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경기일보 - 京畿·仁川을 代表하는 1等 新聞

백경현 九里市長, ‘都市經營 對象’ 受賞…‘都市産業’ 發表 呼應

백경현 九里市長은 13日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CICON(氏콘) Awards(어워드) 올해 施賞式에서 都市經營 部門 大賞을 받았다고 밝혔다. 올해로 10回를 맞는 ‘CICON Awards 2024’는 ‘AI都市, 文化로 통하고 融合으로 連結되다’라는 主題로, 코리아氏이오서밋(KCS)과 CICON 組織委員會가 主催해 都市經營 分野에서 革新的인 成果를 남긴 地方自治團體長과 企業人 等을 選拔해 施賞하고 있다. 백경현 市長은 民選 8期 始作과 함께 九里市 力點 開發事業人 구리討平2 公共住宅地區 스마트 그린시티 造成事業, E-커머스 物流團地 造成事業, 人蒼天 生態河川 復元事業, 왕숙천邊~江邊北路 地下貫通道路 建設事業 等을 果敢히 推進해 오고 있다. 이러한 事業 推進 等과 구리시의 100年 未來를 바꿀 수 있는 力點 事業, 市民 삶의 質과 直結되는 交通 問題를 劃期的으로 改善할 수 있는 大型事業을 推進하며 구리시의 都市政策과 비전을 提示한 功을 인정받아 ‘都市經營’ 部門 大賞을 받았다. 백 市長은 首相에 앞서 열린 討論會에서 ‘都市産業: 우리가 꿈꾸는 未來 都市’를 主題로 發表를 進行했다. 特히 民選 8期 始作과 함께 九里市 力點 開發事業들의 推進 經過에 對해 說明하고, 구리시를 持續可能한 스마트都市로 만드는 비전을 提示, 聽衆들의 큰 呼應을 얻었다. 백경현 九里市長은 “19萬 구리市民을 代表하여 意味 있는 賞을 받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感謝드린다”며 “구리시가 力動的 成長, 새로운 跳躍과 變化를 통해 누구나 살고 싶은 都市로 發展할 수 있도록 더욱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동화 九里市議員 "河南 黃酸 活魚上, 구리都賣市場 誘致 全面 再檢討 해야"

九里議會회 신동화 議員(더불어民主黨)은 13日 구리農水産物工事 行政事務監査에서 工事가 推進 中인 河南의 黃酸 活魚上 誘致와 關聯해 全面 再檢討가 必要하다고 主張했다. 申 議員은 “最近 구리農水産物工事가 河南의 黃酸 활어商을 誘致하기 위해 17億원의 豫算을 들여 活魚 競賣 및 保管用 假設建築物 設置를 推進 中”이라며 “이는 지나친 特惠 提供日 뿐 아니라 수산동 多目的 競賣場 隣近의 路上駐車場을 占有함으로써 交通混雜에 依한 事故 發生과 營業 蹉跌이 憂慮된다”고 指摘했다. 또 申 議員이 구리農水産物公社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河南 黃酸 活魚上 中에 7名이 구리農水産物都賣市場으로 移轉을 希望하고 있으며 이들은 年間 1千億 원 賣出을 目標로 하고 있다. 申 議員은 “이들이 工事와의 協約대로 河南 水産市場의 完全 廢業과 小賣行爲 根絶 約束이 移行될지도 不透明할 뿐 아니라, 소매行爲를 團束할 法的 根據가 不足하다는 것”을 꼬집었다. 申 議員은 “河南 水産市場을 直接 訪問 調査한 바에 따르면, 隨時로 드나드는 活魚 運搬 車輛들로 인한 交通 混雜이 豫想될 뿐 아니라 活魚 保管場을 運營하는 商人들 大部分이 소매行爲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하남 活魚商들을 誘致하기 위해 지나친 特惠를 提供하는 것은 流通 秩序를 攪亂하는 不公正 去來行爲로써 公論化 過程을 통한 全面的인 再檢討가 必要하다 ”고 말했다. 한便 구리農水産物公社는 首都圈 都賣市場 最大 活魚 去來市場 基盤을 構築하기 위해 河南 黃酸 活魚商人의 戰略的 誘致를 推進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九里議會회 行감 本格化... 別內選 上水道 漏水 事故 等 知的

