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예토전생(穢土前生) - 나무위키

예토전생(穢土前生)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이 문서(文書)에 스포일러 가 포함(包含)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文書)가 설명(說明)하는 작품(作品)이나 인물(人物) 등(等)에 대(對)한 줄거리, 결말(結末), 반전(反轉) 요소(要素) 등(等)을 직(職)·간접적(間接的)으로 포함(包含)하고 있습니다.
( ) ( ) ? ( てん ) ( せい )
예토전생(穢土前生) [1]
Reanimation [2]
0ZQ0RHB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부활(復活)한 센쥬 하시라마 센쥬 토비라마 [3]
attachment/kabut...
예토전생(穢土前生) 발동(發動) 장면(場面) [4]
개발자(開發者)
사용자(使用者)
1 . 개요(槪要) 2 . 설명(說明) 3 . 술법(術法)의 성립(成立) 조건(條件) 4 . 예토전생(穢土前生)의 개발(開發) 이유(理由) 5 . 특징(特徵) 6 . 약점(弱點)과 리스크 7 . 작중(作中) 활약(活躍) 8 . 술법(術法) 대상(對象)
8.1 . 오로치(値)마루가 시전한(時前韓) 대상(對象) 8.2 . 야(野)쿠시 카부토 가 시전한(時前韓) 대상(對象)
8.2.1 . 전(前) 아(亞)카츠키 멤버들 8.2.2 . 전대(全代) 인주력(人主力) 8.2.3 . 전대(全代) 카게들 8.2.4 . 혈계한계(穴界限界) 닌자들 8.2.5 . 전대(全代) 안개 마을 닌자도(度) 7인방(人坊) 멤버들 8.2.6 . 그 외(外) 실력자(實力者)들 8.2.7 . 애니 오리지널 부활(復活) 멤버
9 . 비판(批判) 10 . 인터넷 유행어(流行語)로 발전(發展)
10.1 . 현실(現實) 예시(例示)
10.1.1 . 자동차(自動車) 분야(分野) 10.1.2 . 항공(航空) 분야(分野) 10.1.3 . 기타
10.2 . 창작물(創作物)에서의 예시(例示)

1. 개요(槪要) [편집(編輯)]

나루토 에 등장(登場)하는 술법(術法). 살아 있는 자(者)를 제물(祭物)로 해서 죽은 자(者)를 부활(復活)시키는 S랭크 소환계(召喚界) 인술(仁術).

2. 설명(說明) [편집(編輯)]

2대(代) 호카게인 센쥬 토비라마 각종(各種) 인체실험(人體實驗) 을 통해 창시(創始)했으며, 금술(金술)로 지정(指定)되었으나 후(後)에 오로치(値)마루와 카부토를 거쳐 더욱 강화(强化)된 술법(術法).

희생자(犧牲者)를 그릇으로 삼아 죽은 자(者)의 혼(魂)이 강령(綱領)하면 제물(祭物)의 몸 주위(周圍)를 종이 조각같은 먼지가 뒤덮어 죽은 자(者)의 생전(生前)의 몸의 형태(形態)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술자가 지정(指定)한 봉인식을 넣으면 부활(復活)한 자(者)는 본인(本人)의 의지(意志)와는 상관(相關)없이 꼭두각시처럼 명령(命令)을 따르게 된다 [5] . 즉(卽), 고인(故人)을 살아있는 사람의 희생(犧牲)으로 등가교환(等價交換) 하는 술법(術法). 오죽하면 2대(代) 츠치(齒)카게 무가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되살아나자 비열(卑劣)한 술법(術法) 이라며 치(齒)를 떨고, 최악(最惡)의 테러리스트인 오로치(値)마루조차 2대(代) 호카게인 토비라마에게 만들지 말았어야 할 술법(術法) 이라고 비난(非難)했을 정도(程度).

비록 외관(外觀)은 생전(生前)의 정상적(正常的) 상태(狀態)라고는 해도 먼지가 몸 주위(周圍)를 뒤덮어 이뤄진 것이라 피부(皮膚)나 몸 곳곳에 살짝 금이 간 듯한 갈라진 자국들이 보이며 색깔(色깔)도 빛 바랜 것 마냥 미묘(微妙)하게 채도(彩度)가 낮고 지저분해서 관(棺)짝에서 갓 꺼낸 듯한 골동품(骨董品)같은 비주얼이다. 또한 눈의 흰자가 검다 . 다만 원작(原作)과 달리 애니메이션판(版)에서는 설정(設定)이 잡히기 전(前)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초대(招待), 2대(代) 호카게가 처음 소환(召喚)되었을 때만 정상(頂上) 눈으로 나왔었다. 소환(召喚) 후(後) 부적(符籍) 등(等)의 조치(措置)를 취(取)하면 금이 간 자국들은 사라지고 눈을 제외(除外)한 외형(外形)만은 생전(生前)과 흡사(恰似)해진다.

야(野)쿠시 카부토를 보면, 시전자(詩電子)의 역량(力量)에 따라서 사전(事前)에 희생양(犧牲羊)으로 삼을 소체(小體)에 어느 정도(程度)의 개조(改造)를 가(加)하는 것으로 사양(辭讓) 변경(變更)이나 업그레이드도 가능(可能)하다. 마다라의 경우(境遇) 노인(老人)이 되어 늙어 죽었음에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모습은 전성기(全盛期) 이상(以上)이라고 하며 젊은 모습으로 되살아났다. [6]

오로치(値)마루가 제4차 닌자대전(大田)에서 되살린 호(好)카게들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사스케에 몸에 몰래 심어져있던 제츠 들이 산재물(産災物)로 사용(使用) 되었고, 제츠는 하시라마 세포(細胞)가 기초(基礎)가 되어있기 때문에 구속력(拘束力)이 높아져 술자보다 훨씬 강(剛)했던 그들을 그나마 통제(統制)할 수 있었다. 예토전생(穢土前生)된 대상(對象)이 술자보다 강(强)하면 술자(者)의 통제(統制)에 대(對)한 구속(拘束)을 풀 수도 있다.

술법(術法)이 풀리거나 생전(生前)에 남은 미련(未練)을 끊어 성불(成佛)하게 되면 몸에서 빛이 솟구치며 몸을 덮은 먼지들이 조금씩 떨어져 나간다. 이때 잠깐이나마 대화(對話)를 주고받을 수 있다. 그러다 점점(漸漸) 먼지가 떨어져 나가다 온몸이 회색(灰色) 빛깔로 변(變)하면 성불(成佛)이 시전(時前)된다. 그러면 남는 것은 먼지들과 제물(祭物)이 된 육체(肉體)뿐이다.

해당(該當) 요소(要素)의 모티브는 마계전생(馬契前生) 에 등장(登場)하는 사자소생술(死者蘇生術)인 인법(人法) 마계전생(馬契前生) 으로 추측(推測)된다. 원래(元來) 마계전생(馬契前生)은 나루토 뿐만 아니라 닌자 창작물(創作物)의 바이블인 인법첩(人法帖) 시리즈 의 작가(作家)인 야마다 후타(後打)로 의 작품(作品)이며, 마계전생(馬契前生) 자체(自體)도 원래(元來)는 인법첩(人法帖) 시리즈 중(中) 하나 [7] 였다고 한다.

설정(設定)된 능력(能力)만 보면 여러 모로 꼭두각시술과 매커니즘이 비슷한데, 특히(特히) 사(社)소리 의 생체(生體) 꼭두각시를 무색(無色)하게 만드는 상위호환(上位虎患) 술법(術法)이기도 하다. 우선(于先) 숙련도(熟鍊度)에 따라 조종력(操縱力)이 크게 좌우(左右)되는 꼭두각시술과 달리 예토전생체(穢土展生體)들은 인격(人格)만 지우면 조종(操縱)에 거의 제약(制約)이 없다. 이러한데 꼭두각시의 주(週) 전법인(前法人) 체술기(體술氣)가 거의 대부분(大部分) 예토전생체(穢土展生體)에게는 무력(無力)한 것은 물론(勿論), 술법(術法) 사용(使用)에 어느 정도(程度)의 차(車)크라를 소모(消耗)해야되는 생체(生體) 꼭두각시에 비교(比較)해서 예토전생체(穢土展生體)들은 봉인(封印)술에 당(當)하지만 않으면 [8] 그냥 무한(無限)한 스테미너&차(車)크라 탱크나 다름없다. 전설급(傳說級) 실력자(實力者)를 수족(手足)으로 부린다는 것 만으로도 충분(充分)한 가치(價値)가 있는 술법(術法)인데, 여기에 자동조작(自動造作), 자기수리(自己修理), 무한(無限)스킬 이라는 말도 안되는 버프를 가지고 나온다는 말이다. 그 때문인지 사(社)소리는 카부토 를 이용(利用)해 오로치(値)마루 에게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데이터를 빼내려고 했다.

이 때문인지 원작(原作)의 제(第)4차(次) 닌자대전(大戰) 초기(初期)에 은근(慇懃) 꼭두각시 매치업과 그 승리(勝利) 비중(比重)이 많이 나온 편(便)인데 이러한 전적(戰績)은 칸쿠로 의 성장(成長)으로 인한 역량(力量) 차이(差異) 및 아군(我軍) 수혜가 끼어 있다고 보는 편(便)이 개연성(蓋然性)에 맞을 것이다. 애니에서는 예토전생(穢土前生) 3대(代) 카제카게와 생체(生體) 꼭두각시 3대(代) 카제카게의 미러전(展) 매치가 있었지만 이 당시(當時)의 예토(穢土)는 불안정(不安定)했다는 설정(設定)이라서 그런지 몇 번(番)의 회전(回轉) 이후(以後)에 예토전생(穢土前生)된 3대(代) 카제카게가 성불(成佛)하면서 승패(勝敗)는 알 수 없게 되었다. 다만 작중(作中) 후반부(後半部)에 등장(登場)하여 주요(主要) 떡밥들을 해소(解消)하는 중요(重要)한 역할(役割)도 수행(遂行)했다.

3. 술법(術法)의 성립(成立) 조건(條件) [편집(編輯)]

이 술법(術法)이 성립(成立)되려면 우선(于先) 소환(召喚)할 대상(對象)의 영혼(靈魂)이 반드시 저승 에 있어야 한다. 때문에 살아있는 인간(人間)의 영혼(靈魂)이나 현세(現世)에 모종(某種)의 이유(理由)(봉인(封印) 등(等))으로 속박(束縛)되어 있는 영혼(靈魂)은 예토전생(穢土前生)이 불가능(不可能)하다. 이는 오로치(値)마루에 의(依)해 행(行)해진 첫 번째(番째) 예토전생(穢土前生) 때 드러나는데, 초대(招待)와 2대(代) 호(好)카게는 제대로 소환(召喚)됐지만 4대(代) 호(好)카게는 소환(召喚)되지 못했다. [9] 또 3대(代) 호(好)카게에 의(依)해 시귀봉진(奉進) 으로 봉인(封印)한 초대(招待)와 2대(代) 호(號)카게, 그리고 시귀봉진(奉進)의 리스크로 봉인(封印)된 술자인(自認) 3대(臺)와 4대(代) 호(好)카게는 오로치(値)마루가 시귀봉진(奉進)을 풀어버리기 전(前)까지는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불러올 수 없었다. 또한 우치하(憂恥下) 이타(弛惰)치 스사노오 토츠카의 검(檢) 에 봉인(封印)한 나가토 역시(亦是) 더 이상(以上) 예토전생(穢土前生)할 수 없다. [10]

또한, 대상(對象)의 유전(遺傳) 정보(情報)( DNA )가 필요(必要)하다. 하지만 강(强)한 닌자일수록 사지 멀쩡히 죽지도 않고 흔적(痕跡)도 잘 남기지 않는데다가 닌자의 세계(世界)에선 시체(屍體)조차 조사(調査)하면 정보(情報)가 되므로 전문처리(專門處理) 암부(暗部) 등(等)을 이용(利用)해 꽁꽁 숨겨서 처리(處理)하기에 구(求)하는 게 상당히(相當히) 어렵다. 야(野)쿠시 카부토 왈(曰) 유전자(遺傳子) 정보(情報) 수집(蒐集)이 여간(如干) 어려운 것이 아니라 무덤을 도굴(盜掘) 하는 짓까지 했는데 실패(失敗)도 많았다고. [11] 이런 엑스트라들은 되살아나서 자기(自己)마을 사람들한테 근황(近況)을 묻고 다시 봉인(封印)됐다.

이러한 DNA 정보(情報)는 일반적(一般的)으로 대상(對象)의 피를 두루마리에 묻히는 방식(方式)으로 사용(使用)하지만 오로치(値)마루는 '난 미리 수집(蒐集)해뒀지.'라며 두루마리도(度) 피도 없이 맨손으로 소환(召喚)하는 것을 봐서는 소환자(召喚者)가 대상(對象)의 DNA를 기억(記憶)하고 있으면 굳이 피나 두루마리 같은 것은 필요(必要) 없는 듯하다. 특히(特히)나 전대(全代) 호(好)카게들을 소환(召喚)할 때 시귀봉진(奉進)을 깨서 두 팔을 찾자마자 바로 소환(召喚)한 것을 보면 모종(某種)의 방법(方法)을 통해 DNA 정보(情報)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12] [13]

마지막으로 제물(祭物) 로 살아있는 인간(人間)이 필요(必要)하다. 때문에 통상적(通常的)으로 다수(多數)의 인물(人物)을 예토전생(穢土前生) 시키려면, 그만큼 산제물의 머릿수도(머릿數度) 늘어나니 밑준비(準備)가 꽤 귀찮은 술법(術法). 그런데 이 제물(祭物)에 모종(某種)의 조치(措置)를 취(取)하면 대상(對象)을 전성기(全盛期) 보다 강(剛)하게 만드는 것이 가능(可能)하다. 소환(召喚) 후(後)에는 부적(符籍)을 머리에 심으면 술자 마음대로 조종(操縱)할 수 있게 되며 몸에 금이 간 자국들도 사라져 눈을 제외(除外)한 외형(外形)만은 생전(生前)의 모습과 흡사(恰似)해진다.

후(後)에 밝혀진 사실(事實)인데 제물(祭物)로 보통(普通) 사람 대신(代身) 제츠 나 제츠의 포자(胞子) 분신(焚身) [14] 을 써도 된다. 포자(胞子) 분신(分身)은 차크라만 있으면 얼마든지 양산(量産)이 가능(可能)한 데다가 하시라마 세포(細胞) 가 사용(使用)된 덕분(德分)에 성능(性能)과 억제력(抑制力)은 오히려 보통(普通) 사람보다 더 좋다. 이 때문에 별(別) 리스크 없이 죽은 자(者)를 살릴 수 있다. [15]

4. 예토전생(穢土前生)의 개발(開發) 이유(理由) [편집(編輯)]

초반부인(初盤夫人) 중급(中級)닌자 시험(試驗) 편(便) 당시(當時)만 해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시전자(詩電子)가 악랄(惡辣)한 악당(惡黨)이자 탈주(脫走)닌자에 S급(級) 범죄자(犯罪者)였던 오로치(値)마루 였고 그런 오로치(値)마루의 술법(術法)이라는 인상(印象)이 강(强)했기 때문에 크게 논란(論難)이 있지는 않았다. 그러다 제4차 닌자대전(大戰) 편(便)에서 이 술법(術法)을 개발(開發)한 것이 2대(代) 호카게인 센쥬 토비라마 라는게 밝혀지자 토비라마는 도대체(都大體) 이런 반인륜적(反人倫的)인 술법(術法)을 개발(開發)한 이유(理由)가 뭐냐며 폭풍(暴風)같이 까이기 시작(始作)한다. 일단(一旦) 토비라마가 살던 지옥(地獄)같은 전란(戰亂)의 시절(時節)에는 제물(祭物)로 제츠 같은 대용품(代用品)이 없었기 때문에, 무조건(無條件) 살아있는 사람을 써야 하는 것부터 막장인데다가 이런 술법(術法)을 쓴다는 것만으로 좋은 소리 들을 생각을 포기(抛棄)해야 할 상황(狀況).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부활(復活)한 역대(歷代) 카게들이 비열(卑劣)한 술법(術法)이라고 할 정도(程度)니.

