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경기일보 - 京畿·仁川을 代表하는 1等 新聞

貸出부터 카드 發給까지…업무영역 넓히는 ‘AI 뱅커’ [漢陽經濟]

이 記事는 綜合經濟媒體 漢陽經濟記事입니다 銀行圈이 人工知能(AI) 테크 高度化를 通해 ‘AI銀行員’, ‘AI金融祕書’ 等 AI 顧客 支援 서비스를 競爭的으로 擴大하고 있다. 單純 計座 入出金 內譯 照會에서부터 金融 關聯 質疑應答에 카드 發給 業務까지 이른바 ‘AI 뱅커’가 旣存 銀行 職員을 代替하며 業務 分野를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特히 各社別로 ‘AI 거버넌스’ 構築을 目標로 사내 專擔팀을 꾸리며 組織 革新에 나서는가 하면, 非銀行圈에서 活躍한 디지털 테크 分野 專門家를 迎入하는 等 AI 서비스 競爭에 積極 나서고 있다. 4日 신한은행은 AI銀行員의 金融 서비스를 旣存 56個에서 64個로 擴大했다고 밝혔다. 追加된 金融 서비스는 체크카드, 保安카드, 證明書 發給 等 8個 業務다. 2021年부터 AI銀行員을 導入해 運營한 신한은행은 該當 서비스가 適用된 디지털 데스크 150餘臺를 全國 營業店에서 現在 運營 中이다. 新規 業務가 追加된 新韓銀行 디지털 데스크는 貸出 關聯 書類 業務 關聯 顧客 便宜性을 높였다는 評價를 받는다. 新韓銀行 顧客은 미리 ‘宸翰 SOL뱅크’ 앱을 통해 貸出利子 納入確認서와 貸出殘高 證明書 等 貸出關聯 書類 發給 業務를 申請한 뒤, 디지털 데스크에서 身分證을 認識하면 別途 職員과의 相談 없이 該當 書類를 出力할 수 있다. 또 ‘스마트 키오스크’를 活用해 顧客들이 實際 營業店 銀行員과 相談하는 것처럼 實感型으로 AI銀行員을 高度化했다. 이에 따라 키오스크 造作이 익숙하지 않은 顧客이 스크린에 登場하는 AI銀行員 案內에 따라 키오스크를 作動할 수 있도록 便宜性을 높였다. 신한은행은 現實感을 높이기 위해 實際 營業店에서 ‘굿서비스 優秀 職員’으로 選定된 職員들을 AI銀行員으로 自然스러운 顧客 應對가 可能하도록 했다. 또 많은 業務 시나리오를 學習하도록 해 다양한 狀況에서 顧客 應對力을 높였다. 新韓銀行뿐만 아니라 各 銀行別로도 AI를 活用한 서비스 擴大와 組織 活性化에 積極 나서고 있다. ‘AI金融祕書’ 서비스를 導入한 하나은행은 銀行圈 中 最初로 企業 顧客 專用 AI 챗봇 相談서비스를 始作했다. 旣存에는 銀行마다 運營하는 AI 챗봇이 個人 뱅킹을 基盤으로 했다면,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企業 앱(애플리케이션)에도 AI 챗봇을 搭載해 企業 顧客까지 서비스를 擴大 提供한 것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月 AI 거버넌스 推進하는 專擔팀을 新設해 運營 中이다. AI 거버넌스는 特定 部署, 特定 職員의 領域으로 AI 서비스를 局限하는 것이 아니라 全 分野 構成員들이 다양한 方式으로 參與하며 서비스 革新을 이뤄낸다는 槪念이다. 인터넷專門銀行인 카카오뱅크도 AI 거버넌스 組織을 통해 銀行 內 活用 現況을 分析하며 △AI 企劃·設計·開發 △評價·檢證 △導入·運營·모니터링 等을 遂行하고 있다. 지난해 8月 AI倫理綱領을 公開한 우리은행은 올해 3月 AI開發 및 活用 가이드라인을 制定하면서 金融持株를 中心으로 對應力을 키워가고 있다. 銀行別로 AI 分野 專門家 迎入 競爭도 熾烈하다. 한컴(한글과컴퓨터) 創社 以後 첫 女性 CTO(最高技術責任者)를 지낸 오순영 KB국민은행 金融AI센터長(상무)는 2022年 6月부터 KB金融持株 全般의 AI 테크 部門을 책임지고 있다. 진옥동 新韓金融持株 會長이 迎入한 것으로 알려진 김준환 新韓銀行 디지털革新團長(상무)도 外部 出身 IT 分野 專門家다. 지난 2020年 末 新韓銀行 데이터 유닛, AI硏究所 等 디지털革新段을 맡아 銀行의 디지털轉換을 主導하고 業務 領域을 地主 部門으로 넓히고 있다. 신한은행 關係者는 “AI 顧客支援 서비스를 통해 顧客들이 實際 營業店 職員과 疏通하는 것처럼 便安하게 業務를 處理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더욱 高度化하고, 旣存 營業店 職員들은 顧客相談과 管理에 集中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하나金融 ‘氣候리스크 管理 SW’ 開發 參與…ESG經營 擴散 나선다

