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다음 내릴 곳은, 우리 家族 追憶 쌓기 驛입니다[조현석 記者의 투어노트]

다음 내릴 곳은, 우리 家族 追憶 쌓기 驛입니다[조현석 記者의 투어노트]

조현석 기자
조현석 記者
업데이트 2024-05-03 00:30
入力 2024-05-02 18:34

家庭의 달, 首都圈 電鐵 旅行

이미지 擴大
스타필드 수원 별마당도서관(1호선 화서역).  조현석 기자
스타필드 水原 별마당圖書館(1號線 화서驛).
조현석 記者
5月은 家庭의 달이다. 家族 旅行이 많은 時期로 有名 觀光地는 5月이면 車輛 停滯와 駐車難으로 늘 붐빈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自動車 없이 旅行을 다녀오려면 首都圈 電鐵이 좋은 對案이 될 수 있다.

首都圈 電鐵은 서울과 京畿, 仁川을 비롯해 江原·忠南의 一部 都市와도 連結된다. 電鐵 티켓 한 張만 있으면 首都圈 觀光地를 막힘없이 오갈 수 있다. 지난해 末 電鐵 1號線이 京畿 연천역까지 延長되면서 1號線의 銃거리는 연천역에서 忠南 아산시 신창驛까지 約 185㎞에 達한다. 4號線은 京畿 시흥시 烏耳島까지 連結되며, 京義中央線은 非武裝地帶(DMZ)가 있는 京畿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까지 이어진다. 京春線은 청량리역에서 江原 春川驛까지 連結됐고, 空港鐵道는 서울驛과 仁川國際空港이 있는 永宗島를 오간다. 電鐵을 타고 家族들과 함께 떠나기 좋은 首都圈 主要 旅行地를 紹介한다.
이미지 擴大
수원 화성행궁(1호선 수원역).  조현석 기자
水原 華城行宮(1號線 수원역).
조현석 記者
●父母님과 함께 떠나기 좋은 ‘1號線’

1號線 라인에는 父母님을 모시고 떠나기 좋은 旅行地가 많다. 1號線 신창行을 타고 수원역에 내리면 ‘효원(孝園)의 都市’ 水原을 만난다. 水原은 孝와 關聯된 이야기가 많은 곳이다.

朝鮮 正祖(1752~1800)가 아버지 思悼世子의 墓를 楊州 배봉산에서 只今 華城市人 水原 火山(花山)으로 옮기고 아버지 墓를 찾기 위해 水原 八達山 아래에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인 火星과 화성행궁을 지었다. 思悼世子와 헌경왕후의 妙인 ‘隆陵’과 正朝와 효의왕후의 妙인 ‘健陵’은 병점역에서 내리면 갈 수 있다.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인 隆陵과 健陵 隣近에는 龍珠寺가 있다.

수원역에서 囚人분당선을 타고 水原市廳驛에 내리면 孝를 테마로 조성한 효원公園이 있다. 효원公園 안에는 孝와 關聯된 다양한 造形物은 勿論 아름다운 庭園인 月火원이 있다. 月花園은 드라마 ‘달의 戀人 보보傾心 려’를 撮影한 中國式 庭園이다. 먹거리로는 八達門 隣近에 水原의 名物인 水原 통닭 距離가 있다. 서울에서 水原까지는 電鐵로 1時間 걸린다. 水原 화서驛에서는 올 初 開場해 水原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스타필드 水原의 별마당圖書館을 만날 수 있다. 별마당圖書館은 4層부터 7層까지 하나의 空間으로 이어져 엄청난 規模를 자랑한다. 하늘로 높이 뻗어 있는 冊欌의 높이만 22m에 達한다.

1號線 신창行 끝에는 溫陽溫泉驛이 있다. 溫陽溫泉은 百濟 時代부터 이어져 온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溫泉이다. 44~60度 高熱 溫泉으로 朝鮮 世宗 等 임금들이 이곳에서 休養하거나 病을 治療했다고 傳해진다. 驛 앞에는 足浴 體驗場이 있고, 隣近 溫陽觀光호텔 內에는 世祖가 冷天을 發見한 것을 記念해 세운 碑石이 있다. 溫陽溫泉 第1號 元湯人 신정관 溫泉湯과 아이들과 함께 갈 수 있는 溫陽溫泉랜드도 있다.

