회(大會) 설정(設定) 여부(與否)
없음
지역대회(地域大會) [63] →전국대회(全國大會)
부활동(部活動)과 진로(進路)의 연계성(連繫性)
3학년(學年)은 모두 같은 대학(大學)에 입학(入學)해서 밴드부도(不渡) 계속(繼續)하지만 교육학과인(敎育學科人) 유이를 제외(除外)하면 학과(學科) 언급(言及)은 없다. [64] 리츠가 1기(期) 2화(話) 때 무도관(武道館) 이야기를 꺼내긴 하나 한 번(番)뿐이며, 미오와 아즈사(社)가 연습(練習)을 강조(强調)하긴 하나 노는 분위기(雰圍氣)에 휩쓸릴 때가 많고 모두 일반대학(一般大學)에 입학(入學)했다. [65]
부원(部員)마다 개인차(個人差)가 있어서 레이나·미조(迷鳥)레는 음대(音大) 입시(入試)를 준비(準備)하며 [66] 쿠미코는 소설(小說) 결말(結末)에서 교대(交代)로 진로(進路)를 정(定)했다. 이들을 제외(除外)하면 진로(進路)가 언급(言及)된 학생(學生)들은 대부분(大部分) 일반대(一般大) 입시(入試)를 준비(準備)한다.
부활동(部活動) 양상(樣相)
학교(學校) 문화제(文化祭) 공연(公演)을 대비(對備)해서 연습(練習)하며 대부분(大部分) 친목(親睦) 도모(圖謀) 겸(兼) 가벼운 분위기(雰圍氣)이다.
대회(大會)라는 목표가(目標價) 소설(小說) 및 애니메이션판(版)에서 확실히(確實히) 제시(提示)되기에 대회(大會) 인원(人員)으로 뽑히기 위해&상을 받기 위해 연습(練習)할 때는 확실히(確實히) 연습(練習)한다. 특히(特히) 타키 노보루 선생(先生)이 부임(赴任)한 직후(直後)부터 실력주의(實力主義)로 선발(選拔) 방침(方針)을 바꿔서 A멤버로 뽑히고 기량(技倆)을 유지(維持)하려면 그만큼 연습(練習)에 힘써야 한다.
지도교사(指導敎師)의 방침(方針)
자유방임형(自由放任型)
대회(大會) 수준(水準)에 맞춰 연습(練習)에 힘쓸 것을 강조(强調)하는 실력주의형(實力主義型)
캐릭터 및 서클 성비(性比)
여초(餘秒)(경음악부(輕音樂部) 5명(名)은 모두 여성(女性)이다)
여초(餘秒)(남학생(男學生) 부원(部員)이 있으나 수(數)가 적다)
학교(學校)
여학교(女學校)
남녀공학(男女共學)(합반(合班)) [67]
연애(戀愛) 요소(要素)
없음
갈등(葛藤) 요소(要素)
1기(期) 11화(禍)에서 미오와 리츠가 사소(些少)한 문제(問題)로 다툰 것과 3학년(學年)의 졸업(卒業)을 마주해야 하는 아즈사(社)의 고민(苦悶)을 제외(除外)하면 큰 갈등요소(葛藤要素)는 없고, 부원(部員)들도(度) 골고루 친(親)하다.
오디션 문제(問題) 및 진로(進路) 문제(問題), 인원(人員)이 많은 집단(集團)에서의 파벌(派閥) 문제(問題)와 같은 요소(要素)를 많이 다루며 쿠미코도 직(職)/간접적(間接的)으로 엮여서 비중(比重)을 받는다. [68]
즉(卽) 케이온과(溫菓) 유포니엄(嚴)은 학교(學校)에 있는 음악(音樂) 동아리를 소재(素材)로 한 만화(漫畫)/소설(小說)이며, 모두 쿄애니에서 제작(製作)한 아니메로 유명(有名)해진 출발점(出發點)은 비슷하지만 이야기 전개(展開)와 분위기(雰圍氣)에서 차이(差異)가 있다.
케이온! 완결(完決) 후(後) 한참 후(後)에 봇치 더 록! 이 애니화(化)되어 큰 호평(好評)을 받으면서 케이온과의 유사점(類似點)이 주목(注目)받았다. 두 작품(作品)의 공통점(共通點)을 적어본다면 다음과 같다.
  • 여고생(女高生) 밴드를 소재(素材)로 한 음악물 이다.
  • 주인공(主人公)이 기타 파트를 담당(擔當)하고 있으며 깁슨 레스폴 을 쓴다.
  • 나카노 아즈사(社) 합류(合流) 이전(以前) 기준(基準)으로 밴드 인원(人員)이 4명(名)으로 동일(同一)하다.