하나금융그룹은 科學技術情報通信部에서 主管하는 'XaaS 先導 프로젝트' 推進 事業者인 날씨 빅테이터 플랫폼 企業 케이웨더와 함께 ESG經營 擴散 및 2050 炭素中立 達成을 위한 ‘氣候리스크 管理 소프트웨어(SW)’ 開發에 參與한다고 밝혔다. 氣候리스크 管理 SW는 産業 全體에서 活用 可能한 汎用 소프트웨어로 開發되며, 企業 供給網의 ▲颱風, 洪水 等 異常 氣候 現象으로 發生되는 物理的 리스크 ▲溫室가스 減縮 政策 履行에 따라 發生되는 轉換리스크 等 氣候리스크 全般에 對한 分析 및 管理가 可能해 國內 企業의 氣候리스크 管理 力量을 높이는데 寄與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特히, 하나金融을 비롯한 金融監督院, 英國(大使館), 이화여대 및 國內 主要 企業이 함께 開發한 民間主導 氣候리스크 管理模型 '프론티어 -1.5D'를 소프트웨어에 適用하며 信賴度를 높였다. 하나금융은 이番 氣候리스크 管理 SW 開發 參與를 통해 金融排出量(資産 포트폴리오 炭素排出輛)의 데이터 管理를 强化하고, 中小企業의 炭素排出輛 管理 水準을 높여 供給網 元請 業體와의 去來에서 不利益을 當하지 않도록 도울 計劃이다. 하나金融 ESG 企劃팀 關係者는 "하나금융은 지난해 8月 인천광역시청, 金監院과 함께 中小企業 ESG經營 支援을 위한 業務協約을 締結하고 中小企業이 必要로 하는 ESG 컨설팅을 提供 中이다"라며, "이番 氣候리스크 管理 SW 開發을 통해 中小企業이 보다 體系的으로 ESG 對應 戰略을 樹立할 수 있도록 積極 支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企業銀行 '2024 京畿道 일자리博覽會' 開催

IBK기업은행은 28日 水原 컨벤션센터에서 競技도, 京畿道 일자리財團, HDC현대산업개발과 共同으로 ‘2024 京畿道 일자리博覽會’를 開催했다고 밝혔다. 이番 博覽會에서는 戰略産業 100餘個社가 參與해 現場面接과 採用相談을 進行하고 就業準備生 컨설팅을 위한 來日設計館, 戰略産業 體驗 테마파크, 就業支援 附帶行事가 進行된다. 來日設計館에서는 戰略産業 現職者 멘토링, 自紹書·面接 컨설팅, 海外就業 및 外國人留學生(京畿大 外 20個 大學校) 就業 相談이 進行된다. 特히 現職者 멘토링을 위해 LG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三星SDI 等 戰略産業 分野 企業의 現職者가 直接 參與해 求職者들에게 就業準備 노하우를 傳한다. 戰略産業 體驗 테마파크에서는 AI面接과 人性檢査 및 半導體 工程過程을 VR/AR로 體驗할 수 있는 프로그램 等 職務에 對해 쉽게 理解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한다. 就業支援 附帶行事로는 戰略産業을 主題로 한 就業 골든벨, 中小企業 就業者로 資産形成에 成功한 인플루언서의 希望콘서트, 메이크업쇼 等 다양한 附帶行事가 進行된다. 김형일 企業銀行 專務理事는 “이番 博覽會가 優秀人材 採用을 願하는 企業과 戰略産業 就業을 希望하는 靑年들을 連結하는 架橋가 되길 바란다”며, “未來 戰略産業 分野에서 더욱 良質의 일자리가 創出될 수 있도록 企業의 成長과 發展을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토스, NICE評價情報와 提携…信用플러스 멤버십 론칭

