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姜다니엘, 니가 궁금해

入力
修正 2017.10.25. 午後 4:55
本文 要約봇
性別
말하기 速度

移動 通信網을 利用하여 音聲을 再生하면 別途의 데이터 通話料가 賦課될 수 있습니다.

[週刊東亞]

나왔다 하면 話題, 廣告 製品은 完販…實力은 勿論 성실함, 社交性 兼備 評價

원本보기
[뉴스1]
스물한 살 靑年이 演藝界를 들썩이고 있다. 8月 데뷔한 11人組 그룹 ‘워너원(Wanna One)’의 센터 姜다니엘(寫眞)이 그 主人公이다. 그가 屬한 그룹 워너원의 데뷔曲 ‘에너제틱’은 音源 1位뿐 아니라 各種 音樂放送 1位를 차지했고, 化粧品·酒類·製菓 等 이들이 廣告하는 製品은 完販 記錄을 세우고 있다. 또 KBS ‘해피투게더3’ ‘對國民 토크쇼 安寧하세요’와 MBC ‘오빠생각’ ‘이불 밖은 危險해’, SBS ‘런닝맨’ ‘마스터키’ 等 出捐하는 藝能프로그램마다 큰 話題가 됐다.

特히 姜다니엘의 人氣 烈風은 무서울 程度다. 7月 終映한 서바이벌 프로그램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프듀 시즌2)에서 最終 1位를 記錄했던 것 以上의 무언가가 있다. 180cm의 큰 키에 뛰어난 춤 實力, 뽀얀 皮膚에 해맑은 微笑, 純眞하면서도 붙임性 있는 性格 等 姜다니엘은 여러 理由로 팬들의 全幅的인 支持를 받고 있다. 올해 初까지만 해도 2年 次 練習生에 不過하던 그는 半年 새 名實共히 ‘스타’가 됐다.

데뷔 前 釜山에서 춤으로 有名

원本보기
데뷔 前 姜다니엘은 非보잉으로 故鄕 釜山에서 이름을 날렸다.[유튜브 캡처]
姜다니엘은 데뷔 前 故鄕 釜山에서 춤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었다. 신선중을 다니던 當時 처음 춤을 接했다. 그가 中學生 時節부터 다녔던 釜山 나타라자아카데미의 이강현 講師는 “放課後 授業을 講義하러 갔다 처음 姜다니엘을 봤다. 그때는 그냥 平凡한 中學生이었다. 非보잉 授業을 재미있어 하기에 學院에 나와서 本格的으로 배워보지 않겠느냐고 먼저 提議했다”고 말했다.

非보잉은 몸을 激烈하게 움직이고 筋肉을 많이 써야 하는 高難度 춤으로, 平凡한 中學生이 基本技도 없이 바로 따라 하기에는 無理다. 그래서 姜다니엘은 非보잉을 잘 추려고 따로 筋肉을 만들면서 춤을 배웠다고 한다. 이 講師는 “非보잉에 對한 意欲이 대단했다. 學校를 마치고 午後 5時 學院에 오면 밤 10時 學院 門을 닫을 때까지 춤을 췄다. 집이 같은 方向이라 거의 每日 다니엘과 함께 退勤했을 程度”라며 그의 熱誠을 높이 샀다. 또한 이 講師는 姜다니엘이 워너원으로 데뷔하고 人氣 街道를 달리는 理由가 “누구보다 誠實하게 練習한 過去 德分”이라며 그의 成功을 眞心으로 祝賀했다.

高等學校에서도 춤에 邁進했다. 브니엘豫告 在學 時節 姜다니엘은 現代舞踊을 專攻했는데, 1學年이던 2012年 第49回 高等學校 藝能實技大會 舞踊 部門에서 金賞을 받았다. 이 밖에 校內 藝術祭에도 參加해 頭角을 나타내기도 했다. 高校 時節 그를 지켜본 현임숙 브니엘豫告 舞踊部長은 “正말 성실한 學生”으로 記憶했다.

“춤을 좋아하는 게 눈에 보일 程度였고, 實力 面에서도 頭角을 나타내는 學生이었어요. 舞踊을 繼續했어도 成功했을 겁니다. 그만큼 成長 可能性이 높았죠. 大會 準備도 성실하게 했던 걸로 기억나요. 워낙 키가 크고 잘생겨서 奇劃社와 放送局 等에서 連絡이 왔을 程度로 밖에 나가면 確實히 눈에 띄었어요. 先生님들도 ‘講義件’(改名 前 이름) 하면 누군지 다 알 程度로 學校 다닐 때부터 有名人士였죠.”

