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윤진식 貿易協會 會長 "美國의 中國産 製品 高率 關稅, 韓國에 不利하지 않다" -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식 貿易協會 會長 "美國의 中國産 製品 高率 關稅, 韓國에 不利하지 않다"

共有
0

윤진식 貿易協會 會長 "美國의 中國産 製品 高率 關稅, 韓國에 不利하지 않다"

訪美 中 워싱턴 特派員團 懇談會에서 밝혀, 그레이브스 美 상무부 副長官 等과 만나

윤진식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이 14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왼쪽) 등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워싱턴 특파원단이미지 擴大보기
?윤진식 韓國貿易協會(KITA) 會長이 14日(現地時刻) 美國 워싱턴DC에서 留陣 韓國經濟人協會 會長(왼쪽) 等과 進行한 懇談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寫眞=워싱턴 特派員團
美國을 訪問 中인 윤진식 韓國貿易協會(KITA) 會長은 14日(現地時刻)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이날 發表한 電氣車 等 中國産 製品에 對한 高率의 關稅 賦課 措處에 "現在로는 우리 企業에 그렇게 不利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 斷定的으로 말하기 어 렵고, 狀況이 어떻게 進展될지 두고 봐야 한다" 고 말했다. 尹 會長은 이날 워싱턴 DC 貿易協會 事務室에서 열린 韓國 特派員들과 懇談會에서 이같이 말했다.

尹 會長과 同行한 鄭澈 한국경제연구원 院長은 " 이것은 中國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一部는 어 部地理의 機會 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명배 엑시콘 會長은 "알루미늄 分野는 韓國이 破片을 맞을 수 있 政府가 細心하게 해줄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半導體 裝備 專門企業인 주성엔지니어링의 황철주 會長은 美國이 對中國 半導體 裝備 輸出統制 同參을 韓國에 壓迫하는 데 對해 “韓國의 素部裝(素材·部品·裝備)의 國産化는 20%도 안 돼 韓國 素部裝의 役割이 어떤 變數로 作用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 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尹 會長은 前날 돈 그레이브스 美國 상무부 副長官과 만나 美國의 韓國産 鐵鋼 쿼터 에 對해 "良質의 韓國産 鐵鋼 需給을 위해 鐵鋼에 對한 貿易 擴張法 232兆 쿼터의 伸縮的 運營이 必要하다" 고 말했다. 尹 會長은 “ 美國 大選 以後 韓國産 鐵鋼 製品에 對한 쿼터 措置 緩和 論議를 始作할 수 있기를 希望한다"고 말했다.

尹 會長은 美國의 韓國産 알루미늄 壓出再 反덤핑 調査 에 對해 “ 韓國 企業들의 大規模 美國 內 製造業 投資는 必然的으로 韓國에서의 部品·中間財 輸出을 隨伴하여 對美 貿易黑字를 낼 수밖에 없는 構造"라 고 說明했다. 그는 韓國産 製品에 對한 反덤핑·相計關稅 提訴 等이 無分別하게 濫發되지 않을까 하는 憂慮가 크다고 밝혔다.

그레이브스 상무부 副長官은 "韓國은 美國의 重要한 同盟國이자 經濟 파트너 韓美 兩國 協力은 兩國 關係뿐만 아니라 20~30年 뒤의 글로벌 經濟 地形을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武俠 側 傳했다.


國紀年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特派員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