九里議會회 行政事務監査가 本格的으로 始作된 가운데 市議員들이 詩가 推進하고 있는 事業 等에 對해 指摘하는 等의 質疑가 이어졌다. 13日 구리시議會에 따르면 10~18日까지 8日間의 日程으로 行政事務監査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날 交通行政科, 自動車管理과, 建築과, 均衡開發과, 都市開發과, 구리農水産物工事 等에 對한 質疑가 進行됐다. 양경애 議員이 北部幹線道路 인창동 區間 防音터널 公使와 갈매驛勢圈 開發事業 事前請約 關聯해 對策 마련 等을 指摘하고 신동화 議員은 九里流通綜合市場에 入店 中인 市民마트 滯納金 解決과 롯데마트 入店 等 早速히 推進할 것”을 促求했다. 金聖泰 委員長 行政事務監査에 現代建設(週), 迂遠開發(週) 責任者를 證人으로 出席 要求하여 別內選 3工區 BN2 停車場 上水道 漏水思考 被害補償 等을 促求했다. 김용현 議員이 公營駐車場 管理代行 수지율 減少 原因과 改善方案 等을 提示하며 코로나19 以後 營業賣出 減少에 따른 貸付料 및 賃貸料 50% 割引, 人件費 上昇 等을 條目條目 따지면서 早速히 安定化를 要求했다. 정은철 議員은 別內選 開通에 따른 大衆交通 便宜改善 方案 提示 等과 九里市 一部地域에 居住하는 住民들은 버스 路線 不足과 긴 配車時間으로 인하여 開通 豫定인 別內選 利用에 어려운 點이 等과 함께 知的, 金한瑟 議員이 審議 權限을 가진 各種 委員會 委員이 關聯 法을 違反하지 않도록 淸廉 敎育 및 全數 調査 等 强力한 再發防止策 마련을 促求했다. 金한瑟 議員이 行感에서 2023年 當時 九里市 建築委員會 委員 A氏가 保有한 建築物이 長期間 不法 用途 變更된 채 使用된 것이 밝혀져 ‘建築物 審議를 擔當하는 人士가 建築法을 대놓고 어기는 것은 二律背反的’이라며 많은 市民이 共分했던 事件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事件에 對해 建築委員會를 管理하는 建築科에서 該當 事件에 對해 다른 審議委員들에게 알리고 敎育을 實施하거나, 委員이 保有한 建物 中 違法 用途 變更된 것이 없는지 全數 調査하는 等 再發防止 努力을 했어야 함에도 當事者의 自進 辭退를 除外하고는 어떠한 後續 措置도 取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경희 議員 主要發言에 九里市 共營路外駐車場 放漫運營 指摘과 第8公營駐車場 有料轉換 等을 促求했다.

