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음바페度 넘지 못한 도르트문트 '옐로 月' 파워... 8萬 觀衆 熱狂的 應援 [李鍾成의 스포츠 文化&産業] - 스타뉴스

음바페度 넘지 못한 도르트문트 '옐로 月' 파워... 8萬 觀衆 熱狂的 應援 [李鍾成의 스포츠 文化&産業]

李鍾成 漢陽大 스포츠産業學科 敎授 / 入力 : 2024.05.02 15:01
  • 글字크기調節
image
도르트문트 홈 球場 '옐로 月'에서 應援하는 팬들의 모습. /AFPBBNews=뉴스1


image
PSG 킬리안 음바페가 2日(韓國時間) 도르트문트戰에서 아쉬워하는 表情을 짓고 있다. /AFPBBNews=뉴스1
獨逸 프로蹴球 분데스리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의 홈 球場인 지그날 吏讀나 파크에는 특별한 空間이 있다. 約 2萬 5000名의 팬들이 서서 應援할 수 있는 '옐로 月(Yellow Wall)'이다. 이 곳에서 펼쳐지는 도르트문트 熱血 팬들의 喊聲과 熱情的 應援은 도르트문트 選手들에게 엄청난 에너지를 提供하면서 遠征 팀의 氣勢를 꺾는다.

도르트문트에서 名匠의 班列에 올랐던 위르겐 클롭(57) 리버풀(잉글랜드) 監督은 "競技場에 들어설 때 옐로 月을 보고 있으면 난 다시 태어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고 말한 적이 있을 程度다.


'옐로 月'은 유럽 蹴球팬들에게 敬畏의 對象이다. 特히 유럽 最高의 蹴球 리그로 評價받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는 '옐로 月'을 부러워한다. '옐로 月'에서 펼쳐지는 팬들의 應援 文化는 元來 英國 蹴球에서부터 始作됐기 때문이다.

image
2日(韓國時間) PSG戰에서 선제골을 넣은 後 기뻐하는 도르트문트 選手들. /AFPBBNews=뉴스1
하지만 이제 EPL 競技場에서는 '옐로 月' 같은 스탠딩 應援을 찾아보기 힘들다. 勞動者들이 中心이 된 英國 蹴球 應援 文化에서 가장 重要한 場所인 스탠딩 테라스(立石)가 1989年 힐스버러 慘事 以後에 자취를 감췄기 때문이다.

힐스버러 慘事는 잉글랜드 셰필드에 位置한 힐스버러 스타디움에서 競技場 構造物이 무너지면서 發生한 觀衆 壓死 事故 때문에 97名의 팬들이 목숨을 잃은 大事件이었다. 以後 잉글랜드에서는 思考의 核心的 原因이 스탠딩 테라스에 있다고 判斷해 觀衆席을 모두 座席으로 交替했다.


값이 싼 立席을 없앤 뒤 EPL 클럽들은 더 많은 入場收入을 거둬들일 수 있었다. 하지만 過去와 같은 熱狂的 雰圍氣의 應援 文化는 萎縮됐다. 알렉스 퍼거슨 監督 時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主張이던 로이 킨(53)은 프리미어리그 應援 文化의 軟性化에 强한 憂慮를 表明했다. 그는 熱狂的인 應援 代身에 마치 샌드위치를 먹으면서 劇場에서 映畫를 보는 것처럼 조용하게 競技를 보는 EPL 觀衆들을 '새우 샌드위치 軍團'으로 깎아 내렸다.

image
도르트문트 니클라스 퓔크루크(危)가 2日(韓國時間) PSG戰에서 先制 골을 넣은 뒤 달려가고 있다. /AFPBBNews=뉴스1
2日(韓國時間) 도르트문트 홈구장에서 펼쳐진 UEFA(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準決勝 1次戰에서도 늘 그렇듯이 홈 팬들의 끊임없는 喊聲과 應援歌가 울려 퍼지는 '옐로 月'의 威力이 遺憾없이 나타났다.

옐로 月은 勿論이고 모두 8萬 名이 넘는 홈 觀衆(統計 專門 媒體 '폿몹' 基準 8萬 1365名)의 應援에 힘입어 도르트문트는 파리 생제르맹(PSG)을 1-0으로 制壓했다. 도르트문트는 스트라이커 니클라스 퓔크루크(31)가 前半 36分에 넣은 골을 끝까지 잘 지켜내며 準決勝 1次戰에서 貴重한 勝利를 챙겼다.

競技 初盤부터 도르트문트는 PSG를 制壓했다. 一等功臣은 제이든 산초(24)였다. 오른쪽 윙語로 先發 出戰한 山草는 特有의 스피드를 앞세워 PSG의 側面을 潰滅시키면서 홈 팬들을 熱狂시켰다. 그는 이날 競技에서 攻擊 포인트를 올리진 못했지만 드리블 突破를 12番이나 成功하며 相對 守備를 흔들어 놓았다.

image
도르트문트의 제이슨 산초(왼쪽). /AFPBBNews=뉴스1
PSG는 世界 最高의 攻擊手 킬리안 음바페(26)를 앞세워 反擊을 開始했다. 하지만 運이 따르지 않았다. 음바페는 後半 6分 會心의 슛을 試圖했지만 골대에 맞았고, 이어지는 狀況에서 나온 아슈라프 하키美(26)의 슛도 골대에 가로 막혔다. 競技 後 음바페와 下키미는 모두 '옐로 月'에서 연신 旗발을 흔들며 歡呼하는 도르트문트 팬들의 모습을 虛脫한 表情으로 지켜봐야 했다.

도르트문트의 이날 勝利로 분데스리가는 2024~2025시즌 챔피언스리그에 모두 5個 팀이 나갈 수 있는 資格을 獲得했다. UEFA는 챔피언스리그, 유로파리그, 콘티넨탈리그의 成跡을 綜合해 유럽 各國 프로리그에 評點(Co-efficient)을 준다. UEFA 評點 랭킹에서 1, 2位를 차지한 리그에는 챔피언스리그 進出 티켓을 5個를 附與한다. 旣存 4個 팀에서 追加로 1個 팀이 더 챔피언스리그 舞臺에 自動 進出할 수 있는 資格을 주는 셈이다. 분데스리가는 도르트문트의 勝利에 힘입어 유럽 프로리그 評點 랭킹에서 이탈리아 세리에 A에 이어 2位 자리를 確定 지었다.

image
李宗城 敎授.

最新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