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世界音樂/西洋의 輕音樂가/재 즈 - 위키文獻, 우리 모두의 圖書館 本文으로 移動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世界音樂/西洋의 輕音樂가/재 즈

위키文獻 ― 우리 모두의 圖書館.

트럼펫 [ 編輯 ]

암스트롱 [ 編輯 ]

Louis Armstrong(1900-1971) 1920年代 後期부터 1930年代 初期에 '핫 파이브'의 이름으로 吹入된 數十曲은 재즈史上(史上) 不滅의 明礬(名盤)이라 하겠다. 재즈思想의 巨人이며 稀代의 솔리이스트였던 그는 재즈 보컬리스트로서도 제1인자였다. 70歲가 넘기까지 現役으로 活躍했던 그는 일찍이 우리 나라에서도 演奏公演을 가진 바 있고 映畫에도 자주 出演하여 아직도 우리의 記憶에 생생한 老將이다. 재즈의 산 歷史이며 證人이기도 하였던 그의 絶頂期는 1930年을 中心으로 한 몇해 동안이었다.

바이더베크 [ 編輯 ]

Leon Bix Beiderbecke(1903-1931) 암스트롱과 같은 時期에 完全히 白人的(白人的) 感覺의 새로운 트럼펫 스타일을 完成한 巨人. 陳 골드케트 樂團을 거쳐 28歲의 젊은 나이로 죽기까지 폴 화이트먼 樂團에 屬했으며 수많은 캄보 吹入도 하였다. 피아노와 作曲에도 손을 댔으며 그러한 것에는 프랑스 印象派(印象派)의 影響이 엿보인다.

브라운 [ 編輯 ]

Clifford Brown(1920-1956) 죽은 지 40年이 지났지만 그의 레코드는 如前히 몇 次例나 再發賣되며 또한 잘 팔리고 있다. 하드 바프機(hard bop期)에 나타난 명수로서 아드 립(ad lib)은 아름다운 멜로디로 點綴되며, 그의 솔로는 어느 部分을 들어도 그것이 그대로 새로운 曲이 된다고 할 程度이다. 1953年부터 自動車 事故로 死亡하기까지 맥스 老齒와 함께 브라운 老齒 퀸테트(quintet)를 이끌었다.

데이비스 [ 編輯 ]

Miles Davis(1926-1991) 1950年代가 낳은 最大의 재즈 音樂家의 한 사람이다. 1940年代, 찰리 파커의 캄보로 데뷔했을 무렵, 貧弱했던 테크닉은 끊임없는 硏磨로써 克服되어 1950年代에 나온 音盤에는 한 張의 駄作(▩作)도 없다. 탤런트 스카우트에도 뛰어나, 그가 기른 新人은 잇달아 다음 世代를 擔當할 스타로 자라났다.

엘드리지 [ 編輯 ]

Roy Eldridge(1911- ? ) 밥(Bop) 時代의 英雄 디지 길레스피에게 最大의 影響을 미친 트럼펫 走者. 1930年代에 루이 암스트롱의 高音吹奏(高音吹奏)로 影響을 받은 그의 솔로는 1930年代의 헨더슨, 쿠르퍼의 두 樂團에서 그 名聲을 떨쳐 팬의 人氣를 獨占하였다. 後에는 JATP(Jazz at the Philhar­monic)에서 活躍,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가끔 깜짝 놀랄 만한 名演(名演)을 내놓았다.

길레스피 [ 編輯 ]

Jon Birks Dizzy Gillespie(1917- ? ) 찰리 파커(알토색소폰 走者)와 함께 밥(Bop) 時代의 象徵的 存在. 로이 엘드리誌의 模倣者로서 出發하였으나 밥 以後 오늘날까지 最高의 트럼펫 走者로서 君臨하였다. 자주 빅 밴드를 編成하였으며, 現在는 캄보를 이끌며 特히 아프로 큐番(Afro Cuban) 리듬을 使用한 作品이 많다. 그 性質대로 限없이 明朗한 音빛깔과 프레이징의 所有者이다.

