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아시아나 賣却 如前히 五里霧中...金壺-現産 CEO '對面協商' 成事 不拘
全體記事

2024.05.30 (木)

  • 흐림 東豆川 13.3℃
  • 흐림 江陵 21.9℃
  • 흐림 서울 16.3℃
  • 흐림 大戰 16.4℃
  • 흐림 大邱 16.6℃
  • 흐림 蔚山 14.6℃
  • 흐림 光州 18.2℃
  • 흐림 釜山 17.3℃
  • 흐림 高敞 15.8℃
  • 구름많음 濟州 16.7℃
  • 구름많음 强化 13.2℃
  • 흐림 報恩 14.4℃
  • 흐림 錦山 14.2℃
  • 흐림 康津郡 15.6℃
  • 흐림 慶州市 14.4℃
  • 흐림 巨濟 14.9℃
氣象廳 提供

아시아나 賣却 如前히 五里霧中...金壺-現産 CEO '對面協商' 成事 不拘

URL複寫

引受 無産時 2500億規模 履行保證金 訴訟 '名分쌓기' 時刻

 

 

[時事뉴스 김정기 記者] 錦湖産業이 아시아나航空 引受 關聯해 要求한 對面 協商을 HDC현대산업개발이 電擊 受容하면서 '引受合倂(M&A) 노딜(No-Deal·霧散)' 危機 속에 새로운 突破口가 마련됐다.

 

그間 文書로만 立場을 表明해 왔던 현산이 態度를 바꾸면서 業界 안팎에서는 '노딜' 쪽에 무게中心이 쏠렸던 아시아나 引受戰이 다른 結末을 맞이할 수 있을 지에 注目되는 雰圍氣다.

 

다만 濟州航空이 이스타航空 引受를 抛棄할 때와 같은 展開처럼 HDC현산도 2500億원 規模의 履行保證金 訴訟에 對備해 契約 解除 前 充分한 '名分 쌓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分析도 이어지고 있다. 이미 立場 差異가 明確한 만큼 協商이 妥結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觀測에서다.

 

10日 業界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이 錦湖産業이 提案한 代表間 對面協商을 受容하면서 아시아나航空 賣却前이 새로운 局面에 접어들었다.

 

현산은 지난 9日 報道資料를 통해 "只今부터라도 引受人과 賣渡人이 서로 만나 協議를 早速히 進行하자는 것이 基本的인 立場"이라며 "錦湖産業이 引受狀況 再點檢의 當爲性과 必要性을 認定하는 것이 前提"라고 밝혔다. 日程과 場所 等 協商을 위한 具體的인 事項은 금호산업의 提案을 最大限 받아들이겠다는 立場이다.

 

錦湖産業度 이에 "늦었지만 이제라도 HDC현대산업개발이 對面 協議를 受諾한 것에 對해 肯定的으로 생각한다"며 "아시아나항공에 對한 引受意志가 변함없고, 早速한 去來 終結이 이루어지는 것을 願한다면, 언제든지 만나서 去來 終結 節次를 論議할 意思가 있다"고 밝혔다. 또 具體的인 協議 日程 等에 對한 調律은 實務者間 連絡을 取해 定하자고 덧붙였다.

 

兩側 代表間 對面協商이 이뤄질 境遇 現産 側이 要求한 '再實査'에 對한 論議가 集中的으로 이뤄질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그동안 公文 等 書類로만 立場을 밝혀 온 兩側이 協商 테이블에 마주 앉는다는 點에서 膠着 狀態에 빠진 協商에 進展이 있을 것이라는 期待感이 나오고 있다.

 

債權團과 금호산업은 앞서 현산의 '12週 再實査' 要求를 公式的으로 拒否하긴 했지만, 協商을 통해 再實査 範圍와 期間을 最大限 短縮시키는 方向으로 一抹의 妥協點을 찾을 可能性도 있다는 觀測이다.

 

反面 對面協商이 進行되더라도 突破口를 열리긴 쉽지 않을 것이란 否定的인 視角도 많다. 特히 현산의 이番 立場 表明이 2500億원 規模의 履行保證金 訴訟에 對備한 '名分쌓기'라는 解釋도 나오고 있다.