九里議會회 行감 송곳 質疑 이어져

九里議會회 行政事務監査가 本格的으로 始作된 가운데 市議員들의 송곳 質疑가 이어졌다. 12日 구리시議會에 따르면 10~18日까지 8日間의 日程으로 行政事務監査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날 企劃豫算擔當官, 監査擔當官, 弘報協力擔當官室에 이어 保健所 等에 對한 質疑가 進行됐다. 양경애 議員이 市立圖書館과 關聯해 質疑한 刃創圖書館이 트렌드에 맞는 共有空間으로 活用될 수 있도록 改善方案 마련을 促求했다. 襄 議員은 “刃創圖書館의 境遇 다른 圖書館에 비해 空間使用이 非效率的인데 閱覽室 一部 空間을 잘 活用해 트렌드에 맞는 共有空間(북카페 等)으로 만든다면 市民들이 願하는 多目的 空間으로 活用할 수 있도록 改善 方案을 마련하라”고 要求했다. 신동화 議員은 副市長 長期 空白 事態 벌써 2年째라며 被害는 고스란히 市民의 몫이라고 꼬집었다. 申 議員은 “民選 8期가 出帆한 지 2年이 되도록 副市長 長期 空白 事態를 解決하지 못함에 따라 各 部署 間 協業과 情報 共有에 蹉跌이 생기고, 이러한 行政 空白은 고스란히 市民의 被害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主張했다. 이어 “더욱이 副市長도 空席, 經濟財政國葬, 福祉文化局長, 最近 組織改編으로 新設된 都市開發交通局長도 空席인 狀況은 매우 안타까운 現實”이라며 “이러한 行政 空白 事態의 빠른 解決을 위한 大乘的 決斷과 解法 마련에 總力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叱咤했다. 金聖泰 委員長은 低年次 退職公務員 增加에 對한 問題 提起와 對策마련을 注文했다. 金 議員은 “行政安全部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지난 2019年 勤務鳶島 5年 未滿인 退社公務員이 6千600餘 名, 2022年에는 1萬3千300餘 名으로 漸漸 늘어나고 있다. 젊은세대 탓이 아닌 硬直된 公職社會 文化 變化, 業務 問題들을 看過하지 말고 現實的으로 診斷해 實質的인 士氣振作 對策을 마련해 줄 것”을 要求했다. 김용현 議員은 小商工人 活性化를 爲한 地域商品 業體情報 弘報方案을 마련할 것을 强調했다. 金 議員은 “지난 4月 基準 小賣業을 包含해 九里市 全體 商圈 一年 賣出額에서 九里市廳이 차지하는 比率이 매우 크다. 그래서 九里市 管內 小商工人 活性化를 위해서는 地域商品을 發掘해 DB貨 시키는 作業이 반드시 必要하다”고 主張했다. 이어 “地域商品 優先購買 促進을 위한 中長期 計劃 樹立, 明確한 優先購買 促進 基準 마련, 業務指針 프로세스化 및 公共機關 配布, 홈페이지 揭示, 이를 위해 産業支援課와 業務範圍를 協議할 것”을 要請했다. 정은철 議員은 不法懸垂幕 整備의 必要性을 提起했다. 鄭 議員은 “구리시 主要 道路에 揭帖돼 있는 政黨懸垂幕은 ‘屋外廣告物 等의 管理와 屋外廣告産業 振興에 關한 法律 施行令’의 設置方法을 遵守하도록 各 政黨 關係者에게 協助 要請하고, 地域 내 機關 및 團體에서 揭示하는 懸垂幕은 指定 揭示臺 및 저단형 指定揭示대로 移動 揭帖하도록 啓導해 都市美觀을 改善하고 깨끗한 道路를 만들어 주기를 再次 要求한다”고 밝혔다. 金한瑟 議員은 閱覽室 없는 敎文·갈매圖書館 週末 資料室 延長 運營과 夜間 治安 强化 對策을 要請했다. 金 議員은 “敎文방정환圖書館과 갈매圖書館 資料室 內部의 閱覽 空間을 刃創圖書館, 討平圖書館과 同一하게 平日 밤 11時, 週末 밤 10時까지 延長 運營하는 것을 檢討해 달라”고 밝혔다. 또 “구리시 ‘女性 밤길 治安’ 安全指導 곳곳에 구멍 있다”며 “수택동 再開發區域 隣近地域의 治安安全施設(CCTV, 街路燈, 防犯燈 等) 擴充과 求刑 防犯用 CCTV를 知能型 CCTV로 迅速히 轉換할 것”을 要求했다. 그러면서 "行政安全部의 生活安全地圖를 살펴보면 구리시의 "女性밤길치안安全" 地圖에서 水澤 및 吐坪洞 舊都心과 갈매 一部 地域에 治安安全施設이 不足해 검은色 陰影으로 標示된 區域이 있으니 이에 對한 管理計劃을 樹立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九里市, 그늘幕 175곳 設置 等 여름철 自然災難 暴炎對應對策 發表