제임스 [ 編輯 ]

Harry James(1916- ? ) 絶頂期에는 굿맨 樂團의 스타 솔로이스트로서 名聲을 떨쳤으며 1939年에 獨立, 밴드를 運營하였다. 한때 코머셜리즘에 妥協하여 스윗 스타일로 變한 時期도 있었으나 그의 本領(本領)은 빅 밴드 스윙에서 發揮되었다. 테크닉이나 필링도 나무랄 바 없으며, 그를 尊敬하지 않는 트럼펫 走者는 없다고 할 수 있을 程度이다.

파머 [ 編輯 ]

Art Farmer(1928- ) 1950年 初期에 라이오넬 햄프턴 樂團에서 클리퍼드 브라운과 함께 人氣人으로 活躍하였으며, 그 後 支持 그라이스, 호레이스 실버, 제리 멀리건의 캄보에서 일하였다. 베니 골슨(테너 색소폰)과 재즈테트라는 캄보를 가졌으나(1959-1961), 그 以後는 自身의 캄보를 갖고 活躍하였다. 슬로와 미디엄 템포에 特히 個性이 剛하다.

트롬본 [ 編輯 ]

브루크메이어 [ 編輯 ]

Bob Brookmeyer(1929- ) 그의 樂器는 슬라이드가 아니라 밸브 트롬본이다. 쿨 재즈 時代에 데뷔하였음에도 不拘하고 그의 스타일은 캔자스 재즈的인 스윙感과 릴랙스(relax)韓 맛을 지니고 있다. 體트 베이커(트럼펫)의 後任으로서 1954年에 제리 멀리건 퀸텟에 들어가 活動하였다.

존슨 [ 編輯 ]

J. J. Johnson(1924- ) 밥(Bop) 初期부터 繼續하여 트롬본系의 王座를 지키는 巨人. 1950年代 中期에 白人 카이 윈딩과 콤비가 된 'J 앤드 K'는 人氣의 絶頂에서 解散하였으나 그 後 캄보를 組織하여 繼續 活躍하였으며 作曲 및 編曲者로서도 一流이다. 本名은 제임스 루이스 존슨으로 J. J.는 自己가 지은 愛稱이다.

알토 색소폰 [ 編輯 ]

파커 [ 編輯 ]

Charlie Parker(1920-1955) 모던 재즈의 基礎를 만든 偉大한 天才 알토 색소폰 走者. 캔자스시티 胎生으로, 1941年에 뉴욕으로 나와 잼 세션에서 크게 關心을 모아 뉴 재즈(비 밥)의 代表的인 存在가 되었다. 後에는 JATP에 所屬하였으며 晩年은 痲藥으로 인한 苦痛과 病魔로 形便 없는 레코드도 몇 個는 만들었다. 하지만 그는 재즈思想에 흔치 않은 偉大한 재즈 音樂家의 한 사람이라 하겠다.

데스몬드 [ 編輯 ]

Paul Desmond(1924- ) 가장 섬세하고 白人的인 抒情味를 지닌 알토 색소폰의 名手이다. 블루베크 캄보의 支保(至寶)로서 오랫동안 所屬되어 있었다. 本質的인 멜로디스트이며, 샘처럼 넘쳐흐르는 프레이징은 抒情性으로 가득차 있다. 히트曲 <테이크 파이브>의 作曲者이며, 知的인 容貌도 魅力的이라 하겠다. 또한 評論을 하면 辛辣한 유머리스트가 되기도 하였다.

코니츠 [ 編輯 ]

Lee Konitz(1917- ? ) 레니 트리스타노 門下의 秀才이며 白人 쿨派(派)를 代表하는 巨人. 1950年을 中心으로 그 天才的인 쿨 알토는 재즈界를 支配했다. 1952年부터 約 1年 동안 스탠 켄턴 樂團, 1954年부터 自己의 캄보를 가졌으나 運이 없어 일을 할 수 있는 機會가 없어 音樂敎師와 뮤지션이라는 二重生活을 하였다.

