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글리 - 나무위키

글리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분류(分類)
글리
glee
글리 메인
장르
방송(放送) 기간(期間)
2009년(年) 5월(月) 19일(日) ~ 2015년(年) 3월(月) 20일(日)
방송(放送) 횟수(回數)
전체(全體) 121부작(部作)
제작사(製作社)
20세기(世紀) 폭스 텔레비전
라이언 머피 프로덕션
채널
FOX 로고
제(第)
작(作)
진(陳)
총괄제작(總括製作)
라이언 머피, 브래드 팰척, 단(單)트 디 로레토, 이안 브레넌, 러셀 프렌드, 가렛 러너, 브래들리 부(部)엑커
제작(製作)
알렉시스 마틴 우달(疣疸), 마이클 노빅
연출(演出)
극본(劇本)
시즌 1 ~ : 라이언 머피, 브래드 팰첵, 이안 브레넌
시즌 3 ~ : 알리 애들러, 로베르토 아기레사카사 [1] , 마티 녹슨, 마이클 히치콕, 맷 호(號)드슨, 로스 맥스웰
음악(音樂)
조나단 케인, 닐 숀
출연(出演)
시청(視聽) 등급(等級)
링크

1 . 개요(槪要) 2 . 시즌 정보(情報) 3 . 특징(特徵) 4 . 등장인물(登場人物) 5 . 줄거리 6 . 인기(人氣) 7 . 평가(評價)
7.1 . 호평(好評) 7.2 . 혹평(酷評)
7.2.1 . 시즌 4 7.2.2 . 시즌 5~6
8 . 디스코그래피 9 . 여담(餘談)

1. 개요(槪要) [편집(編輯)]

2009년(年)부터 2015년(年)까지 FOX 에서 방영(放映)했던 미국(美國) 드라마 . 현재(現在)는 디즈니 플러스 를 통해 모든 시즌을 시청(視聽)할 수 있다.

2. 시즌 정보(情報) [편집(編輯)]

시즌
회차(廻車)
첫 방영(放映)일
마지막 방영일
1
22
2009년(年) 5월(月) 19일(日)
2010년(年) 6월(月) 8일(日) [2]
2
2010년(年) 9월(月) 21일(日)
2011년(年) 5월(月) 24일(日)
3
2011년(年) 9월(月) 20일(日)
2012년(年) 5월(月) 22일(日)
4
2012년(年) 9월(月) 13일(日)
2013년(年) 5월(月) 9일(日)
5
20
2013년(年) 9월(月) 26일(日)
2014년(年) 5월(月) 13일(日)
6
13
2015년(年) 1월(月) 9일(日)
2015년(年) 3월(月) 20일(日)

2013년(年) 9월(月) 26일(日), 시즌 5가(街) 시작(始作)되었고 에피소드 3은 코리 몬테이스를 추모(追慕)하는 내용(內容)이었다. 역시(亦是) 홀리데이 시즌 & 소치 동계(冬季)올림픽 관계(關係)로 에피소드 8까지만 방영(放映)하고 휴방(休房)했다.

시즌 6은 원래(元來) 약(約) 20부작(部作)으로 했던 전(前) 시즌들과는 달리 시청률(視聽率) 부진(不振)을 이유(理由)로 13개(個)의 에피소드로 구성(構成)되었다. [3] 이전(以前) 시즌까지는 레귤러였던 나야 리베라가 게스트로 하향(下向)되어 4회(回)에 걸쳐서만 나온다고 한다. 또한 시청률(視聽率) 사각지대(死角地帶)나 다름없는 금요일(金曜日)로 편성(編成)을 이동(移動)한다. 그래서인지 시즌 6 피날레에서도 시즌 4 시청률(視聽率)을 뛰어넘지 못했다. 한편(한便), 해외(海外) 글리팬들 사이에서는 마지막 에피소드가 너무 부실(不實)했다는 평가(評價)가 나오고 있다. 100화(話) 기념(記念) 에피소드보다 부실(不實)했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程度). 사실(事實) 시즌 6에서는 오로지 뉴욕 멤버들과 일부(一部) 원년(元年) 멤버의 성공(成功)만 보여주어서 부실(不實)했다는 평가(評價)가 틀린 것은 아니다.

3. 특징(特徵) [편집(編輯)]

하이스쿨 뮤지컬 드라마이며 코미디로 분류(分類)된다. 전성기(全盛期) 때 어마어마하게 많은 인기(人氣)를 끌었으며, 글리 캐스트가 부른 노래는 높은 음원(音源) 성적(成跡)을 거뒀다. 뿐만 아니라 원곡(原曲)을 다시 차트에 올리는 결과(結果)도 가져왔는데, 이런 점(點)은 여느 음악(音樂)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글리는 음악(音樂)이 포함(包含)된 청춘(靑春) 드라마라는 점(點)에서 다르다. 그러나 다른 미국(美國)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시즌이 거듭되며 스토리 등(等) 여러 부문(部門)에서 퇴보(退步)해, 시청률(視聽率)과 화제성(話題性)이 하락(下落)했고 종영(終映)으로 이어졌다. 전성기(全盛期) 때에 음악(音樂)과 인기(人氣) 뿐만 아니라 사회적(社會的)인 파급력(波及力)도 상당(相當)해 당시(當時) 미국(美國)에서 동성애(同性愛) 에 대(對)한 논의(論議)를 크게 환기(喚起)시킨 문화매체(文化媒體) 중(中)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타이틀인 글리는 합창(合唱) 이라는 의미(意味)를 가지고 있으며, 손으로 그리는 L자(者)는 Loser를 암시(暗示)한다. 오하이오 주의(注意) 윌리엄 매킨리 고등학교(高等學校) 를 배경(背景)으로, 학교(學校)에서 소외(疏外)되거나 인기(人氣)없는, 즉(卽) 루저들이 모였다는 인식(認識)을 받고 있는 글리 클럽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뮤지컬 형식(形式)을 취(取)해 극중(劇中)에서 퍼포먼스와 노래를 하며, 옛 명곡(名曲)을 커버하거나, 서로 다른 두 곡(曲)을 매쉬업(매쉬업)하며 부르는 경우(境遇)도 있으며 시즌 2에서는 자작곡(自作曲)을 하는 등(等) 여러가지 시도(試圖)를 하는 편(便)이다. 캐스트들의 가창력(歌唱力)도 볼거리 중(中)의 하나. 그러나 시즌 2에 와서는 옛 고전곡(古典曲)보다는 최신곡(最新曲) 위주(爲主)로 넘버를 짜는 모습이 많이보여 옛 곡(曲)을 다시 듣는 재미로 보던 팬들은 실망(失望)하기도 했다. 어쨌든 글리가 부른 곡(曲)은 높은 인기(人氣)를 끌었고 원곡(原曲)을 재조명(再照明)하는 효과(效果)도 가져왔다. 유투브에 유명(有名)한 미국(美國) 음악(音樂)을 검색(檢索)하면 십중팔구(十中八九) 글리 버전을 볼 수 있다. 때문에 드라마가 종영(終映)된 후(後)에도 글리라는 드라마를 처음 알게 되고, 글리 음악(音樂)에 빠지는 사람도 많다.

뮤지컬 드라마라는 특성(特性)을 이용(利用)하여 Glee Live Tour라고 하는 공연(公演)을 시즌 4 이전(以前)까지는 시즌이 마무리 될 때마다 했었다. 시즌 2 종료(終了) 후(後)에는 미국(美國) 뿐 아니라 영국(英國)에서도 공연(公演)을 했다. 공연(公演) 후(後) Glee 3D라고 공연(公演)을 3D 영화(映畫)로 제작(製作)해 개봉(開封)했으나 흥행(興行)에는 실패(失敗)했다. 공연(公演)으로 수익(收益)을 많이 올려서인지 딱히 신경(神經) 쓰는 것 같지도 않다.

또 고등학생(高等學生)인 캐릭터들이 졸업(卒業)을 해야하는 시즌이 다가오면서 The Glee Project라는 글리의 스핀오프 격(格)인 오디션 프로그램을 방영(放映)하고 있지만 반응(反應)은 그냥저냥. 그래도 이 프로그램의 우승자(優勝者)가 레귤러로 시즌 3에 출연(出演)하게 되었고, 그 외(外)에도 여러 캐릭터들이 시즌 3에 추가(追加)되었다.