다만 전란(戰亂)의 시대(時代)였던 토비라마의 재임(在任) 기간(期間)을 생각한다면 술법(術法)의 개발(開發) 동기(動機)는 충분히(充分히) 유추(類推)할 수 있다. 바로 전쟁(戰爭) . 아무나 골라서 되살린 다음 정보자백용(情報自白龍) 또는 자폭용(自爆龍) 폭탄(爆彈) [16] 으로 전쟁터(戰爭터)에 던져놓는 것. 이게 다름아닌 토비라마가 자기(自己) 입으로 말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본래(本來) 용도(用途)다.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의도(意圖)치 않게 불려나온 토비라마는 육도(六道) 오(誤)비토 전(戰)에서 본인(本人)의 신체(身體)를 활용(活用)해 자폭특공(自爆特供) 을 하고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이렇게 활용(活用)하는 것이다. 내 몸으로 하는 건 처음이지만"이라고 직접(直接) 말하기까지 했으니 생전(生前)에는 전장(戰場)에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참 효율적(效率的)으로 사용(使用)했을 것이다. [17] 그 생체실험(生體實驗)을 대놓고 막 저지르던 오로치(値)마루 조차 이딴 건 만들어서는 안됐습니다. 라고 할 정도(程度).

게다가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윤리(倫理) 측면(側面)으로 보면 리스크가 매우 큰 기술(技術)이지만, 전술적(戰術的)으로는 엄청난 장점(長點)을 가지는 기술(技術)이다. 만약(萬若) 전쟁(戰爭) 중(中)에 적군(敵軍)을 포로(捕虜)로 잡는다면 이 포로(捕虜)에다가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시전(詩傳)해 아군(我軍) 소속(所屬)의 이미 사망(死亡)한 닌자를 부활시키면 자기(自己) 병사(兵士)를 희생(犧牲)하지 않고, 아군(我軍) 병사(兵士)를 무적(無敵) 상태(狀態)로 살려내는 것이나 다름없다. 게다가 적군(敵軍) 닌자를 부활(復活)시키더라도 술법(術法)으로 얽매어서 절대적(絶對的) 명령복종(命令服從)을 시킬 수 있다. 이쯤 되면 사실(事實) 메리트 그 자체(自體)는 매우 뛰어난 셈. [18]

예토전생(穢土前生)에 있어서 가장 난제(難題)라면 산 제물(祭物)을 활용(活用)하는 점(點)과 고인(故人)을 모욕(侮辱)하는 행위(行爲)가 가장 지탄(指彈)받는 점(點)인데, 산제물 건(件)은 제츠의 포자분신(胞子分身) 같은 걸로 윤리적(倫理的) 문제(問題)를 해결(解決) 가능(可能)하며, 고인모욕(故人侮辱) 역시(亦是) 상황(狀況)에 따라 고인모욕(故人侮辱)이 아닌 경우(境遇)도 있는데 일부(一部) 예토전생(穢土前生)된 닌자들은 이런 상태(狀態)를 거부(拒否)하지 않고 협력(協力)하거나, 오히려 즐기는 닌자들도 있었다. 대표적(代表的)으로 전대(纏帶) 안개 마을 닌자도(度) 7인방(人坊) [19] , 사(社)소리. [20] 그리고 2부(部)에서 오로치(値)마루에 의(依)해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전대(全代) 호(號)카게 4명(名)은 오로치(値)마루가 자유롭게 풀어줘서 [21] 자의식(自意識)을 유지(維持)하며 제4차 닌자대전(大戰)에 참전(參戰)한 경우(境遇)도 고인능욕(故人凌辱)에서 제외(除外)된다 할 수 있겠다.

후반(後半)에 부활(復活)한 전대(全代) 호(好)카게들은 처음에는 불쾌(不快)해했지만 사정(事情)을 들은 뒤에는 나뭇잎 마을 구(求)하기를 우선시(優先視)하여 참전(參戰)했다. 우치하(憂恥下) 마다라가 부활(復活)했다는 소식(消息)을 듣자마자 곧바로 합류(合流)하겠다는 의지(意志)를 밝히고 하시라마와 미나토는 기뻐하는 모습도 보였는데 하시라마는 자신(自身)이 만든 마을을 다시 바라볼 수 있어서 기쁘다는 생각을 했고 미나토는 나루토를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뻐하기도 했다.

제츠의 포자분신(胞子焚身)을 제물(祭物) 대용(代用)으로 쓴다는 전제하(前提下)에서 그나마 무난(無難)한 사용법(使用法)이라면, 중요(重要)한 정보(情報)를 얻었지만 미처 전달(傳達) 못하고 비명횡사(非命橫死)한 아군(我軍)을 잠시(暫時) 동안만 살려내서 필요(必要)한 정보(情報)를 얻는 정도(程度)가 될 것이다. 일단(一旦) 사망자(死亡者)도 끝내지 못한 일이 있는 이상(以上), 그대로 죽는 게 유감스러울테니 딱히 부활(復活)에 대(對)해 거부감(拒否感)을 보일 이유(理由)도 없고, 단순(單純) 정보(情報)를 얻는 일이라면 험(險)한 꼴로 다뤄질 일도 없으니 서로간(間)에 윈윈. 대신(代身) 부활(復活)한 자(者)가 삶에 대(對)해 지나치게 연연(戀戀)한 나머지, 문제(問題)를 해결(解決)한 뒤에도 죽기 싫다고 눌러앉으면 그게 또 다시 문제(問題)가 될 수도 있다. 물론(勿論) 이 경우(境遇) 강제(强制)로 풀어버리면 땡이지만.

5. 특징(特徵) [편집(編輯)]

  • 부활(復活)한 전생체(前生體)는 불사(不辭) 이며, 무한(無限)한 체력(體力)과 차(車)크라 , 그리고 초재생능력(超再生能力) 을 지녔다. 어떤 상처(傷處)를 입어도, 설령(設令) 온몸이 가루가 되더라도 회복(回復)한다. 이 특징(特徵) 때문에 격퇴(擊退) 수단(手段)은 움직이지 못하도록 무력화한 뒤에 봉인(封印)술을 사용(使用)하거나, 술자를 붙잡아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을 해제(解除)하게 하는 것뿐이다. 예외적(例外的)으로 이자(利子)나미 , 십미(十美)의 인주력(人主力) 이 구사(驅使)하는 구도옥(構圖玉) , 토츠카의 검(劍)과 같은 특수한 공격(攻擊)에는 재생능력(再生能力)이 발현(發現)되지 않는다. 때문에 예토전생체들끼리 있을 땐 리스크 때문에 쓰기 힘들던 광역기(廣域機)들 [22] 이 쉽게 남발(濫發)되곤 하며, 이론적(理論的)으로는 팔문둔갑(八門遁甲)의 진(陳) 같이 육체적(肉體的) 리스크가 매우 큰 기술(技術)들을 노 디메리트로 발동(發動)할 수 있지만 이 점(點)이 워낙 밸런스 붕괴적(崩壞的)이며 공인(公認)된 설정(設定)도 아닌 만큼 팬들의 추측(推測)으로 남아있다.
  • 전생체(前生體)의 몸은 먼지나 종이조각과도 같아서 술법(術法)이나 타격기(打擊機) 등(等)에 맞아서 살아있는 자(者)라면 몸이 뜯겨나갈 정도(程度)의 치명상(致命傷)을 입을 경우(境遇), 잠깐 몸이 먼지화(化) 되었다가 다시 원상태(元狀態)로 복귀(復歸)하는데, 술법(術法)의 규모(規模)나 타격(打擊)의 위력(威力)에 비례(比例)해서 그 동안 틈이 생긴다. 이렇게 퍽퍽 터져나갈 때에도 내장(內臟)이나 피 등(等)이 전혀(全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면 전생체(前生體)들의 육체(肉體)는 모조품(模造品)에 불과(不過)한 것으로 보이는데 희한(稀罕)하게도 전생한(前生恨) 이타(弛惰)치의 경우(境遇)는 아마테라스나 이자(利子)나미를 사용(使用)했을 때 눈에서 피가 흐른다.
  • 술법(術法)을 시전(時前)하는데 필요(必要)한 차(車)크라의 회복(回復) 쿨타임이 거의 사라진다. 전생한(前生恨) 마다라가 직접(直接) '무한(無限) 차(車)크라'라고 언급(言及)한 부분(部分)과 역시(亦是) 같은 상황(狀況)의 토비라마가 사적양진(私的癢疹)을 유지(維持)하는 동안 소환(召喚)할 수 있는 환영분신(歡迎分身)의 갯수(個數)가 2개(個)를 넘을 수 없다고 말한 점(點), 무가(巫家) 분열상태(分裂狀態)가 되면서 차(車)크라를 포함(包含)한 스펙이 반(半)토막나버리자 진둔(眞鈍)을 사용(使用)할수 없었다는 점(點)을 취합(聚合)해 보면 차(車)크라의 총량(總量)이 많아진다기 보다 자신(自身)의 한계(限界) 범위(範圍) 안에서 시전(詩傳)할 수 있는 술법(術法)들에 한(限)해 차(車)크라 회복력(回復力)으로 묶여있던 제약(制約)이 풀린다고 보는 점(點)이 타당(妥當)할 것이다. 즉(卽) 차(車)크라 회복(回復) 속도(速度)가 생전(生前)에 비해 엄청나게 빨라져서 차(車)크라를 몽땅 써버리면 회복(回復)할때까지 일주일(一週日)을 요양(療養) 해야 한다면 예토전생자(穢土前生者)는 단(單) 몇초(秒)만에 회복(回復)하는것이다. 정리(整理)하자면 생전(生前)에 30만(萬)의 차(車)크라 총량(總量)을 지닌 닌자가 예토전생(穢土前生) 되었다고 30만(萬)이 3백만(百萬), 3천만식(千萬式)으로 불어나는게 아니고 30만(萬)의 차(車)크라 통(桶)을 다 쓴뒤 다시 가득 채우는데 몇초(秒)면 끝난다는 말이다. [23]
  • 술자가 죽더라도 풀리지 않으며 [24] , 반드시 술자나 전생체(前生體) 본인(本人)으로 하여금 해의 인(人)을 맺도록 해야 된다. 즉(卽), 예토전생(穢土前生) 소체(小體)는 완성(完成)된 순간(瞬間)부터 술자(者)의 생사여부(生死與否)와도 관계없이(關係없이) 독립적(獨立的)으로 존재(存在)하는 것이 가능(可能)하다는 뜻인데, 이렇다면 하시라마 세포(細胞)같은 별개(別個)의 수단(手段)을 구비(具備)하지 않는 한(限) 예토전생체(穢土展生體)를 제어(制御)하는 술자(者)의 속박력(束縛力)이 환술(幻術)이거나, 적어도 그와 유사(類似)한 정신적(精神的) 방식(方式)의 매커니즘에 한정(限定)된다는 결론(結論)이 나온다. [25] 예토전생(穢土前生)의 해제(解除) 인(人)은 자(子), 축(軸)(丑), 신(新)(申), 인(人)(寅), 진(陳)(辰), 해(亥).
  • 예토(穢土)의 몸으로 부활(復活)한 자(者)들은 생전(生前)처럼 소환(召喚)술을 쓸 수 있다. 윤회(輪廻)안 소유자(所有者)인 나가토나 마다라는 그렇다 쳐도 통상적(通常的)인 소환술(召喚術)은 술자(者)의 피를 이용(利用)해야 하는데 피도 흐르지 않는 몸으로 어떻게 사용(使用)하지는 불명(不明)이다.
  • 독(毒) 이 통(通)한다. 전생체(前生體)를 형성(形成)하는 먼지에 독(毒)이 퍼지는 셈이니 뭔가 이상(異常)하다고 생각될 법(法) 하지만, 살아있는 인간(人間)을 모체(母體)로 운용(運用)하니 그럴 수도 있다고 하면 어느 정도(程度) 말은 된다. 이런 부분(部分)을 보면 의외로(意外로) 완전(完全) 무적판정(無敵判定)은 아니고 무한히(無限히) 재생(再生)되는 형태(形態)다. 통증(痛症)을 주는 독(毒)은 통하지 않지만 몸을 마비시키는 신경계(神經系) 독(毒)은 통(通)하는 모습을 보인다.
  • 환술도(幻術度) 통(通)한다. 작중(作中)에서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이타(利他)치에게 코토아마츠카미 와 카부토의 환술(幻術) 이 통(通)하는 모습이 나온다. 다만 술자에게 직접(直接) 조종(操縱)을 받을 때는 술자(者)의 차(車)크라가 대상(對象)에게 흘러 들어온다는 언급(言及)이 있었기에, 직접(直接) 조종(操縱)받는 동안에는 환술(幻術)이 안 통하거나 걸리자마자 풀릴 듯하다. 제대로 된 인주력(人主力) 미수(未收) 의 도움을 받아 환술(幻術)이 걸리자마자 풀린다는 점(點)과 비슷한 경우(境遇). 그러나 어째서인지 무한(無限) 츠쿠요미 는 통하지 않으며, 예토전생(穢土前生)의 개발자(開發者)인 토비라마도 이에 대(對)해서는 의문(疑問)을 품었다. 일단(一旦) 작(作) 중(中)에선 예토전생(穢土前生) 호(號)카게 4명(名)이 생각해보다 '죽은 자(者)에게는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가 걸리지 않는다 '라는 잠정(暫定) 결론(結論)을 내렸다. [26]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를 시전(時前)하기 위해서 마다라가 전술적(戰術的)으로는 유리(有利)한 예토전생(穢土前生)을 마다하고 굳이 윤회천생(輪廻天生)술을 고집(固執)했던 전적(戰績)을 감안(勘案)한다면 나름 개연성(蓋然性)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7]
  • 소환(召喚)과 회수(回收)가 어느 상황(狀況)에서든 자유로우며, 술자가 대상(對象)을 소환(召喚)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전생체(前生體)끼리 서로를 소환(召喚)하는 것도 가능(可能)하다. 전략적(戰略的)으로 상당히(相當히) 유용(有用)한 장점(長點)으로 보이며, 이러한 점(點)을 이용(利用)해 카부토는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소환(召喚)한 전생체(前生體)를 단신(單身)으로 적(敵)의 배후(背後)에 보낸 뒤 그 녀석을 통해 다른 녀석들을 소환(召喚)하는 방식(方式)으로 병력(兵力)을 이동시키기도 했다. 소환시(召喚視)에는 땅 속이나 허공(虛空)에서부터 대상(對象)을 담은 관(棺)이 나타나며 회수시(回收時)에는 허공(虛空)에서 관(官)이 나타나 대상(對象)을 집어넣고 금방(今方) 사라지는 방식(方式).
  • 술자(者)는 대상(對象)을 자유자재(自由自在)로 조종(操縱)할 수 있다. 자신(自身)이 일일이(一一이) 조종(操縱)할 수도 있고 행동(行動) 패턴을 입력(入力)할 수도 있으며 [28] 자유롭게 놔두는 대신(代身) 반항(反抗)하지 못하게만 할 수도 있다. 이성(理性)을 남기는 것도 없애는 것도 술자(者)의 마음대로. 그러나 대상(對象)의 이성(理性)을 남긴 채로 조종(操縱)할 시(詩)에는 대상(對象)이 자신(自身)의 의지(意志)로 어느 정도(程度) 저항(抵抗)할 수 있다. 이를테면 싸우고 싶지 않은 상대(相對)와 강제(强制)로 조종당해 싸울 경우(境遇), 자신(自身)의 공격(攻擊) 패턴이나 약점(弱點)을 상대(相對)에게 알려줄 수 있다. [29] 심지어(甚至於) 예토전생(穢土前生)의 개발자(開發者)인 토비라마와, 자신(自身)의 복제인간(複製人間) 을 제물(祭物)로 부활(復活)한 하시라마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컨트롤에 저항(抵抗)하거나 완전히(完全히) 무시(無視)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토비라마가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자신(自身)이 개발(開發)한 술법(術法)이라며 컨트롤을 정면(正面)으로 거스르려 하는 모습을 보면 의지력(意志力)과 별개(別個)로 컨트롤을 무시(無視)하는 방법(方法)이 있는 모양(模樣). 그러나 당시(當時)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오로치(値)마루가 개량(改良)한 뒤였기 때문에 토비라마의 시도(試圖)는 실패(失敗)로 끝났다. [30] 정작 형(兄) 하시라마는 손쉽게 컨트롤을 씹어드셨다. [31]
  • 술자 1명(名)이 소환(召喚)할 수 있는 숫자(數字)에 제한(制限)은 없지만, 인격(人格)이 있는 전생체(前生體)들을 직접(直接) 조종(操縱)하는 데는 한계(限界)가 있는 모양(模樣). 카부토는 수백(數百)은 족히 넘는 숫자(數字)를 한 번(番)에 조종(操縱)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인격(人格) 제거상태(除去狀態)로 변환(變換)하기 전(前)까지는 조종(操縱)하느라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였다.
  • 술자(者)는 대상(對象)이 아무리 멀리 있어도 대상(對象)의 상태(狀態)를 언제든지 확인(確認)할 수 있고 대상(對象)이 경험(經驗)한 것들을 엿볼 수 있으며 대상(對象)을 통해 자신(自身)의 술법(術法)을 쓸 수도 있다. 즉(卽), 대상(對象)이 자신(自身)의 명령(命令)에 불복(不服)한다면 언제든지 곧바로 알아챌 수 있으며 대상(對象)을 자신(自身)의 분신(分身)처럼 사용(使用)이 가능(可能)하다.
  • 어째서인지 부활(復活)한 사람의 몸 상태(狀態)는 다들 제각각(제各各)이다. 부활(復活)한 사람마다 남겨진 DNA 정보(情報)가 상이(相異)해서 그런 것일 수도, 혹은(或은) 술자가 대상(對象)의 신체(身體)의 상태(狀態)를 선택(選擇)할 수도 있어서 그런 것 일 수도 있다. [33]
    • 사(社)소리 , 카쿠즈
      육체(肉體)가 정상(正常)으로 돌아왔다. 사(社)소리는 꼭두각시 몸이 아닌 평범(平凡)한 몸으로 부활(復活)했고, 카쿠즈는 부활(復活)한 상태(狀態)의 심장(心臟)이 하나여서 심장(心臟)을 다시 수집(蒐集)해야 했다.
    • 한조(漢朝) , 나가토
      생전(生前)에 이식(移植)받은 부위(部位)가 부활(復活) 후(後)에도 여전히(如前히) 존재(存在)한다. 생전(生前)에 흑(黑)도롱뇽의 독주머니(毒주머니)를 이식(移植)받은 한조는 부활(復活)하고도 몸 속에 독주머니(毒주머니)를 지니고 있었고, 생전(生前)에 윤회안(輪廻案)을 이식(移植)받은 나가토도(度) 윤회안(輪廻案)을 가진 채 부활(復活)했다. 이 부분(部分)이 좀 괴(怪)랄한(限) 게 자기(自己) 몸도 아닌 이식(移植)받은 신체(身體)까지 전생(前生)되니 시간(時間)과 공(功)을 들인다면 이론적(理論的)으로 만화경(萬華鏡) 사륜(四輪)안 이나 윤회(輪廻)안 을 가진 닌자를 이식(移植) 후(後) 죽인 뒤 예토전생(穢土前生) 부활(復活)로 양산(量産)하는 게 가능(可能)하다. [34]
    • 우치하(憂恥下) 마다라
      마다라는 분명(分明) 늙어 죽었음에도 제물(祭物)에 모종(某種)의 조치(措置)를 취(取)해 젊은 모습으로 소환(召喚)했으며, 왼쪽 가슴에 하시라마의 세포(細胞)를 이식(移植)해 종합적(綜合的)인 능력(能力)을 강화(强化)해두었다. 다만 카부토가 특제품(特製品)이라고 말하는 걸 보면 마다라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상당(相當)한 시간(時間)과 자원(資源)을 투자(投資)한 모양(模樣).
  • 설령(設令) 어떠한 방법(方法)으로 사자(獅子)가 술자(者)의 속박(束縛)에서 벗어났을 지라도 , 사자(獅子)의 머리에 명령(命令)을 입력(入力)한 부적(符籍)을 박아넣으면 다시 술자(者)의 제어(制御) 하(下)에 둘 수 있다. 이 때문에 카부토는 자기(自己) 조종(操縱)에서 벗어난 우치하(憂恥下) 이타(利他)치에게 머리에 부적(符籍)을 박아주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자(者)를 윤회천생(輪廻天生)술 로 되살릴 수 있다. 즉(卽) A를 제물(祭物)로 B를 소환(召喚)한 뒤, B를 윤회천생(輪廻天生)으로 되살릴 수 있다는 것. 이때 되살려지는 대상(對象)은 생전(生前)의 모습이 아닌, 예토전생(穢土前生)된 모습 그대로 되살아나며 먼지로 구성(構成)된 육신(肉身)과 옷도 진짜(眞짜)가 된다. 그리고 제물(祭物)이 된 사람은 그대로 소멸(消滅)한다. 이 점(點) 때문에, 옛날에 늙어 죽은 사람일지라도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젊은 모습으로 만든 뒤 윤회천생(輪廻天生)으로 되살리면 제(第)2의 인생(人生)을 영유(永有)하는 게 가능(可能)하다. 실제로(實際로) 마다라가 그 수혜자(受惠者)이다.
  • 예토전생(穢土前生)은 기본적(基本的)으로 사자(死者)의 영혼(靈魂)을 소환(召喚)하는 술법(術法)인데, 작중(作中) 이미 환생(還生)한 영혼(靈魂)들의 전생(前生)이 아무런 영향(影響)을 받지 않고 버젓이 돌아다닌다. 우치하(憂恥下) 사스케 로 환생(還生)한 우치하(憂恥下) 마다라 우즈마키 나루토 로 환생(還生)한 센쥬 하시라마 가 대표적(代表的)인 예(例). 한 사람당(當) 영혼(靈魂)을 몇 개(個)씩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以上) 말이 안 되는 장면(場面). 결국(結局) 작가(作家)가 이런 부분(部分)에 대(對)해 한 마디 언급(言及)도 없이 완결(完決)이 나버렸고, 설정(設定)집도 이미 나와버린 상태(狀態)라 이에 대(對)한 설명(說明)이 나올 길이 사라져 버렸다. [35]
  • 마다라가 윤회천생술(輪廻天生術)로 부활(復活)해서 한 대사(臺詞)를 보면 제물(祭物)의 몸 상태(狀態)는 전생체(前生體)의 컨디션에 그다지 영향(影響)을 미치지 못하는 듯 하다. 말 그대로 의식(意識)만 존재(存在)하며 신체(身體) 조직(組織)이 없으므로 고통(苦痛)도 느끼지 못하고, 지치지도 않는 좀비 그 자체(自體). 이 때문에 예토(穢土)전생이 전술적(戰術的)으로 상당(相當)한 가치(價値)를 지닌다는 평(評)을 받는다는 것이다. [36]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주(株) 전술(戰術)인 자폭(自爆) 공격(攻擊)도 통증(痛症)이 동반(同伴)된다면 죽진 않아도 최대(最大) 온 몸이 갈려나가는 끔찍한 고통(苦痛)을 체험(體驗)해야 하기 때문에 공격(攻擊)할 때 무의식적(無意識的)으로 주저(躊躇)할 수 있으므로 맘 놓고 써먹기 어렵다. [37]
  • 또한 육체(肉體)가 먼지로 구현(具現)되면서 옷도 먼지로 구현(具現)되는데, 기본적(基本的)으로는 대상(對象)이 생전(生前)에 죽기 직전(直前)에 입고 있었던 옷이 구현(具現)되지만, 아(亞)카츠키 멤버들이나 마다라의 경우(境遇)를 보면 술자가 대상(對象)이 입을 옷을 임의(任意)로 설정(設定)할 수도 있는 듯 하다. [38] [39] 그리고 예토전생(穢土前生)된 미나토가 비뢰신(非雷神)의 술 의 마킹이 새겨진 쿠나이를 사용(使用)했던 것을 보면 [40] 죽기 직전(直前)에 소지(所持)하고 있던 닌구도(構圖) 그대로 구현(具現)되는 듯하다.
  • 봉인의식(封印意識) [41] 또는 성불(成佛) 도중(途中)에는 인격(人格) 제거(除去) 기제(機制)가 풀린다. 나가토의 경우(境遇) 토츠카의 검(劍)에 봉인당(封印當)할 때 의식(意識)이 되돌아 왔으며 하시라마와 토비라마는 시귀봉진(奉進)으로 봉인당(封印當)할 때 의식(意識)이 돌아왔다.
  •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깨어난 닌자들은 대부분(大部分) 사후세계(死後世界)에 대(對)한 기억(記憶)이 없고, 죽기 잠깐 전(前)의 상황(狀況)과 기억(記憶)이 이어진다. 2대(代) 미즈카게는 자신(自身)이 죽었는지도 몰랐고, 데이다라는 사스케가 죽은 줄로만 알았다. 자부자(者富者)와 하쿠는 정신(精神)차려보니 닌자 연합군(聯合軍)의 앞에 섰다고 말한다.
  •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소환(召喚)된 닌자도(度)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사용(使用)할 수 있다. 이 술법(術法)의 창시자(創始者)인 센쥬 토비라마 는 반(半)토막난 마다라의 몸통을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되살리자는 미친 제안(提案)을 했다. 막나가는 비열(卑劣)님 [42] 실제로(實際로) 하지는 않았지만. [43] [44]
  • 아무리 시신(屍身)이 개조(改造)되어 누군가에게 이용(利用)된다고 해도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대상자(對象者)의 육체(肉體)를 만들어서 사용(使用)할 수 있다. 본편(本篇)에서는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살아난 사(社)소리가 칸쿠로에게 꼭두각시로 이용(利用)되고 있는 자신(自身)의 시신(屍身)과 대면했으며 이타(弛惰)치 진전(進展)에서는 3대(代) 카제카게 가 오로치(値)마루에 의(依)해 예토전생되어서 사(社)소리가 자신(自身)의 시신(屍身)으로 만든 꼭두각시 인형(人形)과 잠시(暫時) 대적(對敵)했다. [45]
  • 이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응용(應用)하면 화석(化石)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 가능(可能)하다.