애덜리 [ 編輯 ]

Julian 'Cannonball' Adderley(1928-1975) 힘찬 알토 색소폰 走者. 펑키(funky)韓 스타일을 特徵으로 한다. 1956-1957年에 동생인 냇과 캄보를 가졌으나 1958年 마일즈 데이비스의 캄보에 들어갔다가 다음 해에 다시 獨立하였다. <디스 히어>, <워크 송>, <잼 더티 블루스>, <머시, 머시, 머시> 等 펑키하고 알기 쉬운 作品으로 人氣를 얻었다.

콜먼 [ 編輯 ]

Ornette Coleman(1930- ) 前衛 재즈의 아버지라 하겠다. 在來의 재즈 리듬, 멜로디, 하모니의 權外(圈外)에서 演出되는 그의 재즈는 1950年代 末에 데뷔하였을 때는 엉터리 音樂으로서 嘲笑를 받았으나, 1960年代에 들어오자 그가 提示한 方向을 志向한 젊은이들이 잇달아 나타나고 롤린스, 콜트레인 같은 主流波濤 여기에 기울어져 그의 存在가 再評價되었다.

테너 색소폰 [ 編輯 ]

호킨스 [ 編輯 ]

Cloleman Hawkins(1904-1969) 재즈 테너 색소폰의 아버지. 호킨스 以前의 테너 색소폰은 재즈樂器로 생각되지 않고 있었다. 레스터 英이 出現하기까지 온 世界의 테너 走者는 모두 그를 模倣함으로써 出發하였다. 또한 그의 偉大한 點은 스윙 時代에서 밥(1940年代의 前半에 黑人의 進步的인 뮤지션에 依해서 일어난 모던 스타일의 재즈, 非밥이라고도 한다), 모던과 40餘年에 걸쳐 그가 恒常 現代的이었다는 點이다. 卽 그는 時代를 超越한 巨人이라 하겠다.

[ 編輯 ]

Lester Young(1909-1959) 콜먼 호킨스밖에 없었던 테너 색소폰의 世界에 全혀 다른 스타일로 나타나 모던 테너에 큰 影響을 미친 스윙 中間派의 巨人. 비브라토가 거의 없으며, 音은 작고 프레이징은 허약한 느낌으로, 처음은 異端視되었으나 10餘年 後의 모던 테너는 모두 그의 影響을 받게 되었다. 재즈 史上 많지 않은 참다운 創造者의 한 사람이라 하겠다.

스티트 [ 編輯 ]

Sonny Stitt(1924-1982) 알토 색소폰 走者로서는 너무나 파커와 恰似하기 때문에, 파커가 살아 있을 때에는 테너 색소폰을 부는 境遇가 많았다. 테너 색소폰은 豪快한 音빛깔이기는 하나 프레이징은 레스터 英의 影響이 많이 엿보인다. 밥 初期부터 名聲을 떨쳤으며 그의 테너 색소폰에는 많은 팬이 뒤따랐다. 親舊인 陳 아몬스와 콤비가 되었으며, 吹入 레코드도 매우 많다.

심스 [ 編輯 ]

Zoot Sims(1925- ) 白人이면서도 豪放하고 섬세한 테너 색소폰 走者로서 著名. 쿨期(期)에 데뷔하였으나 스타일은 오히려 하드 밥派 黑人에 共通된다고 하겠다. 스탠 게츠와 함께 白人 테너 가운데 最高의 實力者이다. 같은 時代의 白人 플레이어(게츠를 包含하여)와 함께 레스터 영 스타일을 信奉하여, 이와 같은 傾向을 지닌 알 콘(테너 색소폰 走者)과는 자주 콤비가 되었다.

콜트레인 [ 編輯 ]

John Coltrane(1926-1967) 모던 재즈에서 前衛 재즈에 걸친 巨星. 1955-1956年, 또한 1958-1960年에 데이비스 캄보를 만난 以後 그 눈부신 發展은 팬의 關心을 한 몸에 받았다. 1960年 以後는 自己 캄보를 갖고 한 作品마다 남이 敢히 따르지 못할 獨特한 個性의 作品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革新的인 그의 뉴 재즈는 커다란 感銘을 주었던 만큼 1967年에 있었던 그의 갑작스런 죽음은 全 世界에 큰 衝擊을 주었다.