4. 등장인물(登場人物) [편집(編輯)]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글리/등장인물(登場人物)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5. 줄거리 [편집(編輯)]

2009년(年) 인생(人生)의 갈림길에서 마음이 심란(心亂)했던 맥킨리 고교(高校)의 스페인어(語) 교사(敎師) 윌은 교내(校內) 합창부(合唱部) 담당교사(擔當敎師) 자리가 공석(空席)이 되자 교장(校長)에게 찾아가 본인(本人)이 담당(擔當)하겠다고 요청(要請)한다. 이 일을 계기(契機)로 부인(婦人)인 테리와 갈등(葛藤)하고 학교(學校)에서 엠마라는 새로운 사랑을 만난다. 그 와중(渦中)에 테리는 임신(妊娠)으로 착각(錯覺)하고 [4] 설레발치다가 거짓임이 들통나며 둘의 사이는 깨진다. 이 후(後) 더욱 글리 클럽에 몰두(沒頭)하기 시작(始作)한 윌은 한명(名) 한명(名) 부원(部員)을 늘려 대회(大會) 참가(參加)가 가능(可能)한 12명(名)의 인원(人員)을 부원(部員)으로 만들며 첫 도전(挑戰)에서 지역예선(地域豫選) 진출(進出)이라는 결과(結果)를 달성(達成)한다.

한편(한便) 맥킨리 고교(高校)에는 치어(稚魚)리오라는 강력(强力)한 치어리딩 클럽이 존재(存在)했고 이 클럽은 교내(校內) 클럽활동예산(活動豫算)의 절대적(絶對的)인 양(孃)을 소비(消費)하며 엄청난 존재감(存在感)을 과시(誇示)하곤 했다. 이 클럽을 지도(指導)하는 것은 수(數)라는 이름의 여자(女子) 코치, 수(數)는 새로운 클럽의 탄생(誕生)을 달갑지 않게 여기며 방해(妨害)를 일삼았고 교장(校長)을 설득(說得)해 글리 클럽이 괄목(刮目)할 성적(成跡)을 거두어야 향후(向後) 클럽의 생존(生存)이 가능(可能)할 것이라는 약속(約束)을 받아낸다. 글리 클럽은 재창단(再創團) 첫 해에 지역예선(地域豫選) 진출(進出)이라는 작은 성과(成果)를 냈지만 교장(敎藏)의 맘에 들 턱이 없어 해체(解體)를 통보(通報)받고 윌은 아이들에게 해체소식(解體消息)을 알리는데 그 장면(場面)을 수(數)가 지켜보다 교장(校長)에게 1년(年) 더 유지(維持)할 수 있도록 시킨다.

2년차(年次)에 들어선 글리 클럽은 강력(强力)한 라이벌인 달튼 아카데미의 워블러를 상대(相對)로 2전(錢) 1승(勝) 1무라는 성적(性的)으로 전국대회(全國大會)에 진출(進出)하며 발전(發展)한 글리 클럽의 위상(位相)을 보여주었지만 아쉽게 최종(最終) 탑(塔) 10에 들지 못하고 내년(來年)을 기약(期約)한다.

3년차(年次)에는 주축(主軸) 멤버들이 4학년(學年)이 되어 한층(한層) 더 성숙(成熟)한 실력(實力)을 뽐내었으며 역대(歷代) 최다(最多) 인원(人員)인 16명(名)의 규모(規模)로 전국대회(全國大會)에 나가 우승컵(優勝컵)을 거머쥔다.

4년차(年次)에 접어선 글리 클럽은 교장(校長)이 피긴스에서 수로(水路) 바뀌며 어려운 상황(狀況)을 맞이한다. 상황적(狀況的) 어려움과 더불어 주축(主軸) 멤버였던 레이첼, 핀, 커트, 산타나, 머세이디스, 퀸, 퍽, 마이크, 로리 가 빠진 빈자리를 2학년생(學年生)인 제이크, 말리, 라이더, 키티, 유니크가 채우며 규모(規模)는 유지(維持)하지만 작년(昨年)만큼의 힘을 내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狀況) 속에서 교장(校長)이 된 수(數)는 전국대회(全國大會) 우승(優勝)을 조건(條件)으로 걸고 달성(達成)하지 못하면 곧바로 해체(解體)하겠다고 통보(通報)한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치로 합류(合流)했던 핀의 죽음은 또 하나의 시련(試鍊)으로 고통(苦痛)을 주었고 결국(結局) 학교(學校)의 빈약(貧弱)한 재정지원(財政支援) 등(等)의 이유(理由)로 전국대회(全國大會)에서 준우승(準優勝)을 하면서 해체(解體)한다.

그리고 2년(年) 뒤 뉴욕에서 실패(失敗)의 맛을 보고 돌아온 레이첼은 자신(自身)의 돈으로 글리 클럽을 부활시킨다. 이미 2년전(年前) 글리 클럽의 멤버였던 제이크, 말리, 라이더, 유니크는 교장(校長) 수(數)에 의(依)해 이미 다른 학교(學校)로 강제전학(强制轉學)을 당(當)했고 그나마 치어리더팀의 소속(所屬)이였던 키티만이 학교(學校)에 남아있었는데 레이첼의 설득(說得)으로 다시 한번(番) 글리 클럽에 들어온다. 더불어 스펜서, 로드릭, 제인, 메이슨, 메디슨이라는 신입생(新入生)들이 클럽에 합류(合流)하였고 마이론이라는 꼬마아이가 천재성(天才性)을 인정(認定)받아 맥킨리 고교(高校)로 조기입학(早期入學)하며 새 멤버로 들어온다. 아직 7명(名)뿐인 부족(不足)한 인원(人員)은 때마침 달튼 아카데미의 화재(火災)로 인해 맥킨리 고교(高校)에 다니게 된 기존(旣存)의 워블러 멤버들이 채워주면서 역대(歷代) 최강(最强)의 팀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어려운 상황(狀況) 속에서 재창단(再創團)한 글리 클럽이 전국대회(全國大會) 우승(優勝)을 하고 그 동안 수(數) 코치의 예술차별정책(藝術差別政策)이 실패(失敗)라는 결론(結論)이 나오자 교육감(敎育監)은 맥킨리 고교(高校)를 예술전문고교(藝術專門高校)로 바꾸며 윌을 초대교장(初代校長)으로 임명한다.

이후(以後) 글리 클럽은 샘이 감독(監督)이 되어 넘치는 지원(支援) 속에 운영(運營)되며 그들이 사용(使用)하던 강당(講堂)의 명칭(名稱)은 2020년(年) 핀 허드슨 강당(講堂)으로 바뀐다.

한편(한便) 수(數)는 학교(學校)에서 나와 평소(平素) 그렇게 자주 언급(言及)하던 정치판(政治판)에 뛰어들어 부통령(副統領)의 자리에 올라선다.

레이첼은 브로드웨이를 누비는 뮤지컬 배우(俳優)가 되어 '제인 오스틴 싱'라는 작품(作品)을 통해 여우주연상(女優主演賞)과 함께 평생(平生)의 연인(戀人)인 제시(齊詩)를 만나 결혼(結婚)한다.

커트와 블레인은 결혼(結婚) 후(後) 뉴욕에서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나?'의 LGBT 버전을 만들었고 성소수자(性小數者)들을 위해 활동(活動)하며 공연계(公演系)에서 활약(活躍)한다.

머세이디스는 비욘세의 월드투어 오프닝 가수(歌手)에 발탁(拔擢)되어 세계(世界)를 누비며 인지도(認知度)를 쌓고 결국(結局) 본인(本人) 이름의 투어까지 하는 대(大)스타가 된다.

아티는 필름스쿨을 졸업(卒業)하고 티나가 주연(主演)인 독립영화(獨立映畫)를 만들어 필름 페스티벌에 초대(招待)되며 감독(監督)으로서의 입지(立地)를 다진다. 더불어 티나는 아티의 작품(作品)에 출연(出演)하였으며 아티와 티나는 서로 연인(戀人) 관계(關係)가 된다.

샘은 위에서 언급(言及)한 대로 글리 클럽의 감독(監督)이 되었다.

기타 졸업생(卒業生)들의 미래(未來)의 모습은 더이상(以上) 그려지지 않고 글리에서 보여준 마지막 모습을 기점(起點)으로 서술(敍述)하면 다음과 같다.
  • 산타나와 브리트니는 결혼(結婚)하여 부부(夫婦)가 되었다.
  • 퍽과 퀸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確認)하고 물리적(物理的)인 거리차(車)를 극복(克服)하는 장거리(長距離) 연애(戀愛)를 하고 있으며, 퍽은 핀을 생각하며 공군(空軍)에 입대(入隊)한다.
  • 마이크는 시카고에서 댄스 학교(學校)를 다니고 있고 카롭스키는 고향(故鄕)에서 커밍아웃 뒤에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즐기고 있다.