모바일 金融 서비스 ‘토스’를 運營하는 ‘비바리퍼블리카’(以下 토스)는 NICE評價情報(以下 ‘NICE’)와 提携를 맺고 ‘信用플러스’ 멤버십을 론칭했다고 27日 밝혔다. 信用플러스는 토스와 NICE가 國內 最初로 선보이는 個人 맞춤型 信用 管理 서비스다. 月 利用料 1千900원을 내면 信用點數를 올릴 수 있는 方法을 個人의 貸出 및 카드 使用內譯 等에 맞게 具體的으로 提示한다. 또한, 追加 貸出을 받을 境遇 信用點數가 어떻게 變하는지도 計算해 볼 수 있다. 例를 들어, 여러 個의 貸出이 있을 境遇 NICE가 保有한 個人信用 情報를 바탕으로 어느 貸出을 얼마나 償還하면 信用點數가 어떻게 變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信用카드나 체크카드 使用 方法에 따라 信用點數가 몇 點이나 오르는지, 延滯 記錄을 管理하는 方法으로 信用點數를 얼마나 向上시킬 수 있는지도 確認이 可能하다. 該當 서비스를 購讀하면 金融 詐欺 補償도 惠澤으로 提供한다. 範圍는 피싱·해킹 等 다양한 金融 詐欺를 包含하며, 加入 期間에 따라 補償 金額이 差等的으로 定해진다. 最大 補償 金額은 1千萬원이다. 토스 關係者는 “個人에게 맞춰 具體的으로 信用點數 上昇 方法을 보여주는 것이 信用플러스만의 特徵”이라며 “토스 使用者들이 信用點數 管理 또한 簡便하고 正確하게 進行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NICE와 緊密하게 協業을 持續해 나갈 豫定”이라고 말했다.