게츠 [ 編輯 ]

Stan Getz(1927-1991) 1950年代의 初期에 쿨 재즈派의 新人으로서 알려진 그는 1960年代에 보사노바를 다루어 다시 王座를 찾았다. 白人 테너 색소폰 走者의 第1人者. 1958年에 JATP와 함께 유럽으로 가서, 1961年까지 家族과 함께 코펜하겐에서 살았으나 다시 美國으로 돌아와 차리 버드(其他 走者)와 함께 吹入한 <재즈 三바>의 히트 以後 順調로운 活躍을 하였다.

롤린스 [ 編輯 ]

Sonny Rollins(1929- ) 1950年代를 支配하였던 애드 립(卽興演奏)의 名人. 밥機(期)의 소니스티트, 딕스터 고든的인 힘찬 音빛깔은 1950年代 後半에 이르러 柔軟하고 의젓한 스타일로 變하였으나, 긴 애드 립에서 보이는 起承轉結(起承轉結) 等 그 絶妙한 構成은 달리 그 類를 찾아볼 수 없다. 2年 半의 隱退生活에서 再起한 1960年代에 와서는 多分히 誤네트 콜만的인 前衛手法의 影響을 보여주었다.

멀리건 [ 編輯 ]

Gerry Mulligan(1927-1995) 海里 카네이가 繼續 支配하였던 바리톤 색소폰의 世界에 쿨한 感覺으로 소프트한 音빛깔을 지닌 멀리건의 出現은 1950年代의 初期에 큰 關心을 모았다. 멀리건은 初期의 재즈에도 밝고 때로는 딕시의 手法조차 모던한 感覺으로 모디파이하였다. 編曲者로서도 一流이며, 빅 밴드를 構成한 적도 있으나 캄보에 가장 큰 魅力을 發揮하였다.

클라리넷 [ 編輯 ]

굿맨 [ 編輯 ]

Benny Goodman(1909-1986) 스윙 時代의 象徵的 存在. '스윙의 王'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시카고의 가난한 洋服店 막내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職業 樂士(樂士)가 되어 後에 最高의 클라리넷 走者가 되었다. 恒常 빅 밴드를 이끌었으며 同時에 캄보에도 많은 關心을 가져 當時로서는 珍貴한 黑人의 優秀 뮤지션을 스카우트하는 等, 그가 재즈에 미친 功績과 影響은 참으로 至大하다.

許맨 [ 編輯 ]

Woody Herman(1913- ? ) 1936年에 아이샴 존스 樂團을 讓渡받아 1940年代를 통하여 가장 精力的이며 熱狂的인 樂團으로 발전시켰으며(퍼스트 하드), 쿨 時代에는 스탠 게츠 等을 雇用한(세컨드 하드) 一流의 밴드로 君臨하였다. 알토 색소폰을 불던 조니 호지스의 影響이 짙다. 第1級의 밴드를 가진 클라리넷 走者이다.

피아노 [ 編輯 ]

엘링턴 [ 編輯 ]

Edward Kennedy Duke Ellington(1899-1974) 스타일의 如何를 不問하고 모든 재즈맨에게 尊敬받는 作曲·編曲家이며, 또한 피아니스트이자 밴드 리더이기도 하다. '나의 樂器는 나의 오케스트라'라는 信念으로 50餘年을 두고 제1급의 밴드를 이끌어 왔으며, 恒常 最高의 黑人 音樂을 繼續 만들어 왔던 美國을 代表하는 大作曲家의 한 사람이다. 1969年에는 白堊館에서 大統領 主催로 그의 70歲 記念 파티가 열렸다.

