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요한 福音에 나오는 舊約의 祝祭들을 아십니까?」
出版

「요한 福音에 나오는 舊約의 祝祭들을 아십니까?」

李周姸
入力일 2024-05-16 受精일 2024-05-20 發行日 2024-05-26 第 3394號 15面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김동규 新婦 지음/132쪽/1만원/기쁜소식
安息日·파스카·草幕節·聖戰 奉獻 等
舊約時代 祝祭와 예수님 이야기 說明
Second alt text

요한福音에는 여러 舊約의 祝祭들이 登場한다. 安息日을 包含한 파스카와 草幕節, 聖殿 奉獻 祝祭들이 主要 背景으로 나온다. 이는 福音을 마주하는 이들에게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新藥의 이야기인데 왜 舊約時代 祝祭들이 言及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한福音과 舊約 祝祭들이 어떤 關係가 있기에 이렇게 말하는 걸까’라는 疑問을 가질 수 있다.

著者도 神學生 時節 聖經을 배울 때, ‘왜 우리 삶과 聯關도 없는 舊約의 祝祭를 배워야 하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한福音의 깊이를 알수록 舊約의 祝祭에 계시된 內容을 알지 못한다면 ‘장님이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것과 같다'는 體驗을 했다. 그만큼 다른 福音書와 달리 요한神學이라 일컫는 요한福音은 ‘太初부터 豫言돼 오신 분이 누구신지’를 다른 어떤 福音書보다 舊約의 祝祭를 바탕삼아 잘 說明해 주기 때문이다.

이 冊에서 著者는 舊約의 祝祭를 요한福音과 連繫해 新·舊約聖經의 脈을 짚으며 說明하고 있다. 이스라엘 核心 祝祭들의 願體驗이 記錄된 脫出記, 祝祭의 祭禮를 仔細히 다룬 레위기, 律法 內容을 담은 申命記를 요한福音 內容과 連繫하면서 그 祝祭가 어떤 意味를 가지는지, 또 어떻게 예수님의 自己 啓示(그리스도論)로 드러나는지 보여준다.

요한福音이 쓰인 司牧的 背景에서부터 始作되는 冊은 ‘예수님 안에 새롭게 適用되는 舊約의 祝祭들’과 '이스라엘의 傳統 祝祭들'을 먼저 說明하고 具體的으로 ‘安息日’과 '파스카 祝祭', '草幕節', '聖殿 奉獻 祝祭' 等 各 祝祭와 예수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附錄에서는 ‘하느님께서 命하신 祝祭와 이스라엘 自體 祝祭’를 실었다.

著者가 濠洲에서 接한 요한福音 講義에 靈感을 받아 쓴 冊은 그間 聖經을 接하며 익숙하게 들어오던 舊約 祝祭를 알아가는 가운데 예수님의 活動을 좀 더 생생하게 느끼도록 한다. 著者 김동규 新婦(미카엘·大田 葛麻洞本堂 主任)는 “요한福音을 工夫하여 그 깊은 뜻을 맛들이고 알아가고자 하는 이들이 永遠한 生命을 주시는 참 하느님을 알고, 또 福音書를 通해 앎의 기쁨을 누리며 眞理의 빛을 찾아가도록 돕는 案內書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李周姸 記者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