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굴렁쇠 少年' 感動後 30年..平昌冬季올림픽 開閉會式 어떻게 열릴까 :: 共感言論 뉴시스通信社 ::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굴렁쇠 少年' 感動後 30年..平昌冬季올림픽 開閉會式 어떻게 열릴까

登錄 2018.01.22 09:45:00 修正 2018.01.22 09:59: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4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앞에서 2018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1988 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가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를 하고 있다. 2018.01.14.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記者 = 14日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앞에서 2018 平昌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1988 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가 平昌冬季올림픽 弘報를 하고 있다. 2018.01.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훈 記者 = '2018 平昌 冬季 올림픽'(2月 9~25日)은 1988年 '第24回 夏季 올림픽' 以後 韓國에서 30年 만에 열리는 올림픽이다. 올림픽은 選手들의 뜨거운 競技力 以外에도 華麗하거나 感動을 안기는 개·閉會式으로도 記憶된다.

이에 따라 平昌冬季올림픽 開閉會式度 關心事다. 政府가 이番 올림픽에서 標榜하는 건 傳統과 현대가 어우러진 公演과 世界平和의 메시지를 담은 '平昌만의 겨울童話'. 오는 2月9日 '行動하는 平和'라는 主題로 열리는 開會式, 같은 달 25日 '새로운 물결'을 標榜하는 閉會式은 이런 메시지를 壓縮할 것으로 보인다.

◇個·閉會式 프로그램

이番 平昌 冬季올림픽의 個·閉會式은 송승환 個·閉會式 總監督(PMC프러덕션 藝術監督), 양정웅 開會式 演出(劇團 旅行者 藝術監督), 장유정 閉幕式 演出이 責任진다.

이들은 2時間 假量의 行事를 위해 無慮 2年半을 달려왔다. 事實 올림픽 개·閉會式의 監督 또는 演出 자리는 '毒이 든 聖杯'에 比喩된다. 이미 名聲이 있는 세 사람에는 그렇다. 잘 해도 한쪽에서는 뾰로통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으니 '잘 해야 本錢'이라는 屬性이 있다. 하지만 이미 實力을 檢證 받은 이들인 만큼 期待를 받고 있다.

國際올림픽委員會(IOC)와 契約上 個·閉會式에 對한 內容은 直前까지 仔細히 公開할 수 없다. 그러나 公演系에서 내로라하는 이들이 뭉친 만큼 이벤트보다는 '이야기가 있는 公演'이 될 것이라고 豫想할 수는 있다.

송승환 總監督 亦是 앞서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지난 올림픽 개·閉會式과 比較하면 이벤트보다 公演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만났던 양정웅 演出 亦是 "트릭이나 쇼의 놀라움과 기발함보다는 이야기 自體가 주는 感動이 重要하다"면서 "이야기라는 건 開會式에 登場하는 오브제에 잘 담겨 있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양 演出은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疏通할 수 있는 連結性의 開會式을 보여주고 싶다고 했다. 그는 "너와 나 우리가 모여서 치르는 開會式이다. 여기에 韓國만의 特히 平昌만의 獨特한 올림픽 文化 行事가 되지 않을까 한다. 다른 나라와 比較하면 劣惡한 環境이지만 分明 우리만의 것을 갖고 있다"고 强調했다.

華麗함으로 有名했던 '2008 베이징올림픽'의 個·閉會式 豫算은 無慮 6000億원이었다. 다른 나라의 개·閉會式 亦是 2000億원 안팎을 投入한다. 하지만 平昌 冬季올림픽은 2000億원의 約 30% 水準인 600億 안팎에 不過하다.
【서울=뉴시스】 2008 베이징 하계 올림픽 개막식 행사. 2018.01.22. (사진 = AP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2008 베이징 夏季 올림픽 開幕式 行事. 2018.01.22. (寫眞 = AP 提供) [email protected]


