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最高委, ‘大統領 彈劾’ 첫 公開 言及

入力
修正 2024.05.22. 午後 2:39
記事原文
조혜선 記者
本文 要約봇
性別
말하기 速度

移動 通信網을 利用하여 音聲을 再生하면 別途의 데이터 通話料가 賦課될 수 있습니다.

“채상병 特檢法 拒否權 制動…彈劾 列車 始動 걸고 있다”
 22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最高委員會의. 2024.5.22/뉴스1
더불어民主黨이 22日 最高委員會議에서 尹錫悅 大統領에 對한 彈劾을 公開的으로 言及했다. 黨 公式 最高委에서 尹 大統領의 彈劾이 言及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尹 大統領이 ‘채 上兵 特檢法’에 對해 再議要求權(拒否權)을 行使한 지 하루 만에 “彈劾 列車가 始動을 걸고 있다”고 主張하며 彈劾 雰圍氣를 끌어올렸다.

民主黨 정청래 最高委員은 이날 午前 열린 最高위에서 “朴槿惠 前 大統領은 왜 彈劾됐나”라며 “特檢을 拒否하는 者가 犯人이다. 그럼 特權 拒否權을 行使하는 者는 더 큰 犯人인가”라고 尹 大統領을 直擊했다. 이어 “特檢 當事者가 拒否權을 行使하는 건 憲法體系와 憲法 精神을 正面으로 否定하는 反憲法的 行爲이자 權力 私有化라는 國民的 心證을 더욱 確固하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大統領 彈劾이 國民的 流行語가 될 듯 하다”고 말했다.

鄭 最高委員은 朴 前 大統領의 彈劾 憲裁 判決文을 읽어내린 뒤 “尹 大統領은 朴 前 大統領의 彈劾 引用文 읽어보고 反面敎師로 삼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特檢 拒否는 尹 大統領에 對한 國民的 拒否權으로 國民的 抵抗을 불러올 것”이라며 “彈劾 列車가 始動을 걸고 있다”고 主張했다. 또 “尹 大統領에 對한 더 큰 不幸을 막기 위해서는 大統領 拒否權 行事를 國會에서 制動 걸어야 한다”며 “國民의힘 議員들은 小貪大失 하지 않길 바란다”고 與黨 議員들을 壓迫했다.

李在明 代表도 이 자리에서 “特檢을 拒否하는 者가 犯人이라고 했던 말은 날카로운 화살鏃이 돼 (尹錫悅) 大統領 自身을 向하고 있다”며 “國民을 거역하고 眞相을 隱蔽하는 試圖는 殉職事件 外壓 實體가 大統領이라는 疑心을 키울 뿐”이라고 했다. 與黨 議員들을 向해서도 “良心있는 議員들의 決斷을 促求한다”며 “이제라도 國民 죽음을 外面하는 나쁜 政治와 訣別해야 한다”고 말했다.

記者 프로필

이 記事는 言論社에서 政治 섹션으로 分類했습니다.
記事 섹션 分類 안내

技士의 섹션 情報는 該當 言論社의 分類를 따르고 있습니다. 言論社는 個別 記事를 2個 以上 섹션으로 重複 分類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記事를 推薦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