國民銀行 ‘2024 第1次 KB굿잡 優秀企業 就業博覽會’ 開催

KB국민은행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2024 第1次 KB굿잡 優秀企業 就業博覽會’를 開催했다고 27日 밝혔다. 이날 2024 第1次 KB굿잡 優秀企業 就業博覽會 開幕式에는 한덕수 國務總理와 이성희 雇傭勞動部 次官, 이재근 國民銀行長 및 KB弘報모델 金姸兒 等이 參席해 求人企業과 求職者들을 激勵했다. 올해로 25回째를 맞이한 KB굿잡 就業博覽會는 2011年부터 出帆 以後 總 累積 訪問者數가 118萬 名에 이르는 單一 規模 國內 最大의 就業博覽會다. 現在까지 總 5千300餘個 求人企業이 參加했으며, 9萬6千餘件의 일자리 情報를 提供했다. 이를 바탕으로 3萬8千餘名에게 일자리를 連結하는 等 優秀한 成果를 記錄하며 就業博覽會 市場의 패러다임을 先導하고 있다. 이番 博覽會는 KB굿雜儀 最大 强點인 協業機關과의 强力한 네트워킹을 基盤으로 KB 優秀企業, 有關機關의 優秀 會員社 및 大企業 協力社와 코스닥 上場社 等 240餘個의 求人企業이 參與해 求職者들의 選擇의 幅을 넓혔다. 博覽會 現場에는 ▲面接官 立場에서 模擬面接을 進行하는 ‘面接 스터디존’ ▲就業컨설팅館 ▲博覽會 參加企業의 採用說明會 및 專門家 特講으로 構成된 ‘就業特講&採用說明會館’ ▲‘軍幹部 채용관’ ▲角 分野의 職業을 直接 經驗할 수 있는 ‘職業體驗館’ ▲創業 希望者에게 綜合컨설팅을 提供하는 ‘KB 소호 컨설팅館’等 多樣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求職者들에게 有用한 情報와 經驗을 提供한다. 더불어 求職者들의 積極的인 面接 參與를 위해 先着順 300名에게 面接支援金 1萬원을 現場 支給한다. 特히, 이番 博覽會에서는 採用 부스 가운데 ‘企業컬처존’을 示範 運營한다. ‘企業컬처존’은 職務適合性보다 文化適合性으로 人材를 採用하는 트렌드인 ‘컬처핏’을 反映한 채용관이다. 職員 福祉를 包含한 企業의 文化와 비전을 求職者에게 提示하며 採用公告 揭示臺에도 企業의 자랑 및 한 줄 紹介 等을 强調해 運營한다. 또한, 國民銀行은 就業博覽會 開催에 앞서 求職者들의 就業成功率을 높이기 위해 여러 類型의 支援 프로그램을 進行했다. 지난달 8日부터 9日까지 KB金融公益財團과 함께 敎育部가 推薦한 全國 特性化高 3學年 就業準備生 140餘 名을 對象으로 ‘KB굿잡 就業學校 17期’온라인 就業캠프를 運營했다. KB굿잡 就業學校는 就業을 準備 中인 特性化高 學生들을 對象으로 專擔 컨설턴트를 排定하여 5個月間 맞춤型 컨설팅, 進路相談 및 優秀企業과의 就業 매칭 等을 支援하는 就業敎育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KB굿잡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求職者들에게 職務別 採用情報 및 MBTI類型別 面接戰略 等 就業 關聯 有用한 知識들을 事前 提供했다. 求人企業을 위한 實質的인 惠澤도 幅넓게 準備했다. 博覽會 參與 企業을 對象으로 新規 正規職員 1人當 100萬원씩 企業別 年間 最大 1千萬원의 採用支援金을 支給하며, 일자리 創出 優秀企業에게는 最大 1.3%포인트의 金利優待를 支援한다. 博覽會 終了 後에도 參加企業에게 KB굿잡 有關機關과 連繫된 特化 人材 매칭서비스를 提供하는 等 中小·中堅企業의 人力難 解消 및 採用 活性化를 위해 多方面으로 支援할 計劃이다. 行事의 祝辭를 맡은 한 總理는 “KB굿잡은 靑年들의 就業 活性化와 中小·中堅 企業의 成長에 크게 이바지해왔다”며, “大韓民國은 人材가 最高의 資源인 만큼 靑年들이 꿈과 希望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靑年 親和的인 職場 文化 造成과 地域맞춤型 人材 養成, 靑年들의 글로벌 力量 涵養 및 脆弱階層·求職斷念 靑年 支援 等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行長은 歡迎辭에서 “오늘 行事가 求職者에게는 ‘來日(My Job)’을 찾고, 求人企業에게는 ‘優秀 人材’를 發掘하는 機會가 돼 우리 經濟 發展의 ‘마중물’로 거듭나기를 祈願한다”며, “앞으로도 일자리 創出은 勿論, 다양한 社會貢獻活動을 통해 ‘國民의 平生 金融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은보 去來所 理事長 “企業價値 提高 計劃 公示 통해 企業 밸류업 政策 同參”

정은보 韓國去來所 理事長은 지난 24日 “自體的인 企業價値 提高 計劃을 마련·公示함으로써 企業 밸류업 政策에 同參하겠다”며 “果敢한 挑戰과 革新을 통해 去來所의 知的 資本을 蓄積하고 企業 밸류업, 資本市場 레벨업의 觸媒가 되겠다”고 말했다. 鄭 理事長은 이날 就任 100日을 맞아 記者懇談會를 開催하고, ‘企業價値 提高 計劃 가이드라인’ 最終案을 確定 發表하며 이같이 밝혔다. 鄭 理事長은 “밸류업 프로그램은 健全한 市場壓力(Market pressure)을 통한 企業의 自發的 參與를 基盤으로 한다”며 “企業들이 株主 還元뿐만 아니라 企業 狀況에 맞게 經營計劃을 樹立하고, 株主들과 眞情性 있게 疏通하는 것이 밸류업 프로그램의 核心”이라고 强調했다. 이에 따라 鄭 理事長은 “企業들이 企業價値 提高 計劃을 잘 公示할 수 있도록 다양한 FAQ와 함께 다섯 가지 作成事例도 提供하고, 中小企業들도 負擔과 施行錯誤 없이 잘 準備할 수 있도록 맞춤型 컨설팅, 英文飜譯 서비스 等 公示 實務도 細心하게 支援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또한, 投資者의 市場 評價 및 投資 誘導를 위해 3分期에 ‘KRX 코리아 밸류업 指數’를 發表하고, 指數 連繫 ETF 等 金融商品 出市를 推進하기로 했다. 아울러 國民의 公正한 資産運用 機會를 擴大하기 위해 不法 空賣渡 摘發 等 市場監視를 强化함으로써 資本市場을 통한 公正한 資産 形成 機會를 提供하겠다고 約束했다. 以外에도 上場審査 慣行을 大幅 改善해 優良企業이 不合理한 審査遲延 없이 適時에 上場될 수 있게 하고, 不實企業은 早期 退出되는 進入·退出의 善循環 生態系를 具現하겠다고 덧붙였다. ATS 出帆과 關聯해서는 이에 따른 複數 市場 體制에 對備해 投資者 保護를 위한 統合市場管理體系를 構築하고, 賣買制度 改編 等 ATS와의 競爭을 통해 投資者의 去來 便益을 提高할 計劃이라고 傳했다. 끝으로 鄭 理事長은 “밸류업 프로그램의 成功的 推進을 위해서는 企業의 自發的 參與 誘導와 우리 資本市場에 對한 마케팅이 緊要하다”며 “우리 企業과 市場의 업그레이드를 爲해 國內外 다양한 市場參與者와의 疏通을 强化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來年 釜山 本社 移轉 20周年을 맞아 ‘釜山火 3.0 推進計劃’을 樹立해 地域社會와의 協力關係를 持續 强化해 나갈 計劃”이라고 덧붙였다.