구리시가 그늘幕 175곳을 設置하는 等 暴炎에 積極的으로 對應하기로 했다. 11日 詩에 따르면 市는 올해 여름이 平年보다 높은 氣溫이 持續될 것으로 豫想돼 이 같은 內容을 담은 自然災難 暴炎對應 綜合對策을 마련했다. 市는 이에 따라 오는 9月30日까지 暴炎危機 警報狀況에 따라 暴炎對應 TF팀을 稼動하고 災難安全對策本部를 運營하기로 했다. 特히 暴炎被害 最少化를 위해 敬老堂, 住民센터, 保健所, 圖書館 等地에 室內 무더위쉼터 136곳을 設置하고 公園, 散策路 等地에 野外 무더위쉼터 19곳 等을 運營한다. 1人1甁 生水나눔 프로젝트인 ‘여기워터 힐링高’도 다음달부터 施行한다. 이 事業은 지난 2022年부터 推進한 힐링 冷藏庫 運營事業으로, 지난해는 公園 13곳에서 힐링박스(아이스박스)를 擴大 運營했다. 앞서 詩는 지난 2021年부터 暴炎期間 中 運營하던 ‘良心量産 貸與所’는 年中 運營하자는 意見을 反映해 올해부터는 ‘四季節 良心量産 貸與所’로 變更해 九里市廳 本館 1層 로비를 包含해 18곳에 備置했다. 特히 詩는 低所得層 障礙人?高齡者(홀몸어르신), 露宿者, 屋外 勤勞者(移動勤勞者, 建設勤勞者 等) 等 暴炎 3大 脆弱階層 保護에도 總力을 기울인다. 市는 災難도우미 230名이 홀몸어르신 1千800餘名의 安否를 確認하고 健康을 確認한다. 訪問看護師 30餘名은 健康 脆弱階層 家庭을 찾아가 健康 狀態를 確認하는 訪問 健康管理 서비스를 提供한다. 백경현 市場은 “올해 여름은 더욱 極甚한 무더위가 豫想되는 만큼 다양한 暴炎 對策을 擴大 運營해 市民 모두 安全하고 幸福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九里議會회 行政事務監査 8日間 本格 始作

구리시議會의 行政事務監査가 本格的으로 始作됐다. 10日 구리시議會에 따르면 10~18日까지 8日間의 日程으로 行政事務監査가 이뤄진다. 이날 行感은 企劃豫算擔當官, 監査擔當官, 弘報協力擔當官室 關聯 質疑가 進行됐다. 企劃豫算擔當官 監査에서 신동화 議員은 中央部處 또는 京畿道에서 定期的으로 推進되는 公募事業과 關聯해 最近 5年間 年度別 現況을 보면 選定은 줄고 美選定은 늘어나는데 理由가 무엇인지 指摘했다. 또 申 議員은 “各 地自體에 史上 初有의 稅收 不足 事態에 直面한 地自體들이 公募事業에 死活을 걸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監査擔當官 監査에서는 京畿道에서 지난해 9月 15日부터 25日까지 實施한 2023年 九里市 綜合監査 結果 行政上 措置 46件, 身分上 措置 59名, 財政上 追徵 및 回收 措置 13億 1千684萬원을 處分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申 議員은 “이番 行감資料에는 行政上 措置 46件, 身分上 措置 57件, 財政上 追徵 및 回收措置 13億 1千700萬원을 處分받은 것으로 報告돼 있다“며 “于先 두 資料의 수치에 差異가 있는 것에 對해 說明하라“고 追窮했다. 신동화 議員은 또 “擔當 公務員이 九里市 課長 等 職員 8名에 對한 團束資料를 削除해 週·停車 違反 過怠料를 不當하게 免除하거나 過怠料 賦課 對象이 一部 包含된 團束資料 3千511件 等 監査 處理에 對해 答辯하라”고 質疑했다.