姜다니엘이 데뷔한 後 브니엘豫告는 ‘姜다니엘 學校’로 불리고 있다. 現 部長은 “在學生들의 自負心이 높아졌다. 敎務室로 여기저기서 電話도 많이 온다. 只今도 學校에 다니는 줄 알고 ‘찾아가면 姜다니엘 볼 수 있나요’ 하는 電話가 올 때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姜다니엘 學生이 춤으로 이름나면서 學校 自體的으로 ‘第1回 브니엘 댄스 콩쿠르’를 開催했는데, 中學生들까지 팀을 이뤄 支援했을 程度로 話題였다. 姜다니엘 德에 學校가 더 有名해져 感謝한 마음”이라며 꼭 한番 찾아와주길 希望했다.

學校 밖에서는 舞踊이 아닌 非보잉으로 이름을 날렸다. 그는 完全無缺한 춤을 보여주겠다는 뜻으로 藝名을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무손실 壓縮 오디오 코덱)으로 짓고 活動했다. 姜다니엘은 高等學校 2學年 때 學校를 自退하고 本格的으로 非보잉에 邁進했다. 基本 才能도 있는 데다 남다른 성실함까지 더해져 그는 빠르게 成長했다.

그런 그를 周邊에서 그냥 놔두지 않았다. 춤만 추기에는 外貌와 끼가 아까웠던 것. 時間이 갈수록 그에게 演藝界 데뷔를 勸誘하는 이가 늘었다. 그를 가르친 이강현 講師 亦是 “比率이 좋고 끼도 있어 歌手를 해보라고 勸誘했지만 高等學生 때까지 本人이 歌手에 뜻이 없었다. 偶然히 姜다니엘의 非보잉 動映像을 본 로엔, FNC 等 여러 大型奇劃社의 製作者들이 먼저 連絡을 해왔다. 다니엘이 苦心한 끝에 스무 살 때 上京해 MMO엔터테인먼트에서 練習生 生活을 始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핑크머리 男子애, 23位에서 1位로

원本보기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 出演 當時 姜다니엘은 핑크色 머리카락이 눈에 띄는 練習生에 不過했으나 拔群의 實力으로 첫 順位 23位에서 最終 順位 1位에 올랐다.[Mnet ‘프로듀스 101 시즌2’ 放送 캡처]
姜다니엘은 프듀 시즌2 初盤 ‘핑크머리 練習生’에 不過했다. 認知度가 比較的 낮은 便인 MMO엔터테인먼트 所屬 練習生들과 무리 지어 出演했다. 첫 等級 評價에서 所屬社 練習生들과 함께 춤을 췄는데 審査委員들은 그를 言及조차 하지 않았다. B等級을 받은 것이 스치듯 畵面에 잡혀 實力이 中間 以上은 되는 걸로 斟酌될 뿐이었다. 첫 放送 以後 國民프로듀서 投票에서 上位圈인 23位를 記錄했음에도 話題의 中心에 선 練習生들에 비해 그다지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以後 姜다니엘은 ‘나야 나’ 舞臺를 準備하면서 빛을 發하기 始作했다. 練習生들은 랩, 보컬, 댄스 等 自身의 主武器가 있기 마련. 이에 “랩 잘하는 애한테 보컬을 시키는 건 不公平하다”고 말한 練習生도 있었지만 姜다니엘은 “아이돌이라면 무엇이든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主特技인 랩과 댄스 말고 보컬에 挑戰해 視聽者들로부터 姿勢가 좋다는 評을 받았다. 또한 B班 練習 過程에서 ‘나야 나’ 按舞를 單番에 熟知한 唯一한 練習生으로 按舞 트레이너의 信賴를 얻기도 했다. 이를 契機로 姜다니엘은 等級 調整 評價에서 A等級으로 올라섰다.