뉴디렉션을 거쳐갔던 모든 인원(人員)들은 2020년(年) 핀 허드슨 강당(講堂)을 기념(記念)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여 'I Lived'를 함께 부르며 글리는 대단원(大單元)의 막(幕)을 내린다. [5]

6. 인기(人氣) [편집(編輯)]

  • 골든글로브 67회(回) 뮤지컬 코미디 최우수(最優秀) 작품상(作品賞), 68회(回) 뮤지컬 코미디 최우수(最優秀) 작품상(作品賞), 미니시리즈/TV 부문(部門) 남우조연상(男優助演賞), 여우조연상(女優助演賞)
  • 프라임타임 에미상(賞) 62회(回) 코미디 부문(部門) 여우(女優) 조연상(助演賞), 연출(演出) 감독상(監督賞), 게스트 상(上)
  • 2011년도(年度) 게이들이 뽑은 가장 섹시한 남자(男子) 100인(人)에 모든 남성(男性) 레귤러 멤버 등재(登載) [6]

전성기(全盛期), 특히(特히) 시즌 1~2에 어마어마한 인기(人氣)를 끌었다. 높은 스토리 완성도(完成度)를 자랑하는 드라마는 아니었지만, 적당히(適當히) 막장 요소(要素)가 있으면서도 재미면(面)에서 크게 시청자(視聽者)를 사로잡았고, 아름다운 음악(音樂)과 매력적(魅力的)인 캐릭터, 하이스쿨 청춘물(靑春物)이란 점(點)에서 크게 인기(人氣)를 끌었다. 음악(音樂)과 스토리를 녹여내는 연출(演出)은 큰 감동(感動)을 주기도 했는데, 가령(假令) 시즌1 마무리에서 가수(歌手) 보헤미안 랩소디 와 등장인물(登場人物) 퀸의 출산장면(出産場面)을 섞는 연출(演出), 시즌 1을 마무리하는 저니 메들리, 장애인(障礙人)과 함께 부르는 Imagine 등(等)은 글리의 인기요소(人氣要素) 중(中) 하나가 감동적(感動的)인 연출(演出)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特히) 시즌 1의 경우(境遇), 막장의 정도(程度)가 덜했고 게이, 청소년(靑少年) 임신(妊娠), 학교폭력(學校暴力) 등(等) 사회적(社會的)으로 민감(敏感)한 소재(素材)를 다루면서 청춘물(靑春物)의 성공(成功) 공식(公式)을 따랐는데, 글리 클럽이 이런저런 시행착오(施行錯誤)를 거쳐 지역대회(地域大會) 결승(決勝)까지 가는 내용(內容)은 남녀노소(男女老少)에게 어필하기 충분(充分)했다.

뮤지컬 드라마라서 방송(放送)에서 나온 곡(曲)들은 원곡(原曲)과 캐스트들 버젼 모두 아이튠즈 상위(上位)에 랭크되는 등(等) 글리 효과(效果)라고 불리는 홍보(弘報) 효과(效果)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實際로) 한 편(篇)을 트리뷰트 했던 'Rumours'의 경우(境遇)에는 방영(放映) 전(前) 주(州)에 1천(千) 장(張) 정도(程度) 팔렸으며, 글리 방영(放映) 이후(以後) 3만(萬) 장(張)으로 판매량(販賣量)이 2천(千) 퍼센트 상승(上昇)했고, 그 중(中) 91퍼센트가 디지털 앨범 판매(販賣). 사운드트랙은 연속(連續)으로 앨범차트 1위(位)를 기록(記錄)하고 있을 정도(程度). 또한 흔히 알고 있는 We Are Young 원곡(原曲)은 발매(發賣) 당시(當時) 원래(元來) 묻힐뻔할 정도(程度)였는데 슈퍼볼 광고삽입(廣告揷入), 글리에 쓰이면서 재조명(再照明)받았다.

2011년(年) 2월(月) 17일(日), 발매(發賣)한 싱글 중(中) 빌보드 차트 핫(핫) 100 진입곡(進入曲) 수가 113곡(曲)으로 정말로(正말로) 데뷔 2년(年)도 안 되어 엘비스 프레슬리를 앞지르는 대기록(大記錄)을 세웠다. [7] 결과적(結果的)으로 빌보드 핫(핫) 100 에 가장 많은 곡(曲)을 진입(進入)시킨 아티스트가 되었으나, 2020년(年) 1월(月) 드레이크 가 타이 기록(記錄)을 세우면서, 글리는 이미 종영(終映)을 했기에 더 이상(以上) 발매(發賣)될 곡(曲)이 없으므로 사실상(事實上) 해당(該當) 기록(記錄)은 깨졌다고 볼 수 있다.

2010년대(年代) 초반(初盤) 아이튠즈를 비롯한 음원(音源)의 디지털 다운로드가 주(主)를 이루던 시절(時節)에야 세울 수 있었던 대기록(大記錄)이었으며, 스트리밍 서비스가 음원사업(音源事業)의 주가(株價) 된 지금(只今) 시점(時點)에서는 다신 세울 수 없는 기록(記錄)이다. 그야말로 TV에 방영(放映)되는 드라마가 인터넷 상(上)에서도 많은 이슈를 낳았기에 이것이 자연(自然)스럽게 음원(音源) 판매(販賣)로 이어진 것이다.

7. 평가(評價) [편집(編輯)]

7.1. 호평(好評) [편집(編輯)]

7.2. 혹평(酷評) [편집(編輯)]

시즌을 거듭해가며 글리의 장점(長點)들이 많이 사라졌다. 러브 라인만 봐도 돌아가면서 사귀기가 난무(亂舞)하는 막장으로 이런 증상(症狀)은 시즌 2에 가장 심(甚)했지만 시즌 3로 오면서 한결 나아졌다. 자기(自己)들끼리도 드라마 안에서 셀프디스할 정도(程度). 초장(初場)부터 고등학생(高等學生) 임신(妊娠)이 나오는 등(等) 막장 드라마 스러운 전개(展開)가 계속(繼續)되지만 드라마의 명가(名家) FOX사(社) 제작(製作)인 만큼 스토리와 노래를 한데 녹여내는 연출(演出)은 정평(定評)이 나있다.

주로(主로) 선악(善惡)을 극렬(極烈)하게 대조(對照)하며 이야기를 전개(展開)시킨다. 주인공(主人公) 그룹은 용서(容恕) 강박증이라도 있는 정신병자(精神病者)들 같고 악당(惡黨)들 역시(亦是) '사실(事實)은 불쌍한 사정(事情)이 있다 / 찌질하고 멍청하며 열폭(劣暴)을 거듭하는 악마(惡魔)' 사이를 오가는 등(等) 원(願)패턴을 밀어붙인다. 이런 악역(惡役)들이 하는 악행(惡行)들과 이를 수습(收拾)하는 과정(過程)이 개연성(蓋然性)이 상당히(相當히) 떨어지거나 작위적(作爲的)인 설정(設定)인 경우(境遇)가 많다. [8]

캐릭터의 연기(演技)와 노래 분량(分量)도 팬들을 납득시키지 못한다. 특히(特히) 노래의 경우(境遇) [9] , 시즌 1~2에서는 레이첼과 핀, 시즌 3에서는 산타나와 블레인이 회당(會堂) 솔로와 메인을 실속(實속)있게 챙긴다. 시즌 4은 글리 신입(新入)들을 제외(除外)한다면 샘과 브리트니가 밸런스 있게 노래와 분량(分量)을 챙기고 있는 커트 는 대회(大會)때는 비중(比重)이 작으나 일상부분(日常部分)에서는 꾸준히 분량(分量)이 많다. 하지만 이 틈바구니에서 소외(疏外)되는 멤버들, 예(例)를 들어 스토리라인에서는 비중(比重)이 큰 편(便)인 퀸은 리(리)저널, 섹셔널 등(等)에서는 카메라에 잘 잡히지도 않는다. 티나는... 더 이상(以上)의 자세(仔細)한 설명(說明)은 생략(省略)한다. 사실(事實) 연기(演技)야 인기(人氣)탓이 있더라도, 노래 분량(分量)은 나름대로 이유(理由)가 있다. 글리클럽은 기본적(基本的)으로 합창단(合唱團)이기 때문에 음역(音域)/음색(音色)에 따라 비중(比重)이 달라지게 된다. 레이첼이나 핀은 각각(各各) 소프라노 테너 로 합창(合唱)에서 곡(曲)을 리드하는 역할(役割)을 맡게 되고, 메르세데스도 역시(亦是) 소프라노로 마찬가지 위치(位置)다. 블레인과 역할(役割)이 겹치기에 블레인이 들어오고 나서 미묘(微妙)하게 핀의 비중(比重)이 줄어든 것. [10] 하지만 퀸처럼 알토같은 중음역대(中音域代)를 가진 사람은, 합창(合唱)에서 솔로를 맡는다거나 부각(浮刻)되는 파트를 맡기가 힘들다. 커트는 카운터테너 에 가까워서, 아예 솔로곡(曲)을 주면 줬지 합창(合唱)에서 융화(融和)되기도 은근히(慇懃히) 힘들 수 있는 음역(音譯)이다.

