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기 日本 ‘라이브 투어 2013’을 빛낸 ‘3崔’

동방신기 닛산스타디움 콘서트 현장

동방신기 닛산스타디움 콘서트 現場

이틀 間 14萬 4,000餘 名, 18回 公演 85萬餘 名. 有名 팝 歌手의 記錄이 아니다. 韓國의 동방신기가 만들어낸 記錄이다. 지난 4月부터 始作된 동방신기의 日本 ‘LIVE TOUR 2013 ~TIME~’을 딱 세 마디로 整理하자면 ‘最初, 最大, 最强’ 이다. 名不虛傳임을 濾過 없이 드러낸 동방신기. 그들이 빛낸 세 가지의 ‘崔’를 들여다봤다.

# 最初
동방신기는 海外 歌手 史上 最初로 스타디움에서 單獨 公演을 펼치는 榮光을 누렸다. 公演이 열린 日本 요코하마 닛산스타디움은 無慮 7萬 2,000餘 名 規模의 公演場이다. 2002年 월드컵의 決勝戰이 열리기도 했던 곳이며 日本 最大 公演 規模를 자랑한다. 흔히 日本에서 ‘돔 公演’을 人氣의 象徵으로 본다면 ‘스타디움 公演’은 傳說의 象徵이다. 日本 歌手 中에서도 X-Japan(엑스재팬), SMAP(스맙), L’Arc~en~Ciel(라르크 仰視엘), EXILE(에그者일) 等 톱 歌手들만이 公演했다. 동방신기는 歷代 13番째로 닛산스타디움에서 公演하는 歌手다.

동방신기의 最初 스타디움 公演 開催는 또 다른 最初에서 始作했다. 이番 公演은 韓國 歌手 史上 最初로 始作한 ‘5代 돔 투어’의 피날레라는 것. 동방신기는 지난 4月 사이타마 슈퍼아레나를 始作으로 삿포로 돔, 나고야 돔, 후쿠오카 Yahoo! JAPAN 돔, 도쿄 돔 等 다섯 個의 돔에서 公演을 펼쳤다. 海外 歌手가 5代 돔 투어를 하는 것은 본 祖妣(2003), 이글스(2004), 빌리 조엘(2006) 以後 네 番째로, 海外 名歌手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동방신기의 位相을 確認할 수 있다.

# 最大(最多)
닛산 스타디움에서 幕을 내린 동방신기의 ‘LIVE TOUR 2013 ~TIME~’은 總 85萬餘 名의 觀客을 動員했다. 이는 동방신기의 單一 투어 史上 最大 規模이자 韓國 歌手 最多 觀客 動員 記錄이다. 또한 지난해 동방신기가 세운 ‘LIVE TOUR 2012 ~TONE~’을 통해 세운 最多 觀客 動員 記錄인 26回 公演, 55萬餘 名을 1年 만에 갱신했다. 더구나 이番 記錄은 18回 公演만으로 세운 記錄이라는 點에서 식지 않고, 오히려 더욱 불타오른 동방신기의 人氣를 보여준다. 2006年부터 2013年까지 동방신기는 투어를 통해 約 200萬 名의 觀客을 動員했다.

이番 닛산 스타디움에서의 公演은 팬들의 뜨거운 聲援과 要請에 힘입어 18日 公演의 라이브 뷰잉(Live Viewing)李 決定됐다. 동방신기의 日本 투어 中 처음으로 선보이는 라이브 뷰剩은 홋카이도, 오사카, 교토, 히로시마, 오키나와 等 日本 全國 38個 映畫館에서 實時間으로 公演이 上映되는 行事다. 라이브 뷰剩은 約 3萬 餘名의 觀客이 모여 85萬 名의 콘서트 觀客과 함께 동방신기의 最多 觀客 動員에 一助했다.

# 最强
동방신기는 이番 투어를 盛況裏에 마치면서 大韓民國 最强 한류 스타임을 證明했다. 特히 세 時間에 이르는 公演 時間동안 흔들리지 않는 라이브와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 實力 또한 繼續 成長하는 最强임을 보여줬다. 特히 最强창민은 KBS2 ‘우리洞네 藝體能’의 影響인지 瑜鹵允浩 못지않은 藝能感을 뽐내면서 끊임없이 觀客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최강창민에 비해 댄스 實力과 쇼맨십이 뛰어난 瑜鹵允浩의 面貌는 名不虛傳이었지만, 이番 콘서트에서 드러난 最强창민의 面貌는 한 層 더 成長한 모습이었다. 日本 AVEX LIVE CREATIVE 키쿠타 僚友코는 “동방신기의 이番 成果는 單純히 流行이나 미디어의 힘이 아닌, 동방신기 멤버들의 熱情과 퍼포먼스의 完成度 等으로만 이뤄낸 成果이기에 더욱 意味가 있다”고 동방신기가 最强者가 될 수 있었던 背景을 傳했다.

日本=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寫眞提供. SM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