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抛모스 SOOP, 1分期 歷代 最大 채팅 回數 記錄...月平均 유저 채팅 4億會
> E-SPORTS > e스포츠

SOOP, 1分期 歷代 最大 채팅 回數 記錄...月平均 유저 채팅 4億會

김형근 2024-05-21 09:53

SOOP이 1分期 歷代 最大 채팅 回數를 記錄했다고 밝혔다.

最近 스트리밍을 進行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지고 더욱 다양한 스트리머와 콘텐츠가 登場하면서, 使用者들이 實際 活動을 나타내는 채팅, 平均 視聽 유저, 平均 時間 等의 인터랙션 數値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活性化 水準을 判斷하는 重要한 指標가 되고 있다. 二重 채팅 回數는 유저와 스트리머 間의 相互作用을 促進하고 커뮤니티의 活動性을 높이는 核心 要素로 作用한다. 卽, 채팅 回數가 많을수록 유저들은 보다 더 積極的으로 放送에 參與하게 되며, 이는 플랫폼 全體의 使用量 增加로 이어지는 것이다.

▲ SOOP에서 유저들은 함께 즐긴다! 月平均 유저 채팅 수 4億 回

지난 23年 11月부터 올해 4月까지 SOOP의 月平均 채팅 回數는 4億 回에 達하며 가장 많은 채팅이 發生한 3月에는 4億 2千 回를 記錄했다. 이는 SOOP에서 1秒마다 154件의 채팅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實際로, 二世界아이돌 所屬 버추얼 스트리머 ‘高世仇’가 SOOP에서 放送을 처음 進行했을 當時 1秒에 789回의 채팅이 올라오며, 歷代 秒當 最大 채팅 回數가 記錄될 程度로 많은 關心을 모으는 等 SOOP에서 유저와 스트리머 間의 인터랙션이 活潑히 일어나고 있다.
SOOP에서 提供하는 多樣한 콘텐츠에서 유저들은 單純히 보고 즐기는 것을 넘어 채팅을 통해 콘텐츠에 參與하고 그들 스스로가 放送을 이끌어 나가기도 한다. 서비스 內에 提供되는 投票 機能, 對決 미션, 挑戰 미션 等의 機能을 活用해 스트리머에게 콘텐츠를 提案하고 意見을 提示하면서 放送 흐름을 유저들의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SOOP 또한 스트리머와 유저 間의 相互作用 促進을 위한 다양한 努力들을 기울이고 있다. 이벤트, 드롭스 아이템, 別別 랭킹 等은 小小한 재미를 주며 채팅 回數를 늘려주기도 하며, 放送을 進行하는 스트리머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要素들에 힘입어 SOOP을 즐기는 유저들의 채팅 回數가 歷代 最大値를 達成한 것이다.
▲ 12月 對比 市廳 인터랙션 指標 上昇, 平均 同時 視聽者 數 17%, 平均 視聽 時間 20%上昇

市廳 인터랙션 地表에는 最初 放送 스트리머의 增加도 影響을 준 것으로 把握된다. SOOP이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올해 1分期 SOOP에서 처음으로 放送을 進行한 스트리머 數는 前 分期 對比 57% 增加했다. 特히 2月에는 ‘最初 放送 스트리머’가 6千 名을 突破하며 2021年 以後 3年 만에 最高値를 達成했다.

또한 올 4月 ‘SOOP’으로 使命을 變更한 아프리카TV(서비스)에는 더욱 많은 유저가 몰려들었다. ‘트위치(Twitch)’의 國內 서비스 中斷에 따라 많은 스트리머들이 아프리카TV로 復歸를 하거나 移籍을 하며 全體 스트리머 數가 늘어남과 同時에 유저까지 確保한 것이다. 지난 12月 對比 月平均 視聽 時間은 20% 上昇했으며, 平均 同時 視聽者 數 또한 17% 가까이 上昇했다.

實際로 旣存에도 進行됐었던 스트리머의 結婚式 放送(平均 視聽 유저 2萬 6千 名), 크루원을 選別하는 오디션 放送(5萬 6千 名), 어린이날 記念 放送(3萬 3千 名), 새로운 아바타 公開(5萬 名) 等 多樣한 카테고리의 콘텐츠에도 더 많은 유저들이 몰리며 SOOP을 즐기는 平均 視聽者와 平均 時間이 同時에 上昇했다는 것을 가늠하게 했다.
▲ 購讀者 數 12月 對比 45% 上昇…스트리머들의 安定的인 收益源 創出도 可能해져

다양한 스트리머들의 增加함에 따라 스트리머를 後援하는 ‘購讀’ 또한 上昇했다. SOOP에서 스트리머를 購讀하는 유저들의 數字는 지난 12月 對比 45% 上昇(4月 基準)하며 여러 카테고리의 스트리머를 購讀하고 있는 것이다.

유저가 應援하는 스트리머에게 定期的으로 後援하고, 다양한 惠澤을 제공받는 購讀은 寄附 經濟 시스템 外에 스트리머들이 安定的인 收益을 確保하는 手段 中에 하나다. 購讀을 하게 되면 該當 放送에서 使用 可能한 채팅 글字色, 購讀 닉네임, 이모티콘, 購讀 專用 VOD 等 다양한 惠澤을 제공받게 된다.

플랫폼이 달라도 購讀 서비스를 이어주는 ‘웰컴 트위치 프로그램’, ‘購讀者 이벤트’ 等을 펼쳐온 SOOP은 앞으로도 스트리머들과 유저들의 要求를 把握하고, 그에 맞춰 다양한 支援을 通해 플랫폼 內에서 더욱 흥미로운 經驗을 提供할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밝혔다.

報道資料 問議 news@fomos.co.kr
김형근 記者 noarose@fomos.co.kr

抛모스와 함께 즐기는 e스포츠, 게임 그 理想을 向해!
Copyrights ⓒ FOMOS(http://www.fomos.kr)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

TALK 實時間 人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