드라마를 통해 잊혀진 노래, 과거(過去)의 히트곡(曲)을 재조명(再照明)하는 점(點)에서 큰 호응(呼應)을 얻었으나 원곡 파괴(破壞)라는 비판(批判)도 존재(存在)한다. 대표적(代表的)으로 반응(反應)이 안 좋았던 게 케샤 의 Tik Tok이고, 더불어 '과거(過去)에 전설(傳說)이었던 가수(歌手)의 노래를 너무 가볍게 편곡(編曲)시켰다', '가창력(歌唱力)이 원곡(原曲)보다 부족(不足)하다'라는 지적(指摘)도 많은 편(便). 휘트니 휴스턴 원곡(原曲)의 하이라이트였던 고음(高音)을 대충 단체(團體) 합창(合唱)으로 넘겨버린다.

시즌 2부터는 반대(反對)로 드라마 방영(放映) 당시(當時) 빌보드 1위(位)를 찍고있는 현재진행형(現在進行形) 히트곡(曲)을 선보여 지적(指摘)받았다.

또한 원곡(原曲)보다 글리 버전이 낫다는 리플을 도배(塗褙)하는 극성(極盛) 팬들은 해외(海外)에서조차 유명(有名)한 수준(水準)이다. 원곡(原曲)의 팬이 원곡(原曲)을 들으러 검색(檢索)해서 찾은 글에 '글리를 통해 알게된 노래', '글리보고(報告) 원곡 찾아왔음' 등(等)으로 댓글이 달려있어 정작 원곡(原曲)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소통(疏通)이 불가(不可)했다던지...

7.2.1. 시즌 4 [편집(編輯)]

한마디로 총체적(總體的) 난국(難局)

가십걸 종영(終映) 이후(以後) 비어있던 막장 드라마 계(系)의 본좌(本座)를 노리기라도 하는건지, 시즌 4 시작(始作)하자마자 기존(旣存)의 모든 커플들을 싸그리 몽땅 다 커플브레이킹 시키며 [11] 시즌 3에서 그나마 안정(安定)되었던 러브라인을 다 비틀어 막장 러브라인으로의 회귀(回歸)를 알렸다.

이 깨진 커플들 간(間)의 답답하고 지루한 밀당 과 새로 추가(追加)된 캐릭터들의 심각(深刻)할 정도(程度)로 진부(陳腐)하고 뻔한 삼각관계(三角關係) 를 가지고 한 시즌 내내 우려먹은 행태(行態)는 해외(海外) 국내(國內) 가릴 것 없이 "제작진(製作陣)이 날로 먹으려 한다" 며 까이는 시즌 4의 대표적(代表的)인 실책(失策). 그러나 진정(眞正)한 막장 은 시작(始作)되지도 않았으니.. 졸업(卒業)한 학생(學生)들을 제외(除外)하고 남은 원년(元年) 멤버들간(間)에 아직 돌려 사귀어보지 않은 나머지 조합(組合)들까지 써먹으며 알차게 돌려사귀기의 정점(頂點)을 찍어주셨다. 이젠 정말(正말) 농담(弄談)이 아니고, 더이상(以上) 맺어줄 커플링이 없을 정도(程度)로, 몇몇 조합(組合)만 제외(除外)하면 다들 한번(番)씩은 서로 사귀어 본 사이다. 전(前) 시즌에서 동성애자(同性愛者)였던 브리트니, 블레인에게 [12] 이성애자(異性愛者) 커플링이 생긴것도 주목(注目)할 부분(部分).

해당(該當) 시즌 4 에피소드 14에서는 거의 모든 커플들이 '사랑없는 하룻밤을 불태운다(...)'라는 그야말로 막장 오브 더 막장의 절정(絶頂)을 찍었다. 거기다 사제지간(師弟之間)인 윌과 핀이 엠마를 두고 삼각구도(三角構圖)를 연출(演出)하는 듯한 모양새(模樣새)는 더 이상(以上)의 자세(仔細)한 설명(說明)은 생략(省略)한다. . 핀이 결혼식(結婚式)을 준비(準備)하던 예비(豫備) 유부녀(有夫女) 엠마 선생님(先生님)에게 키스를 한 이유(理由) 자체(自體)도 본인(本人)도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할(핀은 평소(平素)에 레이첼의 감정(感情)이 격(激)해질 때 그것을 안정(安定)시켜주기 위해 스킨쉽을 하거나 안아주었는데 그래서 자기(自己)도 모르게 엠마에게도 레이첼에게 하던 것처럼 하지 않았나 라는 의견(意見)도 존재(存在)한다) 만큼(...) 개연성(蓋然性) 없는 연출(演出)이었는데 그걸 또 결혼식(結婚式)에서 엠마한테 까인 처지(處地)가 된 윌에게 고해성사(告解聖事)하며 그야말로 더 막장스러워질 구석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새로 추가(追加)된 캐릭터들이 어필하지 못한 점(點)과 기존(旣存) 캐릭터들의 매력(魅力)이 반감(半減)된 것도 비판(批判) 요소(要素)로 꼽힌다. 브리트니가 학생회장(學生會長)에 한 번(番) 낙마(落馬)한 후(後) 브리트니 스피어스 처럼 지옥(地獄)까지 추락(墜落)하여 방황(彷徨)하다 신들린 찍기 기술(技術)로 SAT 시험(試驗)에서 최고성적(最高成績)을 뽑은 것은 웃고 넘어갈 연출(演出)이라 쳐도, MIT 조기입학자(早期入學者)로 아인슈타인 을 능가(凌駕)하는 천재(天才)가 되어 멤버들을 개무시하며 맛이 간 사람처럼 행동(行動)하는 건 브리트니 팬들을 황당(荒唐)하게 만든 연출(演出)로 해외(海外)팬들 사이에서 까였다. 마지막회(回)에서 너희 덕(德)에 내가 사실(事實)은 초(超) 천재(天才) 라는걸 알게돼서 기뻤다며 엉엉 우는 모습은 울어야 할지 웃어야 할지 알수 없는 개연성(蓋然性)없는 연출(演出)의 백미(白眉)라는 평가(評價). 하지만 브리트니의 초천재(超天才) MIT 조기입학(早期入學)은 브리트니역(役)을 연기(演技)하는 실제(實際) 배우(俳優) 해더 모리스의 임신(妊娠)때문이기에 이 부분(部分)은 눈감아 넘어가 주도록 하자.

그리고 시즌 후반(後半) 라이벌 캐릭터로 등장(登場)했다 뉴디렉션의 도움을 받고 그들에 감화(感化)되어 전학(轉學)까지 온 유니크는 공기화 되어버렸고 기존(旣存) 캐릭터들인 조(條)와 슈가는 (원래(元來)도 그렇긴 했지만) 그냥 우정출연(友情出演) 수준(水準) 그나마 라이더와 제이크는 어느 정도(程度)는 팬들의 지지(支持)를 받는 편(便)이나, 포스트 퀸인(人) 키티는 캐릭터성과(成果) 입지(立地)가 제대로 확보(確保)되지 못해 그야말로 지워졌다.

