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年째 입니다”…35세男, 寢室에서 안나오는 理由

入力
修正 2024.05.26. 午後 1:00
記事原文
김채현 記者
本文 要約봇
性別
말하기 速度

移動 通信網을 利用하여 音聲을 再生하면 別途의 데이터 通話料가 賦課될 수 있습니다.

CNN, 韓國·日本·홍콩 ‘隱遁 靑年들’ 照明
“經濟的 壓迫·完璧主義·核家族이 影響”
自願奉仕者가 1年동안 외톨이 生活을 해온 20代 靑年 居住地 원룸에서 쓰레기 더미를 치우고 있다(위 記事와 關聯 없음). 서울新聞DB
特定 理由로 바깥出入을 하지 않고 甚한 境遇 家族과도 接觸을 꺼리는 일이 6個月 以上 持續되면 ‘隱遁型 외톨이’로 分類된다. 日本에서는 일찍부터 ‘히키코모리’라고 부르는 이런 症狀을 보이는 사람이 늘고 있어 深刻한 社會問題가 됐다. 最近에는 韓國에서도 社會的 問題로 浮刻되고 있다.

美國 CNN 放送이 26日(韓國時間) 社會的 關係를 斷絶하고 情緖的으로 孤立된 채 살아가는 韓國과 日本, 홍콩의 隱遁 靑年들을 照明했다.

CNN은 ‘움츠러드는 삶:一部 아시아 젊은이들이 世上에서 물러나는 理由’라는 題目의 記事에서 세 나라의 隱遁 靑年을 包含해 該當 問題를 多角度로 살펴봤다.

最近 日本 政府 調査에 따르면, 日本에는 히키코모리가 150萬名에 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日本에서 隱遁型 외톨이는 生活費 上昇, 賃金 停滯 等 廣範圍한 經濟 問題가 反映된 問題로 여겨진다.

세키미즈 뎃페이 메이지가쿠인臺 副敎授는 “日本에서는 職場을 잃거나 家族을 扶養하기 위해 孤軍奮鬪한 後 히키코모리가 되는 境遇가 많다”고 傳했다.

또 가토 다카히로 규슈대 副敎授는 “나가서 熱心히 일하라고 男子아이들에게 加해지는 壓力” 때문에 特히 男性들이 社會的 孤立의 危險에 處해있다고 說明했다.

35歲부터 5年間 隱遁型 외톨이로 살았다는 한 日本 男性은 “父母 病看護를 위해 故鄕으로 내려온 後 외동아들로서 看病과 財政管理를 잘해야 한다는 甚한 壓迫感을 느꼈다. 以後 寢室에 틀어박히게 됐다”고 말했다.

홍콩에도 最大 5萬名의 隱遁型 외톨이가 있는 것으로 推算됐다. 홍콩대 폴 웡 副敎授는 이들 大部分이 中學生이나 高等學生이지만 10代 初盤 靑少年에게서도 隱遁型 외톨이 問題가 나타나고 있다고 傳했다.
서울新聞 DB
韓國도 24萬 4000名 規模…‘完璧主義的 걱정’ 性向

韓國保健社會硏究院 調査에 따르면 2022年 基準 韓國의 19∼34歲 人口 中 2.4%가 隱遁型 외톨이로 把握된다. 全國的으로 24萬 4000名 規模다.

허지원 고려대 心理學科 敎授는 “隱遁 靑年의 增加와 關聯해 밀레니얼 世代와 Z世代에 屬한 많은 이들이 ‘完璧主義的 걱정’을 하는 性向이 있다”고 分析했다.

윤철경 지엘靑少年硏究財團 常任理事는 “過去에는 大家族이었고 兄弟姊妹가 많아서 關係를 맺는 方法을 많이 배울 수 있었는데, 生活 環境이 바뀌면서 예전보다 共同體的 關係 形成 經驗이 적다”며 核家族이 隱遁型 외톨이 問題와 關聯이 있다고 診斷했다.
特定 理由로 바깥出入을 하지 않고 甚한 境遇 家族과도 接觸을 꺼리는 일이 6個月 以上 持續되면 ‘隱遁型 외톨이’로 分類된다. 픽사베이 提供
“社會的 孤立 狀態, 腦의 形態까지 變形 시킨다”

最近 英國 글래스古代 醫學·獸醫學·生命科學大, 數學統計學部 共同 硏究팀은 他人과 만남이 적은 孤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壽命이 짧다는 硏究 結果를 發表한 바 있다. 히키코謀利 같은 社會的 孤立 狀態는 腦의 形態까지 變形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硏究팀은 代表的인 醫生命科學 分野 빅데이터人 ‘英國 바이오뱅크’에 登錄된 成人 男女 45萬 8146名을 對象으로 死亡率과 5가지 類型의 社會的 相互 作用 사이의 聯關性을 精密 分析했다.

硏究팀은 가까운 사람에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頻度, 외로움을 느끼는 頻度, 親舊나 家族의 訪問 頻度, 여러 形態의 集團 活動 參與 頻度, 獨居 與否에 對한 調査를 定期的으로 實施하고 約 13年 동안 長期 追跡 調査했다.

그 結果, 親舊나 家族의 만남이 6個月 동안 한 番도 없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死亡 危險이 3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個人的인 만남이 없는 사람은 每週 各種 모임에 參與하더라도 死亡 危險이 낮아지지 않는 것으로도 確認됐다. 硏究팀은 個人的 對人 接觸이 死亡 確率을 낮추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한다고 說明했다.

隱遁型 외톨이 現象이 아시아에서 처음 나타났지만, 美國, 스페인, 프랑스 等 다른 國家에서도 비슷한 問題가 感知되고 있다고 했다. 專門家들은 인터넷 使用 增加와 對面 相互作用 減少가 隱遁型 외톨이의 全 世界的 擴散을 가져올 수 있다고 診斷했다.

CNN은 “아시아 全域의 政府와 團體들이 隱遁型 외톨이의 社會 再進入을 돕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며 “많은 國家가 人口 老齡化, 勞動力 減少, 出産率 低下, 靑少年 問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와 關聯된 解決策이 더욱 時急해지고 있다”고 傳했다.

記者 프로필

이 記事는 言論社에서 生活 , 社會 섹션으로 分類했습니다.
記事 섹션 分類 안내

技士의 섹션 情報는 該當 言論社의 分類를 따르고 있습니다. 言論社는 個別 記事를 2個 以上 섹션으로 重複 分類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記事를 推薦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