1號線 仁川行 終點인 仁川驛에서는 仁川차이나타운을 만날 수 있다. 옛 공화춘 建物에 지은 짜장면博物館과 仁川開港博物館을 둘러볼 수 있다. 驛 앞에서 버스를 타면 10分 距離에 仁川港과 月尾島가 있다.

지난해 末 1號線이 東豆川驛에서 연천역까지 이어지면서 漣川을 電鐵로 갈 수 있게 됐다. 서울驛에서 電鐵을 利用하면 1時間 30分 程度 걸린다. 漣川에는 全曲膳賜博物館, 才人瀑布, 숭의전지, 瓠蘆古壘, 颱風展望臺, 漢灘江觀光地, 臨津江平和濕地園 等 觀光 名所가 많이 있다. 연천역에서 시티투어버스를 탈 수 있다.
이미지 擴大
서울대공원(4호선 대공원역). 조현석 기자
서울大公園(4號線 大公園役).
조현석 記者
●科學館·公園 모여 있는 ‘4號線’

4號線 大公園驛에는 아이들과 時間을 보낼 수 있는 果川 서울大公園과 서울랜드, 國立果川科學館, 國立現代美術館 果川館 等이 있다. 늘 車輛으로 붐비는 곳이어서 乘用車보다는 電鐵을 利用하는 것이 좋다. 國立果川科學館은 大公園役 6番 出口와 이어지고, 서울大公園과 서울랜드는 綜合案內所에서 코끼리列車나 스카이리프트를 利用하면 便하게 갈 수 있다. 湖水길을 따라 걸으면 15~20分 걸린다.

서울大公園은 日帝强占期 毁損된 昌慶宮 復元事業의 하나로 昌慶苑의 動物園과 놀이施設을 京畿 과천시로 移轉하면서 1984年 5月 1日 開園했다. 世界 各國의 野生動物과 다양한 氣候帶의 植物들을 볼 수 있다. 1988年 開場한 서울랜드에서는 250餘 가지의 各種 놀이器具를 즐길 수 있다. 隣近에는 近現代美術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國立현대미술관 果川觀이 있다.

烏耳島驛에 내리면 西海岸의 아름다운 絶景을 鑑賞할 수 있는 烏耳島가 있다. 烏耳島에는 新石器時代 歷史를 볼 수 있는 오이도 先史遺跡公園과 始興烏耳島博物館이 있다. 烏耳島博物館은 시화防潮堤 初入에 있어 시화防潮堤를 걸으며 탁 트인 바다를 볼 수 있다.
이미지 擴大
임진각 평화누리공원(경의중앙선 임진강역).  조현석 기자
임진각 平和누리公園(京義中央線 臨津江驛).
조현석 記者
●最北端까지 이어지는 ‘京義中央線’

京義中央線은 우리나라 最北端 驛이자 南北 分斷의 現場을 돌아볼 수 있는 臨津江驛까지 이어진다. 臨津江驛에는 北韓을 바라볼 수 있는 임진각과 自由의 다리, 平和누리公園, 坡州임진각平和곤돌라 等이 있다. 1972年 세워진 臨津閣은 地上 3層, 地下 1層 建物로 3層에는 北韓의 生活相을 보여 주는 展示室과 카페가 있고 屋上에는 臨津江과 自由의 다리 一帶를 볼 수 있는 展望臺가 놓였다. 2020年 4月 開通韓 臨津閣平和곤돌라는 民統線을 連結하는 國內 最初 곤돌라다.