무엇보다 가장 심각(深刻)한 문제(問題)는 말리 로즈. 멤버 전원(全員)이 다 성장형(成長型) 캐릭터로 구성(構成)된 뉴디렉션에 어울리지 않는 무매력(魅力), 무개성(無個性), 공감되지 않는 캐릭터성(性) 으로 폭풍(暴風)같이 까이고 있다. 그렇다고 완성형(完成型) 캐릭터로서 다른 멤버들을 힐링해주는 역할(役割)이면 또 모르겠지만 얘는 하는 일마다 분란(紛亂)만 일으키고 다닌다. 거식증(拒食症)으로 무대(舞臺) 도중(途中) 쓰러져 탈락(脫落)의 빌미를 제공(提供)한건 둘째치고, 어장관리(漁場管理) 의 진수(眞髓) 인지라 단짝(單짝)인 제이크-라이더 사이 분란(紛亂)의 빌미를 제공(提供)하고 애매모호(曖昧模糊)한 태도(態度)로 러브라인을 질질 끌게 만들었다는게 주된 비판(批判) 요소(要素). 순진녀(純振女) 설정(設定)이라곤 하는데 라이더와 제이크팬들에겐 꼬리치는 어장관리녀(漁場管理女)로 밖에 보이지 않는지라 왕창 까이시는 중(中)이다(..) 어엿하게 남친(男親)을 두고도 라이더의 키스를 피(避)하지 않고 어장관리(漁場管理)스러운 발언(發言)을 일삼다 남친(男親)이 이것에 대(對)해 따지자 도리어 나한테 화내면 안되는거 알지 않냐며 "너라면 그렇게 잘생긴 애가 키스하는데 피(避)했겠어?" 라고 적반하장식(賊反荷杖式) 논리(論理)를 펴고 이걸 또 남친(男親) 제이크는 수긍(首肯)하는 등(等) 초반(初盤)에는 뚱뚱하고 가난한 어머니에 대(對)한 사랑과 궁핍(窮乏)함등을 딪고 성장(成長)하는 캐릭터로 묘사(描寫)될 듯한 소지(素地)가 있었으나 뒤로 갈수록 그딴거 없고 그냥 어장관리(漁場管理)만이 남아버리며 제작진(製作陣)이 망쳐버린 캐릭터가 되었다.

거기다 캐릭터성(性)을 배제(排除)하고라도 레이첼에 비하면 전반적(全般的)으로 모든것이 부족(不足)하다는 평가(評價)가 지배적(支配的)이다. 배우(俳優)의 음색(音色)이나 성량(聲量)도 부족(不足)하여 노래만으로 따져도 레이첼에겐 쨉도 안된다는 평가(評價).. 심지어(甚至於) 작중(作中)에서도 까인다.

그리고 글리 시리즈의 고질적(痼疾的)인 문제점(問題點)인 분량(分量) 분배(分配) 문제(問題) 역시(亦是) 잔존(殘存)한다. 뉴디쪽은 새로 추가(追加)된 캐릭터 말리-제이크쪽을 밀어주느라 유니크랑 키티외(外) 기존(旣存) 멤버들이 공기화 되어버렸다 아예.. 티나는 그동안 못한 솔로 다 해보란 차원(次元)에서 그나마 좀 더 밀어주지만 나머지는.. 그리고 노래 파트 문제외(問題外)에도 뉴욕 멤버들과 뉴디 멤버들간(間) 스토리 배분(配分) 문제(問題)도 살짝 미묘(微妙)하다. 특히(特히) 레이첼이 단(單) 한번(番)도 新 뉴디렉션 멤버들을 보러 나타나지 않은 것과 마지막회(回)에선 노래 부르는 장면(場面) 2분(分) 나오고 끝이었다는 사실(事實)이 많이 까이고 있다.

사실(事實) 뉴욕-뉴디간 스토리 배분(配分) 문제(問題)보다도 그냥 시즌 4의 전체(全體) 플롯 자체(自體)가 까이고 있다. 한마디로 내용(內容)이 없다 뉴욕쪽은 초반(初盤)엔 교수(敎授)에게 적응(適應)하지 못하는 레이첼의 뉴욕 적응기(適應期)를 다루는듯 했으나, 중후반부(中後半部)부턴 교수(敎授)가 출연(出演)하지 않으면서 그냥 전남친(前男親)vs구남친(舊男親)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러브라인만이 남았고 별도(別途)의 사건(事件)이 없다. 뉴디쪽 역시(亦是) 상황(狀況)은 마찬가지라 거의 내용(內容)의 절반(折半) 이상(以上)이 제이크-말리-라이더간(間)의 삼각관계(三角關係)와 밀당으로 진행(進行)된다. 시즌 2~3에서 일행(一行)들이 거의 매회(每回) 솔로를 얻기위해 눈물나게 연습(練習)하고 끊임없이 토론(討論)하고 대결(對決)하던 치열(熾烈)한 모습도 없고, 그냥 서로 좋게좋게 가자~식으로 진행(進行)된다. 거기다 더이상(以上) 학교내(學校內) 왕따도 아닌만큼 언제나 소외(疏外)되면서도 글리클럽의 서로서로가 있어 행복(幸福)해하는 연출(演出)도 자연히(自然히) 줄어들어 사실상(事實上) 글리 전체(全體)의 주제(主題)를 담아내지 못한 채 쓸데없이 답답한 러브라인에만 매달리고 있는 셈이다.

이 외(外)에도 행운(幸運)과 우연(偶然)의 연속(連續)으로 대회(大會) 성적(成跡)을 뽑아내는 연출(演出) 역시(亦是) 까임의 대상(對象). 그 어떤 불리(不利)한 판정(判定)이나 악조건도(惡條件度) 이겨내고 전국우승(全國優勝)을 차지하던 모습은 없고 중도(中途) 퇴장(退場)으로 탈락했다 상대(相對)팀의 약물복용(藥물服用)을 밝혀내어(...) 어부지리(漁夫之利)로 지역대회(地域大會) 진출(進出), 토네이도 강타(强打)로 대회(大會) 주최권(主催權)을 박탈당(剝奪當)한 모(某) 학교덕(學校德)에 매킨리고가(高架) 주최권(主催權)을 따내어 홈 어드벤티지 적용등(適用等) 황당(荒唐)한 전개(展開)의 연속(連續)이다. 노래 선곡(選曲) 자체(自體)도 이전(以前) 시즌에 비해 못해졌다는 평가(評價). 산타나, 레이첼, 메르세데스등(等) 굵직굵직한 보컬들이 빠져 목소리가 풍부(豐富)하지 못한 것은 그렇다쳐도 곡(曲) 소화능력(消化能力)이나 선곡등(選曲等)에서 누가 봐도 워블러등(等) 타 합창단(合唱團)이 더 낫다는 평(評)이 많았다. 그럼에도 뉴디렉션이 늘 우승(優勝)을 하는 등(等) 팬들을 납득시키지 못하는 노래 실력(實力) 등(等) 이젠 노래 선곡(選曲) 및 소화능력(消化能力) 부문(部門)에서도 까이는 실정(實情)이다.

이렇듯 무개성한(無個性韓) 캐릭터들과 기존(旣存) 캐릭터들의 매력(魅力) 반감(反感), 개연성(蓋然性) 없는 연출(演出)과 삼각관계(三角關係) , 꼬일대로 꼬인 러브라인에만 치중(置重)하는 내용(內容)없는 전개등(展開等)은 해외(海外), 국내(國內) 가릴 것 없이 폭풍(暴風)같이 까이고 있고 이후(以後) 시즌이 걱정된다는 팬들이 다수(多數).. 한마디로 자신(自身)들이 가지고 있던 장점(長點)들은 죄다 까먹은 채 그동안 문제점(問題點)으로 지적(指摘)되던 부분(部分)을 아예 한 시즌 내(內)에 다 집약(集約)시켜놓으며 스스로 팬들의 폭풍(暴風) 까임을 자초(自招)하고 말았다.

7.2.2. 시즌 5~6 [편집(編輯)]

특이(特異)하게 시즌 4는 1년(年)을 온전히(穩全히) 다루지 못했다. 시즌당(當) 1년(年)이라는 점(點)이 시즌 4에서 깨졌기 때문에 레이첼, 커트는 아직 대학(大學) 1년차(年次)이고 블레인, 샘, 티나, 아티는 졸업(卒業)을 앞둔 4학년(學年)들이다. 시간(時間)이 더럽게 안간다.