  • 밴드를 결성(結成)한 멤버가 베이스와 드럼을 담당(擔當)하는 인물(人物)들이며 드럼 담당(擔當) 멤버가 실질적(實質的)인 행동대장(行動大將) 역할(役割)을 한다.
  • 원작(原作)은 지명도(知名度)가 높지 않았으나, 애니화(化)되면서 지명도(知名度)가 크게 올랐다.

차이점(差異點)도 있는데, 케이온이 고등학교(高等學校) 경음악부(輕音樂部)를 소재(素材)로 한다면, 봇치 더 록은 라이브 하우스를 중심(中心)으로 하는 인디 밴드 를 소재(素材)로 한다. 또한 일상물(日常物) 에 가까운 케이온보다 조금더 밴드 활동(活動)이 돋보이는 편(便). 캐릭터성의(誠意) 경우(境遇), 밝고 명랑(明朗)한 천재형 캐릭터인 히라사와 유이 와는 달리 고토 히토리 는 심각(深刻)한 대인기피증(對人忌避症) 을 앓고 있으며, 중학생(中學生) 시절(時節)에 꾸준히 독학(獨學)으로 기타를 연습(練習)해 뛰어난 실력(實力)을 갖추었지만 독학(獨學)의 한계(限界)로 합주(合奏)할 때 타인(他人)과 페이스가 맞지 않아 고생(苦生)하는 등(等) 차이(差異)가 있다.

같은 잡지(雜誌)에서 연재(連載)되는 만큼 봇치 더 록!은 원작(原作)이나 애니메이션에서 적극적(積極的)으로 케이온!의 장면(場面)을 오(誤)마주하기도 한다. 오프닝에서 점프하는 애니메이션이라면서 케이온 1기(期) 오프닝 장면(場面)의 자세(姿勢)를 그대로 따라하거나, 애니메이션 11화(禍)에서 메이드복(服)을 입은 니지카와 키타의 투샷은 케이온! 애니메이션에서 아즈사와 유이가 메이드복(服)을 입은 장면(場面)과 똑같은 표정(表情)과 자세(姿勢)를 하고 있는 등(等)의 오마주가 나온다.
  • 원작(原作) 1권(卷)과 2권(卷)에는 같은 잡지(雜誌)에서 연재(連載) 활동(活動) 중(中)이며, 동인시절(同人時節)부터 카키후라이와 개인적(個人的)인 친분(親分)이 있던 다이오키 가 축전(祝電) 만화(漫畫)를 그리기도 했다. [69]
  • 속표지(속表紙) 중(中) 한 면(面)에는 1권(卷)부터 college까지 코토부키 츠무기(武器) 의 눈썹이 사실(事實) 단무지 였다는 내용(內容)의 4컷 만화(漫畫)가 들어가 있다. [71] 이중(二重) 3권(卷)까지는 애니화(火) [72] 되었다. 다른 한 면(面)에는 1권(卷)부터 3권(卷)까지는 만화(漫畫), 4권(卷)에서는 작가(作家)의 감사(感謝)의 말, college와 highschool에서는 해당(該當) 권(卷)에 등장(登場)한 신(新) 캐릭터들의 설정화(設定火)가 들어가 있다.
  • 만화(漫畫)와 애니메이션의 제목(題目) 로고가 미묘(微妙)하게 다르다. 원작(原作)에는 お(오)자에 그려져 있는 기타(其他) 밑에 선(線)이 그려져 있고 !의 밑부분(部分)이 앰프로 그려져서 둘이 연결(連結)되게 그려져 있으나 애니는 없다. 국내(國內)에 케이온이 정발(淨髮)되고 애니메이션 및 극장판(劇場版)을 방영(放映)했을 때 기타는 케이온의 이 자(者)에 그려져 있다.
  • 영제는 K-ON . 참고(參考)로 けいおん은 외래어(外來語) 표기법(表記法) 에 따르면 게이온 이 된다. 이전(以前)에는 けいおん을 번역기(飜譯機) 에 돌리면 '괘선(罫線) 은혜(恩惠)'라는 두 단어(單語)가 나왔었는데, 번역기(飜譯機)가 けい(괘선(罫線)) + おん(은혜(恩惠))로 분석(分析)하기 때문. 요새는 하도 데이터가 축적(蓄積)되어 네이버든 구글번역기(飜譯機)든 돌려보면 '케이온'이라고 나온다. 심지어(甚至於) '경음(硬音)'도(道) 아니고.
  • 끝에 ON! 이 들어가는 걸 이용(利用)해서 일본(日本) 현지(現地)에서는 이런 상품(商品)도 내놓고 있다.
  • 일본(日本) 만화(漫畫) 바쿠온!! (ばくおん!!, 爆音!!)은 케이온!을 패러디하여 제목(題目)을 지었다.
