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인 줄 알았던 ‘머릿니’가 우리 애 머리에… 없애려면 어떤 藥? [이게뭐約]

入力
記事原文
이해림 記者
本文 要約봇
性別
말하기 速度

移動 通信網을 利用하여 音聲을 再生하면 別途의 데이터 通話料가 賦課될 수 있습니다.

[이게뭐約]一般醫藥品 머릿니 除去劑
피레트린​ 成分의 一般醫藥品으로 머리를 감고 참빗을 利用하면 머릿니와 서캐를 除去할 수 있다./사진=신신제약, 太極制約

옛날만큼 極盛맞진 않지만, 머릿니의 命脈은 只今도 이어져 오고 있다. 特히 集團生活을 하는 未就學 兒童과 初等學生에서 感染이 잦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硏究所가 2011年부터 2019年까지 國內 初等學生 總 5萬 1508名(男學生 2萬 6532名, 女學生 2萬 4976名)을 對象으로 國內 머릿니 發生 推移를 調査한 結果 平均 有病率은 2.1%인 것으로 確認됐다. 性別에 따른 有病率은 男學生 1.4%, 女學生 3%로 女學生에서 留意하게 높았다.

家族構成員 한 名이 옮아온 머릿니가 家族 全體로 傳播되기도 한다. 집에서 머릿니를 없앨 方法이 없을까?

사람에겐 有害性 낮은 殺蟲 成分 들어
簡便하게 求할 수 있는 一般醫藥品 머릿니 除去劑로는 新新製藥 ‘라이센드플러스液’과 太極制約 ‘감마린디額’이 있다. 主成分은 피페로닐부톡시드와 피레트린엑스다. 서울市藥師會 구현지 學術理事(藥師)는 “피레트린은 菊花科 꽃에서 派生된 成分으로, 사람이나 動物에는 別로 有害하지 않으나 節肢動物에는 殺蟲 作用을 한다”며 “神經 細胞膜을 科興奮시켜 痲痹를 誘發함으로써 죽게 하는 原理다”고 말했다. 피페로닐부톡시드는 節肢動物이 피레트린을 잘 大使夏至 못하게 함으로써 製品 活性을 向上시키려 添加된다.

라이센드플러스額과 감마린디액으로 머리를 감으면 이미 孵化한 머릿니를 죽일 수 있다. 구현지 學術理事는 “반드시 乾燥 毛髮에 使用하고, 頭皮와 머리카락까지 充分히 젖도록 마사지해 塗布한 다음, 10分間 내버려두면 된다”며 “이가 많다고 해서 10分 以上 내버려두면 안 되고, 따뜻한 물로 充分히 거품을 내준 後에 깨끗이 씻어내준다”고 말했다. 藥劑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머리를 完全히 헹굴 때까지 눈을 手巾으로 保護하는 게 좋다.

죽은 이와 서캐(이가 낳은 알)는 物理的인 方式으로 除去해야 한다. 藥으로 머리를 감은 後라도 참빗이 꼭 必要하다. 참빗으로 미처 除去하지 못한 서캐에서 이가 孵化할 可能性도 勿論 있다. 구현지 學術理事는 “서캐는 6~9日 안에 孵化하므로 이가 撲滅되지 않았다면 以前 使用日로부터 10日假量 後에 藥을 다시 쓰면 된다”고 말했다.

베개·이불·옷 熱消毒 해야 再感染 豫防
一般醫藥品 머릿니 除去劑를 週期的으로 使用했는데도 이가 繼續 觀察될 수 있다. 알을 完全히 除去하지 못했거나 옷이나 이불에 남은 이가 再感染되는 境遇다. 專門家들은 이를 머리에서 없애는 것만큼이나 消毒 指針을 따르는 것도 重要하다고 强調한다.

이불과 베개를 햇볕 아래 두는 것만으로는 이가 撲滅되지 않는다. 嘉泉大 吉病院 皮膚科 백진옥 敎授는 “이는 54°C 以上에서 죽는다고 알려졌으니 이불과 베개 等을 삶거나 乾燥器에 돌려야 없앨 수 있다”며 “또 몸에서 1~2日 떨어져 있으면 이가 죽으므로 이불을 삶기 어렵다면 베개와 이불 等을 따로 密封해서 2週 程度 保管하는 것도 方法”이라고 말했다. 고려대安山病院 皮膚科 柳花情 敎授 亦是 “이는 熱에 弱하므로 이불, 베개, 옷, 속옷 等을 삶거나 다림질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一般醫藥品으로 이가 完治되지 않아 골머리라면 專門醫藥品을 써볼 수도 있다. 백진옥 敎授는 “病院에서 處方하는 專門醫藥品으로는 피레트린을 더 安定化시킨 퍼메트린을 主로 쓴다”고 말했다. 구현지 學術理事는 “이 感染, 옴에 使用할 수 있는 燐團(lindane) 成分의 專門醫藥品度 있다”며 “寄生蟲 基틴質疑 外骨格을 통해 吸收된 後에, 神經系를 흥분시켜 發作과 死亡을 일으키는 原理”라고 말했다.

赦免發이 除去는 一般醫藥品으로 力不足
藥學情報員에는 라이센드플러스額과 감마린디액이 “머릿니·赦免發이·몸이의 感染症 治療”에 쓰인다고 나와 있다. 그러나 머릿니와 달리 赦免發이 感染은 一般醫藥品으로 잘 治療되지 않는다. 구현지 學術理事는 “赦免發頥症은 醫師 診療 後에 燐團이나 이버멕틴 等 專門醫藥品을 處方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赦免發頥症은 프티루스 푸비스(Phthirus pubis)라는 이의 한 種類가 몸에 增殖하는 것이다. 大部分 性交를 통해 感染된다. 柳花情 敎授는 “▲陰府의 甚한 가려움症 ▲긁다가 생긴 二次的인 皮膚病變 ▲속옷에 묻은 여러 個의 褐色 斑點(李의 排泄物) ▲陰謀에서 觀察되는 赦免발이나 서캐 等이 代表的인 症狀”이라고 말했다.

治療法은 머릿니와 비슷하다. 백진옥 敎授는 “7~10日 間隔으로 바르는 藥을 2番 쓰고, 가려움을 緩和하기 위해 抗히스타민劑를 服用하게 한다”며 “治療받는 동안 이불이나 옷 等은 머릿니 治療 때와 같은 方式으로 管理하면 된다”고 말했다.


記者 프로필

이 記事는 言論社에서 生活 섹션으로 分類했습니다.
記事 섹션 分類 안내

技士의 섹션 情報는 該當 言論社의 分類를 따르고 있습니다. 言論社는 個別 記事를 2個 以上 섹션으로 重複 分類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記事를 推薦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