6. 약점(弱點)과 리스크 [편집(編輯)]

토비 : 이렇게 편리(便利)한 수법(手法)인 만큼…무언가 리스크가 있을 텐데…

야(野)쿠시 카부토 : 무엇보다 이 술법(術法)이 훌륭한 건… 술자(者)에게는 아무런 리스크가 없다는 점(點)이지!

기본적(基本的)으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무서운 점(點)은 위의 카부토의 말처럼 '리스크가 없다'는 것이다. 이정도(程度)의 흉악(凶惡)한 술법(術法)이면 술자(者)의 목숨을 담보(擔保)로 한다던가, 조종(操縱)할 수 있는 시체(屍體)의 개수(個數)가 한정(限定)되어있다던가 해야할텐데, 카부토는 아무런 리스크 없이 수십개(數十個)의 시체(屍體)를 조종(操縱)해댔으며 아무런 리스크를 지지 않았다. 확실히(確實히) 아래 나올 약점(弱點)들이 있으므로 완벽(完璧)한 술법(術法)은 아니지만, 사실상(事實上) 이 술법(術法)의 어마무시한 리턴에 비(比)하면 리스크가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 술법(術法)의 약점(弱點)을 살펴보자면
  • 전생(前生)을 위해선 산 제물(祭物)과 유전(遺傳) 정보(情報)가 필요(必要)하기 때문에 고된 밑작업(作業)과 계산(計算)이 필요(必要)하고, 모든 준비(準備)를 마치더라도 전생(前生) 대상(對象)의 영혼(靈魂)을 불러올 수 없으면 [47] 예토전생(穢土前生)은 발동(發動)하지 않는다.
  • 예토전생자(穢土前生者)는 기본적(基本的)으로 무적(無敵)이긴 하지만, 일정(一定) 이상(以上)의 타격(打擊)을 받을 경우(境遇) 본래(本來)의 몸으로 회복(回復)되는 딜레이가 꽤 길다. 따라서 기본적(基本的)으로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상대(相對)하기 위해선 이 부분(部分)을 노려서 몸이 재생(再生)되는 동안 천(千)으로 당사자(當事者)를 감싸고 겉부분(部分)에 봉인부적(封印符籍)을 붙혀 근본적(根本的)으로 활동(活動)을 틀어막아 버리는 봉인술(封印術)로 봉인(封印)을 해버리는 것이 기본(基本) 골자(骨子)다. 특히(特히) 구도옥(構圖玉) 에는 음양둔(陰陽鈍)의 인술(仁術)을 지우는 능력(能力)이 있어 이것에 적중(的中)하면 그 부위(部位)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재생술(再生術)이 사라져버려 회복(回復)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인계대전(引繼大戰) 편(便) 초기(初期)에는 네임드급(級)이라곤 조금 애매(曖昧)한 인원(人員)들은 물론(勿論)에 전(前) 아(亞)카츠키 멤버와 안개마을 닌자도(度) 7인방(人坊) 같은 카게급(級) 강자(强者)들까지 무한(無限) 차크라와 불사(不死)의 몸까지 갖고 소환(召喚)되니 사실상(事實上) 하나하나가 밸런스 파괴병기(破壞病機)가 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憂慮)와 달리, 의외로(意外로) 전투반(戰鬪班)과 더불어 네임드급(級)도 아닌 봉인반(封印半) 닌자들의 활약(活躍)들로 대다수(大多數)가 하나하나 각개격파(各個擊破) 되어버려서 마다라가 나오기 전(前)까지는 이런 부분(部分)에 대(對)한 긴장감(緊張感)이 꽤나 하락(下落)했다. [48]
  • 너무 많은 수(數)를 인격(人格)이 지워지지 않은 채 운용(運用)하거나, 규격(規格) 외(外)의 차(車)크라를 가진 인원(人員)들을 제어(制御)하다 보면 컨트롤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點)도 한 몫 한다. 소환(召喚)된 당사자(當事者)의 마음을 움직여 당사자(當事者)가 직접(直接) 승천(昇天)하게 만들어버리면 어렵지 않게 전생체(前生體)를 해치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오(吳)비토는 인주력(人主力)들에 페인 육도(六道)의 능력(能力)을 심어넣은 어벤져스급(級) 파티를 완성(完成)했음에도 그 능력(能力)을 완벽(完璧)하게 전부(全部) 활용(活用)하지 못했고, 카부토도 전장(戰場)으로 이동(移動)하기 전(前)까지는 활성화(活性化) 된 여러 인격(人格)들로 인(因)해 컨트롤에 어려움을 호소(呼訴)할 정도(程度)였는데 이를 하나하나 신경(神經)쓰지 못하는 듯, 예토전생체(穢土前生體)들이 그다지 진지(眞摯)하게 싸우려지도(憂慮地圖) 않으면서 상대방(相對方)한테 자신(自身)의 약점(弱點)을 다 까발려주거나 심지어(甚至於) 성불(成佛)하기까지 하는데도 이를 초기(初期)에 통제(統制)하지 못하는 미숙(未熟)한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전자(前者)의 경우(境遇), 상당수(相當數)의 이성(理性)을 제거(除去)시키는 것으로 그럭저럭 대처(對處)되었으며 후자(後者)는 대표적(代表的) 케이스인 우치하(憂恥下) 마다라에게 아예 하시라마의 세포(細胞)를 심어 놓아 2중(中)으로 제어(制御)를 걸어 놓는 식(式)의 보완(補完) 방안(方案)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술자 에게 전(傳)해라. 금술(金술)은 함부로 쓰는 게 아니라고.