  • 2019년(年)에 정발(淨髮)된 만화(漫畫) '내(內) 귀에 하르모니아'는 헤드폰을 주제(主題)로 다뤘는데 미오(迷悟)가 애니에서 착용(着用)한 헤드폰 및 부원(部員)들이 잠깐 등장(登場)한다. 출처(出處)
  • 2023년(年) 4월(月) 21일(日) IDOLY PRIDE 과의 콜라보(콜라보)를 발표(發表)하였다. #
  • 밴드 험(險)브레더즈 가 중학교(中學校) 1학년(學年) 때 케이온!을 보고(報告) 밴드를 결성(結成)했다.
  • 2023년(年) 7월(月) 24일(日), 코토부키 츠무기(武器) 의 성우(聲優) 코토부키 미나코의 결혼(結婚)을 기점(起點)으로 방과후(放課後) 티타임 멤버 성우(聲優)들이 모두 품절녀(品切女)가 되었다.

14. 관련(關聯) 문서(文書) [편집(編輯)]

15. 외부(外部) 링크 [편집(編輯)]


[1] 특히(特히) 차(次) 케이크 등(等)을 먹는 장면(場面)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까는 별명(別名)으로 처묵온 , 케익온 등(等)이 있다. [2] 정식(正式) 명칭(名稱)은 '하이스쿨(고교편(高校便))'이지만, 혼동(混同) 방지(防止)를 위해 엔하위(下位)키 (현(現) 나무위키 )에서는 단행본(單行本) 발간(發刊) 이전(以前)까지 후배편(後輩篇)으로 표기(表記)했었다. 일본(日本) 팬 중(中)에서도 후배편(後輩便)이라는 명칭(名稱)을 사용(使用)하는 사람이 간혹(間或) 존재(存在)했다. [3] 다만, college와 highschool은 대여(貸與)가 불가능(不可能)하고 구매(購買)만 가능(可能)하다. 주의(注意)할 것. [4] 히라사와 유이의 모티브가 된 히라사와 스스무 의 소속사(所屬社) 이름인 케이 오스 유니 에서 따온 것이라는 말도 있다. [5] 나라여자대학(女子大學) 은 1908년(年)( 메이지 41년(年))에 고졸(高卒) 여자(女子) 교원(敎員)의 양성(養成)을 목적(目的)으로 설치(設置)된 나라여자고등사범학교(女子高等師範學校)를 전신(前身)으로 한 여자대학(女子大學) 이다. 1949년(年) 국립학교(國立學校) 설치법(設置法)의 공포(公布)에 따라 나라여대(與大)로 발족(發足). 또한 2004년(年)( 헤이세이 16년(年)) 10월(月)에 시행(施行)된 국립대학(國立大學) 법인법(法人法)에 의(依)해 새로운 국립대학(國立大學) 법인(法人) 나라여대(與大)로 설치(設置)되었다. [6] 일본여대(日本餘臺)는 1901년(年)( 메이지 34년(年)) 여성교육(女性敎育)은 유해무익(有害無益)하다고 생각했던 당시(當時), 나루세 진조(進俎) 가 저서(著書) 「여성교육(女性敎育)」에 의(依)해 필요성(必要性)을 역설(力說)하며 설립(設立)한 일본(日本) 최초(最初)의 조직적(組織的)인 여자고등교육기관(女子高等敎育期間)인 "일본여자대학(日本女子大學)"이라는 전문학교(專門學校)를 전신(前身)으로 한 여대(女大)이다. 창립(創立)에 즈음해서는, 도쿄전문학교(專門學校) (현(現) 와세다대학 )의 창립자(創立者) 오(誤)오쿠마 시게노부(部) 가 창립(創立) 위원장(委員長)이 되고, 총리대신(總理大臣) 이토 히로부미 , 가쿠슈인 원장(院長) 코노에 아츠마로 , 문부대신(文部大臣) 사이온지 킨모치 재계(財界) 인사(人士) 시부사와 에이이치 , 이와사키 야노스케 등(等) 각계(各界)의 중진(重鎭)의 전폭적(全幅的)인 지원(支援)을 받아 도쿄 메지로 에 개교(個校). 부속(附屬) 고등여학교(高等女學校) 가 설치(設置)되었다. 1948년(年) 학제개혁(學制改革)에 의(依)해 신제대학(新制大學)으로서의 일본여대(日本餘臺)가 발족(發足)되었다. '나의 대학(大學)' 인용(認容). [7] 아마도 작가(作家)가 그쪽 지방(地方)의 대학(大學)을 나온 듯. 교토 출신(出身)이기도 하고. [8] 恩那가 女와 발음(發音)(온나)이 같다는 것을 사용(使用)한 명칭(名稱). 