平和누리公園은 2005年 世界平和祝電을 契機로 臨津閣 잔디언덕에 造成한 公園이다. 3萬坪(藥 9萬 9000㎡) 規模의 公園에는 널찍한 잔디가 깔려 있고, 대나무로 만든 巨大한 사람 形象인 최평곤 作家의 ‘統一부르기’ 造形物이 있다. 臨津江驛은 龍山驛에서 出發해 문산驛에 내린 뒤 셔틀 電動列車로 갈아타고 두 停留場(11分)만 가면 된다. 龍山驛에서 1時間 20分 걸린다.
이미지 擴大
남이섬(경춘선 가평역).  조현석 기자
南怡섬(京春線 가평역).
조현석 記者
청량리역에서 出發하는 京春線은 北漢江을 따라 대성리驛, 청평역, 가평역, 江村驛, 金裕貞驛, 春川驛까지 이어진다. 가평역에 내리면 자라섬 캠핑場, 南怡섬 等에 갈 수 있고, 江村驛에서는 레일바이크를 탈 수 있다. 金裕貞役에는 金裕貞文學村, 責課印刷博物館이 있다.

춘천역은 ‘湖畔의 都市’ 春川과 이어진다. 춘천역에서 春川大橋를 건너면 레고랜드가 있고, 北漢江邊을 따라 걸으면 昭陽江스카이워크와 昭陽江處女賞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博物館과 人形劇博物館도 버스로 10分 距離에 있다. 春川은 닭갈비가 有名하다. 昭陽江處女賞은 昭陽江스카이워크와 素養2橋 사이에 자리했는데 銅像 옆에는 昭陽江 處女 樂譜가 있고 버튼을 누르면 노래도 들을 수 있다. 청량리역에서 終點인 春川까지는 1時間 35分 걸리며 料金은 3100원이다.
이미지 擴大
인스파이어 리조트(공항철도 인천공항2터미널역).  조현석 기자
인스파이어 리조트(空港鐵道 仁川空港2터미널驛).
조현석 記者
서울에서 海外旅行을 떠나는 氣分을 느끼려면 空港鐵道를 利用해 다녀오는 것도 좋다. 仁川國際空港이 있는 永宗島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은 섬이다. 仁川國際空港에서 버스로 20分 距離에 西海 日沒을 鑑賞하기 좋은 카페가 많은 마시안海邊, 을왕리海水浴場, 仙女바위海水浴場이 있고 仁川空港 展望臺, 하늘庭園, BMW 드라이빙센터 等도 갈 수 있다.

仁川國際空港에서는 最近 開場한 名所 인스파이어 리조트와 仁川 파라다이스시티 호텔까지 無料 셔틀버스가 運營된다. 파라다이스시티는 美術館 호텔로 불릴 程度로 有名한 藝術作品들을 展示하고 있다. 인스파이어 리조트에서는 엄청난 規模의 미디어 아트쇼를 鑑賞할 수 있다. 서울驛에서 仁川空港까지 無停車로 運航하는 直通列車를 타면 43分(1萬 1000원), 一般列車를 利用하면 1時間(4450원) 걸린다.

●京畿道의 自然 속으로 ‘京江船’

이 밖에 강남역에서 신분당선을 타고 판교에 내려 京江船을 利用하면 和談숲, 二千 陶瓷器 藝術村, 世宗大王陵, 神勒寺를 다녀올 수 있다. 江南에서 板橋까지는 13分, 판교에서 驪州까지는 51分 걸린다. 昆池岩驛에서 내려 마을버스를 利用하면 和談숲까지 20分 程度 걸린다.

신둔陶藝村驛에 내리면 이千 陶瓷器 藝術村을 만날 수 있다. 世宗大王陵驛에 내리면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인 世宗大王陵이 있다. 終點인 女主役에서 버스로 20分 距離에 新羅 時代 創建한 神勒寺가 있다. 南漢江邊에 있는 神勒寺는 景致가 아름다우며 境內에 寶物 8點이 있다. 驪州와 利川은 쌀밥 집으로 有名하다. 囚人분당선을 타고 기흥역에서 에버라인을 利用하면 에버랜드에 갈 수 있다. 기흥역에서 全代·에버랜드驛까지는 28分 걸리며 驛에서 에버랜드까지 無料 셔틀버스가 運行된다.

조현석 記者
2024-05-03 20面
에디터 推薦 人氣 記事
많이 본 뉴스
原本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利用하여 이미지를 擴大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