뉴욕쪽으로 산타나가 합류(合流)한 이후(以後) 인기(人氣)가 뉴욕으로 쏠리는 것을 제작진(製作陣)들도 느꼈는지 이미 떨어질대로 떨어진 인기(人氣)를 뉴욕에서 뽑아보자는 심정(心情)으로 아담 램버트 데미 로바토(土) 를 뉴욕팀에 합류시켰다. 그것도 모자라 졸업(卒業) 예정(豫定)인 블레인, 아티, 샘도 뉴욕으로 갈 스멜을 풍기고 있다. 같이 뉴욕에 갔다온 샘의 말에 따르면 블레인은 니야다 오디션을 아주 성공적(成功的)으로 마쳤고 샘은 뉴욕에 있는 모델 에이전시에서 살 좀 빼면 뭐 대충 뉴욕에서 먹고 살만 할 것이다라는 좋은 평가(評價)를 받았고 아티는 뉴욕에 있는 필름스쿨에 이미 합격(合格)해있는 상태(狀態)이다. 시즌 6에는 시즌 4 합류(合流) 멤버들이 설정상 수가 전부(全部) 전학(轉學)시킨 설정(設定)이라 중간(中間)에 유니크만 나오고 나머지는 마지막화(火) 퍼포먼스에 등장(登場)한다. 시즌 6는 새 멤버들이 합류(合流)되고 부족(不足)한 인원(人員)은 달튼 아카데미가 불탄 설정(設定)으로 하여 뉴디렉션+워블러가 된 상태(狀態)

뉴욕이 포동포동 살쪄가는 판국(판局)에 맥킨리의 글리 클럽은 여전히(如前히) 문제(問題)가 많다는 평(評). 슈가와 조는 쥐도 새도 모르게 짤려서 언급(言及)조차 안되고 있으며 시즌 4의 엔딩을 장식(裝飾)한 윌과의 결혼식(結婚式)을 마친 윌의 부인(否認) 엠마는 코빼기도 비치지 않고 언급(言及)조차 안되고 있어 팬들의 의구심(疑懼心)을 사고 있다. 캐릭터 문제(問題)도 여전(如前)한데, 제이크가 드디어 바람기(바람氣)를 대방출(大放出)하여 말리와 갈라서고 라이더는 통보(通報)를 받자마자 잽싸게 말리에게 데이트 신청(申請)을 하며 NTR을 향(向)한 열망(熱望)을 불태우고 있으나... 말리가 라이더의 세레나데를 받아주고 멀쩡하게 데이트까지 해놓고 잘 지내다가 제이크를 보자마자 또다시 "데이트 한번(番) 했다고 사귀는거 아니니까 착각(錯覺)하지 말라"는 식(式)으로 라이더를 뿌리치며 답답한 삼각관계(三角關係)를 연출(演出)하고 있다. 그리고 제일(第一) 말이 많은 캐릭터 티나의 경우(境遇) 시즌 4 중반(中盤)부터 캐릭터성(性)이 너무 확 바뀌어버려 가뜩이나 분량(分量)도 적은데 캐릭터성(性)까지 자주 바뀌니 안어울린다는 원성(怨聲)이 많다. 쉽게 말하자면 산타나의 빗치, 즉(卽) 썅년 캐릭터를 티나가 소화(消化)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즉(卽) 티나는, 말 더듬고 소심(小心)해보이는 고스족(族) 아시안 > 남친과 레이첼 대학(大學) 진학(進學)을 도와준 헌신적(獻身的)인 친구(親舊) > 동성애자(同性愛者) 블레인에게 데레데레하는 소녀(少女) > 솔로 지옥(地獄)의 슬픔을 겪고 있는 썅년(...) 이런식(式)으로 시즌마다 캐릭터성(性)이 끊임없이 바뀌며 갈팡질팡하고 있다. 그나마 시즌 4 중후반부(中後半部)부터 빗치로 전향(轉向)한 이후(以後)엔 프롬퀸까지 달성(達成)하고 상(賞)도 받아보고 했으니 다행(多幸)이라 해야할지도.. 그러나 티나를 시즌 3에서 메르세데스가 팀을 이탈(離脫)하자 울먹이거나 파티에서 지금(只今) 이 멤버들, 이 순간(瞬間)이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눈물을 흘리고 레이첼을 도와주는등의 모습으로 기억(記憶)하는 팬들은 갑자기 산타나 코스프레를 하며 썅년처럼 주변(周邊)의 어그로를 끌고 다니고 마구 독설(毒舌)을 내뱉는 티나의 모습이 어색(語塞)하다는 평(評)이 많다. [13]

어쨌거나 객관적(客觀的)인 잣대인 시청률(視聽率)로 비교(比較)해봐도 글리 시리즈의 앞날은 그다지 밝지만은 않아보인다. 코리 몬테이스 추모(追慕) 에피소드에서 시청률(視聽率)이 반짝 상승(上昇)하긴 했지만 그 이후(以後)부터는 동시간대(同時間帶) 최저(最低) 시청률(視聽率) 기록(記錄)쯤이야 우습지 않을 정도(程度)로, 떨어진 퀄리티 만큼이나 시청률(視聽率)도 수직(垂直)으로 곤두박질치고 있는 중(中)이며 마침내 시리즈 사상(史上) 최저(最低) 시청률(視聽率) 까지 달성(達成)하는등 하락세(下落勢)가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狀況). # 추수감사절(秋收感謝節) 에피소드에선 이것보다 더 떨어졌다. 물론(勿論) 평(評)도 여전히(如前히) 좋지않다.

시리즈 최저(最低) 시청률(視聽率)을 갈아치우고 음원차트에서 아무런 반향(反響)도 일으키지 못하는 등(等) 시즌 5 들어 인기(人氣)가 수직하락(垂直下落)하며 고꾸라지는 상황(狀況)을 타개(打開)하기 위하여 제작진(製作陣)은 결단(決斷)을 하고 만다. 바로 맥킨리 고등학교(高等學校) 글리 클럽인 뉴디렉션의 해체(解體)

시즌 5 에피소드 11에서 뉴디렉션은 내셔널 챔피언쉽에 참여(參與)하여 학교(學校)의 지원(支援)이 거의 없는 상황(狀況) 속에서 전국(全國) 2등(等)이라는 성과(成果)를 얻어내고 돌아온다. 그러나 그런 뉴디렉션에게 돌아온 것은 예정(豫定)대로 해체(解體)하겠다는 강경(强勁)한 입장(立場)...

이러한 비보(悲報)에 뉴디렉션 1기(基)멤버들이 맥킨리로 돌아온다. 마침 글리의 100번째(番째) 방송(放送)이자 뉴디렉션의 100번째(番째) 수업(授業)이기도 했다. 또한 시즌 1에 뉴디렉션에게 강당(講堂)을 되찾아주고 마음껏 자금(資金)을 지원(支援)해주었던 에이프릴과 시즌2에 뉴디렉션에 활기(活氣)를 불어넣어주었던 대리교사(代理敎師) 홀리도(度) 뉴디렉션을 살려보겠다며 돌아온다. 200만(萬)달러를 가지고 당당(堂堂)하게 뉴디렉션이 사용(使用)하는 돈을 지원(支援)하겠다던 에이프릴은 사실(事實) 300만(萬)달러의 보석금(保釋金)을 내야하며 모든 재산(財産)이 동결(凍結)되어 있는 빈털털이 신세(身世)였고, 수 실베스터와 친(親)한 홀리의 친분(親分)을 이용(利用)한 비비기 작전(作戰)도 실패(失敗)로 돌아가며 결국(結局) 뉴디렉션은 정말(正말) 해체(解體)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에피소드 12~13 두개(個)의 에피소드를 통해 100회(回)를 기념(記念)하고 뉴디렉션의 끝을 보여주었으며 뉴디렉션 2기(期)들의 졸업(卒業)에다가 이미 졸업(卒業)한 1기(期)들의 연애사정(戀愛事情)까지 다루는 통에 정작 이번(이番) 에피소드를 끝으로 글리에서 하차(下車)할 것이 확정적(確定的)인 신입생(新入生)들은 시즌6에선 수가 전학(轉學)시킨 설정(設定)이 되어서 볼 수 없다.

그리고 시즌 6의 내용(內容)은 새로운 멤버 5명(名)을 영입(迎入)하여 뉴디 클럽을 확 갈아치웠다. 시즌 6는 여전히(如前히) 뉴욕의 원년(元年) 멤버들 중심(中心)이리라 예상(豫想)했으나 원년(元年)멤버 대부분(大部分)이 고향(故鄕)으로 복귀(復歸)하면서 시즌 6 새 멤버들 내용(內容)도 짤막하게나마 다룬다. 퀸, 퍽, 엠마등(等)은 마지막 에피나 중간(中間)에 잠깐 출연(出演)한다.