대충 해석(解釋)하자면 여성(女性) 조(兆). 영어(英語) 번역판(飜譯版)에서는 Gang of Girls라는 명칭(名稱)을 사용(使用)한다. [9] 원작자(原作者)(혹은(或은) 판권자(版權字))가 따로 공언(公言)하지 않는 한(限) 원작(原作)을 기준(基準)으로 잡는 게 정상(正常)이다. 하지만 한국(韓國)에서는 원작(原作)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정발(淨髮)되지 않았을 경우(境遇) 원작(原作)을 접(接)하기 어려워서인지 애니메이션 위주(爲主)로 서술(敍述)되는 경향(傾向)이 있다. [10] 두 만화(漫畫) 모두 2011년(年)~2013년(年)에 키라라에 연재(連載)된 만화(漫畫)지만 다루는 시기(時期)는 완결(完決) 직후(直後)부터 시작아(始作阿)므로 작중(作中) 시간(時間)은 2010년(年)이 맞다. [11] 당시(當時) 화제(話題)의 제작사(製作社)였던 쿄애니의 애니메이션 제작(製作) 발표(發表)가 없었다면 그대로 사장(死藏)될 분위기(雰圍氣)였다고. [12] 이때 애니화(化)의 큰 혜택(惠澤)을 받은 캐릭이 아키야마 미오로 긴 생머리(生머리)와 청초(淸楚)한 미인(美人) 설정(設定)으로 인해 인기(人氣)가 급증(急增)했다. [13] 이처럼 쿄애니는 마이너 작품(作品)을 메이저로 만드는 경우(境遇)가 많다. [14] 이는 쿄애니의 상징(象徵)인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憂鬱) 보다도 많다! [15] 현재(現在) 1위(位)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2기(期) 2권(卷)의 150,390장(張) . [16] 최모토와 국사(國史)모는 미오, 사이모에는 아즈사(社). 국사모(國思慕) 우승(優勝)의 경우(境遇)는 최초(最初)의 로열로더 타이틀까지 건졌다. [17] 즉(卽), 18시즌 단독(單獨) 8관왕(冠王)으로 케이온의 결과(結果)를 뛰어넘은 조차도 메이저 모토 독식(獨食)은 못 했다 는 소리다! [18] 소문(所聞)이 퍼져나가는 과정(過程)에서 아사히 신문(新聞)의 사설(社說)이라든가, 일반적(一般的)인 정치(政治)/경제(經濟) 칼럼이 실리는 맥락(脈絡)과 동일(同一)한 칼럼이라는 이야기가 떠돌았는데 엄밀히(嚴密히) 말하면 이 칼럼은 "모두의 만화학(萬化學)"이라는 코너로 만화(漫畫)에 대(對)한 칼럼이 고정적(固定的)으로 연재(連載)되는 코너이다. [19] 케이온에 대(對)한 김현태의 평론(評論) 은 창작자(創作者)들과 업계(業界) 관계자(關係者)들을 중심(中心)으로 많은 이들에게 공감(共感)을 샀지만, 한편(한便)으로는 '케이온을 사주는 덕후들 때문에 일본(日本) 애니메이션 업계(業界)가 쇠퇴(衰退)해가고 있다' 등(等)의 다소(多少) 과격(過激)한 주장(主張)으로 인해 논란(論難) 을 촉발(觸發)하기도 했다. 김현태는 일본(日本) 애니메이션 업계(業界)의 쇠퇴(衰退) 원인(原因) 중(中) 하나로서 소비자(消費者) 가 합리적(合理的) 소비(消費)를 하지 않는 것을 지적(指摘)하였으며 케이온에 대(對)한 평론(評論)에서도 이 논리(論理)를 활용(活用)한 바가 있는데, 문제(問題)는 이게 생산자(生産者)의 입장(立場)에서 소비자(消費者)를 공격(攻擊)하는 행위(行爲)였다는 것이다. [20] 유이는 놀고 먹는 걸 좋아하지만 밴드 활동(活動)을 하면서 취미(趣味)를 공유(共有)할 수 있는 친구(親舊)들이 생겼고, 미오(迷悟)는 리츠 말고는 딱히 친(親)한 사람이 없었으나 역시(亦是) 친구(親舊)도 늘고 그렇게 하기 싫어했던 학교축제(學校祝祭) 연극(演劇)도 잘 마쳤다. 