그래서 이番 創作陣들이 개·閉會式에서 焦點을 맞추고 있는 건 效率性. 장유정 演出은 "500億원以上은 勿論 宏壯히 큰돈이다. 하지만 平昌에 인프라가 없다 보니 運營費가 많이 든다'면서도 "純粹하게 公演만을 위해 投入되는 돈은 많지 않다. 근데 좋게 생각해보면 올림픽 어젠다가 지나치게 費用을 많이 써서 치르기보다는 콤팩트하게 進行하자는 거다. 그 안에서 最大限 苦悶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腸 演出은 '와우 포인트'(Wow point·感歎詞가 나오는 볼거리)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 그는 "이 場面이 다음 場面과 聯關性이 있는지 繼續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番 '2018 平昌올림픽' 閉會式의 主題는 '넥스트 웨이브(The Next Wave)'. 腸 演出은 "앞으로 힘차게 나아가려는 挑戰이 올림픽 精神과 連結된다"면서 "同時에 閉會式에는 모두 氣分이 좋다. '4年 동안 苦生 많으셨습니다'라는 內容과 함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위트 있는 發想을 넣고자 한다"고 傳했다.

무엇보다 개·閉會式 스태프들은 이番이 韓國에 洞契 스포츠가 더 알려지는 契機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모았다.

腸 演出은 "쇼트트랙이나 金姸兒 氏로 因한 피겨 피겨스케이팅 程度로만 關心이 局限돼 있다. 다양한 種目에 對한 投資와 支援이 必要하다는 걸 이番에 많이 느꼈다"면서 "이番을 契機로 좀 더 많은 분이 洞契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면 한다"고 傳했다.

◇記憶에 남는 올림픽 開閉會式
 
1988年 서울올림픽의 굴렁쇠는 如前히 膾炙된다. 이어령 前 文化部 長官이 아이디어를 낸 굴렁쇠少年은 흰 帽子에 흰 티셔츠와 흰 半바지를 입고 運動場을 가로지르며 굴렁쇠를 굴렸다. 텅 빈 餘白의 空間에서 白衣의 民族을 象徵하는, 미니멀하면서도 印象깊은 場面이었다.

【서울=뉴시스】 2014 소치 동계 올림픽 개막식 행사. 2018.01.22. (사진 = AP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2014 소치 冬季 올림픽 開幕式 行事. 2018.01.22. (寫眞 = AP 提供) [email protected]

1992年 알베르빌 冬季 올림픽 開幕式은 美學的인 演出로 有名하다. 巨大한 喇叭에서 舞踊手들이 쏟아져 나오더니 奇怪한 衣裳을 입은 퍼포머들이 롤러 블레이드를 타고 國旗를 휘날렸다. 53m 鐵製 기둥 사이에서는 새의 움직임을 聯想케 하는 空中 발레가 펼쳐졌다. 이 童話 같은 쇼는 開幕式 史上 가장 아름다운 演出로 膾炙된다.

2004年 아테네올림픽 開幕式은 感動의 드라마로 記憶된다. 켄타로우스, 에로스, 페가수스 等 各種 그리스 神話의 神(神)으로부터 始作해 그리스 歷史를 壓縮한 이 드라마는 한篇의 敍事詩였다. 1000名 以上의 大規模 出演陣이 登場했지만 詩的이었다.

스위스 出身 演出家 다니엘 便紙 파스카가 演出한 2006年 토리노 冬季 올림픽과 2014年 러시아 소치 冬季 올림픽 閉幕式 舞臺는 올림픽 개閉幕式을 이야기할 때마다 膾炙되고 있다.

詩的인 演出이 돋보인 이탈리아 토리노 洞契올림픽 閉幕式은 서커스의 大祝祭라는 主題로 카니발 形式의 華麗함이 돋보였다. 러시아 소치 洞契올림픽 閉幕式은 수많은 러시아의 藝術家들에게서 靈感을 받아 現地 精神, 文化, 傳統을 表現해냈다. 巨大한 오브제를 使用하는 等 技術的인 部分이 浮刻됐다.