尹昊重, 別內選 開通 遲延事態에 吳世勳 市長 謝過 促求

尹昊重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九里 別內選 開通 時期가 當初 豫定돼 있던 이달 末에서 8月로 延期된 事態에 對해 立場門을 내고 오세훈 서울市長의 謝過를 促求했다. 10日 尹 議員에 따르면 別內線은 지난 5月까지 營業 試運轉을 마치고 6月 末 國土部에 綜合試驗運行 結果를 報告하고 開通할 豫定이었다. 여기에 別內選 開通은 구리市民의 大衆交通 利用 便宜 改善과 더불어 地域 經濟 活性化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新潮車輛에 對한 形式承認 및 車輛完成檢査를 책임지고 있는 서울市의 行政失手로 인해 營業 試運轉이 遲延되면서 開通이 8月로 延期되는 狀況이 發生했다. 尹 議員은 이와 關聯 立場文에서 서울市의 無責任 行政을 批判하며 “이番 事態는 서울市의 無責任한 行政 未熟으로 인해 發生한 事故로 구리市民들에게 큰 不便을 招來하고 있다”며 “吳世勳 서울市長은 서울市의 責任을 認定하고 구리市民들이 겪고 있는 不便과 被害에 對해 眞心으로 謝過해야 한다”고 批判했다. 尹 議員은 또 구리시의 微溫的인 對應을 指摘하면서 “別內選 開通 遲延 事態가 매우 重要한 事案임에도 不拘하고, 구리시는 事態의 原因 把握과 解決을 위한 努力은커녕 市民들에게 昭詳한 說明조차 제대로 履行하지 못하는 等 地自體로서의 基本的인 責務를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깊은 遺憾을 표한다”고 叱咤했다. 尹 議員은 이어 “서울市와 京畿道, 구리시는 別內選의 早速한 開通을 위해 緊密히 協力하고 남은 期間 徹底한 點檢을 통해 원활한 開通을 위한 모든 措置를 取해야 할 것”이라며 “別內鮮이 하루빨리 開通돼 구리市民의 不便을 早期에 解消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强調했다. 한便 地下鐵 8號線 延長(別內選) 事業은 지난 5月 25日 營業 試運轉에 着手해 實際 乘客이 搭乘한 運行環境과 同一한 狀態에서 鐵道施設物의 最終 作動 性能과 乘務員, 驛務員 等의 熟鍊度를 點檢 中에 있다. 京畿道와 서울市는 8月 中 開通 日程을 調律하고 있다.

九里議會회, 行감 앞두고 6個 主要事業 現場 訪問

구리시議會는 最近 第336回 九里議會회 第1次 定例會 行政事務監査를 앞두고 6個 主要 事業 現場을 訪問했다고 9日 밝혔다. 事業 現場에 권봉수 議長, 양경애 副議長, 신동화 運營委員長, 김성태 議員, 김용현 議員, 정은철 議員, 金한瑟 議員, 이경희 議員 等 8名이 參與했다. 議員들은 九里市 公設墓地, 갈매地區 京春線 善하敷地, 地下鐵 8號線(구리역, 東九陵驛), 刃創遊水池 駐車場 敷地, 水澤E區域 再整備促進事業腸, 水澤2棟 行政福祉센터 建立 事業長 等 6個所의 現場을 찾아 現況을 살펴봤다. 이어 갈매公共住宅地球와 갈매驛勢圈地區의 死角地帶인 갈매동 京春線 船荷(橋梁 아래 空間)敷地는 無斷 廢棄物 等으로 몸살을 앓고 있어 現場을 確認하고 環境整備와 關聯하여 擔當部署로부터 向後計劃에 對해 說明을 들었다. 한便 8名의 市議員들은 플래카드를 들고 地下鐵 8號線 別內選 歷史에서 구리市民이 손꼽아 기다렸던 別內選 開通이 서울市의 늑장行政으로 營業試運轉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開通이 遲延된 事態에 對해 强力히 糾彈했다. 권봉수 九里議會회 議長은 “主要 事業場을 訪問해 現場의 목소리를 듣고 蒐集한 資料를 綿密히 檢討해 市民들이 體感할 수 있는 行政事務監査가 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地域社會 連載

지난 連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