베이시 [ 編輯 ]

William Count Basie(1904- ? ) 30餘年에 걸친 밴드 리더. 音標를 節約하여 훌륭한 스윙感을 쌓아올리는 피아니스트. 1935年 캔자스의 有名한 밴드 베니 모텐 樂團을 繼承하여 뉴욕으로 나와, 베니 굿맨 樂團의 位置를 威脅하기도 하였다. 한때 캄보로 縮小한 時期도 있었으나, 如前히 빅 밴드 스윙의 王座를 確保하였다.

하인스 [ 編輯 ]

Earl Hines(1905- ? ) 재즈 피아노의 아버지라는 意味에서 '파더'라는 愛稱이 있다. 암스트롱 핫 파이브를 거쳐 1928年에 自己의 밴드를 創設, 밥의 新人스타를 確保하여 活躍하였다. 나중에는 트리오를 이끌었으나 그 힘찬 터치, 넘쳐흐르는 스윙感은 全혀 衰退하지 않았으며, 當時의 모더니스트와 어깨를 견주어 遜色이 없을 만큼 最大의 喝采를 받았다.

테이텀 [ 編輯 ]

Art Tatum(1910-1956) 재즈 史上 最大 피아니스트의 한 사람으로 손꼽힌다. 그만큼 피아노라는 樂器를 自己 것으로 한 名人을 달리 찾는다면 재즈界가 아니라 클래식의 歷史的 巨匠 가운데에서 골라야 할 것이다. 놀랄 程度의 테크닉과 正確한 타이밍으로 그는 수많은 레코드를 남겼다. 파우어나 피터슨 모두 그에게서 커다란 影響을 받은 만큼 그는 구름 위에 우뚝선 巨峯이다.

켄턴 [ 編輯 ]

Stan Kenton(1912-1979) 피아니스트로서보다도 밴드 리더로서 有名. 1941年에 로스앤젤레스에서 밴드를 結成하여 自己도 編曲하였으며, 前任 編曲者 피트漏鼓로의 作品을 연주하여 有名해졌다. '프로그레시브 재즈'의 旗幟를 내걸고 그 傘下에서 웨스트 코스트派(派)의 뛰어난 재즈맨을 많이 輩出하였다. 一流 멤버를 이끌고 演奏 旅行을 하는 等 活躍이 컸다.

트리스타노 [ 編輯 ]

Lennie Tristano(1919-1978) 밥에서 쿨에의 轉換期에 完全히 白人的인 感覺으로 모던 재즈의 方向을 提示한 尊敬받은 音樂家. 그의 門下에서 리 코니츠가 排出되기도 하였다. 그 理論은 밥에 依하여 擴大된 하모니의 槪念을 멜로디에 適用시키려는 것으로, 直觀的이며 起伏이 많은 멜로딕 인벤션을 中心으로 하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뛰어난 피아니스트이기도 하다.

루이스 [ 編輯 ]

John Lewis(1920- ) MJQ의 피아니스트. 黑人 또는 매우 白人的인 情緖를 지니며, 바로크 音樂의 形式과 재즈의 形式을 結合시킨 훌륭한 앙상블은 MJQ를 性格짓고 있다. 實質的인 리더이나 音樂監督이란 地位에 있다. 映畫音樂에도 進出하여 <大運河>(黃昏의 베니스), <拳銃의 保守> 等 여러 作品이 있다. 그 端正하고 氣品있는 피아노의 優雅한 演奏 또한 훌륭하다.

멍크 [ 編輯 ]

Thelonious Monk(1920-1982) 어릴 때부터 할렘 피아노의 <巨人>을 듣고, 後에 밥의 創造者의 한 사람이 되었으나, 그 妥協을 모르는 性格과 非正常的인 擧動으로 말미암아 올바르게 評價된 것은 1950年代 後半부터였다. 獨創的 感覺으로 만들어진 音樂은 前衛派 뮤지션에게도 커다란 影響을 주었으며 멍크야말로 모던 재즈의 中心人物이라 하겠다.