    전생체(前生體)가 누구냐에 따라서 소환자(召喚者)라고 할지라도 소환(召喚)물을 통제(統制)할 수 없을 가능성(可能性)도 있다. 전생자가(前生自家) 예토전생(穢土前生) 해제(解除)의 인(人)을 알고 있는 상태(狀態)라면, 소환(召喚)되어서 본인(本人) 멋대로 계약(契約)을 파기(破棄)하고 술자(者)의 통제(統制)를 벗어나 버릴 수 있다. 또한 예토전생체(穢土展生體)에게 강력(强力)한 환술(幻術)을 걸어 예토전생(穢土前生)에 기본적(基本的)으로 주입(注入)된 명령(命令)을 덮어씌우는 방식(方式)으로 술사(術師)의 명령(命令)을 무시(無視)할 수도 있다. 또한 센쥬 하시라마처럼 전생자(前生者)가 지나칠 정도(程度)로 강(剛)하면 부적(符籍) 없이는 통제(統制)가 불가능(不可能)할 수도 있다.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술자가 위의 경우(境遇)로 인해 전생자(前生者)를 통제(統制)하지 못하게 되면 무적(無敵)이나 다름없는 전생자가(前生自家) 술자를 공격(攻擊)하는 상황(狀況)이 생길 수도 있다. 실제로(實際로) 이타(利他)치는 술자(者)와 연결(連結)을 끊은 뒤 카부토를 습격(襲擊)했다. 다른 전생(前生)술이나 윤회천생(輪廻天生)술 , 꼭두각시 술법(術法) , 주인(主人) 등(等)으로 조종권을 강탈(强奪)할 수 있는지 여부(與否)는 등장(登場)하지 않았다. 인(燐)을 맺어서 계약(契約)을 파기(破棄)하는 경우(境遇)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술자가 그 인(人)을 맺지말라는 명령(命令)을 내리면 해결(解決)할 수 있고 정(鄭) 위험(危險)하다 싶으면 인격(人格)을 지워놔서 인(人)을 맺는다는 생각도 못하게 하면 된다.
  •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성질(性質)을 모두 품은 구도옥(構圖玉) 에 피격(被擊) 되면 그대로 전생자(前生者)의 육체(肉體)가 소실(消失)되어 재전생(再前生) 시키지 않는 이상(以上) 영구(永久) 회복(回復) 불가(不可) 상태(狀態)가 된다. 물론(勿論) 구도옥(構圖玉) 사용자(使用者)는 없다시피 하지만 이것도 상당히(相當히) 치명적(致命的)인 약점(弱點).

이렇게 여러가지 단점(短點)과 약점(弱點)이 존재(存在)하지만 카부토 본인(本人)이 예토전생(穢土前生)에 리스크가 없다는 발언(發言)을 한 이유(理由)는 본인(本人)이 대규모(大規模)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실전(實戰)에서 운용(運用)해본 경험(經驗)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했고, 밑준비(準備)를 비롯한 시간적(時間的)인 단점(短點)은 이미 해결(解決)된 이후(以後)였기 때문이다. 상술(詳述)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단점(短點)들은 약점(弱點)이나 리스크보다는 사소(些少)한 결점(缺點)에 가깝다.

종합(綜合)해보면 약점(弱點)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大部分) 술자가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充分히) 보완(補完)할 수 있는 부분(部分)이고 그나마 확실(確實)한 약점(弱點)들은 이를 찌를 수 있는 조건(條件)을 갖추기가 상당히(相當히) 까다로우며 [49] , 규격(規格) 외(外)의 강자(强者)인 마다라나 하시라마 앞에선 약점(弱點)이 의미(意味)를 갖지 못하는 수준(水準)인 것을 보면 기회비용(機會費用)이 터무니없이 고성능(高性能)이라서 단점(短點)을 무색(無色)하게 만드는 사기급(詐欺級) 술법(術法)인 것은 틀림없다.

한가지 의문(疑問)인것은, 센쥬 토비라마 가 이 술법(術法)의 개발자(開發者)이면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리스크를 모른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50]

7. 작중(作中) 활약(活躍) [편집(編輯)]

맨 처음 등장(登場)했을 때는 오로치(値)마루가 소리 닌자 3인조(人組) 중(中) 예선(豫選)에서 탈락했던 킨 츠치 자(者)쿠 아부미(美) 를 제물(祭物)로 초대(招待), 2대(代) 호(好)카게를 소환(召喚)해 3대(代) 호카게와 사투(死鬪)를 벌이게 했다. 다만 애니메이션 한정(限定)으로 당시(當時)에는 설정(設定)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았는지 눈도 그대로고 금간 자국도 없었다.(원작에서는 눈이 지금(只今)처럼 역(逆)안으로 나왔다.) 하지만 부적(符籍)을 심자마자 돌변(突變), 공격(攻擊)을 시작(始作)하지만 이때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이 불완전(不完全)해서인지 4차(次) 닌자대전(大戰)만큼의 위력(威力)은 보여주지 못하고 사루토비(土匪)의 시귀봉진(奉進) 에 오로치(値)마루의 양(兩) 팔과 함께 봉인된다.

부하(部下) 야(野)쿠시 카부토 는 오로치(値)마루를 능가(凌駕)하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을 구사(驅使)하게 됐다. 전(前) 아(亞)카츠키 의 멤버들에 역대(歷代) 카게, 인주력(人主力), 도롱뇽 한조(漢朝) 같은 오래 전(前)부터 이름을 떨친 강력(强力)한 닌자들, 본편(本篇)에서 사망(死亡)한 닌자들로 구성(構成)된 희대(稀代)의 좀비 군단(群團)을 만들어냈다. 또한 처음 데리고 나온 데이다라 를 보면 술자(者)는 부활(復活)한 자(者)의 생전(生前) 인격(人格)과 기억(記憶)을 유지(維持)하면서도 적당히(適當히) 조종(操縱)할 수 있게 변(變)하기까지 한 것 같다. 예(例)를 들어 516화(化)에선 잘 아는 사람들끼리 서로를 알아보고 대화(對話)가 가능(可能)할 정도(程度)다.

부활(復活)한 자(者) 대부분(大部分)은 자신(自身)이 고인능욕(故人凌辱) 으로 끌려왔다는 사실(事實)을 불쾌(不快)하게 생각한다. 아예 싸움을 원(願)하지 않아 닌자 연합군(聯合軍) 에게 자신(自身)을 쓰러뜨리라고 약점(弱點)을 가르쳐 주는 경우(境遇)도 많다. 우치하(憂恥下) 이타(弛惰)치 생전(生前)에 한 일들 이 우연(偶然)히 조건(條件)에 맞아 조종(操縱)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야(野)쿠시 카부토 최대(最大)의 실수(失手) 중(中) 하나.

카부토는 너무 엄청난 숫자(數字)를 부리는 것이 힘들어 이동(移動)에만 집중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들을 모두 분산(分散)시키는 시점(時點)에서는 인격(人格)도 다 지워버릴 생각이라고 한다. 하지만 안 지우는 게 이득(利得)인 혼란역(混亂逆)들도 생각해놨다고 하는 것을 보면 사루토비 아스마 , 신(新) ( 사이 의 형(兄)), 휴우가 히자시 같은 사람들까지 불러온 것은 분명(分明) 노린 게 확실(確實)하다.

전쟁(戰爭) 도중(途中)에 새로운 해결책(解決策)이 생겨났는데 예토전생(穢土前生) 군단(軍團)의 일부(一部)와 대치(對峙)한 칸쿠로 와 사이의 부대(部隊)는 사투(死鬪) 끝에 아(亞)카츠키 출신(出身)의 데이다라 사(社)소리 를 제압(制壓)하고 이 중(中) 사(社)소리와 신(神)을 예토전생(穢土前生)에서 풀어줄 수 있었다. 사(社)소리는 자신(自身)의 꼭두각시가 후대(後代)에도 계속(繼續) 전승(傳承)됨으로써 영원(永遠)의 미(美)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신은 사이가 바라고 있던 두 사람의 만남을 그린 그림을 보며 고맙다는 말과 함께 풀려났다. 이때 카부토의 반응(反應)은 "어 이게 풀려?"였고 그 즉시(卽時) 심리전(心理戰)으로 풀어줬었는데 스위치 내려서 예토(穢土) 좀비들의 감정(感情)을 off시킨다.

말하자면 그들이 생전(生前) 가지고 있던 미련(未練)에 대(對)한 해답(解答)을 얻고 성불(成佛)한 셈. 그러나 이는 그 때까지 카부토가 소환(召喚)한 자(者)들의 이성(理性)을 빼앗지 않았고 카부토의 실력(實力)이 부족(不足)해 속박(束縛)이 느슨했기에 가능(可能)했던 것으로 이성(理性)까지 빼앗겨 완전히(完全히) 조종당하는 이들에게는 통용(通用)되지 않는 방법(方法)이다.

일단(一旦)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위해서는 죽은 자(者)의 신체(身體)의 일부(一部)가 DNA 정보(情報)로 필요(必要)하다. 시체(屍體)가 없어진 우치하(憂恥下) 시스이 와 심해(深海)에 가라앉은 지라이야 가 부활(復活)하지 못한 이유(理由). 그래서 그들을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소환(召喚)하려면 시무(時務)라 단조(短調) 나 다른 자(者)의 무기(武器)에서 DNA를 채취(採取)할 필요(必要)가 있다고 한다. 즉(卽) 불가능(不可能)은 아니라는 것.

카부(部)토에 의(依)하면 거의 모든 술법(術法)은 약점(弱點)이 있지만 예토전생(穢土前生)은 술자에게 전(傳)해지는 리스크 따위는 없다고 한다. 기껏해야 예토전생(穢土前生)이 세상(世上)에 널리 알려진다면 카부토가 닌자 세계(世界)의 공공(公共)의 적(敵)이 될 것이라는 문제(問題) 정도(程度)라나. 거기다가 카부토가 "예토전생(穢土前生)과 그 술법(術法) 만(萬) 있으면 나는 무적(無敵)" 이라고 기세등등(氣勢騰騰)해 했다.

약점(弱點)은 없다고 하지만 술자가 술(戌), 오(午), 인(人)(寅)의 인(人)을 맺고 해(解)를 해서 중지(中止)시킬 수 있으며 술자가 죽어도 멈추지 않으며 죽이게 된다면 해제(解除)의 인(人)을 맺지 못해 오히려 예토전생(穢土前生)을 멈출 방법(方法)이 없어지게 된다. [51] 다만 술자(者)를 정신조종(精神操縱)해서 인(人)을 맺게 하면 해제(解除)할 수 있다.

초반(初盤)에 오로치(値)마루가 3대(代) 호카게와 싸우기 위해 선보였던 1회성(回性) 술법(術法)이었던 것에 비(比)하면 559화(火)에서는 카부토가 최종(最終) 보스 후보(候補)인 우치하(憂恥下) 마다라 를 살려내고, 그 후(後) 오로치(値)마루가 전대(全代) 호(好)카게들을 부활시키면서, 후반(後半)의 떡밥을 풀어내는 가장 중요(重要)한 술법(術法)이 됐다.

589화(禍)에서 이타(弛惰)치의 활약(活躍)으로 봉인(封印)된 자(者)들이나 이타치(利他値)를 포함(包含)한 데이다라 , 츄키치 , 치요 , 카구야 키미마로 , , 파쿠라 , 카토 단(單) 등(等) 아직 활동(活動)하고 있는 자(者) 모두 이 술법(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여기에서 밝혀진 정확(正確)한 해제(解除) 인(人)은 자(子), 축(軸)(丑), 신(新)(申), 인(人)(寅), 진(陳)(辰), 해(亥). 한마디로 카부토가 거짓말한 것.

그리고 591화(禍)에서 우치하(憂恥下) 마다라 에 의(依)해 새로운 약점(弱點)이 또 밝혀지는데 그것은 바로 예토전쟁(穢土戰爭)으로 불려온 죽은 자(者)가 예토전생(穢土前生)을 해제(解除)하는 인(人)을 알고 있는 경우(境遇) 스스로 인(人)을 맺어 강제(强制)로 소환(召喚) 계약(契約)을 무효화(無效化)시켜 술자(者)의 명령(命令)을 무시(無視)하는 것은 물론(勿論)이고 술자가 예토전생(穢土前生)을 해제(解除)해도 성불(成佛)되지 않고 활동(活動)을 계속(繼續)할 수 있다는 것 이다. 이 점(點)은 마다라가 직접(直接) " 술자에게 전(傳)해줘라 , 금술(金술)을 조심성(操心性) 없이 사용(使用)해서는 안 된다고 말이다! " 라고 하면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소환(召喚) 계약(契約)을 자의(自意)로 풀어 버린다.

이로서 개발(開發)자면서 오로치(値)마루 에게 휘둘린 2대(代) 호(好)카게는 졸지(猝地)에 호구(虎口)로 전락(轉落)했다. 다만 마다라도 예토(穢土)전생이 해제(解除)될 때 조종도 풀리자 그때서야 인(人)을 맺어서 풀었지 부활(復活) 후(後) 바로 인(人)을 맺지 않았다. 즉(卽), 조종(操縱)을 당(當)하면 알고 있더라도 소용(所用)이 없는 듯하다. 문제(問題)는 예토(穢土)전생이 해제(解除)될 때, 부활(復活)한 자(者)가 다시 죽는 데에는 약(約) 10초(秒) 정도(程度)가 걸린다는 점(點)이다. 이타(弛惰)치가 죽을때 보니 기억(記憶) 투영(投影)을 치워도 30초(秒)는 넘게 있었던거 같지만... 게다가 예토전생(穢土前生)의 해제(解除) 인(人)은 6개(個). 1초(秒)에 인(人) 1개(個)를 맺어도 충분히(充分히) 해제(解除)할 수 있다 . 근데 초당(秒當) 1개(個)는 진짜(眞짜) 풋내기들 속도고(速度高) 카부토가 불러낸 자(者)들은 일부(一部)를 제외(除外)하면 전부(全部) 실력(實力)이나 역량(力量)이 최소(最小) 상급(上級) 닌자, 최대(最大) 카게급(級)의 개캐들이니 1~2초(秒)만에 저 인(人)을 다 맺는다. 그렇게 소환계약(召喚契約)을 풀어 불로불사(不老不死)가 된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자(者)가 할 행동(行動)은 백(百)이면 백. 안봐도 블루레이. 자신(自身)을 불러온 술자에게 쳐들어가 개박살을 내버릴게 뻔하다. 물론(勿論) 마다라는 원래(元來)의 계획(計劃)이 있어서 안 그랬고 닌자도(度) 7인방(人坊) 같은 또라이들도(度) 신경(神經) 안 쓸테지만 전생자(前生者)들 대다수(大多數)가 잘 쉬고 있는 자기(自己)를 불러낸데다가 몸을 멋대로 조종당해 지인(知人)들을 공격(攻擊)하게 만드는 것을 매우 불쾌(不快)하게 여겼다. 특히(特히) 나가토처럼 특수한 힘으로 자신(自身)을 조종(操縱)하던 차(車)크라의 위치(位置)를 파악(把握)해서 역추적(逆追跡)을 할수 있으니 주박을 푼 닌자들이 모여 쳐들어가면 술자(者)는 굉장히(宏壯히) 위험(危險)해진다.

그리고 이후(以後) 토비라마는 오로치(値)마루가 시귀봉진(奉進) 을 해제(解除)한 후(後), 우치하(憂恥下) 사스케 에 기생(寄生)해있던 제츠 들을 제물(祭物)로 다시 예토전생(穢土前生)되었다. 나뭇잎 부수기 당시(當時)에 불려왔을 때는 풀파워가 아니었지만 이번(이番)에는 풀파워에 가깝다고 한다. 때문에 토비라마 는 마다라와 같은 방법(方法)으로 소환(召喚) 계약(契約)을 해제(解除)하려고 했으나 오로치(値)마루가 하시라마의 세포(細胞)를 이용(利用)해 속박(束縛)을 강화(强化)했기에 해제(解除)에 실패(失敗)한다. 이로써 약점(弱點)을 보완(補完)한 듯 싶었으나 산제물에 하시라마의 세포(細胞)를 이용(利用)한 탓인지, 아니면 하시라마가 너무 강(强)한 탓인지 하시라마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속박(束縛)이 통하지 않았다. [52] 윤회(輪廻)안까지 개안(開顔)한 마다라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을 무시(無視)하는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단순히(單純히) 강(强)함 때문만은 아닌 듯하다. 다행히(多幸히) 초대(招待) 호카게가 호인(好人)인지라 큰 문제(問題)는 발발(勃發)하지 않는 중(中)이나 마다라와 똑같은 제어(制御) 불가능(不可能)의 전생체(前生體)가 벌써 이 세상(世上)에 2명(名)이나 나타났다. 후반(後半)의 전개(展開)를 어떻게 풀어갈 지 귀추(歸趨)가 주목(注目)되는 사태(事態). 하지만 이후(以後) 이 셋을 훨씬 뛰어넘지도 모르는 상대(相對) 가 탄생(誕生)해서 일단(一旦) 파워 밸런스는 그럭저럭 유지(維持)가 되었다. 그런데 십미(十美) 를 흡수(吸收)한 오(誤)비토 앞에선 모든 인술(仁術)이 사실상(事實上) 무효화(無效化)됨에 따라 예토전생(穢土前生)된 호(好)카게들도 일반(一般) 사람들과 다를 게 없어졌다. 오비토(吐)에게 육체(肉體)가 파괴(破壞)되면 재생(再生)도 안되고 치명상(致命傷)을 입으면 예토전생(穢土前生) 상태(狀態)라고 해도 그대로 사망(死亡)하기 때문. [53]

하지만 오(吳)비토가 나루토 에게 감화(感化)되면서 미수(未遂)들이 전부(全部) 빠져나가고 마다라에게 통수(統帥)를 맞으며 마다라가 완전(完全) 부활(復活)한 뒤 마다라의 차(車)크라 송신기(送信機)에 당(當)해 몇몇 호(好)카게들은 리타이어.