아즈사(社)는 처음은 그냥 기타 치는 고등학생(高等學生)이었지만 부원(部員)들과 융화(融和)하면서 성장(成長)했고 3학년(學年)이 졸업(卒業)한 후(後)에도 경음악부(輕音樂部)를 잘 이끌었다. [21] 링크된 원글은 돈세레 가사(家事)에 대(對)해 다뤘고, 댓글란(欄)을 보면 케이온을 소소(小小)한 일상(日常)의 즐거움을 잘 다룬 명작(名作)이라고 칭찬(稱讚)하는 사람들과, 모에만 탐(貪)하는 오타쿠들에게 맞춰 시류(時流)를 따르기만 한 망작(妄作)이라고 비판(批判)하는 사람들의 댓글이 섞여 있다. [22] 마크로스 7 은 밴드물이라서 흥(興)했다기보단 마크로스 시리즈 이름값과 거대(巨大)로봇물(物)로서의 작품성(作品性)이 더 도드라진다. [23] 러브라이브 빠를 부르는 멸칭인(蔑稱人) 럽폭도(暴徒) 를 바꾼 단어(單語). 사실(事實) 폭도(暴徒)라는 말이 애니메이션 악성(惡性) 팬덤을 뜻하게 된 유래(由來) 자체(自體)가 케이온과 밀접(密接)한 관련(關聯)이 있다. 폭도(暴徒) 항목(項目) 참조(參照). [24] 한창 락(落) 페스티벌의 부흥기(復興期)여서 인구수(人口數)가 많았다 [25] 이 당시(當時) 10CM 붐에 모던락(落) 열풍(烈風)이 있던지라 갤러리의 마지막 전성기(全盛期)를 누리고 있었다. [26] 특히(特히) 인디밴드 갤러리는 페미논쟁(論爭) 때문에 아예 정전갤(停戰갤)이 되어 버렸는데 다른 갤러리로 이주(移住)조차 못해서 정보(情報)조차 찾기 어려운 시장(市場)이 되어 버렸다. [27] 그래도 표준체중(標準體重) 범위(範圍)이긴 하다. BMI 로 따졌을 때 모두 20 ~ 21.5 사이이므로 정상(頂上) 몸무게 범위(範圍)이긴하다. [28] 둘 중(中)에선 무기(武器)가 통통한 편(便)이며 미오(迷悟)는 컬리지에서 요시다 아야메 가 가슴을 만져보고, 미오와 체형(體型)이 비슷한 하야시 사치(奢侈) 와 비교(比較)해본 후(後) "가슴이 크면 체중(體重)도 많이 나가는구나!"라고 말했다. [29] 리츠는 1기(期) 4화(話) 및 1권(卷) 47페이지에서 미오와 가슴을 비교(比較)해 본 뒤 질투(嫉妬)를 느껴 비치발리볼을 던졌다. 아즈사(社)는 2기(期) 1화(火)와 3권(卷) 8페이지에서 리츠에게 가슴 커지는 소원(所願)을 빌었는지 질문(質問)받았다(애니는 교실(敎室)에서 질문(質問)받고 만화(漫畫)는 새해맞이 신사참배(神社參拜) 때 질문(質問)받았다). [30] 1기(期) 12화(火)와 2권(卷) 84페이지에서 사와코의 말에 따르면 우이는 유이보다 가슴이 크다고 한다. [31] 훗날(後날) 러브라이브 시리즈의 각본(脚本)을 맡은 하나다 줏키 처럼 애니메이션 제작(製作)에 참여(參與)한 각본가(脚本家) 및 제작진(製作陣) 중(中)에 남성(男性)들도 많지만, 애니메이션 제작(製作) 전체(全體)를 총괄(總括)한 야마다·요시다·호리구치가 모두 여성(女性)이라는 점(點)을 근거(根據)로 제시(提示)했다. [32] 러브라이브의 설정(設定)인 스쿨 아이돌 도 프로와는 구분(區分)되지만(럽장판에서 어라이즈가 졸업(卒業) 후(後) 프로 아이돌로 전향(轉向)한다는 내용(內容)이 있다) 어쨌든 설정상 아이돌 범주(範疇)에 들어간다. 2기(期) 7화(火)에서도 호노카와 하나요(要)는 러브라이브 대회(大會)를 앞두고 다이어트를 했고 우미(優美)는 1기(期) 때도 호노카와 코토리에게 라이브를 위한 체력(體力) 단련(鍛鍊)을 권(勸)했다. [33] 날씬함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슈퍼모델로 유명(有名)한 이소라 의 경우(境遇) 키는 178cm, 몸무게는 50kg이다. 하지만 케이온 캐릭터들은 모델이나 아이돌이 아니며, HTT가 밴드부(部) 활동(活動)을 하지만 밴드부(部)는 운동(運動) 서클이 아니며, 어쨌든 일개(一介) 학생(學生)이라는 점(點)을 고려(考慮)해야 한다. 키도 평균(平均) 150cm대(代)이며 가장 키가 큰 사(社)와코도 165cm다. [34] 참고(參考)로 링크에서 제시(提示)된 가격(價格)은 일반적(一般的)으로 한국(韓國)의 베이시스트들이 일펜 JB62라고 지칭(指稱)하는 계열(系列) 내(內) 최고가(最高價) 악기(樂器)인 JB62-US(한국가(國家)로 약(約) 100만(萬)원)으로 미오(迷悟)가 쓰는 것과는 다르다. JB62-US모델의 경우(境遇) 왼손잡이 모델이 없다. 