 

앞서 錦湖産業과 産業銀行 等 債權團은 再實査는 不可하다는 方針을 公式化했다. 지난달 러시아를 끝으로 海外 國家에서의 企業結合申告가 끝난 만큼 去來 終結을 위한 先行要件이 充足됐고 이에 11日을 契約履行 마감日로 定하고 12日부터는 錦湖産業이 契約解止權을 行使할 수 있다고 通報한 狀態다.

 

業界 關係者는 "債權團이 再實査는 없다는 立場을 分明히 했지만 현산은 如前히 再實査를 前提로 協商에 나서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며 "事實上 달라진 것이 없다는 건데 현산의 이番 立場 表明은 마지막까지 最善을 다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意圖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濟州航空이 此日彼日 이스타航空 引受를 미뤄오며 法的 다툼을 對備한 名分을 세우고, 契約 解除를 通報한 狀況과 비슷한 흐름으로 展開되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HDC현산이 再實査에 突入한다해도 追加로 確保한 時間 동안 契約 解除를 위한 出口戰略을 苦心할 것이라는 豫測도 이어진다.

 

다른 業界 한 關係者는 "兩側이 이미 契約金 返還 訴訟을 念頭에 두고 벌써 對備에 나섰을 것이라는 觀測도 一角에선 提起된다"며 "HDC현산은 錦湖産業 側의 '態度'를 問題 삼고, 錦湖産業에서는 契約 終結을 促求하는 內容 證明을 보낸 것이 向後 訴訟戰을 考慮한 行步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便 아시아나航空 賣却 霧散이 現實化되면 이스타航空 賣却 霧散 當時보다 더 큰 波長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 1分期 末 基準 아시아나항공 職員 數는 9119名이며 에어釜山, 에어서울 等 系列社 職員도 2000餘名이다. 關聯 業界는 아시아나航空 賣却 作業이 坐礁돼 債權團 管理體制로 突入할 境遇, 構造調整 및 分離賣却 推進 可能性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著作權者 ⓒ時事뉴스
提報가 世上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防衛軍, '라파 難民村 慘事' 最小 45名 死亡에 調査 着手
[時事뉴스 홍경의 記者] 이스라엘 防衛軍(IDF)은 "라파 難民村 攻擊 地域에서 民間人 死亡 情況關聯 調査에 着手했다고 外信이 밝혔다. 이스라엘이 避亂民 數十萬名이 密集해 있는 가자地區 最南端 都市 라파 難民村을 空襲해 最小 45名이 死亡한 데 對해 이스라엘軍이 調査에 着手했다. 27日(現地時刻) 타임스오브이스라엘 等에 따르면 이스라엘 防衛軍(IDF)은 이날 聲明을 내 "라파 難民村 攻擊 地域에서 民間人 死亡 情況 關聯 調査를 始作했다"고 밝혔다. 調査는 最高位級으로 構成된 獨立的인 軍事 機關이 擔當할 豫定이다. IDF는 死亡者에 하마스 高位 官僚 2名도 包含됐다며, 西岸地球에서 이스라엘에 對한 테러 攻擊을 主導한 嫌疑를 받는 하마스 高位 官僚들이 現場에 있다는 事前 情報를 入手해 攻襲을 實施했다고 說明했다. IDF는 "攻襲 前 民間人에게 被害를 줄 危險을 줄이기 위해 航空 監視, 空軍 精密 彈藥 配置, 追加 情報 等 여러 措置를 取했다"면서, 民間人에게 被害를 준 건 遺憾이라고 했다. 美國 ABC뉴스는 美國 官僚를 引用, 空襲으로 인한 破片 等으로 100m 떨어진 燃料 탱크에 點火됐으며 텐트에 불이 옮겨붙어 큰 火災가 發生한 것으로 推定된다고 이스라엘 側이