예토전생(穢土前生) 상태(狀態)에서 윤회천생(輪廻天生)술 을 사용(使用)하면 먼지와 제물(祭物)로 만들어진 거짓 육체(肉體)가 생전(生前)의 원래(元來) 육체(肉體)로 변(變)하는 듯하다. 실제로(實際로) 특수(特殊)한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젊어진 모습으로 소환(召喚)된 마다라는 젊은 모습 그대로 되살아났다. 그런데 이상(異常)하게도 두 눈만은 사라졌다. 아마 윤회(輪廻)안 이라서 그런 듯. 자신(自身)의 눈이 뽑혀있어서 그렇다고 보기에는 특수(特殊)한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젊어진 모습 그대로 살아난 것과 맞지 않는다. [54]

이후(以後) 마다라가 무한(無限) 츠쿠요미 를 시전(時前)하게 되는데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부활(復活)한 인물(人物)들은 영향(影響)을 받지 않고 거대(巨大)한 환술(幻術)이 세상(世上)을 뒤덮은 것을 보게 된다. 예토전생(穢土前生)의 개발자(開發者)인 토비라마가 왜 자신(自身)들에게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가 안 통(通)하냐고 말하는 것을 보면 무언가 다른 이유(理由)가 있는 듯하다. 호(好)카게들의 부활(復活)의 베이스로 쓰인 제물(祭物)이 제츠라서 그런 것이 아닐까라는 가능성(可能性)도 점쳐지고 있지만 그러면 오로치(値)마루가 설명(說明)이 안된다. 일단(一旦) 호(好)카게들의 추리(推理)로는 죽은 자(者) 는 환술(幻術)과는 별개(別個)로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가 통하지 않는 것이라고 잠정(暫定) 결론(結論)을 내렸다.

예토(穢土) 카게들이 오오츠츠키 하고로모(下高老母) 를 만나고 7반(班)이 오오츠츠키 카구야 를 봉인(封印)하는데 성공(成功)한 후(後) 7반(班)과 마다라를 카구야(舊野)의 세계(世界)에서 현실(現實) 세계(世界)로 소환(召喚)하는 것을 도운 후(後) 1대(代)는 마다라와, 4대(代)는 나루토와 못 다한 이야기를 하고 하고로모(下古老毛)의 인도(印度)로 다시 저승으로 돌아가면서 현재(現在)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인물(人物)은 모두 사라졌다.

참고(參考)로 나루토에서 죽은 자(者)를 되살리는 술법(術法)이 예토전생(穢土前生)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나루토가 지라이야(野)와 수행(遂行)을 떠나기 직전(直前) 장인(丈人)마을 장인(匠人)들이 예토전생(穢土前生)과 비슷한 술법(術法)을 써서 장인(丈人)마을의 1대(代) 지도자(指導者) 세이메이를 되살렸고 12수호(守護) 닌자 출신(出身) 카즈마 일당(日當)은 죽은 12수호(守護) 닌자들을 되살려서 나뭇잎 마을을 공격(攻擊)하려고 했다. 다만 이것들은 마사시의 원작(原作)에서는 나오지 않고 애니판 에서만 나오는 술법(術法)인데다가 예토전생(穢土前生)과 비교(比較)되는 면(面)이 많다. 세이메이를 되살린 소생술(蘇生術)은 바로 술자 본인(本人)이 제물(祭物)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이며 [55] 소생(蘇生)된 세이메이는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자(者)들과는 달리 정말(正말) 살아있는 인간(人間)과 별반(別般) 다를 바가 없어서 차(車)크라가 무한도(無限度) 아니었고 영혼(靈魂)을 공략(攻掠)하는 공격(攻擊)도 아닌 그냥 물리적(物理的)인 공격(攻擊)에 당(當)해 죽었다. 카즈마 일당(一黨)이 쓴 소생술(蘇生術)은 12수호(守護) 닌자들을 되살리기 위해 술자 본인(本人)이 희생(犧牲)하지는 않았으므로 예토전생과(穢土前生科)도 다르고 장인(丈人)마을 장인(匠人)들이 쓴 소생술(蘇生術)과도 다른 것이 확실(確實)하다. 그리고 원작(原作)에서는 치요가 가아(假我)라를 되살릴 때 사용(使用)한 전생(前生)술(轉生術)이 있다. 원래(元來)는 치요가 사(社)소리를 위해 꼭두각시에 생명(生命)을 주려는 목적(目的)으로 개발(開發)한 것으로, 자신(自身)의 생명(生命) 에너지를 살릴 대상(對象)에게 불어넣는 방식(方式)이라 사용(使用)하면 술자(者)는 죽는다. 술법(術法)의 원리상(原理上) 중상자(重傷者)를 치료(治療)하는 데도 사용(使用)할 수 있는데 [56] 이 경우(境遇)에는 술자가 쇠약(衰弱)해지기는 해도 죽지는 않는다. 이를 보아 애니판(版)까지 포함(包含)하면 죽은 자(者)를 되살리는 술법(術法)이 예토전생(穢土前生)을 포함(包含)하여 적어도 3개(個) 이상(以上)이라는 것. 윤회천생술(輪廻天生術)은 윤회안(輪廻案)을 가진 자(者)만이 쓸 수 있으니 논외(論外)로 치더라도 저 정도(程度)다.

8. 술법(術法) 대상(對象) [편집(編輯)]

8.1. 오로치(値)마루가 시전한(時前韓) 대상(對象) [편집(編輯)]

    • 나미카제 미나토
      제(第)4차(次) 닌자대전(大田)에서 초대(招待)~3대(代) 호(號)카게들과 같이 등장(登場), 허나 초반(初盤) 나뭇잎 부수기에서 2대(代) 호(好)카게에 이어 등장(登場)할 뻔 하다가 3대(代) 호카게에게 저지당했다고 알려진 부분(部分)은 의논(議論)의 여지(餘地)가 있는데, 당시(當時) 밝혀져 있는 인물(人物)들이나 작품(作品)의 맥락(脈絡)을 고려(考慮)하면 초대(初代), 2대(代) 호(好)카게에 이어 소환(召喚)될 뻔 했다는게 거의 확실(確實)해 보이지만 일단(一旦) 공식(公式) 설정(設定)집이나 여타(餘他) 매체(媒體)에서 따로 언급(言及)이 없으며, 당시(當時)에도 마다라나 여타(餘他) 인물(人物)들에 관(關)한 설정(設定)이 어느 정도(程度) 잡혀 있었다고 가정(假定)한다면 다른 인물(人物)일 가능성(可能性)도 경외시(敬畏視)할 수 없는 만큼 미나토라고 확실시(確實視)하기 보다는 작(作) 중(中) 흥미(興味)를 촉진(促進)시킨 역할(役割)을 한 맥거핀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妥當)할 것이다.
  • 요타
    애니메이션 오리지날 캐릭터로 313~315화(火)에 등장(登場)한다. 울거나 웃거나 화(火)내는 감정(感情)에 따라서 비, 눈, 번개 같은 날씨를 부를 수 있고 휘파람 을 불면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신기(神奇)한 능력자(能力者). 작중(作中) 나루토 , 사쿠라 , 시카마루 , 쵸지(地) , 이노 , 키바 , 아카마루 와는 어렸을 때 안면(顔面)이 있는 사이지만 이미 그 당시(當時)부터 병(病)으로 죽어서 그 능력(能力)을 신기(神奇)하게 여긴 오로치(値)마루가 예토전생(穢土前生)시켜서 [59] 시험(試驗)삼아 나뭇잎 마을 근처(近處)에 내버려둔 것이라고 한다. 이후(以後) 제(第)4차(次) 닌자대전(大田)에서 카부토가 다시 불러내서 이용(利用)하지만 [60] 나루토를 만나고 나서 스스로 눈에 파묻혀 번개를 맞고 사라진다.
  • 3대(代) 카제카게
    이타(弛惰)치 진전(進展)에서 오로치(値)마루가 사(社)소리 데이다라 를 상대(相對)로 내보냈다. 아이러니하게도 대전상대(大田相對)는 자신(自身)의 시신(屍身)으로 만든 꼭두각시 인형(人形)(...) 그렇게 한창 잘 싸우다가 갑자기 도구(道具) 취급(取扱)받기 싫다면서 그냥 성불(成佛)한다. [61] 물론(勿論) 그 당시(當時)에는 술법(術法)이 완전(完全)하지 않았다고 오로치(値)마루가 직접(直接) 언급(言及)했다.
  • 오소이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로, 생전(生前) 토로이(吐露李) 를 따르던 구름 마을 의 닌자. 원래(元來)는 오로치(値)마루가 토로이(吐露李)를 살리려고 했지만 실수(失手)로 하급(下級)닌자인 오소이를 부활시킨다. 제(第)4차(次) 닌자대전(大田)에서 카부토가 써먹은 예토전생(穢土前生) 연합군(聯合軍) 중(中) 한 명(名).
  • 공룡(恐龍), 익룡(翼龍)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응용(應用)해 오로치(値)마루가 부활(復活) 시켰다.

8.2. 야(野)쿠시 카부토 가 시전한(時前韓) 대상(對象) [편집(編輯)]

8.2.1. 전(前) 아(亞)카츠키 멤버들 [편집(編輯)]

8.2.2. 전대(全代) 인주력(人主力) [편집(編輯)]

8.2.3. 전대(全代) 카게들 [편집(編輯)]

8.2.4. 혈계한계(穴界限界) 닌자들 [편집(編輯)]

8.2.5. 전대(全代) 안개 마을 닌자도(度) 7인방(人坊) 멤버들 [편집(編輯)]

8.2.6. 그 외(外) 실력자(實力者)들 [편집(編輯)]

8.2.7. 애니 오리지널 부활(復活) 멤버 [편집(編輯)]

  • 소리 마을 4인방(人坊)
  • 타테와키
  • 첸 로사
  • 요타
  • 그 외(外) 엑스트라들
    • 힘에피소드
      : 토니카 마을을 습격(襲擊)해 마을의 징집병(徵集兵)들과 싸워 마을 사람들을 몰살(沒殺)시킨다. 다시 카부토에게 소환(召喚)되어 하쵸읍의 경비대(警備隊)와 교전(交戰)한다. 카부토가 후퇴(後退)하자 움직임을 멈추고 관(館)으로 돌아간다. 예토전생한(穢土前生恨) 토니카 마을 촌장(村長)을 이용(利用)해 사에즈리(里)의 강탈(强奪)을 노렸으나, 미나가 눈치채면서 실패(失敗). 촌장(村長)은 도쿠를 공격(攻擊)하려 했으나, 시즈루(壘)에게 제압당한다. 다 죽어가는 산제물을 사용(使用)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았고 카부토에게 회수(回收)된다.?다른 예토전생(穢土前生)된 닌자들은 사에즈리(리) 강탈(强奪)을 위해 카부토가 하쵸읍에서 소환(召喚). 나루토 일행(一行)과 경비대(警備隊)와 교전(交戰)한다. 카부토가 구미(龜尾)의 클론을 회수(回收)해 더 이상(以上) 있을 필요(必要)가 없었기에 다시 회수(回收)된다. 이후(以後) 천상(天上)의 창(窓) 기동(機動)을 막으려온 카카시(視) 일행(一行)과 교전(交戰). 전원(電源) 데이다라의 기폭점토(起爆粘土)를 부착(附着)해 싸운다. 전원(全員)이 카카시(視) 일행(一行)에게 달라붙게 한뒤 데이다라가 자폭(自爆)하는 용도(用途)로 쓴 뒤 버림말로 써먹는다. 이때 라인업은 원작(原作)에서도 예토전생(穢土前生)된 라인업괴(怪) 비슷하지만 겟코 하야(下野)테 나 우치하(憂恥下) 이나비처럼 애니메이션만 볼 수 있는 닌자들도 예토전생(穢土前生) 된다.
    • 애니 527화(話)
      : 527화(禍)에서 카부토(部吐)에게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새부리 가면(假面)을 쓴 구름마을 닌자와 가부키 화장(化粧)을 한 모래마을 닌자. 이 두사람은 536화(禍)에서 등장(登場)한 실패작(失敗作)들과는 달리 카부토가 원(願)해서 예토전생한(穢土前生恨) 실력자(實力者)들인지 두명(名)이서 다수(多數)의 닌자들을 상대(相對)해 큰 피해(被害)를 입히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 두명(名)은 겟코 하야(下野)테와 함께 후방(後方)의 의료반(醫療班)을 공격(攻擊)해 특수(特需) 유해(遺骸)들을 보관(保管)한 두루마기 탈취임무(奪取任務)를 수행(遂行)했다.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부활(復活)했는데 날뛰고 싶다고 말하거나 웃으면서 싸우는 볼 때 성격(性格)이 안좋아보인다. 528화(禍)에서 구름마을 닌자는 기폭찰(起爆札) 함정(陷穽)에 휘말린 뒤 이요의 봉인(封印) 부적(符籍)을 붙힌 바위에 깔려 봉인당(封印當)한다. 모래마을 닌자는 그림자 분신(焚身) 써 사쿠라와 요카제(制)와 싸운다. 그림자 분신(焚身)이 요카제에게 당(當)하고 본체(本體)가 사쿠라의 주먹을 맞고 움직임이 멈추자 이요가 날린 바위에 봉인(封印) 당(當)한다.?
    • 애니 536화(話)
      : 예토전생(穢土前生) 시키려는 대상(對象)의 DNA를 잘못 수집(蒐集)한 상태(狀態)로 시전한(時前韓) 그동안의 실패작(失敗作)들. 애니메이션 536화(禍)에서 카부토가 죄다 끄집어내서 봉인(封印)된 예토전생(穢土前生) 닌자 구출용(救出用)으로 닥돌 시킨다. 그렇게 해서 예토전생(穢土前生) 부대(部隊)와 닌자 연합군(聯合軍)이 대결(對決)하는데, 이들 대다수(大多數)가 약(弱)했기에 닌자 연합군(聯合軍)에게 털려나갔다. 이들 중(中) 몇명(名)이 닌자 연합군(聯合軍)에 소속(所屬)된 생전(生前)의 지인(知人)을 알아보고 그들과 대화(對話)를 나누었으며, 지인(知人)을 만난 예토전생자(穢土前生者)들은 순순히(順順히) 지인(知人)의 손에 봉인되는 길을 선택(選擇)했다. 나머지도 차례(次例)로 봉인되는 와중(渦中)에 이들 중(中) 한조(組)의 오른팔의 오른팔이었던 비(非) 마을 닌자가 연막(煙幕)을 시전(時前), 그 틈을 타서 예토전생자(穢土前生子) 3명(名)(한 명(名)은 테마리의 옛 친구(親舊) 다이마루, 한 명(名)은 치리(治理)쿠 의 학문(學問) 스승, 한 명(名)은 마스크를 쓴 모래 마을 닌자.)이(李) 아부(阿附)라메 토루(土壘)네 의 지휘(指揮)에 따라 도주(逃走)한다. 그들은 3대(代) 라이카게가 봉인(封印)된 장소(場所)로 가서 3대(代) 라이카게의 봉인(封印)을 풀려고 하지만 제압당한다. [68] [69]

9. 비판(批判) [편집(編輯)]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예토전생(穢土前生)/비판(批判)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10. 인터넷 유행어(流行語)로 발전(發展) [편집(編輯)]

디시인사이드 심볼
디시인사이드 로고 닷컴포함 흰...
문화(文化) 및 유행어(流行語)
[ 펼치기 · 접기 ]
영어(英語)
숫자(數字)
작중(作中)처럼 죽은 캐릭터가 살아나는 것에 빗대어, 없어진 사람 및 집단(集團)이 재등장(再登場)하거나 철지난 유행(流行)이 다시 돌아오는 등(等) 인터넷에선 죽은 자(者)의 소생(蘇生) 과 함께 폭(幅)넓게 부활(復活) 의 의미(意味)로 사용(使用)되며, 용어(用語)의 유래인 술법(術法)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막장성(性) 때문에 중립적(中立的)인 단어(單語)인 부활(復活)에 비해 억지로 되살림 에 가까운 좀 부정적(否定的)인 뉘앙스다. 4글자(글字)로 이루어진 한자어(漢字語)라는 특징(特徵) 탓에 실제(實際) 사자성어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가끔 있다.