브루벡 [ 編輯 ]

Dave Brubeck(1920- ) 第2次大戰 때 美國으로 亡命하였던 巨匠 다리우스 미요(Darius Milhaud)의 門下生으로서, 클래식한 터치를 보이나 폴 데스몬드(알토 색소폰 走者)와 콤비가 된 퀴테트는 16年에 걸친 커리어를 가지며, 이 期間에 前 美國의 大學을 歷訪하여 재즈를 모르는 學生들을 팬으로 만든 功績은 크다고 하겠다.

파우웰 [ 編輯 ]

Bud Powell(1924-1966) 길레스피, 파커와 함께 밥 時代의 前在籍 뮤지션(피아니스트). 몸이 허약하기 때문에 그作品의 優劣에 對한 起伏이 相當히 甚하며 特히 晩年의 것에는그의 손가락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等의 苦痛으로 듣는 이의 가슴을 아프게 하였다. 1950年 前後의 테크닉과 開城, 1953年頃의 雄大하고 섬세한 音樂性은 말할 수 없이 아름답다. 後期의 것에도 音樂이 抒情性이 喪失되지는 않았으나, 그의 天才는 1950年代 前半까지 모두 燃燒되어 버렸다고 하겠다.

피터슨 [ 編輯 ]

Oscar Peterson(1925- ) 캐나다 出身의 黑人 피아니스트. 壓倒的인 스윙感과 함께 知的 構成力을 지닌 피아노의 巨人. 特히 레이 브라운(베이스 走者)과의 緊密한 協助는 5年에 걸쳐 그의 트리오를 王座에 앉혔다. 브로크 코드와 트릴로 클라이맥스를 이루는 一種의 브로크이나 無軌道에 빠지는 일이 없이 秩序와 調和를 지닌 傾向의 훌륭함을 갖춰 높은 人氣를 維持하였다.

실버 [ 編輯 ]

Horace Silver(1928- ) 펑키派(funky派)의 代表的 피아니스트로서 캄보 리더. 勿論 버드 파우웰의 影響 아래 자란 사람이나 멜로디를 만드는 솜씨가 훌륭하고 보다 黑人的이며 블루지韓 뉘앙스를 지녔다. '재즈 메신저스'의 招待 피아니스트로서 메신저스의 特徵인 펑키限 스타일은 그가 남겨 놓은 公的이다. 그 後로는 自己가 創設한 캄보에서 活躍하였다.

에번스 [ 編輯 ]

Bill Evans(1929-1980) 1950年代 末期부터 關心이 集中되어 온 百人波(白人派) 피아니스트. 펑키 全盛時代에 全的으로 對照的인 스타일로 데뷔하였으며 테크닉이나 애드립度 1級이다. 特히 슬로우 발라드에서 보이는 自己表現은 知的인 抒情性마저 감돌고 있다. 데뷔 當時의 스윙感度 印象的이며 1960年代에 스코트 라팔로(베이스 走者)나 짐 홀(기타리스트)李 콤비가 된 트리오, 2重奏가 더욱 훌륭하다.

플來내건(토미) [ 編輯 ]

Tommy Flanagan(1930- ) 디트로이트 出身의 黑人 피아니스트. 마일즈 데이비스, 서니 롤린스, 존 콜트레인 等 一流 멤버와 空然한 레코드가 많다. 산뜻한 모던 스윙派의 中堅으로서 1957年에 스톡홀름에서 錄音한 피아노 트리오에 依한 <오버시즈>가 크게 히트하여 1967年에 再發賣되었을 때도 最高賣上을 記錄하였다.

비브라폰 [ 編輯 ]

햄프턴 [ 編輯 ]

Lionel Hampton(1913-2002) 1936年에서 1940年까지 베니 굿맨 캄보에서 名聲을 떨쳤으며 以後 獨立하여 自己 밴드를 組織하여 活動한 비브라폰 走者. 스윙의 化身(化身)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익사이팅한 비브라폰은 또한 발라드나 블루스에서 끝없는 情緖를 자아냈다. 그의 빅 밴드는 音이 거칠어 훌륭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서비스 精神이 豐富하다. 또한 그라디스 夫人의 內助의 功도 有名하다.