아즈사의(辭意) 머스탱은 본래(本來) 저가형(低價型)으로 시작(始作)된 기종(機種). 음색(音色)의 독특(獨特)함도 있지만 이런 이유(理由) 때문에라도 그다지 잘 쓰이는 모델은 아니었다. 머스탱이 지금(只今)의 위치(位置)를 가지게 된 건 순전히(純全히) 커트 코베인 덕(德)이라고 봐도 과언(過言)은 아니다. [35] ZBT까지 감당(堪當) 할 수 있는 공간(空間)에 A시리즈를 놓는다면 당연히(當然히) 소음(騷音)이 상당(相當)할꺼다. K는 더더욱. [36] 참고(參考)로 가장 비싼 K는 그당시(當時) 100이었다. 거기다가 오죽하면 미오(迷悟)가 텐션 업(業)으로 자꾸 앞서나가려는 리츠를 지적(指摘)하는 이유(理由)도 공간문제(空間問題) 때문도 있다. 상위(上位) 메이커 쓰고자 한다면 공연(公演)때만 쓰자. [37] 2010년대(年代) 깁슨의 라인업이 중구난방(衆口難防)하고 방황(彷徨)하던 시절(時節)이라 케이온 방영(放映) 직후(直後)부터 2019년(年)까지 간혹(間或) 나오는 Traditional 라인업 중(中) 일부(一部)를 제외(除外)하곤 깁슨 USA 라인업에서 유이의 레스폴과 같은 스펙의 기타를 사는 것이 어려웠으나 CEO 교체(交替) 이후(以後)로는 깁슨 레스폴 스탠다드 50s 모델 중(中) 빈티지 체리 선버스트 모델로 살 수 있게 됐다. 2022년(年) 현재(現在) 대략적(大略的)인 구매(購買) 가격(價格)은 약(約) 400만(萬) 원. [38] 대표적(代表的)으로 미오(迷悟)의 헤드폰인 AKG의 K701. 가격(價格)이 2배가량(倍假量) 증가(增加)했다. (1기(期) 나올당시(羅兀當時) 한국(韓國) 정(正)발품 최저가(最低價)가 53만(萬)원이었다. 반면(反面) 같은 시점(時點)의 일본(日本)은 원화(원貨)로 환산(換算)하면 100만(萬)원이상(以上) 폭등(暴騰)하였다고 한다.) 미오(迷悟)의 헤드폰은 중고(中古) 제품(製品)도 없어서 못 파는 경지(境地)에 이르렀다고. 현재(現在) 미국(美國)이나 일본(日本) 아마존의 경우(境遇) 약(約) 28~30만(萬)원대(臺)의 가격(價格)으로 팔리고 있다. [39] 노라조 의 멤버 이혁(釐革) 이 보컬로 활동(活動)하기도 했다. [40] astralcandy라는 닉네임을 쓰고 있다. [41] 글쓴이는 자신(自身)이 초등학교(初等學校) 5학년(學年)에 미국(美國)으로 이사(移徙)가서 한국어(韓國語)가 미숙(未熟)해질 정도(程度)의 언어구사(言語驅使)자라 주장(主張)하지만 이뭐병(病) , ㅡㅡ같은 한국(韓國)인터넷 용어(用語)를 굉장히(宏壯히) 잘 알며, 보통(普通) 이민(移民)가서 많이 잊어버리는 동사표현(凍死表現)이 완벽(完璧)하고 오히려 문법상(文法上) 변형(變形)이 없어 쉽게 찾을 수 있는 명사(名詞)를 영어(英語)로 때려 넣은 굉장히(宏壯히) 비슷한 유형(類型)의 글이 생각나는 작문방식(作文方式) 을 가지고 있다. slap의 오타(誤打)로 slab라고 표기(表記)한건 덤. 가장 명백(明白)한 점(點)은 설전(舌戰)을 벌이는 댓글 때부터 글양식(樣式)이 이상(異常)해진 것으로 미루어 보아 전형적(典型的)인 중(中)2병(甁) , 허세(虛勢) 글이라 볼 수 있다. [42] 만화(漫畫)에서는 사(社)와코 병문안(病問安) 에피소드 뒤에 밸런타인 데이&대입시험(大入試驗) 발표(發表) 에피소드 사이에 족보(族譜)를 구(求)해온 리츠, 함께 공부(工夫)하는 3학년(學年)을 다룬 에피소드를 넣었지만 애니에선 3학년(學年) 학원제(學院制)→(번외편(番外篇) 2 사(社)와코 병문안(病問安))→밸런타인 데이 및 대입시험(大入試驗) 결과(結果) 발표(發表) 순서(順序)로 곧바로 건너뛰어서 애니만 보면 중간(中間)에 생략(省略)된 에피소드를 알 수 없다. [43] 유이와 리츠의 최종(最終) 모의고사(模擬考査) 판정(判定)은 합격(合格) 확률(確率) 40%였다. [44] 같은해 12월(月)에 출시(出市)된 업데이트판(版)은 아틀라스가 세가로(細街路) 인수(引受)된 후(後)여서인지 세(世)가 이름을 달고 발매(發賣)되었다. [45] 본작(本作)은 심야(深夜) 애니메이션으로, 팬층(層)은 10대(代) 후반(後半)에서 20대(代)까지의 남성(男性)이 상당수(相當數)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아틀라스는 이 게임을 프리티 리듬 아이카츠! 