2011년(年) 한미(韓美) FTA 국회(國會) 비준(批准) 당시(當時) 대한민국(大韓民國)어버이연합(聯合) 에서 비준(批准) 찬성(贊成) 집회(集會)를 열면서 한미(韓美) FTA를 타결(妥結)시킨 노무현(盧武鉉) 전(前) 대통령(大統領)으로 분장(扮裝)한 노인(老人)이 지옥(地獄)에 있는 노무현 나와라 라고 하면서 관속(官屬)에서 튀어나와 당시(當時) FTA 비준(批准)을 반대(反對)하던 민주통합당(民主統合黨) 의 정치인(政治人)으로 분장(扮裝)한 이들을 관(棺) 속으로 넣는 엽기적(獵奇的)인 고인(故人)드립 퍼포먼스를 벌인 영상(映像)이 디시인사이드 에 올라왔을 때 누군가가 예토전생(穢土前生) 드립을 친 것에서 시작(始作)했다. 정작 인터넷 유행어(流行語)로 이런 식(式)의 용법(用法)이 유행(流行)하기 시작(始作)한 계기(契機)가 나루토와는 아무런 상관(相關)도 없는 이유(理由)이다.

작가(作家)나 제작진(製作陣)이 사망(死亡)한 인기(人氣) 캐릭터를 설정변경(設定變更) 을 통해 살려내는 것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고 칭(稱)하고, 밸런스 패치를 통해 약(約)캐릭터 , 고인(故人) 신세(身世)를 탈출(脫出)해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고 부른다. 오(誤)와콘 이나 완결작(完結作)의 후속작(後續作)이 나오는 것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고 부른다. 즉(卽), 이미 죽은 누군가나 퇴물(退物)이 된 콘텐츠를 다시 이용(利用)해서 시체(屍體)팔이 하는 것의 통칭(通稱)이다.

게시판(揭示板)에서 오랫동안 잠수(潛水) 를 타다가 복귀(復歸)한 갤(갤)러가 등장(登場)하면 주변(周邊)에서 고인(故人) 이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부활(復活)했다는 드립이 나오기도 한다. 또한, 오랫동안 잊혀진 어떤 것이 다시 나타날 때도 종종(種種) 사용(使用)한다. 리듬 게임 에서는 삭제(削除)된 곡(曲)이 부활(復活)했을 때 쓰기도 한다.

마비노기(痲痹怒氣) 영웅전(英雄傳) 에서 강화(强化)에 실패(失敗)해 터진 무기(武器)를 부활시킬 수 있는데, 유저들은 이것을 예토(穢土) 시킨다고 말한다.

이말년 이말년 서유기(西遊記) 에서 패러디했다.

메탈 갤러리 [70] 에서는 전(前) 운영자(運營者)가 2번(番)씩이나 사이트를 폐쇄(閉鎖)한다고 했다가 안한 사건(事件), 그리고 블랙 메탈 원맨 밴드 '애퍼리션'을 이끌어가던 뮤지션 [71] 이 메갤(갤)에서 깽판을 치다가 [72] 퇴갤(退갤)한 후(後)에 묵묵히(默默히) 컴백한 일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 비꼬아진다.

의식(意識)의 사람 이 찍은 메탈기어 솔리드 3 영상(映像)에서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 불리는 행위(行爲)가 있다. 적(敵) 기지(機智)에 잠입(潛入)했을 때 락커 형태(形態)의 관물대(官物臺)에 기절(氣絶)한 적(敵)을 넣은 뒤, 관물대(官物臺) 문짝(門짝)에다가 폭탄(爆彈)을 설치(設置)하고 터뜨리면 일종(一種)의 버그로 인해 안에 있던 적은 대미지를 입지 않고 문짝(門짝)이 툭 떨어지면서 정신(精神)을 차리고 걸어 나오는데, 이 형상(形象)이 빼박 예토전생(穢土前生)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초(애初)에 넣을 때 적 몸에도 폭탄(爆彈)을 붙여놓는다는 점(點) 때문에 나와서 두리번거리다가 허리춤에 붙은 폭탄(爆彈)이 기폭(起爆)되면서 결국(結局)은 최후(最後)를 맞는다.

창작물(創作物)에서는 죽은 캐릭터가 부활(復活)하거나, 죽은 줄 알았는데 사실(事實) 살아있었던 전개(展開)가 나올 때 예토전생(穢土前生)을 했다고 표현(表現)한다.

연식(軟式)이 오래되어 프로그램 혹은(或은) 게임 따위가 더 이상(以上) 옳게 구동(驅動)이 되지 않는 컴퓨터의 일부(一部) 부품(部品)을 교체(交替)하여 다시 되살리는것을 보고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고도 한다. 적용(適用)되는 대상(對象)은 주로(主로) 샌디브릿지 , 아이비브릿지 등등(等等)... 다른 말로는 노인학대(老人虐待) 라고도 한다.

나무위키에서 뭐가 부활(復活)하거나 다시 유행(流行)이 돌아온 경우(境遇)에 아무데나 예토전생(穢土前生)을 링크하는 반달(半달)을 하기도 한다. 근데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는 단어(單語) 자체(自體)가 부활(復活) 과 완벽(完璧)히 호환(互換)되는 은어(隱語)라 반달(半달)로 취급(取扱)해야 하는지도 애매(曖昧)하다.

10.1. 현실(現實) 예시(例示) [편집(編輯)]

10.1.1. 자동차(自動車) 분야(分野) [편집(編輯)]

  • 로버 75 로위 750 ( 로버 로위 ): 원래(元來) 영국(英國) 로버 사(社)를 대표(代表)하는 중형차(中型車)였으나, 모기업(某企業) 로버가 도산(倒産)하면서 대륙(大陸) 국영(國營) 자동차사(自動車社) 에서 로버75의 권리(權利)를 인수(引受)하는 와중(渦中)에 로버 브랜드명(名)을 쓰지 못하자 어감(語感)만 비슷한 브랜드 를 만들어 붙이고 2007년(年)부터 강제(强制)로 생산(生産)해버린 것이다. 자세(仔細)한 것은 항목(項目) 참조(參照). 브랜드로써의 로버는 영원히(永遠히) 로위로 개명(改名)해야 했지만, 그나마 로버75(로위750) 차량(車輛) 자체(自體)는 2014년(年) 중순(中旬)에 성불(成佛)하였기에 다행(多幸).
  • 사브 오토모빌 NEVS : 볼보와 함께 스웨덴을 대표(代表)하는 자동차(自動車) 메이커였으나 과거(過去) 사브 브랜드를 인수(引受)한 제너럴 모터스에게도 버림받고 새로운 인수자(引受者)인 스파이커도(度) 외면(外面)함으로써 홍콩-중국(中國)-일본(日本) 합작(合作) 컨소시엄인 National Electric Vehicle Sweden(NEVS)가 사브를 인수(引受)했는데, 아무래도 컨소시엄에 중국(中國)이 끼어 있어서 그런지 모기업(母企業)인 사브 항공국(航空局)에서는 메이커를 인수(引受)받지 못해 NEVS라는 이름으로 그대로 가게 되었으며, 2016년(年) 12월(月)부터는 사브가 NEVS로 바뀌고 기존(旣存) 사브 간판(看板)은 역사(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회사(會社) 자체(自體)는 어찌저찌 인수(引受)되었으나 브랜드 자체(自體)는 살아나지 못해 강제(强制)로 이름을 바꿔야 한 채로 재생산(再生産)하는 셈이다.
  • 보르그바르트 : 과거(過去)에는 규모(規模)가 독일(獨逸) 3사(社)(벤츠, BMW, 폭스바겐-아우디)나 오펠보다 작기는 했어도 적어도 제대로 독일기술(獨逸技術)로 차(車)를 만들던 독일(獨逸) 본토(本土) 업체(業體)였으나, 나중에 부활(復活)하려고 한 방법(方法)이 중국(中國)의 포톤 사(社)의 자본조약(資本條約)을 맺고 중국차(中國茶)에 보르그바르트사의(辭意) 엠블럼만 달아 생산(生産)하는 방법(方法) 이어서 비판(批判)을 받고 있다.
  • 피아트 두카토 3세대(世代) 초기형(初期型) ↔ 램 프로마스터 (2013~2022): 이 경우(境遇)는 회사(會社)가 인수(引受)되거나 [73] [74] 해서 예토전생(穢土前生) 당(當)한 사례(事例)는 아니지만, 페이스리프트 전의(全義) 모델을 조금 더 연장생산(延長生産)한 사례(事例)다. 원래(元來) 해당(該當) 금형(金型)이 영 좋지 않은 디자인 [75] 으로 인해 2013년(年)까지만 쓰고 파기(破棄)될 예정(豫定)이었으나 피아트 대침체(臺沈滯) 당시(當時) 부도(不渡)로 청산(淸算)당할 뻔했던 크라이슬러 를 인수(引受)하면서 단종(斷種)된 닷지 스프린터 의 후속(後續)으로써 해당(該當) 금형(金型)을 기반(基盤)으로 전폭(全幅) 및 전장(戰場)을 늘리고 닷지 그랜드 캐러밴 에 쓰이던 펜타스타 엔진 및 62TE 변속기(變速機)를 얹어 램 프로마스터 라는 이름으로 2022년식(年式)까지 해당(該當) 금형(金型)을 연장(延長) 생산(生産)하였다.(62TE미션 및 내장재(內裝材)는 2021년(年)까지) 그러다가 램 프로마스터는 2022년(年) 들어서야 두카토 3세대(世代) 중기형(中企兄)의 외형(外形)으로 변경(變更)하게 된다. 두카토의 초기형(初期型)이 2009년(年)부터 2013년(年)까지 생산(生産)되고 2014년(年)에 페이스리프트되었음을 감안(勘案)하면 램 프로마스터는 8년(年)이나 지난 후(後)에야 페이스리프트될 수 있었던 셈이다.
  • KGM 티볼리 에어 : 역시(亦是)나 회사(會社)가 인수(引受)되어서 예토전생(穢土前生) 당(當)한 사례(事例)는 아니며, 개발(開發) 과정(過程)에서 재시판(再市販)한 것이다. 2세대(世代) 코란도 와 판매간섭(販賣干涉)을 우려(憂慮)한다는 이유(理由)만으로 티볼리 에어를 단종(斷種)시켰는데, 정작 2세대(世代) 코란도도(度) 덩치 큰 티볼리라는 악평(惡評)만 들으면서 부진(不振)에 빠졌고, 결국(結局) 단종(斷種)된 티볼리 에어를 티볼리에 페이스리프트에 맞춰 예토전생(穢土前生)시켰다.

10.1.2. 항공(航空) 분야(分野) [편집(編輯)]

  • KLM 네덜란드 항공(航空) 보잉 747-400 : 코로나 19 로 조기퇴역(早期退役)하는 듯 했지만, 하필(何必)이면 그 코로나 19로 수요(需要)가 증가(增加)한 의료물자(醫療物資)를 수송(輸送)하려고 부활(復活)했다. 코로나 사태(事態)로 인해 물러날 뻔 하다가 다시 일하게 된 셈.
  • 마한항공(馬韓航空) 보잉 747-300 EP-MNE: 1986년산(年産)으로 29년(年) 동안 현역(現役)으로 활동(活動)하다가 2015년(年) 10월(月) 15일(日) 이륙(離陸) 과정(過程)에서 유압(油壓) 계통(系統)을 손상(損傷)시킨 엔진 고장(故障) 사고(事故) 를 겪은 후(後) [76] 5년(年) 동안 보관(保管)되어 있다가 2021년(年) 4월(月) 14일(日) 갑자기 서비스를 재개(再開)하며 예토전생했으나 한 달 뒤 다시 보관(保管) 상태(狀態)로 접어들었다.(...)
  • 에티하드 항공(航空) A380 : 코로나 19의 여파(餘波)로 2021년(年) 모든 A380을 퇴역(退役)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코로나 사태(事態)가 끝난 후(後) 여객(旅客) 수요(需要)가 많아지며 2023년(年) 여름 다시 A380을 복귀시켰다.
  • 이란 공군(空軍)의 KC-747 : 1969~1971년산(年産) 보잉 747-100 4대(代)를 공중급유기(空中給油機) 로 개조(改造)한 것을 2021년(年)까지 현역(現役)으로 굴리다 모두 퇴역(退役)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2023년(年) 10월(月) 8년(年) 동안 보관(保管) 중(中)이던 1971년산(年産) 공중급유기(空中給油機) 1대(臺)를 다시 현역(現役)으로 복귀시켰다.

10.1.3. 기타 [편집(編輯)]

  • 사령(司令)카페 에 빠진 사람들이 하는 것 또한 예토전생(穢土前生)스럽다.
  • 공군(空軍) 에서 없어졌던 악폐습(惡弊習) 부활(復活) 시키는 행위(行爲)를 인트라넷 에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 브론토사우루스 : 속명(俗名)이 말소(抹消)된 지 112년(年)만에 별개(別個)의 속으로 인정(認定)받았다. #
  • 무기대여법(武器貸與法) : 법(法)의 예토전생(穢土前生). 과거(過去) 제(第)2차(次) 세계대전(世界大戰) 때 미국(美國)이 유럽의 연합국(聯合國)들을 지원(支援)하기 위해 자국(自國)의 무기(武器)를 비롯한 전쟁자원(戰爭資源)들을 대여(貸與)해줬던 법(法)이다. 종전(終戰) 이후(以後) 역사(歷史) 속으로 사라졌다가 우크라이나 전쟁(戰爭) 을 계기(契機)로 80여년(餘年)만에 예토전생(穢土前生)했다.
  • 라데온 RX 6000 시리즈 , 라데온소프트웨어 - 전세대(全世代)라 본래(本來) 단종(斷種)됨에 따라 매물(賣物)이 사라져야 했으나 지포스 30떼문(文)에 수요(需要)가 적었던것에 어려가지가 겹처(處) 재고(在庫)가 남아 현세대인(現世代人) 지포스 40에게 가성비(價性比) 우위(優位)를 점(占)한다. 라데온 소프트웨어는 23.7.2버전 들어 안정성(安定性)이 매우 좋아졌으나 그대신(代身) RX 7000 시리즈 전체(全體)의 성능(性能)과 가성비등(價性比等)이 시원찮게 되었다.
  • 서비스 종료(終了)한 온라인 게임 이 조금 수정(修正)되어 재(再)서비스 하는 경우(境遇)에도 예토전생(穢土前生)이라 하기도 한다. 인기(人氣)가 주춤한 기존(旣存) PC 온라인 게임을 완전(完全) 서비스 종료(終了)하고 다시 정식(正式)으로 재(再)서비스 하는 경우(境遇)도 있다.
    • 얍카 - 부활(復活) 얍카
    • 던전(던전) 스트라이커 - 뉴 던전(던전) 스트라이커 - 던전(던전) 스트라이커 비긴즈
    • 엘로아 온라인 - 군타(軍打)라 온라인 - 인(人)스피릿 온라인
    • 어썰트 - 어썰트EX - 레이크래쉬
    • 스페이스 카우보이 - A.C.E 온라인
    • 그랜드체이스(넷마블) - 그랜드체이스(스팀/넥슨)

10.2. 창작물(創作物)에서의 예시(例示) [편집(編輯)]