姜다니엘이 프듀 시즌2에서 注目받은 건 實力도 實力이지만 人性 때문이다. 다른 練習生들을 챙기고 犧牲하는 모습을 보이는 等 ‘반듯한 靑年’ 이미지로 刻印됐다. 特히 練習生 가운데 가장 어린 15歲 이우진과 ‘케미’가 좋았다. 姜다니엘이 이우진에게 먼저 다가가 다독이고 챙겨주는 모습이 자주 捕捉됐는데 나중에는 팬들이 姜다니엘을 두고 ‘우진애비’라는 別名을 붙였을 程度다. 甚至於 競爭 相對라고 볼 수 있는 이우진이 팀 미션에서 센터 자리에 서자 기뻐하는 얼굴이 카메라에 잡혀 ‘對人倍’라는 評도 받았다. 프로그램 後半 이우진이 탈락할 때도 가장 먼저 다가가 안고 달래줘 보는 이를 뭉클하게 했다.

또 繼續되는 팀 미션에서 모두가 센터 자리를 念願할 때 姜다니엘은 意外로 리더 자리에 欲心을 내며 好感을 샀다. 팀 미션에서 리더는 미션曲의 按舞를 빠르게 熟知해 팀員들에게 가르쳐야 하고, 뒤처지는 멤버를 따로 살펴야 하며, 繼續되는 練習도 主導的으로 해야 하기에 모두 꺼리는 자리였다. 그러나 姜다니엘은 放送에서 “리더는 귀찮은 일을 떠맡아 하는 자리라 생각했지만 남을 위해 犧牲하고 챙겨주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고 말했다. 結果的으로 팀 內 順位는 5位로 떨어졌지만 오히려 팬은 더 늘어 放送 以後 順位가 12位에서 5位로 껑충 뛰어올랐다.

프듀 시즌2에서 팀 미션이 4番 있었는데 姜다니엘의 八色鳥 面貌를 보여준 것은 콘셉트 評價曲 ‘열어줘’였다. 練習 過程에서 팀員 8名이 탈락하고, 남은 4名을 包含한 새 팀員들과 按舞를 다시 익히며 센터를 交替하는 等 어려움이 있었지만 姜다니엘은 여기서도 앞장서 팀을 이끌었다. 結局 舞臺에서 섹시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보여 競爭 팀을 제치고 1等을 했다.

特히 이 미션에서 按舞 中間에 허벅지를 한 손으로 쓸어올리는 모습은 20, 30代 女性의 마음을 狙擊해 한동안 꽤 話題가 됐다. 以後 姜다니엘은 월등한 實力과 꾸준하게 熱心히 하는 모습, 舞臺 아래에서 밝은 微笑 等 魅力을 限껏 發散해 내내 10位圈 안에 들었다. 結局 157萬8837票를 얻어 最終 1位로 데뷔組에 들었다.

[김진환 記者]

20, 30代 女心 홀려…화제성도 1位

MBC ‘이불 밖은 危險해’ 出演 當時 姜다니엘의 日常 모습이 크게 話題가 됐다.[MBC 홈페이지 캡처]
프듀 시즌2 國民프로듀서의 投票 性向 分析에서도 드러났지만 그를 支持하는 팬은 10代보다 20, 30代가 많았다. 中間 順位 發表에서 進行者 보아(BoA)가 “姜다니엘 練習生은 20, 30代 팬들에게 人氣가 많은 練習生이다. 本人을 支持해준 20, 30代 누나들에게 한 말씀 付託드린다”고 하자 姜다니엘은 사투리로 “누나들, 좀 내가 많이 사랑한데이~”라며 쑥스러운 듯 微笑 지어 팬心을 홀렸다.

實際로 20~40代 女性이 主로 活動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맘카페마다 姜다니엘을 檢索하며 德밍아웃(‘덕후’와 ‘커밍아웃’을 合한 新造語)을 하는 이가 꽤 있다. 最近 한 맘카페에는 ‘姜다니엘에게 어떤 魅力이 있는가’라는 質問에 各樣各色의 對答이 올라왔다. 이들은 主로 外貌가 훌륭하다고 評價했는데 ‘몸은 상男子인데 얼굴은 귀여운 面이 있다. 웃을 땐 강아지, 無表情할 땐 고양이 같다’며 二重的인 面貌를 稱讚했다. 또한 人性이나 態度에 對해서도 입을 모아 稱讚하며 ‘配慮心 많고 禮儀 바르며 純粹한 모습이 이 時代 女性이 願하는 以上刑’이라고 評했다.