잭슨(밀트) [ 編輯 ]

Milt Jackson(1923- ) 모던 재즈機(期)가 낳은 最大의 비브라폰 走者. 디지 길레스피 樂團을 거쳐 MJQ의 設立에 參與, 以後 15年 동안 MJQ에 屬하였으나 單獨으로 수많은 레코딩 섹션에 參加하였다. 그의 블루스는 感動的이고 발라드는 抒情的이나, 壓倒的인 스윙感의 所有者이며, 그가 나타났기 때문에 햅프턴은 相當數의 팬을 빼앗겼다고 할 程度이다.

라인하르트 [ 編輯 ]

Django Reinhardt(1910-1953) 유럽의 집시 기타리스트. 그 오리지널리티로 本바닥 美國 재즈界에 影響을 미친 最初의 外國人이라 하겠다. 火傷을 입어 왼손의 두 손가락이 거의 자유롭지 못한 惡條件에도 屈하지 않고 스탠더드 및 오리지널曲에 랩소딕하면서도 멜랑콜릭한 個性을 보여주었다. 조금만 들어도 美國人이 아님을 알 수 있다는 點에서, 偉大한 自己 自身의 音樂을 지녔다고 할 수 있겠다.

크리스천 [ 編輯 ]

Charlie Christian(1919-1942) 기타를 리듬 섹션으로부터 호른과 같은 系列의 솔로 樂器로 取扱한 黑人 재즈맨. 當時까지 기타는 單純한 리듬 樂器에 不過했으나 크리스천의 기타는 마치 색소폰 같은 것이었다. 바니 케셀에서 웨스몽고메리까지의 모던 其他 走者는 모두 그를 재즈 기타의 아버지라고 하였다. 굿맨 樂團에 約 2年 동안 敵을 둔 적도 있었다.

[ 編輯 ]

Jim Hall(1930- ) 모던 재즈의 名助演(名助演)으로 알려진 기타리스트. 周易을 巧妙히 앞세워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主役과 同格(同格)으로 인터플레이를 주고받는다. 뛰어난 테크닉과 함께 대단한 順應性(順應性)을 지녔다. 치코 해밀턴, 지미 제프리, 리 코니츠, 서니 롤린스, 아트 파머, 빌 에번스, 폴 데스몬드 等의 레코딩에 參加하였으며 融通性이 豐富한 그의 命플레이를 讚美하는 사람이 많다.

블랜턴 [ 編輯 ]

Jimmy Blanton(1921-1942) 겨우 21歲의 生涯에도 不拘하고 재즈에서 베이스의 役割을 一邊시킨 재즈思想의 巨人. 萬 2年間을 듀크 엘링턴 樂團에서 活躍하였음에 不過하나, 그가 있었던 時代의 레코드는 燦爛한 빛을 내었다. 페티퍼드, 밍거스, 레이 브라운 等 모던 베이스의 走者는 모두 그의 影響을 받았으며, 모던 베이스의 朱子의 아버지라는 말을 듣기도 하였다.

밍거스 [ 編輯 ]

Charlie Mingus(1922-1979) 黑人儀式을 지니며, 相當히 鬪爭的인 베이스 走者. 딕시에서 出發하여 스윙을 거쳐 모던 재즈로 들어갔으나 그 힘차고 테크닉이 豐富한 베이스에는 定評이 있다. 모던 初期에는 近代的인 撫棗音樂(無調音樂)에 뜻을 두었던 時期도 있었으나 이스트派(派)의 勃興과 함께 黑人으로서의 自尊心, 憤怒에 徹底히 뿌리박은 音樂을 創造하여 話題가 되기도 하였다. <直立猿人(直立猿人)>은 그의 代表的 傑作이다.

페티퍼드 [ 編輯 ]

Oscar Pettiford(1922-1960) 모던 베이스의 아버지인 지미 블랜턴이 開拓한 手法을 더욱 발전시킨 偉大한 베이스 走者로서, 재즈나 첼로도 다루었다. 그 베이스의 音은 크며, 리듬的으로나 멜로디的으로도 豐富한 創造力을 갖고, 레이 브라운과 함께 많은 베이스 走者의 偶像이 되었다. 1958年,獨逸에서 自動車事故를 만나 그 後遺症으로 코펜하겐에서 死亡하였다.