레이첼이 뉴욕에서 번 돈으로 뉴디렉션을 부활(復活)시키고 커트와 공동(共同)으로 이끈다. 블레인은 니야다에서 낙제(落第)하고 워블러를 이끌게 된다. 윌 슈스터는 시즌 5 막화(幕化)에서 수(數)가 제안(提案)한대로 보컬 아드레날린을 지도(指導)한다. 여기서 더더욱 충격적(衝擊的)인 이야기가 있는데, 시즌 6에서 카롭스키가 돌아왔다. 돌아오는 것 자체(自體)는 문제(問題)가 아닌데 블레인의 새로운 애인(愛人) 으로 돌아와 클레인팬들의 아쉬움을 사버렸다 중간(中間)에 회상(回想)씬으로 커트와 블레인이 헤어지게 된 계기(契機)가 등장(登場)한다. 그런데 이와중(渦中)에 수(數)가 클레인빠(...)라는 설정(設定)이 추가(追加)되어 수(數)가 다시 이 커플이 이어지게 만든다

그리고 시청률(視聽率)은 매회(每回)마다 시리즈 최저(最低) 기록(記錄)을 경신(更新)하며 거의 날개없는 추락(墜落) 이 무엇인가를 입증(立證)하고 있는 중(中)이다. 시즌 5도(度) 당초(當初) 계획(計劃)과 달리 몇 화(火)를 줄여 조기(早期) 종영(終映)하는 판에 시즌 6에 대(對)한 의문(疑問)을 품는 팬들도 있으나 시즌 6는 이미 계약(契約)이 완료(完了)된 상태(狀態)이니 그대로 진행(進行)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問題)는 이미 알맹이는 다 까먹은 드라마의 전개(展開). 이미 대다수(大多數)의 캐릭터들이 자신(自身)의 목표(目標)를 이루었고 [14] 억지로 등장인물(登場人物)들의 캐릭터성(性)이나 개연성(蓋然性)을 말아먹는 전개(展開)를 등장시키지 않으면 애초(애初)에 극적(劇的)인 위기(危機) 상황(狀況)이 나올수가 없게 되어버렸는데 결국(結局) 그 일이 실제로(實際로) 일어난다. 아티는 중간중간(中間中間) 방문(訪問)하는 정도(程度)고 샘은 뉴욕이 자기(自己)와 안맞는다며 맥킨리 풋볼팀에 비스트코치 조수(助手)로 나온다. 마지막화(化)에서는 뉴디렉션을 맡는다.

특히(特히) 시즌 5 후반부(後半部)부터 레이첼이 브로드웨이 와 학교수업(學校授業) 병행(竝行)이 안된다는 이유(理由)만으로 은사(恩師)인 교수(敎授)와 말다툼을 하고는 바로 NYADA 따위 때려치워 버리겠다며 뒤도 안돌아보고 학교(學校)를 나가는 감정적(感情的)이고 성급(性急)한 행동(行動)을 저지르는 전개(展開)가 나와 팬들은 개연성(蓋然性) 따위 개나 줘버렸다고 욕(辱)을 퍼붓고 있다. 심지어(甚至於) 시즌 6에서는 티비도(匪徒)가 다시 와도 된다는데 연극배우(演劇俳優)가 다시 돼서 뿌리치기도(度) 한다. 고등학교(高等學校)때 레이첼이 NYADA 입학(入學)에 얼마나 전전긍긍(戰戰兢兢)했는지 생각하면 팬들 입장(立場)에선 확실히(確實히) 허무(虛無)할만도 하다. 또 해당(該當) 교수(敎授)는 오디션때 실수(失手)한 레이첼에게 편의(便宜)를 봐주어 재(再)오디션을 치르게 해주며 학교(學校)에 들어오게 해준 일등공신(一等功臣)인데다 평상시(平常時) 레이첼의 실력(實力)을 매우 높게 평가(評價)하며 레이첼의 친구(親舊) 커트까지도 기회(機會)를 한번(番) 더 주어 입학(入學)할수 있게 도와준 사람인데 그런 사람을 학교(學校) 출석(出席) 좀 하라고 조금 뭐라고 한 것 가지고 바로 등져버리는 레이첼의 행동(行動)은 개연성(蓋然性)이 맞지 않는다는 평(評)이 많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퍼니걸 주인공(主人公)으로서 브로드웨이의 라이징 스타가 된 레이첼이 TV쇼에 나가고 싶다는 이유(理由)만으로 감독(監督)에게 뻥을 치고 무단이탈(無斷離脫)하여 허락(許諾)도 없이 오디션을 보고 공연(公演)을 펑크내는 말도 안되는 전개(展開)가 나와 또다시 욕세례(辱洗禮)를 받고있다. 사실(事實) 앞서서 산타나가 갑자기 레이첼에 대(對)한 경쟁심(競爭心) 하나만으로 대역(帶域) 오디션을 보며 레이첼의 앞길을 막으려 한다는 식(式)의 전개(展開)가 나와서 개까인 적이 있었으나 이것은 산타나가 물러서며 어찌저찌 수습(收拾)되었다. 그런데 산타나와 공연(公演)을 분담(分擔)하는 것을 거부(拒否)하며 자신(自身)이 모든 공연(公演)을 소화(消化)할수 있다고 할 정도(程度)로 자신(自身)의 평생(平生) 꿈이었던 퍼니걸에 열정적(熱情的)이고, 많은 스케줄들을 모두 독점(獨占)하려했던 레이첼이 갑자기 공연(公演) 스케줄에 염증(厭症)을 느끼며 프로답지 않은 자세(姿勢)를 보이는 행동(行動)은 말 그대로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고있는 것이라 캐릭터 역시(亦是) 개연성(蓋然性)을 상실(喪失)해버렸다. 퍼니걸에 대(對)한 열정(熱情)을 잃고 초짜(初짜) 신인(新人)인 자신(自身)을 믿고 자상(仔詳)하게 대(對)해준 또다른 은인(恩人)인 공연(公演) 담당자(擔當者)까지 엿먹이는 내용(內容) 역시(亦是) 제작진(製作陣)이 무슨 레이첼 안티냐는 평(評)이 많다.

거기다 퍼니걸 주인공(主人公)과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후계자(後繼者)가 되는 것은 시리즈 내내 레이첼의 궁극적(窮極的)인 목표(目標)이자 노래를 부르는 이유(理由) 중(中) 하나였다. NYADA는 그나마 졸업반(卒業班) 진급(進級) 이후(以後)에 본격적(本格的)으로 꾼 진학목표(進學目標) 쯤이라 하지만 레이첼은 말을 배우기 시작(始作)했을때 부터 퍼니걸의 넘버를 부르며 자신(自身)의 평생(平生)동안 이 노래 한 곡(曲)을 준비(準備)해왔다고 할 정도(程度)로 퍼니걸에 대(對)한 열정(熱情)이 남다른 인물(人物)이었는데 뜬금없이 자신(自身)이 될지 안될지 확신(確信)도 없는 상태(狀態)에서 TV쇼 출연(出演)을 희망(希望)하여 프로 의식(意識)을 저버리는 행동(行動)을 보인다는 것은 레이첼의 캐릭터 정체성(正體性) 자체(自體)를 부정(否定)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 정작 레이첼은 시즌 3 등(等)에서도 브로드웨이 스타를 꿈꾸어왔지 TV쇼의 스타가 되는 것은 꿈꾸어 본 적도 없었다는 게 함정(陷穽). 그런데 이 즉흥적(卽興的)인 목표(目標)를 위해 학창시절(學窓時節) 모든 것을 걸고 노력(努力)한 꿈을 너무나 행복(幸福)하게 버리는 것은 매우 어색(語塞)한 전개(展開)이다. 그리고 피날레에서 결국(結局) 자신(自身)만을 위한 TV쇼를 위해 LA로 날아가며 퍼니걸은 버렸다. 펑크냈을때 진작에 짤리고 브로드웨이에 발도 못붙이게 할수도 있었는데 담당자(擔當者)가 레이첼의 재능(才能)을 높이사서(司書) 편의(便宜)를 봐준 것을 결국(結局)엔 등진 셈... 이 과정(過程)에서 TV쇼로 빅스타가 되면 뉴욕에 돌아와서 자신(自身)이 원(願)하는 뮤지컬을 원(願)하는 스케줄대로 할 수 있을거란 대사(臺詞)가 나오는데, 퍼니걸을 원(願)하지 않는다는 말이 되어버려 시리즈를 내내 지켜보아온 올드팬들은 허탈(虛脫)해하고 있다. 하지만 결국(結局) 시즌 6 피날레에서는 토니 상(賞)을 받아서 막장 전개(展開)지만 성공(成功)은 한다.

게다가 로리나 말리가 마지막 피날레에서 등장(登場)하지 않으면서 이들을 기다리던 팬들이 많이 아쉬워했다. 왜냐하면 시즌 1초반(初盤)에 잠깐 나오던 맷조차 나왔기 때문이다.

8. 디스코그래피 [편집(編輯)]

상세 내용 아이콘 ? 자세(仔細)한 내용(內容)은 글리/디스코그래피 문서(文書)
번(番) 문단(文壇)을
부분(部分)을
참고(參考)하십시오.

