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로렌스[Thomas Edward Lawrence,1888.8.15~1935.5.19]

英國의 軍人이자 考古學者이며 아라비아 民族運動의 援助者이다. 메소포타미아의 遺跡發掘에 從事하고 第1次 世界大戰 中 陸軍 情報將校로 카이로에 派遣되어 活躍하였다. 처칠의 아랍問題 顧問으로서 아라비아의 獨立에 힘을 기울였다.

웨일스 트레마毒 出生. 옥스퍼드大學 在學 中에 中東의 調査旅行을 하였고, 卒業 後 1910∼1914年 메소포타미아 의 遺跡發掘에 從事하고 一帶를 旅行하였다. 第1次 世界大戰 이 일어나자 陸軍 情報將校로 카이로 에 派遣되어 투르크의 後方攪亂에 臨하였다. 파이살과 提携하여 스스로 아라비아人( )으로 扮裝하고는 沙漠의 遊牧民인 베두인족 ( )의 遊擊隊를 指揮하여 鐵道 爆破·게릴라 活動을 벌였으며, 1917年 아카바를 奇襲하여 占領하였고, 튀르키예群( )에 逮捕되었다가 脫出하여 1918年에 다마스쿠스를 攻擊하여 占領하는 等 世稱 ‘아라비아의 로렌스’로서 그 이름을 떨쳤다.

1919年 파리 强化會議에 參席하였고, 1921年 植民長官( ) 처칠의 아랍問題 顧問으로서 아라비아의 獨立에 힘을 기울였다. 卽, 파이살을 王으로 하는 이라크 王國과 압둘 이븐 후세인의 트란스 요르단을 認定하게 하는 等 아랍 處理問題 解決을 위하여 努力하였으나, 政府의 中東政策 및 戰後의 處理問題에 不滿을 품고 1922年에 顧問職을 辭任하였다. 그 뒤 假名으로 戰車隊 및 空軍의 病死로 服務하다가 1935年에 除隊한 後 오토바이 事故로 死亡하였다. 主要著書에 《智慧의 일곱 기둥 The Seven Pillars of Wisdom》(1926)이 있다.

參照項目

參照項目
아라비아의 로렌스 아랍 民族運動의 援助者인 英國軍 將校 토머스 에드워드 로렌스의 一生을 그린 作品.
아카바 요르단 南西部에 位置하고 紅海 아카바灣에 隣接한 요르단의 唯一한 港灣都市로 戰略的 要衝地다. 自由貿易地區이자 經濟特區이며 요르단 南部의 行政 中心地로 主要 産業 施設 및 港口, 킹 후세인 國際空港(King Hussein International Airport)이 있다. 海岸 觀光 産業이 發達했고 스킨스쿠버다이빙, 스노우쿨링 等 다양한 海上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觀光都市다.
地域 目錄
地域 目錄 地域 目錄 없음
- ⓒ doopedia & doopedia.co.kr,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 -
페이스북 트위터 URL 복사

포토커뮤니티

寫眞 目錄
分類 寫眞 題目 올린이
(寫眞수)
登錄일

旅行記

寫眞 目錄
分類 寫眞 題目 올린이 登錄일

知識나누기

두피디아는 收錄된 情報가 商業的 目的 等 利用者가 意圖한 特定 目的에 적합하다는 點을 保證하지 않습니다. 수록 情報에 包含된 醫學, 法律, 稅務, 金融 等 專門分野의 情報에 對해서도 同一합니다. 두피디아는 情報의 利用과 關聯하여 利用者에게 發生한 損害에 對하여 責任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