[1] 예토(穢土)(穢土)는 더러운 땅이라는 뜻으로 정토(淨土)(淨土)의 반(反)댓말이다. 정토(淨土)는 '깨끗한 땅'이라는 뜻으로 극락(極樂) 을, 예토(穢土)는 사바세계(娑婆世界), 즉(卽) 지금(只今) 우리가 사는 이 세상(世上)을 가리킨다. 예토(穢土)와 정토(淨土)는 모두 불교용어(佛敎用語)로 한국(韓國) 불교계(佛敎界)에서도 사용(使用)한다. 불교(佛敎)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개개인(個個人)의 업보(業報)에 수행(遂行)에 따라 이 세상(世上), 또는 다른 세상(世上)에서 환생(還生)한다고 믿는다. '극락왕생(極樂往生)'이란 극락(極樂)에서 환생(還生)한다는 뜻이다. '예토전생(穢土前生)'이란 극락왕생(極樂往生)을 뒤집어 만든 단어(單語)로, 죽은 자(者)의 영혼(靈魂)이 우리 세상(世上)(예토(穢土))에 환생(還生)했다는 뜻이 된다. 그렇지만 정발판(正발板) 단행본(單行本) 소개(紹介) 문구(文句)에 '예토(穢土)에서 불러온'이라고 잘못 표기(表記)되었다. [2] re-(재(財))+animation(동작(動作)). 소생(蘇生), 부활(復活)이라는 의미(意味)의 영단어(英單語)다. 환생(還生)이나 전생(前生)을 나타내는 Reincarnation이라는 영단어(英單語)가 있지만, 술자가 피술자(者)를 부린다는 점(點)은 강령술에 가까우므로 전생(前生)보다는 (타인(他人)에 의(依)한) 부활(復活)이라고도 볼 수 있다. [3] 관(棺) 뒤에 있는 인물(人物)은 술자인(自認) 오로치(値)마루 . 이 당시(當時)에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설정(設定)이 잡히기 전(前)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오로치(値)마루가 이때 시전(時前)했던 예토전생(穢土前生)이 후(後)에 나오는 예토전생(穢土前生)과 버전이 달라서 그런건지 눈의 흰자가 정상(頂上)에, 피부(皮膚)도 금이 간 모습이 아니다. 다만, 나중에 나오는 예토전생(穢土前生)에 비해 피부(皮膚)가 더 어둡다. 원작(原作)에서는 처음 등장(登場)했을때는 눈동자(눈瞳子)도 없는 흰 눈이었고 본격적(本格的)으로 조종(操縱)을 시작(始作)하며 역(逆)안으로 바뀐다. [4] 피 묻은 두루마리를 펼치면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시전(時前)하고 있는 인물(人物)은 야(野)쿠시 카부토 . 검은 원(圓) 안에 있는 포박당한 인물(人物)은 제물(祭物)인 야마나카 후(後) . 카부토 옆에 있는 포박당한 인물(人物)은 아부(阿附)라메 토루(土壘)네 의 시체(屍體). 즉(卽), 이 장면(場面)은 후(後)를 제물(祭物)로 바쳐 토루(土壘)네를 예토전생(穢土前生)시키는 장면(場面)이다. [5] 물론(勿論) 술자가 제어(制御) 안하면 자유(自由)롭게 움직인다. [6] 마다라는 전성기(全盛期)의 본인(本人)을 알고는 있느냐며 불쾌(不快)해한다. [7] 원래(元來) 이름이 오보(誤報)로 인법첩(人法帖)-마계전생(馬契前生)- 이다. [8] 이 또한 비교약점(比較弱點)이 될 수 없는데, 예토전생체(穢土展生體)가 봉인(封印)술에 당(當)할 정도(程度)로 허점(虛點)을 보인다면 꼭두각시술도 그와 마찬가지일 지언정 차별화(差別化) 되는 부분(部分)이 없기 때문이다. 어차피(於此彼) 꼭두각시도 파워 인플레이션으로 박살내버리면 그만. [9] 당시(當時)엔 이런 설정(設定)이 없어서 3대(臺)가 모종(某種)의 술법(術法)으로 소환(召喚)을 저지(沮止)한 묘사(描寫)가 있었고 오로치(値)마루 역시(亦是) 세 번째(番째)는 어떻게든 막았다고 얘기했다. 다만 설정(設定)이 정립(定立)된 시점(時點)에선 그러지 않았어도 어차피(於此彼) 불가능(不可能)했을 것이다. [10] 이타치(利他値)를 다시 불러내서 어떻게든 한다면 모른다. [11] 본인(本人) 말로(末路)는 부패(腐敗)해서 누군지 알기도 힘들어 엉뚱한 대상(對象)을 예토전생(穢土前生) 시킨 일도 많았다고 한다. 당장(當場) 치요 역시(亦是) 이런 이유(理由)로 예토전생(穢土前生) 될 수 있었다. [12] 직접(直接) 시체(屍體)에서 피나 머리칼 등(等)을 채취(採取)해 DNA를 읽어내지 않고, 피나 살점(살點)이 묻은 무기(武器) 등(等)을 뒤지는 것도 방법(方法)이라 할 수 있겠지만 그 방법(方法)이 더 힘들기도 하고. [13] 애니 오리지널이지만 오로치(値)마루가 킬러 비 이전(以前)의 팔미(八美) 인주력(人主力)을 폭주(暴走)시킬 때 의사(醫師)로 위장(僞裝)한 걸 보면 변장(變裝)을 통해 의사(醫師)로 여기저기 다니면서 강(剛)한 닌자들의 DNA 정보(情報)를 모아둔 듯. [14] 실체(實體)가 있는 분신(焚身)으로, 죽으면 형체(形體)를 유지(維持)할 수 없는 다른 분신(分身)과 달리 죽으면 식물(植物)로 변(變)한다. [15] 다만 이 특징(特徵)은 어디까지나 상황(狀況)이 그렇다는 것이고 제츠처럼 몸이 하시라마의 세포(細胞)로 만들어져 있고 포자(胞子)를 이용(利用)해서 분신(分身)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경우(境遇)가 아니라면 이런 방법(方法)을 써먹기는 힘들다. 이에 현재(現在) 해당(該當)하는 인물(人物)은 오로치(値)마루 뿐. [16] 단순(單純) 자폭(自爆)용이였다면 포로(捕虜)나 범죄자(犯罪者)에게 환술(幻術)을 걸어서, 기폭(起爆)찰로 도배(塗褙)해 내보내도 되겠지만 이미 죽은 사람을 이용(利用)해 술법(術法) 특성상(特性上) 무한(無限) 복원력(復元力)으로 연속(連續) 폭발(爆發)을 일으켜도 죄의식(罪意識)이 적은 방법(方法)이 있을지라도, 카부토의 방식(方式)처럼, 생전(生前)에 유능(有能)했던 닌자들을 이승에 불러서 정신지배(精神支配)하여 이용(利用)하는 등(等) 이미 죽은 남의 손을 더럽혀 흑자(黑字)를 보는 방식(方式)도 있다. 2대(代) 호(號)카게 본인(本人)은 자폭용(自爆龍)도였다나 정말(正말) 폭발용(爆發用)으로만 쓰였는지 의심(疑心)되는 부분(部分)이다. 다만 오로치(値)마루나 카부토가 사용(使用)하던 때와 달리 토비라마가 사용(使用)했던 예토전생(穢土前生)은 특히(特히) 재현도(再現度)가 낮았었다고 언급(言及)되기 때문에 진심(眞心)으로 정보(情報) 자백(自白)과 자폭(自爆) 좀비로 썼을 가능성(可能性)이 높다. 토비라마가 오로치(値)마루가 높은 재현도(再現度)로 자신(自身)을 부활(復活)시킨 것에 대(對)해 비판(批判)했던 것을 보면 마다라와 같이 강(强)하게 부활(復活)시킨 인물(人物)이 술을 해제(解除)할 가능성(可能性)이 있으니 의도적(意圖的)으로 전력(電力)으로 사용(使用)하지 않았을 가능성(可能性)이 있다. 오히려 죽은 인물(人物)의 정보(情報)를 싹 뽑아낸 후(後) 상대(相對) 측(側) 마을로 돌려보내고 마을에서 다중(多衆) 폭발(爆發)을 시켜버리는 게 전의(戰意)를 깎고 생존자(生存者)에 대(對)한 의심(疑心)을 심고 정신(精神) 공격(攻擊)까지 가(加)할 수 있으니 전쟁(戰爭)에서 더 효율적(效率的)이기 때문에... [17] 사실(事實) 2대(代) 호카게가 저 말을 하기 전(前)에도 마다라 천애진성(天涯眞性) 을 쓰면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은 본래(本來) 이렇게 길동무로 같이 갈때 쓰는거다." 라고 말하기도 했다. [18] 다만 마다라에게 지적(指摘)당했듯이 적측(敵側) 전생자가(前生自家) 해제(解除)술을 알아버리고 해제(解除)술을 시전(時前)해서 소환계약(召喚契約)을 파기(破棄)해 제어(制御)로부터 벗어나면 그 때부턴 뒷처리(處理)가 몹시 귀찮아진다. 하지만 제어권(制御權)만 유지(維持)하면 해제(解除)술을 시전하지(時前夏至) 못하게 명령(命令)하면 그만이다. [19] 얘들은 예토전생(穢土前生)의 특성(特性)을 알자 동지(同志)가 베이던 말던 그냥 학살(虐殺)했다. [20] 애초(애初)부터 예토전생(穢土前生)의 비법(祕法)을 노리고 있었고 비로소 죽지 않는 인형(人形)이 되었다며 만족스러워했다. [21] 사스케가 가진 이타치(利他値)와 닌자에 대(對)한 의문점(疑問點)들을 풀어주는 것을 제어(制御)하지 않는 조건(條件)으로 내걸었고 조건(條件)이 충족(充足)되어 자유롭게 풀어줬지만, 사실(事實) 센쥬 하시라마의 존재(存在) 때문에 애초(애初)에 그들을 제어(制御)하는 게 불가능(不可能)한 일이었다. 하시라마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제어(制御)를 강화(强化)한 하시라마 세포(細胞)의 주인(主人)이기 때문에 속박(束縛)에서 자유로우며, 따라서 자칫 다른 카게들을 악용(惡用)했다가 자신(自身)이 하시라마에게 끔살당할 수 있다. [22] 마다라의 천애진성(天涯眞性) , 토비라마의 호승기폭(幅)찰 등(等). [23] 예외적(例外的)으로 미나토의 쿠라마 모드는 살아있는 쿠라마(魔)의 차(車)크라를 사용(使用)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한(制限) 시간(時間)이 끝나면 나루토와 똑같이 쿠라마(魔)가 차(車)크라를 모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24] 이 사람은 어째서인지 타인(他人)의 예토전생(穢土前生)을 해제(解除)할 수 있다. 물론(勿論) 이 사람의 정체(正體) 를 생각해보면 조금은 납득(納得)이 가지만. [25] 다만, 등장(登場) 초창기(草創期)에는 머리에 꽂아놓은 술식 수리검(手裏劍)으로 인격(人格)을 제거(除去)하는 방식(方式)도 나온다. [26] 마다라의 말로(末路)는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의 빛은 그림자도 비춘다 고 했는데 그런 술법(術法)이라도 죽음의 그림자까진 간섭(干涉)을 못하는듯. [27] 일부(一部) 독자(讀者)는 이들의 제물(祭物)로 사용(使用)한 하얀 제츠의 효과(效果)가 아닌가 의심(疑心)하기도 했지만, 같은 하얀 제츠를 소체(小體)로 삼은 오로치(値)마루는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에 걸렸으므로 그건 아니다. [28] 행동(行動) 패턴을 입력(入力)하는 방법(方法) 중(中) 하나가 명령(命令)을 입력(入力)한 부적(符籍)을 머리에 박아넣는 것이다. [29] 킬러 비, 나루토와 대치(對峙)한 나가토와 이타(弛惰)치의 경우(境遇), 싸우면서 자유롭게 대화(對話)하기도 했고, 나가토는 자신(自身)에게 기동력(機動力)이 없다는 것과 자신(自身)의 소환수(召喚獸)의 특징(特徵)을 나루토에게 알려줬으며, 이타(利他)치는 킬러 비(妃)에게 자신(自身)이 뒤를 기습(奇襲)할 것을 알려주고, 자신(自身)의 눈을 직접(直接) 보지 말라고 충고(忠告)해줬다. [30] 하시라마의 세포(細胞)를 이용(利用)해 결속력(結束力)을 높였다. [31] 다만 이 때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정밀도(精密度)가 높아져 나뭇잎 부수기 때와 달리 전생체(前生體)들 스펙이 생전(生前)과 거의 동일(同一)한 것 + 이타(弛惰)치의 진실(眞實)을 알고 싶어하는 사스케의 요청(要請)에 따라 오로치(値)마루가 부적(符籍)을 따로 심지 않아서 않아서 가능(可能)했던 일이다. 부적(符籍)을 심어 인격(人格)마저 지운다면 얄짤없을 듯. [32] 즉(卽) 중요(重要)한 건 산제물의 성별(性別)이 아니라, 산제물과 대응(對應)되는, 전생(前生) 예정자(豫定者)의 머릿수(머릿數)와 산제물의 쪽수(쪽數) 맟주기, 그리고 전생자(前生者)를 강화(强化)시키기 위해 산제물에게 취(取)하는 조치(措置)라 할 수 있다. [33] 밑에 서술(敍述)한 내용(內容)을 보면 거의 다 전성기(全盛期) 상태(狀態)라는걸 알 수 있다. [34] 다만 사미(沙彌)가 윤회천생(輪廻天生)으로 부활(復活)한 마다라가 나가토에게 회수(回收)한 윤회(輪廻)안으로 외도마상(外道馬上)을 소환(召喚)하는 것을 보고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생겨난 가짜(假짜) 윤회(輪廻)안으론 불가능(不可能)한 일'(실제론(實際로) 생전(生前)에 마다라가 개안(個案)하고 나가토에게 이식(移植)됐다가 부활(復活)한 마다라에게 되돌아온 것이므로 그냥 진짜(眞짜) 윤회(輪廻)안이다.)이란 투(套)로 언급(言及)한 걸 보면 진짜(眞짜)와는 힘의 차이(差異)가 있는 듯. [35] 다만 작중(作中) 언급(言及)을 보면 진짜(眞짜) 영혼(靈魂)이 환생(還生)했다기보다는 각각(各各) 아수라(阿修羅), 인드라의 차(車)크라와 그들의 의지(意志)를 이어받았다는 것이 더 정확(正確)하다. [36] 아무리 고통(苦痛)에 내성(耐性)이 있어도 고통(苦痛)을 일단(一旦) 느낀다면 산 자(者)는 전투시(戰鬪時)에 견딜 수 없는 수준(水準)의 고통(苦痛)을 느낄 때 행동불능(行動不能)이 되거나 행동(行動)에 차질(蹉跌)이 생긴다. 그 마이트 가이조차 저녁 코끼리를 쓸때 고통(苦痛)때문에 한 번(番) 실패(失敗)했던 걸 생각해보자. 그러나 예토전생(穢土前生)의 전생자(前生者)들은 고통(苦痛)을 느끼지 않고 의식(意識)만으로 몸을 굴리는 게 가능(可能)하기 때문에 자폭(自爆)의 고통(苦痛)을 우려(憂慮)할 필요(必要) 없이 자폭(自爆) 후(後) 되살아날 수도 있고, 아무리 큰 상처(傷處)를 입어도 고통(苦痛)이 느껴지지 않으니 몸이 제압(制壓)당하기 전(前)까진 계속(繼續) 싸울 수 있다. [37] 마다라의 천애진성(天涯眞性)이나 토비라마의 호승기폭찰(幅刹)의 경우(境遇) 살아있는 몸이라면 차라리 고통(苦痛)을 느끼기 전(前)에 빨리 죽기라도 하지, 예토전생(穢土前生)에 통각(痛覺)이 있다면 그 충격(衝擊)을 고스란히 느끼고 기억(記憶)한 채 살아나야 한다. [38] 만약(萬若) 예토전생(穢土前生)이 그 당사자(當事者)가 죽기 직전(直前)에 입었던 옷을 입고 부활(復活)하는 것이라면 아(亞)카츠키 멤버들은 검은 바탕에 붉은 구름이 그려진 망토를, 마다라는 회상(回想) 속에서 등장(登場)하던 옷을 입고 등장(登場)해야 정상(正常)이지만, 아(亞)카츠키 멤버들이 부활(復活)했을 때는 검은 망토가 아닌 갈색(褐色) 망토를 입고 등장(登場)했고, 마다라는 하시라마와 똑같은 갑옷(甲옷)을 입고 등장(登場)했다. [39] 여담(餘談)이지만 아(亞)카츠키 멤버들은 질풍전(疾風展) 힘에서는 붉은 구름만 사라진 검은 망토를 두르고 있었다, 그러나 부활(復活)했던 멤버는 히단(段)과 데이다라 뿐이였는데, 사실(事實) 그때 맨처음에 관(官)에서는 데이다라, 카쿠즈, 사(社)소리, 이타(弛惰)치, 나가토 이렇게 등장(登場)했지만, 그때는 술법(術法)이 불완전(不完全)해 데이다라와 히단(段)만 부활(復活)했다. 