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페이지를 파싱하기 어렵습니다. 배에 힘을 주면 뱃살이 빠진다?[건강 擬皮셜?] - 레이디경향
배에 힘을 주면 뱃살이 빠진다?

健康 擬皮셜?

배에 힘을 주면 뱃살이 빠진다?

댓글 共有하기

-힘 주면 살 빠지나? ‘글쎄…’

-MCT式 運動과 食餌療法 竝行한다면 ‘더 많은 減量’

배를 홀쭉하게 만든다는 느낌으로 집어넣은 뒤 힘을 주고 그 상태를 유지하기만 하면 되는 ‘드로우 인’ 운동, 뱃살 뺄 수 있을까? 픽셀 이미지

배를 홀쭉하게 만든다는 느낌으로 집어넣은 뒤 힘을 주고 그 狀態를 維持하기만 하면 되는 ‘드로우 人’ 運動, 뱃살 뺄 수 있을까? 픽셀 이미지

앉아서 일하는 大部分의 事務職 勞動者들이 避할 수 없는 것, 腹部 肥滿이다. 身體 中 팔과 다리는 體脂肪이 쌓을 空間의 限界가 있는 反面 倍는 늘어날 수 있는 空間이 크기에 脂肪이 蓄積되기 좋은 位置다. 배에 힘을 주어 집어넣는 運動 ‘드로우 人’으로 뱃살을 뺄 수 있다는데… 事實일까? 健康·運動 醫學 學術會 ARMS가 多數의 論文을 바탕으로 팩트체크했다.

腹部肥滿이란…?

배가 나온다고 해서 모두 腹部肥滿은 아니다. ‘皮下脂肪型’과 ‘內臟脂肪型’으로 나뉜다. 皮下脂肪型은 皮膚 아래層에 脂肪이 存在하는 形態로 內臟에는 脂肪이 相對的으로 적은 것을 말한다. 손으로 배를 짚어보면 뱃가죽이 잡히는데 이것이 皮下脂肪이다. 反面 內臟脂肪型은 腹壁 안쪽 內臟에 脂肪이 생기는 것이다. 內臟脂肪이 늘어날수록 糖尿病이나 高血壓 疾患 發生 可能性이 높아진다.

腹部 肥滿을 解決하기 위해 따로 腹筋 運動을 하거나 腹部에 힘을 주곤 한다. 腹部를 단단하게 잡아 튀어나온 뱃살을 整理하기 위함이다. ‘드로인(Draw in)’運動이 代表的이다. 드로인(Draw in) 運動은 主로 再活醫學科 等에서 腰痛 患者를 위한 治療法으로 쓰인다. 脊椎 周邊에 있는 外복사근, 腹橫筋, 內복사근 등 筋肉이 强해지면 脊椎를 支撐하는 힘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배를 홀쭉하게 만든다는 느낌으로 집어넣은 뒤 힘을 주고 그 狀態를 維持하기만 하면 된다. 앉아 있을 때도 可能하다. 等을 등받이에 대지 않고 頂수리를 天障 쪽으로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펴고 앉는다. 以後 그 姿勢에서 드로인(Draw in) 運動을 竝行한다. 꾸준히 하면 腹部 中央 腹直筋 힘이 길러진다. 살이 찌면 體內 臟器가 重力에 依해 앞으로 밀려나와 배가 나온다. 腹直筋을 强化하면 筋肉이 內部 臟器를 支撐하는 힘이 길러져 腹部가 탄탄해진다.

복부에 MCT(Mixed Circuit Training)식 운동과 식이요법을 함께한다면 다른 부위보다 복부에 더 많은 감량을 확인할 수 있다.

腹部에 MCT(Mixed Circuit Training)式 運動과 食餌療法을 함께한다면 다른 部位보다 腹部에 더 많은 減量을 確認할 수 있다.

힘을 주는 것만으로도 地方이 減少할까?

트情 部位에 運動을 통해 該當 部位의 地方을 除去할 수 있다는 ‘Spot reduction(部分 地方 減少)’ 理論은 事實일까? 두 種類의 實驗을 통해 알아봤다. 첫 番째는 主導的으로 자주 使用하는 쪽의 다리(dominant leg)와 잘 使用하지 않는 쪽의 다리(nondominant leg)를 比較한 實驗이다. 7名의 男性과 4名의 女性을 對象으로 12週間 株3回 잘 쓰지 않는 쪽(nondominant)의 다리 運動을 遂行했다. 卽, 오른발잡이의 境遇 왼발로 運動을 遂行한 것이다. 이때, 하루의 運動은 레그 프레스를 1RM의 10~30%의 重量으로 960~1200回 反復하는 것으로 遂行했다.

12週間 實驗 後 全體的으로 體脂肪量에 有意味한 減少가 나타났지만 實驗이 進行된 部位인 다리에는 差異가 없었다. 오히려 上體에 體脂肪量의 減少가 觀察됐다. 이 結果는 ‘Spot reduction’이 不可能하다는 意見에 가까운 結果다.

두 番째 實驗은 ‘Resistance training’(抵抗 運動)方式으로 이뤄졌다. 12週 동안 잘 쓰지 않는 쪽 팔의 運動 强度를 漸次 높여갔다. 性別을 나눠 實驗했고 男性의 境遇 皮下脂肪量이 減少했으나 女性은 別 差異가 없었다.

다른 硏究에서는 特定 部位 運動을 통해 ‘Spot reduction’이 可能하다는 結論이 나오긴 했으나 該當 硏究는 몸 全體 地方 酸化를 促進시키는 運動이 竝行된 境遇다. 이 運動을 MCT(Mixed Circuit Training)이라 부른다. 그러나 限界가 많은 論文인 만큼 spot reduction이 可能하다고 確定 짓기는 어렵다.

‘배에 힘을 주면 살이 빠질까?’ 라는 質問엔 두 가지 對答이 存在한다. 힘을 주는 抵抗 運動을 할 境遇 福 部位에만 體脂肪이 줄지 않는다. 다만 腹部에 MCT(Mixed Circuit Training)式 運動과 食餌療法을 함께한다면 다른 部位보다 腹部에 더 많은 減量을 確認할 수 있다.

※본 記事는 연세대학교 醫科大學 健康·運動 醫學 學術會 ARMS가 提供한 資料를 2次 加工해 作成되었으며 資料의 出處는 醫學·科學論文에 根據한다.

資料提供: SEVERANCE ARMS 金素延, 김예경, 김지혜, 장규원, 황세윤(연세대학교 醫科大學 健康·運動 醫學 學術會 ARMS)

SEVERANCE ARMS(세브란스 암스)는?
‘보다 많은 사람에게, 보다 올바른 健康情報’를 傳達하기 爲해 만든 延世大學校 學術會다. ARMS는 情報의 洪水 속에서 醫學·科學 論文을 分析해 檢證된 運動, 食單管理, 健康 知識을 사람들에게 傳達하는 活動을 展開하고 있다. 第4回 靑年 政策 競進大會 ‘優秀賞’, 第5次 國民健康增進 綜合 計劃 政策 提案 公募展 ‘대상’, 2022 保健産業 政策 아이디어 公募展 ‘最優秀賞’을 受賞했다. 硏究 內容을 모아 健康 다이어트 書籍 <몸 만들기 處方箋>을 出刊했다.

話題의 推薦 情報

    오늘의 人氣 情報

      Ladies' Exclusive

      Ladies' Exclusive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