政治

더보기
尹 大統領 "韓-UAE 關係 最上에 到達"…모하메드 "韓國과 關係에 自負心"
[時事뉴스 김세권 記者] 尹錫悅 大統領은 29日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大統領과 兩國關係를 投資·에너지·原子力·國防에 이어 AI分野로 協力을 擴大하는 等 兩國關係를 最高水準으로 끌어올리기로 合意했다. UAE側은 지난해 300億 달러投資에서 UAE가 60億달러를 檢討하기로 했다. 또 아랍圈 國家 中 最初로 包括的 經濟同伴者協定 締結하고, 原油備蓄量을 追加하기로 하는 成果도 導出됐다. 尹 大統領은 이날 龍山 大統領室에서 모하메드 UAE大統領과 頂上會談을 했다. 지난해 尹 大統領이 UAE를 國賓 訪問한 데 이어 1年 4個月 만에 韓國에서 두 頂上이 다시 만났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이날 龍山 大統領室에서 한-UAE 頂上會談 結果를 브리핑했다. 金 次長은 "兩 頂上은 지난해 1月 頂上會談視 合意한 特別戰略的同伴者 關係를 最高水準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한 約束이 잘 履行되고 있다 評價하고, 兩國 關係의 특별함에 對해 完全한 共感帶를 이뤘다"고 傳했다 . 尹 大統領은 兩國關係에 對해 "1年4個月間 相互國賓訪問이 이뤄지면서 協力 成果가 빠르게 나타난 것은 그만큼 兩國關係가 最上의 狀態에 이른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評價했다. 이에


社會

더보기

文化

더보기
트래블라이크 ‘팔로우 스페인·포르투갈 最新 改訂版’ 出刊
[時事뉴스 정춘옥 記者] 트래블라이크가 유럽 旅行 1順位 스페인·포르투갈의 ‘眞짜’ 最新 情報를 選別해 담은 ‘팔로우 스페인·포르투갈 最新 改訂版’을 出刊했다. 다양한 文化가 融合해 獨自的인 色을 쌓아 올린 情熱의 나라 스페인, 그리고 유럽 最西端 港口 都市의 魅力이 가득한 포르투갈. 두 나라의 아름다운 建築物과 美術品, 異色的인 文化 藝術, 地中海의 浪漫的인 海邊에서는 華麗함과 素朴함을 고루 느낄 수 있다. 다채로운 體驗과 더불어 힐링이 必要한 스페인·포르투갈 旅行을 準備한다면 ‘팔로우 스페인·포르투갈’을 펼칠 時間이다. 이番 改訂版에서는 스페인·포르투갈의 달라진 物價 情報와 交通 料金을 全部 업데이트했으며, 最新 핫플레이스를 出刊 直前까지 精誠껏 蒐集해 놓쳐서는 안 될 旅行 情報를 豐盛하게 提供한다. 또한 군더더기 없이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과 한눈에 魅了되는 感性的인 寫眞으로 再構成해 더욱 完璧하게 거듭났다. 이 冊은 베테랑 海外旅行 專門 著者가 數年間 取材하고 嚴選한 最高의 名所만 골라 담았으며, 그대로 따라만 해도 失敗 없는 旅行 計劃을 세울 수 있도록 細心히 공들였다. 內功 있는 旅行 專門 作家가 마치 도슨트처럼 案內하는 天才 藝術家들의 興味로운

오피니언

더보기
公正과 常識이 무너진 나라… 指導者들이 本을 보여 바로 세워야
飮酒뺑소니 嫌疑를 받고 있는 人氣歌手 김호중 氏의 법꾸라지 行步를 보며 ‘公正과 常識이 무너져 내려도 이렇게 무너져 내릴 수는 없다’라는 생각에 어이없음을 넘어 憤怒를 느낀다. 김호중 氏는 누가 봐도 有罪가 뻔한 罪(現在 김호중에 對해 適用할 수 있는 罪는 無慮 7가지로 飮酒運轉, 交通事故 後 未措置, 逃走致傷, 運轉者를 바꿔치기한 代理自首, 證據湮滅, 危險運轉致傷罪, 位階에 依한 公務執行妨害罪 等이다)를 짓고도 법꾸라지(법을 利用해 가장 적은 量刑을 받도록 하는 것) 戰略을 세우고 警察調査에 應하는 모습을 보였다. 金 氏는 一般에게 公開된 첫 調査이자 4番째 召喚調査人 지난 21日 警察署 調査 後 反省의 幾微를 全혀 보이지 않은 채 옅은 微笑까지 지으며 “罪人이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罪悚합니다”라고 記者들의 質問에 對答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22日 金 氏에게 特定犯罪加重處罰法上 危險運轉致傷, 逃走致傷 等 4가지 嫌疑를 適用해 拘束令狀을 申請했고 檢察은 24日 낮 12時 令狀實質審査 後 金氏를 結局 拘束했다. 이에 앞서 金 氏의 所屬 엔터테인먼트 會社인 생각엔터테인먼트는 公式 立場文에서 "김호중은 오는 23~24日 公演을 끝으로 모든 活動을 中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