같은 여아용(女兒用) TCG로 홍보(弘報)하고 있다. 물론(勿論) 케이온이 미소녀(美少女) 동물원(動物園) 치곤 여성(女性)팬들의 비율(比率)이 어느 정도(程度)는 되긴 하지만.. [46] 사실(事實) 작중(作中)에서도 아즈사(社)가 지적(指摘)하던 부분(部分)이다. 리츠 선배(先輩)의 드럼은 중간(中間) 중간(中間) 빨라진다고. 배가 고파지는 등(等)의 특정조건(特定條件)을 만족시켜 힘이 빠지니 오히려 나아졌다는 평가(評價)도 했다. [47] 오른손잡이임에도 배역(配役) 탓에 왼손잡이용(用) 베이스. 엄청난 직업정신(職業精神)이다. 사실(事實) 베이스,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른다는것은 굉장히(宏壯히) 어려운 기술(技術)이기때문에 사실(事實) 저정도(程度)면 엄청난거다. [48] 사실(事實) 여기서 보여준 토요(土曜)사키 아키의 기타(其他) 리듬워크는 미국(美國)의 전설적(傳說的)인 펑크록 그룹 라몬즈(Ramones)의 I Wanna Be Sedated의 메인리프와 거의 비슷하다. [49] 작가(作家) 카키후라이 역시(亦是) 케이온 이전(以前)의 키라라계(界) 연재작(連載作)의 인기작(人氣作)이었던 동인(同人)워크 히다마리 스케치 의 앤솔로지 코믹에 참여(參與)한 바 있다. [50] 또한 1기(期) 1화(禍)에서 코토부키 츠무기(武器) 의 입부(立部)를 이끌어낸 커플링이라는 점(點)에서 생산적(生産的)(?)인 커플링이도 하다. [51] 물론(勿論) 아즈사(社)는 유이도 좋아하지만 유이는 아즈사(師)에게 게으르다며 자주 잔소리를 듣는다. [52] 하이스쿨에서 사이토 스미레 가 밝힌 내용(內容)에 따르면 어릴 때부터 영재교육(英才敎育), 과외(課外)를 받느라 평범(平凡)한 또래 친구(親舊)를 사귈 기회(機會)가 없었다. 하이스쿨에 따르면 3살 아래인 스미레와 무기(武器)는 사적(史跡)으로 언니동생 할 정도(程度)로 친(親)하지만 스미레의 부모(父母)가 무기(武器)네 집안에서 고용(雇用)한 집사(執事) 집안이라서 집안 내부(內部)에선 거리(距離)가 있다. 한편(한便) 애니에서 무기(武器)는 2기(期) 14화(禍)에서 나만 특별히(特別히) 친(親)한 애가 없다고 리츠에게 토로(吐露)하기도 했다. [53] 사실(事實) 저 "코리안 드러머"의 주인공(主人公)은 권순근 씨(氏)라고, 한때 신중현 씨(氏)와 한국(韓國) 최초(最初)의 락(落) 밴드인 "Add-4"에서 음악(音樂) 활동(活動)을 함께 한 적이 있는 분이다. 드럼을 저렇게 치는 것은 드럼을 치기 시작(始作)하면 음악(音樂)에 푹 빠지기 때문이라고. 즉(卽) 일종(一種)의 컨셉인 셈. 이 공연실황(公演實況)은 남행열차(南行列車) 로 유명(有名)한 김수희 씨(氏)가 1990년(年) 8월(月) 28일(日) 캐나다 토론토의 한 케이블 TV채널의 한인(韓人) 프로그램에서 부른 '너무합니다'로 밝혀졌다. [54] 합성(合成)에 쓰인 녹음(錄音)은 모스크바 국립(國立) 사회(社會) 대학교(大學校)(Moscow State Social University)의 혼성(混成) 합창단(合唱團)이 피아노 반주(伴奏)로 부른 것이다. 여기서 들어볼 수 있다. http://www.hymn.ru/index-en.html [55] 쓰인 곡(曲)은 맥시멈 더 호르몬 의 몰살(沒殺)의 멜로디. 