이러한 評價 德에 姜다니엘은 홀로 廣告를 撮影하기도 했다. 9月 보디製品을 生産하는 中小企業 ‘씽크네이처’는 最近 姜다니엘을 單獨 모델로 拔擢했다. 박지혜 씽크네이처 弘報팀 代理는 “에너지 넘치면서도 純粹한 모습이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잘 맞을 것이라는 判斷에 모델로 拔擢하게 됐다”고 밝혔다.

反應은 卽刻的이었다. 朴 代理는 “姜다니엘 寫眞이 들어간 單獨 패키지 構成을 드러그 스토어에 入店해 販賣하는데 陳列하는 족족 完販되고 있다. 아무래도 寫眞과 이름이 들어가 있어 팬들은 굿즈로 認識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製品 關聯 問議를 비롯해 荒唐한 電話도 많이 걸려오고 있다고 한다. 그는 “實物 크기의 等身大를 設置해뒀는데 ‘돈을 줄 테니 팔라’는 電話가 相當히 많이 온다. 會社 關係者들이 처음에는 唐慌스러워했지만 그만큼 反應이 좋다는 뜻이니 이제는 모두 흐뭇해한다”고 말했다.

確實히 姜다니엘은 廣告主들의 耳目을 끌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公開한 9月 男子 廣告모델 브랜드 評判 調査 結果에서 姜다니엘은 3位 박보검을 제치고 2位에 이름을 올렸다. 1位는 李尙玟이었다. 10位圈에 든 아이돌그룹 멤버는 姜다니엘이 唯一했다. 30位圈까지 살펴봐도 25位 임시완을 除外하고 아이돌 出身은 없었다. 姜다니엘은 廣告主들의 러브콜을 한 몸에 받는 大勢로 立證된 셈이다.

姜다니엘은 放送에서도 興行 保證手票로 통한다. 8月 워너원 데뷔 以後 綜合編成채널뿐 아니라 地上波 藝能프로그램까지 涉獵하며 더욱 人氣를 얻고 있다. 特히 MBC 파일럿 藝能프로그램 ‘이불 밖은 危險해’에서 그의 實際 生活이 드러나 反響을 일으켰다. 키가 180cm에 이르지만 벌레를 무서워하고, 젤리를 손에서 놓지 않으며, 씻지도 않은 채 게임에 沒頭하는 等 ‘등짝 스매싱’을 부르는 아들 같은 귀여운 面貌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같은 房을 쓰게 된 歌謠界 先輩 EXO(엑소)의 시우민과 브로맨스를 선보였다.

원本보기
姜다니엘은 地上波와 從便의 各種 프로그램에 出演하며 話題를 몰고 다니는 中이다. KBS ‘해피투게더3’ 出演 모습.[寫眞 提供·KBS]

원本보기
姜다니엘을 廣告모델로 拔擢한 뒤 完販 行進을 하고 있는 ‘씽크네이처’.[씽크네이처 홈페이지 캡처]

워너원 解體해도 成功할 것

姜다니엘은 放送 活動과 廣告 撮影 等으로 바쁘게 지내는 渦中에도 11月 13日 컴백하는 워너원의 앨범 準備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워너원은 1年 5個月間 限時的으로 活動한 뒤 2019年이면 解體한다. 異變이 없는 限 워너원이 解體돼도 姜다니엘의 未來는 坦坦大路일 것으로 展望된다.

專門家들 또한 워너원 解體 後 姜다니엘을 비롯한 멤버들의 人氣가 프듀 시즌1 아이오아이(I.O.I)의 境遇와는 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現在 活動 範圍와 市場 反應이 傍證한다고. 微妙 ‘아이돌로지’ 編輯長은 “지난해 프듀 시즌1의 아이오아이를 地上波에선 거의 받아주지 않았다. 그러나 只今은 地上波 3社가 姜다니엘을 비롯한 워너원 멤버들을 積極的으로 出演시키고 있다. 워너원은 解體돼도 멤버들은 成功할 것”이라고 肯定的인 分析을 내놓았다. 그렇다면 姜다니엘은 솔로로 成功할 수 있을까. 微妙 編輯長은 이에 對해서는 신중하게 答했다. 그는 “市場 自體가 솔로歌手 選好度가 낮다. 그래서 그룹으로 活動하면서 솔로로 잠깐 活動하는 式이다. 아무래도 그룹 波及力이 있기 때문에 姜다니엘 또한 워너원 解體 後 그룹으로 나올 公算이 크다. 只今 姜다니엘의 人氣를 勘案하면 그룹과 솔로 活動을 竝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인터뷰 | SBS ‘런닝맨’ 정철민 PD가 본 姜다니엘 ‘속 깊고 謙遜, 未來가 期待되는 親舊’
원本보기
10月 16日 SBS 看板 藝能프로그램 ‘런닝맨’에 姜다니엘이 워너원(Wanna One) 멤버 가운데 單獨으로 出演했다는 記事가 連日 話題가 됐다. SBS는 그동안 自社 오디션프로그램인 ‘K팝스타’를 製作해왔기 때문에 케이블TV放送 오디션프로그램 出身인 아이돌을 出演시키는 일이 드물었다. 그런데 最近 파일럿 藝能프로그램 ‘마스터키’에 이어 ‘런닝맨’에도 姜다니엘이 出演한 것이다.