KB金融, 上半期 ‘KB스타터스’ 選定…스타트업 스케일업 支援

KB金融그룹은 비즈니스모델 差別性 및 技術力量, 아이디어 實現 可能性, 向後 成長可能性이 優秀한 스타트업 20個社를 ‘KB스타터스’로 最終 選定하고, ‘KB스타터스 Welcome Day’를 開催했다고 23日 밝혔다. 올해 上半期 KB스타터스에는 ‘創業跳躍패키지 大企業 協業 프로그램’에 支援한 17個社와 KB인베스트먼트가 投資하는 企業 中 KB金融과 協業 可能性이 높은 有望 企業 3個社 等 總 20個社가 選定됐다. 이 中 創業振興院과 協業하여 選拔된 17個社에는 創業振興院에서 資金(銃 21億4千萬원)을 支援한다. KB스타터스로 選定된 20個 스타트업은 最近 關心이 急增하고 있는 生成型 AI를 비롯하여 핀테크, 헬스케어, 모빌리티, 金融·投資 等 여러 分野에서 差別化된 비즈니스 모델과 技術力을 保有하고 있는 企業들이다. 向後 KB金融은 이 企業들과 다양한 分野에서 協業을 進行할 豫定이다. 임베디드 金融 分野에서는 ‘메타로고스’(公募株 投資 서비스), Youth 顧客 分野에서는 ‘레몬트리’ (子女 用돈管理 서비스), 外國人 對象 金融商品 및 서비스 分野에서는 ‘하이다이버시티’(外國人 留學生 專用 滯留 行政서비스) 等과 協業을, AI分野에서는 ‘커먼컴퓨터’(AI 開發 資源共有 네트워크), ‘베슬에이아이’(AI 開發 솔루션), ‘에이엘아이’(AI 基盤 LLM 開發) 等 獨自的인 AI技術을 保有한 스타트업과의 協業을 期待할 수 있다. 올해 上半期 KB스타터스에 選定된 스타트業은 ▲KB金融 系列社와의 協業 ▲내·외부 專門家 經營컨설팅 ▲投資 誘致 ▲採用 支援 等 成長 段階別 다양한 스케일 業 프로그램을 支援 받게 되며 서울市 江南(新論峴驛 隣近)에 位置한 스타트업 專用 空間에 入住할 수 있다. KB金融 關係者는 “이番 KB스타터스는 創業振興院과 連繫해 KB金融과 協業 可能性이 있는 企業을 選拔한 것이 特徵”이라며 “이 스타트業들이 次世代 유니콘 企業으로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함은 勿論 KB金融의 디지털 金融 强化를 위해 優秀한 스타트業들과 協業을 推進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國民銀行 디폴트옵션, 저·中·高危險 포트폴리오 收益率 銀行圈 1位