드럼 [ 編輯 ]

클라크 [ 編輯 ]

Kenny Clarke(1914- ? ) 모던 드러밍의 아버지. 스윙時代부터 從來의 드러머처럼 베이스드럼의 네 番을 치지 않고 새로운 走法을 固守하였으나, 밥 時期에서의 最高의 名手가 되어 맥스 老齒, 아트 브레이키 等은 그의 打法을 基礎로 오늘의 드럼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1952年부터 줄곧 파리에 살며 名詞의 한 사람으로 손꼽혔다.

리치 [ 編輯 ]

Buddy Rich(1917-1987) 드러머로서는 空前의 테크니션으로, 心臟이 弱하여 演奏活動을 할 수 없다는 醫師의 勸誘에도 不拘하고 活動을 繼續하여 當時에는 그의 技術을 凌駕할 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테크닉이 재즈의 全部가 아니라는 點이 바로 그의 弱點이었다. 캄보보다도 빅 밴드로의 形態에 屬한다고 하겠다. 그래서 1966年에 새로 編成한 빅 밴드는 良質의 것으로 喝采를 받았다.

블레이키 [ 編輯 ]

Art Blakey(1919- ? ) 힘찬 드럼의 명수이나 그 以上으로 캄보 '재즈 메신저스'의 리더로서도 有名하다. 메신저스는 1950年代 中期 以後, 恒常 斬新한 新人을 確保하고 새로운 試圖를 繼續 꾀하였다. 이스트 코스트 재즈의 中心人物이며, 펑키(funky) 붐을 일으킨 재즈맨이기도 하다.

[ 編輯 ]

Shelly Manne(1920- ) 웨스트 코스트派(派)의 中心人物의 한 사람으로서, 로스앤젤레스에서 '셸리스 맨 홀'이라는 재즈 클럽을 經營하였다. 스탠 켄턴, 우디 허먼 等을 거쳐 로스앤젤레스에 定着하여 스튜디오 뮤지션으로서 사운드트랙, TV音樂에서도 活躍하였다. 白人的이며 섬세하고 멜로디어스한 드러머라 하겠다.

해밀턴 [ 編輯 ]

Chico Hamilton(1921- ) 野心的인 캄보 리더. 1952年에 제리 멀리건 퀸텟의 드러머로서 名聲을 떨쳐 그 後 自己 캄보를 組織하여 活動하였다. 그 亦是 탤런트 發掘에 才能이 있었으며, 짐 홀, 바디 콜레트, 엘릭 도르피, 찰스 로이드 等은 모두 그의 캄보에서 이름을 떨쳤다.

老齒 [ 編輯 ]

Max Roach(1925- ) 케니 라크가 開拓한 밥 드럼 走法을 完成시킨 巨人이며 브레이키의 野性에 對하여 老齒는 知性派이다. 人種問題에 關해서도 만만치 않은 鬪士로서 아내 아비 링컨(재즈 歌手)과 함께 挑戰的인 몇몇 作品을 만들기도 하였다. 1954年, 클리퍼드 브라운(트럼펫 走者)과 共同으로 組織한 캄보는 이스트 코스트 재즈 發興의 導火線이 되었다.

존스 [ 編輯 ]

Elvin Jones(1927- ) 디트로이트 近郊 胎生의 드러머. 큰兄인 헝크(피아니스트)와 둘째兄 사드(트럼펫 走者)의 다음인 그는 두 兄과 함께 音樂的 素養이 많아 1950年代 後半 뉴욕으로 나와, 1960年代 존 콜트레인 퀸텟에 들어가서 複雜한 리듬의 他州로 1960年代를 代表하는 드러머가 되었다. 오늘날의 前衛 드러머는 모두 이 엘빈에게서 큰 影響을 받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