그만큼 姜다니엘이 大勢임이 立證된 셈이다. 정철민 ‘런닝맨’ PD는 “視聽者 揭示板에 ‘왜 워너원을 涉外하지 않느냐’는 問議 글이 繼續 올라왔다. 그러던 中 撮影 時期와 콘셉트 等 여러 面에서 맞아떨어지는 姜다니엘을 涉外하게 됐다”고 背景을 說明했다. 그에게 撮影하면서 지켜본 姜다니엘에 對해 물었다.

姜다니엘 홀로 涉外한 理由는 무엇인가.
“워너원 멤버 한 名 한 名의 팬덤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함부로 말하기 곤란하다.(웃음) 그동안 ‘런닝맨’에 아이돌그룹이 完全體로 나온 境遇는 거의 없다. 워너원이 只今 이슈가 많이 되고 있지만 ‘런닝맨’은 뛰고 달리는 게 大部分인 프로그램이라 그것에 잘 맞는 멤버를 涉外할 必要가 있다. 워너원 멤버 가운데 姜다니엘은 支持하는 팬層의 年齡帶가 넓고 이슈도 되고 있어 涉外했다.”

撮影 當時 姜다니엘의 모습은 어땠나. 固定 出演者들과 잘 어울렸는지.
“유재석을 비롯한 固定 멤버들이 姜다니엘이 나오기 前부터 言及했을 程度로 그의 出演을 반겼다. 事實 워낙 人氣가 많다고 들었기 때문에 先入見도 좀 있었는데, 直接 만나보니 謙遜하고 착하고 맑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줍어하면서도 固定 멤버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等 社交性도 있어 보기 좋았다. 點心도 現場에서 같이 먹었는데 이야기를 나눠보니 便한 동생 같은 느낌이 들었다.”

歌手 準備를 했던 練習生이라 藝能프로그램에서는 어떤 評價를 받는지 궁금하다.
“新人이다 보니 緊張하는 건 있었는데 멘트를 치고 들어오는 모습이나 固定 멤버들에게 스스럼없이 다가가는 姿勢 等 努力하는 모습이 보였다. 함께 出演한 노사연에게 積極的으로 應하다가도 適切하게 自制하는 모습을 보고 ‘藝能感이 있는 親舊구나’라고 느꼈다. 本人도 自身의 말 한 마디, 行動 하나가 얼마나 波及力이 있는지 아는 듯했다. 괜히 女子 게스트에게 말을 잘못했다 被害를 줄까 봐 調節하는 느낌이었다. 配慮心이 느껴졌다.”

▼P D들은 大成할 스타를 미리 알아본다고 하는데 姜다니엘은 어떤가.
“只今 이미 스타라 나중에 잘될 것 같다는 말이 意味가 있는지 모르겠다.(웃음) 그런데 밥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눠보니 스스로도 現在 狀況을 잘 認知하고 있더라. ‘練習生 生活을 2年밖에 하지 않았는데 運 좋게 人氣가 많다’고 謙遜하게 말했다. 只今 人氣에 宏壯히 感謝해하면서도 禮儀를 갖추는 모습이 보였다. 그런 面에서 앞으로가 더 期待되는 親舊다.”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 週刊東亞 最新號 보기 / 定氣購讀 申請하기
▶ 時事雜誌 記者들이 만드는 '매거진D' 公式 페이스북
이 記事는 言論社에서 生活 섹션으로 分類했습니다.
記事 섹션 分類 안내

技士의 섹션 情報는 該當 言論社의 分類를 따르고 있습니다. 言論社는 個別 記事를 2個 以上 섹션으로 重複 分類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