KB국민은행의 退職年金 디폴트옵션(事前指定運用制度) 商品이 지난 16日 雇傭勞動部가 發表한 ‘2024年度 1分期 디폴트옵션 主要 現況 公示’에서 銀行圈 디폴트옵션 商品 中 年間 收益率 1位를 記錄했다. 아울러 6個月 基準 收益率에서도 銀行圈 1位를 차지하며 디폴트옵션 强者임을 立證했다. 22日 국민은행에 따르면 ‘退職年金 디폴트옵션’은 加入者가 退職年金 積立金에 對해 別途의 商品 運用指示를 하지 않을 境遇 事前에 選擇한 商品으로 積立金이 自動 運用되는 서비스다. 지난해 7月 本格的으로 施行돼 지난 3月 末 基準 41個의 退職年金 事業者가 雇傭勞動部의 承認을 받아 309個의 디폴트옵션 商品을 販賣하고 있다. 이番 雇傭勞動部 公示에 따르면 국민은행의 ‘高危險포트폴리오1’은 年間 收益率 22.85%로 銀行圈 全體 디폴트옵션 商品 中 가장 높은 收益率을 記錄했다. ‘中危險 포트폴리오1’과 ‘低危險포트폴리오2’의 年間 收益率도 各各 14.26%와 9.78%를 記錄하며 中危險 商品과 低危險 商品 가운데 銀行圈 1位를 차지했다. 國民銀行은 6個月 收益率에서도 優秀한 成果를 나타냈다. 收益率 17.06%를 記錄한 ‘高危險포트폴리오2’를 비롯해 ‘中危險포트폴리오1’과 ‘低危險포트폴리오2’가 次例로 11.75%, 7.78%의 收益率을 보이며 各 商品群에서 銀行圈 中 가장 높은 收益率을 記錄했다. 國民銀行은 글로벌 證市가 下落할 境遇 원달러 換率이 上昇하는 傾向이 있다는 點에 着眼해 디폴트옵션 高危險 포트폴리오는 환露出 펀드를 爲主로, 安全資産 比重이 높은 低危險 포트폴리오는 換헤지 펀드를 中心으로 포트폴리오를 構成했다. 국민은행 關係者는 “이番 公示 結果로 오랜 期間 쌓아온 國民銀行만의 差別化된 年金資産管理 力量을 인정받은 것 같아 대단히 感謝하다”며,“앞으로도 顧客의 成功的인 老後 準備를 돕기 爲해 다양한 年金 商品과 서비스를 持續 擴大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企業銀行, IBK창공 데모데이 開催

IBK기업은행은 오는 29日부터 30日까지 서울 乙支路 IBK파이낸스타워에서 ‘IBK창공(創工)’의 2024年 上半期 데모데이를 開催한다고 21日 밝혔다. 이番 데모데이는 上半期 育成 프로그램의 마무리 行事로 IBK창공 企業의 成果發表 및 投資, 協業을 論議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24個 革新創業企業이 IR피칭에 參與하고 부스展示를 통해 企業 弘報를 進行한다. IR피칭과 함께 이番 行事에서 새롭게 實施되는 代·中堅企業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서는 大·中堅企業(大熊製藥, 롯데建設, 아워홈, 現代車, KT, LS일렉트릭)과 協業 可能한 企業을 매칭해 市場 檢證 機會 提供 및 向後 事業 提携 可能性을 摸索할 豫定이다. 또한 生活 속에서 接할 수 있는 企業의 革新製品 및 서비스를 弘報하는 ‘IBK창공 展示館(Life with IBK창공)’ 運營을 통해 一般 大衆들에게 親近하게 다가갈 計劃이다. 29日에는 IBK창공 실리콘밸리 데스크 職員이 現地 VC 等과 懇談會를 進行한다. 이를 통해 실리콘밸리 創業 生態系를 把握하고, 現地 進出 希望 스타트업에 對한 支援 方案을 摸索하는 時間을 갖는다. 30日 基調演說에는 AI基盤 自律走行 서비스 로봇 開發企業인 베어로보틱스 河正宇 代表가 參與해 글로벌 스타트업의 成功事例를 紹介한다. 베어로보틱스는 最近 大規模 投資를 誘致하며 次世代 유니콘 企業으로 注目 받고 있는 企業으로, IBK창공 실리콘밸리 데스크와 協力 中이다. 企業銀行 關係者는 “이番 데모데이는 오픈이노베이션 및 展示·弘報 세션 等 프로그램 擴大를 통해 多數가 參與할 수 있는 行事로 準備했다”며 “多樣한 프로그램을 基盤으로 더 많은 參與企業들이 함께 成長할 수 있는 契機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經濟 連載

지난 連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