참고(參考)로 히단은 카부토가 양산(量産)(?)해낸 뱀이 뭉쳐져서 만들어짐. [40] 예토전생(穢土前生)된 직후(直後)에는 오로치(値)마루의 구속(拘束)으로 인해 꼼짝못했고, 사스케와의 이야기가 끝나고 나서 잠시(暫時) 나뭇잎 마을을 내려다본 뒤 전장(戰場)으로 직행(直行)한지라 마킹이 새겨진 쿠나이를 다른 곳에서 챙길 틈이 없었다. [41] 다만 단순(單純)한 봉인(封印)이 아니라 영혼(靈魂) 그 자체(自體)를 봉인(封印)해야 하는 듯. [42] 알다시피 예토전생(穢土前生)을 시전(時前)하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사람을 희생시켜야 한다. 즉(卽), 무한(無限) 츠쿠요미(料米)에 걸려있는 사람 중(中)에 아무나 골라 산 제물(祭物)로 쓰겠다는 의미(意味). 하시라마도 이 점(點)을 지적(指摘)하며 반대(反對)하지만 정작 토비라마는 아직도 무른 소리나 한다며 오히려 역정(逆情)을 낸다. [43] 토비라마는 몰랐지만, 실제로(實際로) 시행(施行)해도 마다라가 카구야 내(內)의 산제물로 살아있는 상태(狀態)이니 예토(穢土)전생이 성립(成立)되지 않는다. [44] 그리고 만약(萬若) 이 상황(狀況)에서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마다라를 살려낸다고 해도 문제(問題)다. 애초(애初)에 마다라가 오(誤)비토가 있는 전장(戰場)으로 합류(合流)할 때 스스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계약(契約)을 파기(破棄)하고 날아온거다. 즉(卽) (예토(穢土)전생이 성립(成立)한다는 가정하(假定下)에) 그 고생(苦生)을 해서 죽인 마다라를 다시 살려내서 또 싸웠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45] 작중(作中)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야히코를 예토전생(穢土前生)해서 페인과 대면(對面)시키는 것도 가능(可能)할 것이다. [46] 실제로(實際로), 하시라마, 토비라마, 히루젠, 미나토 등(等)은 영향(影響)을 받지 않았다. 아마, 살아있는 사람만 영향(影響)을 받는 것으로 추정(推定)된다. [47] 영혼(靈魂)이 봉인(封印)당한 상태(狀態)거나, 다른 전생(前生)술로 이미 되살아난 상태(狀態)거나, 모종(某種)의 이유(理由)로 영혼(靈魂)이 이미 현세(現世)에 묶여있는 경우(境遇) [48] 차크라가 무한(無限)이 되었다고는 하나, 차크라가 끊임없이 회복(回復)하는 효과(效果)일 뿐 생전(生前)의 술자가 가지고 있던 차(車)크라 용량(容量)이 무한대(無限大)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토전생한(穢土前生恨) 인물(人物)들의 전투력(戰鬪力) 상승폭(上昇幅)이 크지 않았다. 마다라는 카부토가 여러 특별조치(特別措置)들을 취(醉)해놨기 때문에 예외(例外). [49] 차(車)크라 수신기(受信機)나 구도옥(構圖玉)을 사용(使用)하기 위해서는 윤회안이(輪廻安易) 필요(必要)한데 윤회안(輪廻案)을 한번(番)이라도 소유(所有)했던 사람은 나가토, 토비, 마다라, 사스케 뿐이며, 나가토와 토비는 마다라의 윤회안(輪廻案)을 빌린 것이다. 코토아마츠카미는 술자가 시스이밖에 없고 단조(短調)와 이타(利他)치는 눈을 빼앗거나 제공받아서 사용(使用)한 것이고 하시라마의 세포(細胞) 없이는 쿨타임도 엄청 길기에 약점(弱點)을 찌를 수 있는 사람은 3명(名) 밖에 없다.(오오츠츠키 일족(一族)은 제외(除外)) [50] 만약(萬若), 알고 있었다면 제(第)4차(次) 닌자대전(大戰) 당시(當時) 스스로 예토전생(穢土前生)의 해제(解除)의 인(仁)으로 계약(契約)을 파기(破棄)하고 술자(者)의 통제(統制)를 벗어나 싸웠을 것이다. [51] 이로 인(因)해 닌자대전(對戰)을 멈출 수 있는 방법(方法)이 예토전생(穢土前生) 해제(解除)밖에 없는 상황(狀況)에서 이타(利他)치는 카부토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없는 상황(狀況)에 처(處)하게 되었다. [52] 나뭇잎 부수기에 동원(動員)되었을 때는 조종당했는데 지금(只今)은 속박(束縛)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에서 설정충돌(設定衝突)로 보일 수도 있으나. 당시(當時) 하시라마는 부적(符籍)이 붙은 수리검(手裏劍)이 박혀있어서 원본(原本)보다 약(弱)하지만 조종당한 거고 오로치(値)마루 본인(本人)도 조종(操縱)을 위해 인(人)을 맺고 있느라 움직임에 제약(制約)이 있었고 그 마다라도 부적(符籍) 때문에 계약(契約)을 해제(解除)할 수 없어서 예토전생(穢土前生)이 풀릴 때가 되어서야 영혼(靈魂) 상태(狀態)로 인(人)을 맺어 풀어냈다. [53] 이 상태(狀態)에서 오비토(吐)에게 피해(被害)를 입힐 수 있는 건 그나마 선(先)술을 가진 나루토와 하시라마, 윤회안(輪廻案)을 가진 마다라뿐이었다. [54] 게다가 마다라가 사망(死亡)할 당시(當時)엔 남의 사륜안(四輪案)을 뽑아서 왼눈에 이식(移植)시켜 놨었다. [55] 그게 아니라면 자신(自身)들이 싫어하는 닌자를 아무나 하나 잡아서 제물(祭物)로 써도 되었을 텐데 굳이 자기자신(自己自身)을 제물(祭物)로 바쳐 희생(犧牲)한 것을 보아 술자 본인(本人)이 제물(祭物)이 되어야 되는 것이 확실(確實)해 보인다. [56] 사소(些少)리에게 급소(急所)를 찔려 죽어가던 사쿠라를 살릴 때 이 술법(術法)을 사용(使用)했다. [57] 여담(餘談)으로 초대(招待), 2대(代) 호(好)카게는 예토전생(穢土前生)을 두 번(番) 이나 당(當)했다. [58] 그리고 작중(作中)에서 행(行)해진 예토전생(穢土前生) 중(中)에서 가장 인도적(人道的)인 예토전생(穢土前生)이다. 제물(祭物)로 산 사람이 아닌 제츠 를 사용(使用)해서 예토전생(穢土前生)으로 인(因)한 제물(祭物)의 무력(無力)함을 없애버렸다. 게다가 오로치(値)마루가 마음껏 움직이도록 부적(符籍)도 안박고 제어(制御)도 안해서 전장(戰場)에서 자유롭게 싸울 수 있었다. 물론(勿論) 이건 제4차 닌자대전(大戰)때 얘기고 오로치(値)마루가 나뭇잎 부수기를 실행(實行)한 당시(當時) 처음으로 소환(召喚)한 초대(招待)와 2대(代) 호(好)카게는 오로치(値)마루의 부(部) 하(下) 가 제물(祭物)이었다. [59] 어린아이 를 갖다가 예토전생(穢土前生) 제물(祭物)로 삼았다. [60] 주인(主人)인 오로치(値)마루가 당시(當時) 사망(死亡)했었으므로, 요타는 카부토가 새로운 부적(符籍)을 머리에 넣어서 조종(操縱)하고 있던 것으로 추정(推定)된다. [61] 게다가 사(社)소리는 자신(自身)을 죽인 원수(怨讐)인데도 불구(不拘)하고 그 원한(怨恨)조차도 버리고 그냥 자신(自身)의 자존심(自尊心)을 위해 싸움을 포기(抛棄)한 것이다. [62] 이타(利他)치는 예토전생(穢土前生)된 후(後)에 우즈마키 나루토 , 킬러 비 와의 대전(大田) 중(中) 코토아마츠카미(나루토) 의 술법(術法)으로 인(因)해 주박에서 벗어난 후(後) 이 술법(術法)을 멈추고자 카부토에게 향(向)한다. [63] 바로 윗 단락(段落)의 전(全) 인주력(人主力)과 겹친다. [64] 애니메이션에서는 원래(元來) 사(社)소리를 되살리려고 한 걸 혈액(血液)을 잘못 채취(採取)해서 본의(本意) 아니게 예토전생(穢土前生)시킨 것으로 나온다. 근데 치요의(要義) 전투(戰鬪)를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사람도 일류(一流) 꼭두각시술사(術師)라 강자(强者)였다는거... [65] 별(別) 전투(戰鬪)도 못하고 예토전생(穢土前生) 시범용(示範用)으로 사용(使用). 애니메이션 536, 537화(火)에서는 그의 내용(內容)이 자세히(仔細히) 다루어진다. [66] 카부토의 최종(最終)병기였다. [67] 킬러 비 의 전대(全代) 팔미(八美) 인주력(人主力). 이름이 밝혀진 것은 애니메이션판(版). [68] 마스크를 쓴 모래 마을 닌자는 함정(陷穽)을 밟아서 리타이어, 치리쿠의 학문(學問) 스승은 법술(法術)로 봉인(封印)을 풀려다가 테마리에게 제압(制壓)당하고 봉인(封印), 다이마루는 테마리와 대화(對話)를 나눈뒤 자진(自進)해서 봉인(封印)되었다. [69] 여담(餘談)으로 다른 네임드 닌자들은 판(板) 위에 조약돌로 표시(標示)하는데 이들은 모래알로 그것도 한 줌 가득! [70] 실제론(實際로) 디시와 무관(無關). [71] 오해(誤解)로 밝혀졌지만, 이 멤버는 2012년(年) 이전(以前)에는 자살(自殺) 했다고 알려졌었다. [72] 밴드는 대고구려(對高句麗) 의 기상(氣象) 등(等) 국수주의적(國粹主義的)인 주제(主題)를 다루었지만, 왠지 올리는 글에서는 일본(日本) 에서 인술(仁術) 을 배우고 왔다며 갤(갤)러들을 협박(脅迫) 했다. [73] 되려 피인수자인(被引受自認) 크라이슬러가 연장생산(延長生産)한 것이니... [74] 아마도 두카토 자체(自體)가 초대(招待) 모델부터 푸조와 피아트가 공동(共同) 개발(開發)한 시리즈이니 그렇다는 게 중론(衆論). 비슷한 이유(理由)로 기아(起亞) 미니밴 F 프로젝트 도 세벨 유로밴 기반(基盤)이라 기아(起亞)가 도입(導入)하려 하였으나 베이퍼웨어가 된 채 카니발을 개발(開發), 양산(量産)하였다. [75] 예컨대 기저귀의 벨크로 등(等)을 연상시키는 전조등(前照燈)이나 비대(肥大)하게 넓은 프로트 그릴 등(等)이라던지... [76] 사실(事實) 이 사고(事故)가 굉장히(宏壯히) 위험(危險)했던 상황(狀況)이었던 것이, 이 사고(事故)로 유압(油壓) 계통(系統) 4개(個)(통상용(通常龍) 3개(個) + 비상용(非常用) 1개(個)) 중(中) 무려(無慮) 3개(個)가 파손(破損)되었으며, (참고(參考)로 그 유명(有名)한 대참사(大慘事)인 일본항공(日本航空) 123편(篇) 추락(墜落) 사고(事故) 가 유압계통(油壓系統) 4개(個)가 전부(全部) 파손(破損)되며 발생(發生)했다.) 심지어(甚至於) 이 기체(氣體)에는 무려(無慮) 441명(名) (정확히(正確히)는 승객(乘客) 422명(名) + 승무원(乘務員) 19명(名))이(李) 탑승(搭乘)해 있던 상황(狀況)이었다. [77] 탄탄보(步) , 카마이타치 , 후타(後他)쿠치노(盧)온나 . [78] 모험가(冒險家)들과의 대치(對峙)끝에 안식(安息)에 들지만, 이후(以後) 사도 무형(無形)의 시로코 가 하늘성(性)을 점거(占據) 한 후(後) 안식(安息)에 들었던 그를 강제(强制)로 부활(復活), 자신(自身)의 부하(部下)로 만들어 모험가(冒險家)들과 대치(對峙)시킨다 . [79] 자신(自身)의 친우(親友) 의 손에 죽음을 맞지만, 이후(以後) 죽은 자(者)의 성(性) 에 숨어든 지젤 로건 이 그를 강제(强制)로 부활시킨다 . [80] 일리단(一理段)의 육체(肉體)에 살게라스 의 영혼(靈魂)을 주입시키려고 했는데, 실패(失敗)하고 오히려 역(逆)으로 일리단(一理段)이 부활(復活)한다. [81] 리치 왕(王) 볼바르 의 제안(提案)으로 새로운 4인(人) 기사단(騎士團)의 창설(創設)을 위해 오(誤)그리마 공성전(攻城戰) 에서 전사(戰死)한 호드 의 장군(將軍) 나즈그림 , 스트롬가드 의 국왕(國王)이었던 토(土)라스 트롤베인 , 붉은십자군 종교재판관(宗敎裁判官) 샐리 화이트메인 들을 예토전생(穢土前生) 하였다. 이중(二重) 4번째(番째) 기수(騎手)가 초기(初期)에는 티리온 폴드링 이었는데, 유저들의 반발(反撥)로 부활(復活)은 미수가(美酬價)되고 다리온 모(某)그레인 이 대체(代替)한다. [82] 격전(激戰)의 아제로스 에서 얼라이언스에 의(依)해 라스타칸 이 죽고 이에대한 보복(報復)으로 전쟁(戰爭) 대장정(大長程) 에서 인양(引揚)된 데렉의 유해(遺骸)를 포세이큰으로 부활시킨다. 이에 대(對)해 인게임에서도 유저(유저)들 사이에서도 많은 비판(批判)이 있다. [83] 좀비들이 하는 대사(臺詞)를 보면 결코(決코)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육체(肉體)의 주인(主人)으로 인식(認識)하지 않는다. 브룩의 그림자가 깃든 류마(留馬) 좀비는 생전(生前)의 류마(留馬)를 와노쿠니의 어느 무사(無事) 라며 3인칭화(人稱化)하며 불렀다. [84] 배티 , 가(街)메츠 , 스파르다 [85] 그 숫자(數字)는 적어도 3,424,867명(名). 아무 능력(能力) 없던 존재(存在)들도 덤으로 일어났는데 워낙 수(數)가 많아 압도적(壓倒的)인 인파(人波)의 질량(質量)으로 적군(敵軍)을 짓눌러 죽이는 게 가능(可能)했을 정도(程度). [86] 주요(主要) 시간적(時間的) 배경(背景)은 냉전(冷戰) 시대(時代)이다. [87] 해당시기(該當時期)는 스포일러로 베가펑크가 칠무해(漆無害) 인자(人者)로 인조인간(人造人間) 만들어서 드립친(親)거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  
  •  
  •  
  •  
  •  
  •  
  •  
  •  
  •  
  •  
  •  
  •  
  •  
  •  
  •  
더 보기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