賣出額 億臺 小商工人 7萬4000個 育成, 賣出額 3兆원 增加 重點 8代 戰略課題 推進, 庶民經濟 强한 慶北道 만들기
  • ▲ 최영숙 경제산업국장은  2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경상북도 억대 소상공인 육성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경북도
    ▲ 최영숙 經濟産業局長은 21日 道廳 브리핑룸에서 ‘慶尙北道 億臺 小商工人 育成 프로젝트’를 發表하고 있다.ⓒ경북도
    慶尙北道는 22日 道內 100萬 小商工人의 幸福을 위한 ‘慶尙北道 億臺 小商工人 育成 프로젝트’를 發表했다.

    경북도는 小商工人의 經營 環境 改善을 위해 中長期 비전과 目標를 提示하고 8代 重點 戰略課題를 推進하는 프로젝트 推進으로 庶民經濟 回復과 地域經濟에 活力을 불어넣는다는 計劃이다.

    現在 道內 小商工人 事業體는 36萬7000個로 慶北 全體 企業의 96%를 차지하고, 從事者는 52萬9000名으로 全體 勤勞者의 55%를 차지하는 等 庶民經濟의 核心 主體지만, 全體 小商工人의 61.6%가 賣出額 1億 원 未滿 事業體로서 零細性을 벗어나지 못하는 實情이다.

    도는 이러한 劣惡한 經營規模를 中長期的으로 改善하기 위해 ‘100萬 小商工人의 幸福, 아이콘(I-CORN)으로 創出’을 비전으로 定하고, 短期目標는 2030年까지 賣出額 1~2億원의 億臺 小商工人을 5萬1000個에서 7萬4000個로 擴大하며, 中長期目標로는 億臺 小商工人을 小企業으로 育成한다는 方針이다.
  • ▲ 경북도는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해 중장기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8대 중점 전략과제를 추진하는 프로젝트 추진으로 서민경제 회복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경북도
    ▲ 慶北道는 小商工人의 經營 環境 改善을 위해 中長期 비전과 目標를 提示하고 8代 重點 戰略課題를 推進하는 프로젝트 推進으로 庶民經濟 回復과 地域經濟에 活力을 불어넣는다는 計劃이다.ⓒ경북도
    慶北型 小商工人 育成 프로그램을 象徵하는 아이콘(I-CORN)은 小商工人이 主體的(I)으로 創業을 통해 富者 小商工人(UNICORN)李 돼 地域을 先導하는 으뜸 企業으로 成長한다는 意味를 담고 있다.

    도는 慶北型 小商工人 育成 프로그램(I-CORN)으로 8代 重點 戰略課題를 設定하고 2030年까지 億臺 小商工人을 키운다는 計劃이다.

    8代 重點 戰略課題는 △小商工人과 疏通하는 小商工人앱 構築 △小商工人의 幸福한 出生을 支援하는 아이보듬事業 △産災保險?雇傭保險 擴大支援으로 家庭지킴이 强化 △小商工人 經營資金 負擔 輕減 △創業의 成功神話를 創出하는 I-CORN 創業學校 運營 △나만의 레시피로 成功하는 富者키움 프로젝트 運營 △ 로컬브랜딩으로 地域과 함께 成長하는 小商工人 育成 △大學과 함께하는 零細小商工人 온라인 力量 强化 等이다. 

    8代 重點 戰略課題 中 小商工人 專用 앱 構築, 小商工人 出産을 支援하는 아이보듬事業, 大學과 함께하는 零細 小商工人 力量强化는 全國 最初로 推進한다.

    최영숙 經濟産業局長은 “이番 프로젝트 推進으로 小商工人 賣出額 3兆원 增加와 就業誘發 人員 3455名, 1兆1000億원의 總附加價値 誘發 效果로 地域 經濟의 活性化에 寄與할 것”이라며 “地域 小商工人들이 더 나은 經營 環境에서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 地域社會의 發展에 이바지하겠다”고 强調했다.

    한便, 慶北道는 景氣 沈滯로 零細 小商工人의 保證 事故額 增加에 따른 對策을 마련하고 지난해 2月부터 低金利 代替償還 保證을 先制的으로 施行해 小商工人이 支給하는 利子 2%를 支援하고 있으며, 京畿 沈滯의 長期化로 小商工人 負擔이 增加하면 利子 2%를 追加해 4%를 支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