블루 하츠 의 곡(曲)이 원곡. [56] 사실(事實) 인디밴드인(人) 프리마켓이란 밴드의 곡(曲)이다. [57] 유이, 미오만 빼면 건담(건담)W의 5인조(人組)와 서로 잘 들어맞는다! [58] 이 경우(境遇) 케이온과(溫菓) 이름을 맞추기 위해 えぴおん! 으로 쓴다 [59] 쿠사카베 미사오와 비교(比較)하는 사람도 있다. 외형적(外形的)으로 머리색(色)을 제외(除外)하고 리츠의 앞머리 내린 모습과 거의 비슷하다. [60] 1기(期) 1화(話) 등교(登校)길 및 연주(演奏) 때. [61] 하지만 쿠미코와 우이는 자세히(仔細히) 파고들면 성격(性格)부터 달라서, 온순(溫順)하고 언니 유이를 무척 잘 따르는 우(禹)이와 달리 쿠미코는 언니 마미(馬尾)코가 괜히 짜증내면 참지(參知)만은 않고 맞받아치는 등(等) 할 말을 할 때는 확실히(確實히) 하는 성격(性格)이다. 머리카락도 생머리(生머리)인 우(禹)이와 달리 쿠미코는 곱슬머리여서 케이온과(溫菓) 유포니엄(嚴)을 둘 다 봤다면 차이점(差異點)을 금방(今方) 찾을 수 있다. [62] 빙과(氷菓) 도 마찬가지였으나 유포니엄(嚴)과 비슷한 이유(理由)로 사그러졌다. 음악(音樂) 활동(活動) 서클을 주제(主題)로 삼은 케이온과(溫菓) 유포니엄(嚴)과 달리 빙과(氷菓)는 원작(原作) 소설(小說)도 애니메이션판도(版度) 음악(音樂) 서클을 주제(主題)로 삼지 않았다. [63] 유포니엄(嚴)의 배경(背景)인 우지 시(詩)는 교토부(府) 관할(管轄)이라 교토부 대회(大會)→관서대회(官署大會)에서 금상(金賞) 및 대회(大會) 진출권(進出權)을 얻어야 한다. [64] 컬리지도(度) 대(臺)1 시점(時點)에서 완결(完結)이라 구체적(具體的)인 설정(設定) 언급(言及)은 없다. [65] 부원(部員) 중(中)에서는 아즈사(社)가 재즈 밴드 출신(出身)인 부모님(父母님) 덕(德)에 밴드 음악(音樂)과 친숙하(親熟芐)나, 진로(進路)를 음악(音樂) 관련(關聯)으로 생각한다는 언급(言及)은 없다. [66] 특히(特히) 레이나는 미국(美國)에서 전문적(專門的)으로 음악(音樂)을 배울 계획(計劃)을 고(高)1 때부터 세웠다. [67] 1기(期) 1화(禍)에서 담임(擔任)인 마츠모토 미치에 선생(先生)이 출석(出席)체크를 하는 장면(場面)(6분(分) 30초경(秒頃)). [68] 당사자(當事者)가 아닌 에피소드에서도 이야기를 듣거나 간접적(間接的)으로 문제(問題) 발생(發生)/해결(解決)에 영향(影響)을 끼치는 장치(裝置)로서의 역할(役割)도 맡는다. [69] 1권(卷)은 단행본(單行本) 축하(祝賀), 2권(卷)은 애니화(火) 축하(祝賀). [70] 다만 히라사와 우이 는 P-MODEL의 리더였던 히라사와 스스무 의 형(兄)인 히라사와 유이치(U1)에서 따왔다. 보통(普通)YOU1씨(氏)로 불리지만. [71] 츠무기(武器)가 등장(登場)하지 않는 highschool에서는 다른 내용(內容)의 만화(漫畫)가 들어가 있다. [72] 1권(卷) 내용(內容)은 1기(期), 2권(卷) 내용(內容)은 우라온, 3권(卷) 내용(內容)은 2기(期). [73] 실제로(實際로) 샤다(多)라빠 본인(本人)이 리츠는 취향(趣向)이 아니라고 해명(解明)한 바 있다.
CC-white 이 문서(文書)의 내용(內容) 중(中) 전체(全體) 또는 일부(一部)는 문서(文書)의 r205 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以前) 역사(歷史) 보러 가기
CC-white 이 문서(文書)의 내용(內容) 중(中) 전체(全體) 또는 일부(一部)는 다른 문서(文書)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文書)의 r205 ( 이전(以前) 역사(歷史) )
문서(文書)의 r ( 이전(以前) 역사(歷史)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