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政府 `北, 開城工團 바깥 우리 企業 假建物 撤去` - 每日新聞
매일신문

政府 "北, 開城工團 바깥 우리 企業 假建物 撤去"

"輕俠 企業 投資로 設置했던 建物"

지난 1월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와 2020년 6월 북측의 연락사무소 폭파로 가동이 중단된 개성공단 일대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1月 京畿道 坡州市 接境地域에서 바라본 西部戰線 非武裝地帶(DMZ)와 2020年 6月 北側의 連絡事務所 爆破로 稼動이 中斷된 開城工團 一帶의 모습. 聯合뉴스

北韓이 最近 撤去한 開城工團 外部 施設은 經濟協力 企業의 投資로 設置한 建物로 確認됐다.

統一部 當局者는 2日 記者들과 만나 最近 撤去된 것으로 알려진 開城工團 隣近 建物에 對해 "우리 經協 企業이 開城工業地區 바깥 地域에 投資 目的으로 設置했던 假建物로 確認했다"고 밝혔다. 이 當局者는 "輕俠 企業이 開城工團과 別個로 政府로부터 對北 事業을 承認받아 北韓에 投資해 지은 建物"이라고 說明했다.

統一部는 이 建物을 設置한 經協 企業의 具體的인 情報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 建物이 過去 開城工團이 稼動 中일 때도 實際 使用되지는 않았다고 傳했다.

앞서 미국의소리(VOA)는 지난달 27日 衛星寫眞을 土臺로 開城工團 出入口에서 50m假量 떨어진 地點에 있던 建物이 撤去됐다고 報道했다. 放送은 이 建物이 開城工團을 오가는 南側 人員을 統制하는 用途로 運營됐을 것으로 推定했다.

北韓은 개성공단 運營이 中斷된 지 4年 만인 2020年 6月 南北 共同連絡事務所와 開城工團 綜合支援센터 建物을 爆破했다. 올해 初엔 共同連絡事務所 建物 殘骸까지 撤去를 마무리했다.

많이 본 뉴스

日刊
週間
月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