이와 함께 '2014 소치 겨울障礙人올림픽' 閉會式에서 障礙人 選手들이 러시아人이 開發한 컴퓨터 게임 '테트리스' 포맷을 借用, 不可能하다는 뜻의 英語 '임파서블(Impossible)'의 알파벳을 變形해 '나는 可能하다'를 뜻하는 '아임 파서블(I'm possible)'을 만들었던 瞬間 亦是 아름다운 場面으로 記憶된다.

이밖에 中國의 秩序와 體系의 '끝판王'을 보여준 2008年 베이징올림픽, 大衆文化 强國인 英國의 威勢를 體感한 2012年 런던올림픽度 記憶된다.

2016年 브라질의 리우올림픽은 앞선 올림픽 開幕式보다 적은 豫算으로도 카니발的인 演出로 自國의 美와 興을 뽐냈다. 리우올림픽은 個·閉幕式 豫算은 우리와 비슷한 620餘億원이다.

◇歷代 올림픽 演出家들의 助言
 
【서울=뉴시스】 2016 리우 올림픽 개막식 행사. 2018.01.22. (사진 = AP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2016 리우 올림픽 開幕式 行事. 2018.01.22. (寫眞 = AP 提供) [email protected]

平昌 冬季올림픽 開會式까지 約 20日 밖에 남지 않았지만, 歷代 올림픽 演出家들의 助言은 마음을 다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特히 지난해에는 歷代 올림픽 演出者들이 各自의 代表公演을 들고 잇따라 來韓했다.

2004年 아테네올림픽 開幕式을 演出한 디미트리스 파파이오아누는 지난해 '2017 서울國際公演藝術祭'(SPAF·스파프) 參加 次 첫 來韓한 자리에서 "올림픽 개閉幕式 같은 큰 行事는 특정한 文化의 窓門을 여는 機會"라고 말했다.

그에게 1988年 서울 올림픽이 文化의 窓이었다. 아테네올림픽 開幕式에서 少年이 종이배를 타고 湖水를 悠悠히 가로지르는 初盤 場面은 88서울올림픽 開幕式 '굴렁쇠 少年'으로부터 靈感을 받은 것이었다.

파파이오아누는 "該當 나라의 全體的인 輪廓과 內容을 眞짜 배우는 것이 重要하다"면서 "그러니까 올림픽 개閉幕式 같은 行事는 文化의 獨特하고 特徵的인 面을 보여야 한다. 나라의 歷史에 對한 哲學을 보여줘야죠"라고 强調했다. 이와 함께 TV를 主要 媒介體로 하는 쇼 같은 形態를 따라해야 한다는 생각도 버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알베르빌 冬季 올림픽 開幕式 演出家인 프랑스 按舞家 兼 演出家 필립 드쿠플레는 融複合 公演의 先頭走者로 通한다. 그는 "'스포츠의 純粹함'에 集中을 했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젊은 아티스트에게 表現할 機會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自身의 代表 아트 서커스 '라 베리타'를 들고 6年 만에 來韓했던 파스카는 "豫算과 期間의 實際的인 것에 對해 생각해야 한다"면서 "正確하게 企劃하는 것이 必要하다. 限定된 期間을 잘 分配하고 活用하는 것도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平昌올림픽 組織위는 23日 '2018平昌올림픽 開閉會式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이番 開閉會式에 對한 좀 더 具體的인 內容을 傳한다. 南北 選手團의 共同立場이 決定된 만큼 開幕式 行事에서 變數, 個·閉會式張에 天障이 없는데다 氣溫이 零下 10度 以下로 떨어지는 만큼 訪韓(防寒) 對策 等에 對해 說明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記事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네이버 블로그
  • 댓글
  • 홈페이지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