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海南,和順,地域 | 광주광역시청
The Wayback Machine - https://web.archive.org/web/20170706174148/http://www.gwangju.go.kr/contentsView.do?menuId=gwangju05060704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言語選擇

海南,和順,地域

海南,和順,地域
海南
5月 21日
5月 21日 12時 30分頃 海南郡 삼산면 大興寺에서 海南 靑年會議所가 緊急 理事會를 갖고 11名이 參席한 가운데 첫째, 民主人士 釋放과 民主 回復, 둘째, 獨裁者 追放, 셋째, 農漁民 保護政策 活性化, 넷째, 光州事態 犧牲者에 對한 補償, 다섯째, 戒嚴 解除 等을 내걸고 示威에 들어가기로 決定했다.

午後 2時 30分頃 光州에서 온 示威 버스 1臺가 해남읍에 到着 女學生이 마이크를 통해 急迫한 光州 消息을 알리며 邑民의 蹶起를 呼訴했다. 午後 3時頃 約 3,000餘 名의 群衆이 해남읍 성내리 所在 敎育廳 앞 廣場에 모여 聲討大會를 열고 市街行進에 들어갔다. 示威隊의 代表는 해남읍 안동리에 駐屯하고 있는 軍 部隊長과 만나 平和的 示威를 進行하기로 協議하였다. 午後 5時頃 光州에서 또다른 示威 車輛이 내려와 市街行進 等에 加擔하여 示威하다 이地域 靑年 學生 等을 싣고 돌아갔다.

午後 6時頃 해광旅客에서 車輛 2臺를 支援받고 光州高速 等 車輛 18臺를 利用하여, 午後 7時頃부터 海南郡 一圓에서 示威하기로 決定하고 해남읍, 삼산면, 화산면, 현산면, 북평면, 송지면을 돌며 示威하고, 밤 10時頃 완도읍에 到着 市街行進을 하였다. 이들은 示威 途中 북평면에서 車輛 5臺를 더 獲得, 各 車輛마다 小隊長을 임명하는 等 組織的인 統制下에 示威를 進行했다.
5月 22日
이날은 새벽 6時부터 해남읍, 마산면, 황산면, 門래면, 화원면을 돌며 示威를 벌렸고, 午前 10時頃에는 해남읍, 옥천면, 계곡면, 강진읍, 영암읍, 영산포邑, 羅州邑, 무안읍, 木浦市 等에서 示威하며 連帶를 强化해 나갔다. 示威途中 溪谷支署, 沃川支署, 화산지서, 월송支署, 月안支署, 右水營支署 等에서 M1 小銃, 카빈 小銃, 手榴彈 等 多量의 武器를 獲得했다.

午後 1時 해남읍 郡民들의 熱烈한 歡迎을 받으며 到着한 示威隊는 車輛 50餘臺를 앞세우고 해남읍 所在 軍部隊의 占據를 試圖했으나 海南郡 黨職者와 軍部隊長의 說得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5時 30分頃에는 光州에서 온 示威隊가 海南警察署 武器庫를 破壞하고 M1 小銃, 카빈 小銃 400餘錠을 獲得하였다.

午後 6時頃부터 示威隊의 武裝에 一般 郡民들의 安全을 憂慮한 示威隊는 海南中學校에 集結하여 自體 武器 回收를 始作했다. 저녁 8時까지 指導部에 依해 回收된 武器는 軍部隊에 返納되었다 이에 따라 公式的으로는 示威隊가 解散되었으나 武裝勢力을 中心으로 한 相當數는 示威를 繼續했다
5月 23日
23日 새벽 1時頃 海南에서 光州 方面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만 하는 옥천면 所在 牛膝재에서 지나던 示威 車輛에 埋伏 中이던 戒嚴軍이 銃擊을 加해 多數의 死傷者가 發生하였다. 以後 11時頃부터는 戒嚴軍이 示威하는 住民들을 逮捕, 連行하기 始作했다.
5月 24日
莞島에서 7代의 버스에 分乘해 海南으로 오던 示威隊가 軍部隊 앞에서 軍과 對峙해 一觸卽發의 숨가쁜 對決이 있었으나 軍部隊長, 해남읍腸 等의 說得으로 銃擊戰은 發生하지 않았다. 以後 示威隊들의 모습은 漸次 보이지 않았다.
和順
5月 18日~20日
光州와 隣接해 있는 和順은 光州의 示威狀況이 18日부터 邑內에 傳해졌다. 光州 消息을 들은 몇몇 靑年들은 直接 光州에 올라와 市內 곳곳에서 벌어지는 戒嚴軍의 蠻行을 直接 目擊하고 示威에 加擔하는 等, 27日 抗爭 最後의 날까지 盜聽을 死守 하기도 했다.
5月 21日
午前 11時頃 光州에서 내려온 200餘 名의 示威隊가 '전두환 退陣' '戒嚴 解除' '김대중 釋放' '勞動三權 保障' 等의 口號를 외치며 화순읍 一圓을 示威하였다.

午後 2時 30分 光州에서 戒嚴軍의 發砲가 始作되었다는 消息을 가지고 숨가쁘게 너릿재를 넘어온 示威隊와 邑民들이 合流하여 和順 冬眠支署를 急襲, 武器를 獲得하여 光州로 실어 날랐다.

午後 3時頃에는 和順警察署를 攻擊, 多量의 武器를 獲得하고, 이날 밤 10時 30分頃 炭鑛에 進入하여 鑛夫들의 協助로 多量의 TNT를 獲得했다. 날이 어두워진 後에도 郡廳앞에 모인 邑民들은 口號와 노래를 부르며 徹夜 示威를 벌였다.
5月 22日
5. 22 아침 6時頃에는 獲得 武器 全量을 光州 道廳으로 運搬했다.

또한 이곳의 鑛夫로 일하던 靑年들을 中心으로 和順 靑年들은 筏橋, 보 等을 거치면서 곳곳의 支署에서 武器를 獲得했다. 또한 自身들이 直接 製作한 다이너마이트로 武器庫를 爆破時키祈禱 했다. 午前까지는 光州에서 온 車輛이 邑內를 通過한 後 寶城, 海南 方面으로 빠져 나갔으나 그 後 邑內에서는 示威車輛을 볼 수 없었다. 그러나 가끔 너릿재에 駐屯해 있던 戒嚴軍의 攻擊으로 銃傷 當한 사람들이 실려와 邑內 病院에서 治療를 받았다.
5月 23日
아침 和順警察署에 警戒勤務中人 戰鬪警察들이 눈에 띄었고, 示威隊는 漸次 모습을 감추었다.


市民 滿足度 調査
市民 滿足度 調査
[平均 點 / 0 名 參與]

100字 以內 로 入力하여 주십시오. 現在 0 者 (最大 100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