9. 여담(餘談) [편집(編輯)]

  • 주요(主要) 출연진(出演陣) 중(中) 무려(無慮) 세 명(名)이 젊은 나이에 사망(死亡)하여 팬들이 안타까움이 크다.
  • 2013년(年) 7월(月) 13일(日), 핀 허드슨 역(驛)의 코리 몬티스 가 호텔에서 사망(死亡)한 채 발견(發見)되었다. 시즌 5 3화(禍)에서 그를 추모(追慕)하는 내용(內容)이 방영(放映)되었다.
  • 2018년(年) 1월(月)에 퍽 역(役)의 마크 샐링이 자살(自殺)한 채로 발견(發見)되었다. 샐링은 아동(兒童) 포르노 소지(所持) 혐의(嫌疑)로 체포(逮捕)됐으며 약(約) 2,400만(萬) 원의 보석금(保釋金)을 내고 풀려났지만 해당(該當) 혐의(嫌疑)로 최대(最大) 7년(年)의 징역형(懲役刑)을 받을 예정(豫定)이었으며, 3월(月) 7일(日)이 선고(宣告) 기일(忌日)이였으나 자택(自宅) 근처(近處) 나무에서 목을 매어 자살(自殺)했다.
  • 2020년(年) 7월(月) 13일(日), 산타나 로페즈 역(驛) 나야 리베라 가 호수(湖水)에서 실종(失踪)되었다가 사망(死亡)한 채 발견(發見)되었다. 코리 몬테이스의 기일(期日)과 같은 날이 안타까움을 더했다.
  • 크리스 콜퍼가 연기(延期)한 동성애자(同性愛者) 소년(少年) 커트 험멜 의 이야기는 미국(美國)의 게이/레즈비언 청소년(靑少年)에 대(對)한 사회적(社會的) 장치(裝置) 부재(不在)가 문제(問題)로 떠오르던 시기(時期)라 그와 연관(聯關)되어 언론(言論)에서 크게 부각(浮刻)되기도 했다. 크리스 콜퍼는 이 탓에 타임지(誌)가 선정(選定)한 올해의 인물(人物) 100인(人)에, 그것도 표지인물(表紙人物)로 선정(選定)되었다! 참고(參考)로 배우(俳優) 본인(本人)도 커밍아웃 게이 이다. [15]
  • 이 드라마발(發) "우리 n년(年) 더 한다"라는 밈이 있다. 주로(主로) 절망(絶望) 적(的)인 상황(狀況)에 쓰이는데 아래 짤방(짤防)을 위에서 아래로 읽는게 아닌 아래에서 위로 읽는 식(式)이다.
    5a6361abd6a1c375...
[1] 후(後)에 드라마 리버데일 의 쇼러너. [2] 13회(回) 이후(以後) 연말(年末) 시즌 및 밴쿠버 동계(冬季)올림픽 관계(關係)로 휴방(休房)했다. [3] 이중(中)에 에피소드 12 '2009' 에피는 과거(過去) 회상(回想)을 하는 에피소드로, 뉴디렉션의 원년(元年) 멤버들이 어떤 계기(契機)로 가입(加入)했으며, 어떻게 서로를 알게 되었는지가 나온다. 줄기차게 불러대던 Don't Stop Believing이 포함(包含)되어 있는데, 시즌 1 첫 에피소드에 부르는 장면(場面)을 디지털 리마스터링화(化)하여 자연스럽게 연결(連結)하여 보여준다. 때문에 핀도 볼 수 있다! [4] 몸무게가 5kg이나 늘었는데, 그냥 많이 먹어서 찐 것이었다(...) 의사(醫師) 왈(曰) 엑스레이를 찍었더니 치킨파이가 보인다고. [5] 이때부터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流行)하기 시작(始作)했다. [6] 1위(位)는 블레인 역(役)의 대런 크리스 [7] 단(單), 시즌이 지속(持續)될수록 조금씩 싱글곡(曲) 순위(順位)가 낮아지는 상황(狀況)이기는 하다. [8] 일례(一例)로 시즌 3에서 블레인이 눈을 다쳤을 때도 엄연(儼然)한 상해죄(傷害罪) 인데 블레인의 부모(父母)는커녕 교사(敎師)들도 아무런 대응(對應)을 하지 않고, 십대(十代) 여고생(女高生)을 레즈비언이라고 아웃팅 하는 광고(廣告)가 버젓이 선거(選擧) 광고물(廣告物)로 통과(通過)되어 방송(放送)을 타는 등(等) 전혀(全혀) 말도 안 되는, 변호사(辯護士) 경찰(警察) 은 뭘 하고 있는 건지 의심(疑心)가는 사건(事件)이 자주 벌어진다. 드라마에 나오는 대부분(大部分)의 악행(惡行)이나 공격(攻擊)은 실제로(實際로) 벌어진다면 당장(當場) 경찰(警察)이 출동(出動)하고 뉴스거리로 방송(放送)을 탈 정도(程度)가 많다. [9] 사실(事實) 캐스트들의 노래 실력(實力) 격차(隔差)가 있다는 것을 고려(考慮)해도... 브리트니와 마이크 같은 캐릭터의 경우(境遇) 퍼포먼스 리드를 주로(主로) 하긴 한다 [10] 다만 음색(音色)과 음역(音域) 둘다 뛰어난 퍽이 솔로를 못받는 이유(理由)는 역시(亦是) 레이첼x핀 커플라인 때문으로 보인다. 같은 이유(理由)로 메르세데스도 레이첼보다 뛰어난 고음처리(高音處理)와 성량(聲量), 음색(音色)을 가졌지만 백업일(日) 뿐이다. 레이첼은 여성진 중(中) 음색(音色)을 제외(除外)하면 탑(塔)이다. 핀은 블레인, 퍽, 샘보다 나은 것이 별로(別로) 없지만 주인공(主人公) 보정(補正)으로 어떻게든 해결(解決). [11] 농담(弄談) 아니고 정말로(正말로) 모든 커플들이 다 깨졌다. 핀-레이첼, 산타나-브리트니, 커트-블레인, 마이크-티나, 거기에 미묘(微妙)했던 메르세데스-샘은 메르세데스 졸업후(卒業後) 자연히(自然히) 무산(霧散)되고 윌-엠마 커플은 결혼식장(結婚式場)에서 깨진다!! [12] 단(單) 브릿은 처음부터 양성애자(兩性愛者) 캐릭터였으며 블레인과 티나는 티나쪽의 짝사랑, 친(親)한 이성(異性) 친구(親舊) 구도(構圖)에 가깝긴 하다. [13] 시즌 3 후반부(後半部)에 잠시(暫時) 반항(反抗)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때도 오히려 레이첼의 입장(立場)을 이해(理解)해주려는 헌신적(獻身的)인 모습이었고 독설(毒舌)을 내뱉거나 하는 모습은 추호(秋毫)에도 없었다. 아무래도 마이크에게 차이(差異)고 정신적(精神的)인 충격(衝擊)이 좀 컸던듯(?) [14] 레이첼의 경우(境遇) NYADA에서 신입생(新入生)으론 최초(最初)로 레전드급(級) 박수(拍手)를 받는 무대(舞臺)를 꾸미고 그 나이에 벌써부터 퍼니걸의 주인공역(主人公役)을 따내고 뉴욕타임스 평론가(評論家)들조차 극찬(極讚)하는 브로드웨이 신인(新人) 디바로 발돋움했고 머세이디스는 앨범을 발매(發賣)하는 대접(待接)받는 신인가수(新人歌手) 쯤의 포지션을 맡고있고 아티, 블레인도(度) 원(願)하는 학교(學校)에 합격(合格)했으며 잠시(暫時)나마 폐인(廢人)으로 지내던 샘조차 제모제(除毛劑) 광고(廣告) 모델로 낙점(落點)되어 버스에 자신(自身)의 광고(廣告)를 게재(揭載)하였다 [15] 굳이 커트 뿐만이 아니라도, 극중(劇中)에서 동성애자(同性愛者) 캐릭터와 이들의 고뇌(苦惱)가 많이 등장(登場)하는 편(便)인데 대표적(代表的)인 예(例)가 산타나와 카롭스키. 카롭스키 같은 경우(境遇) 동성애자(同性愛者)들이 겪는 고통(苦痛)을 어떤 면(面)으로는 커트보다 더 적나라(赤裸裸)하게 그렸고, 그들이 겪는 가장 극단적(極端的)인 선택(選擇)까지 그려낸 캐릭터. 그리고 배우(俳優)들 중(中)에서도 커밍아웃한 동성애자(同性愛者)들이 여러명(名)이며, 게스트로 출연(出演)했던 닐 패트릭 해리스도 커밍아웃한 게이다. [16] 둘 다 위키드 의 초연(初演) 배우(俳優)들로 유명(有名)하다. 체노(體老)웨스는 글린다, 멘젤은 엘파바 역(役)을 맡았다. 같이 출연(出演)한 적은 없고 다른 에피소드에 각각(各各) 출연(出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  
  •  
  •  
  •  
  •  
  •  
  •  
  •  
  •  
  •  
  •  
  •  
  •  
  •  
  •  
더 보기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