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K-POP이 危機? 더 세게 달리는 歌謠企劃社들 - OSEN
K-POP이 危機? 더 세게 달리는 歌謠企劃社들
OSEN 이혜린 記者
發行 2015.01.09 10: 23

[OSEN=이혜린의 스타라떼] K-POP 烈風이 거세게 불어닥친지 5年餘. 日本 市場이 휘청이고, 中國 市場이 무섭게 떠올라 一部 危機論이 擡頭되기도 하는 狀況에서 2015年을 맞는 歌謠界는 唯獨 더 바쁘다. 앨범을 내는 間隔은 더 빨라지고, 더 다양한 콜라보와 프로젝트를 통해 발빠르게 大衆의 要求에 對處할 豫定. 
奇劃社들은 모두 旣存 頂上級 歌手들을 活用해 다양한 그림을 그려내고, 새 그룹을 선보이며 跳躍도 꿈꾸고 있는 狀況. 보이그룹이 剛한 會社에서는 걸그룹을, 걸그룹이 剛한 會社에서는 보이그룹을 내세우는 等 보다 탄탄한 企劃力을 審判臺에 올리게 되기도 한다.
다음은 이니셜 順으로 알아본 奇劃社들의 2015年 야무진 計劃이다.

에이큐브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롱런에 成功하며 '級을 달리한' 에이핑크를 公演界서도 자리잡게 한다는 戰略이다. 1月로 豫定된 單獨 콘서트를 成功的으로 끝내고 以後 아시아 투어 等 다양한 公演을 펼쳐나갈 豫定. 日本에서 反應이 좋은 만큼 海外 日程이 많아질 수도 있다. 上半期에는 相當한 音源파워를 갖춘 허각이 오랜만에 컴백하고, 下半期에는 보이그룹 론칭이 이뤄질 可能性도 있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所屬 歌手들이 뮤지션으로서의 성장하는 것에 重點을 뒀다. 지난해 비스트가 용준형의 曲으로 各種 頂上을 휩쓸며 큰 人氣를 모은 데 이어 올해 포미닛, 지나 等도 콘텐츠 力量을 더욱 强化시키겠다는 戰略이다. 上半期 컴백을 앞두고 있는 포미닛은 特히 各 멤버들의 技倆을 暴發시키겠다는 覺悟로 心血을 기울이고 있다는 傳言. 포미닛에 이어 새 걸그룹 씨엘씨度 데뷔戰을 치를 豫定이며, 上場과 함께 海外 事業에도 彈力을 붙이겠다는 目標다.
DSP엔터테인먼트는 카라의 國內와 日本 活動을 繼續 이어가면서, 中國으로 活動幅을 더 넓힐 豫定. 이를 爲해 MOU 等 다양한 作業을 推進해왔다. 特히 콘서트 等에 重點을 두면서 持續的으로 팬들을 만난다는 戰略. 上半期 中에는 DSP걸즈라고 불려온 카라-레인보우 後續 걸그룹度 론칭할 豫定이다. 男子 아이돌그룹의 境遇 下半期로 目標價 잡혀있는 狀態다.
FNC엔터테인먼트는 드라마 製作으로 領域을 擴張하며 完全한 綜合 엔터테인먼트社로 跳躍할 豫定. 올한해 3篇 假量 선보인다는 目標다. 勿論 音盤 製作도 速度를 높인다. 씨엔블루 정용화의 솔로를 始作으로 FT아일랜드, AOA, 주니엘은 勿論이고 데뷔가 늦춰진 엔플라잉度 론칭에 突入한다. 그동안 3年에 한팀 假量 新人그룹을 선보였던 FNC는 앞으로 1年에 한팀씩 데뷔시키겠다는 覺悟다.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국내에서 人氣그룹으로 자리잡은 빅스를 보다 더 탄탄하게 發展시키고, 海外 進出도 더욱 加速化한다는 戰略이다. 또 성시경, 朴孝信을 筆頭로 한 발라드 市場 亦是 優位를 維持해나가겠다는 覺悟. 俳優로도 完全히 자리잡은 서인국은 日本 活動을 꾸준히 펼쳐가면서 俳優-歌手로서 存在感을 더욱 키우겠다는 目標다. 男子 歌手만 所屬돼있는 젤리피쉬는 下半期 걸그룹 론칭度 準備하고 있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데뷔한 갓세븐의 성장에 傍點을 찍을 豫定. 갓세븐의 活動에 彈力을 붙이면서 新進勢力을 繼續해 선보인다는 戰略이다. 새로운 걸그룹 식스믹스가 론칭을 앞두고 있으며, 갓세븐과 함께 베일을 벗었던 파이브라이브도 出擊을 準備 中이다. 新進 勢力 登場과 함께 오랜만에 팬들을 만나는 미쓰에이, 피프틴앤드, 白亞鉛 等도 컴백을 準備하고 있다.
MBK엔터테인먼트는 上半期 새 프로젝트가 많다. 새 보이밴드와 새 걸그룹이 론칭되는 것. 앞서 엠씨더맥스, FT아일랜드를 通해 밴드 經歷도 갖고 있는 김광수 代表는 새 보이밴드를 통해 또 다른 音樂을 선보일 計劃이다. 앞서 美少年 멤버의 寫眞을 公開하며 비주얼에도 큰 自信感을 표했다. 새 걸그룹은 티아라와 完全히 다른 音樂을 標榜할 豫定. 이들도 앞서 淸純하고 깜찍한 外貌를 公開해 話題를 모았다. 티아라는 다양한 솔로 프로젝트를 통해 더 活潑한 活動을 펼칠 計劃이다.  
플레디스는 지난 4年間 準備해온 빅 프로젝트의 베일을 연다. 이미 탄탄한 팬層을 確保한 보이그룹 세븐틴이 上半期 데뷔할 豫定인데, 音樂 스태프 뿐 아니라 各界各層 藝術人들이 함께 모여 戰略을 짜 只今까지 없었던 포메이션을 차지하겠다는 目標다. 오렌지캬라멜은 旣存 유닛을 넘어서 하나의 獨立된 그룹으로 보여질만큼 活潑한 活動을, 애프터스쿨은 下半期 再誕生을 통해 本格 活動을 豫定하고 있다. 獨特한 아이템으로 新鮮한 試圖를 多數 해온 플레디스는 中國 위에火와 合作으로 音樂 뿐 아니라 公演, 뷰티 等 事業 擴張을 꾀할 計劃이기도 하다.
SM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솔로 프로젝트를 통해 旣存 그룹 멤버들의 새로운 魅力을 發掘해내겠다는 戰略이다. 샤이니의 종현을 先頭로, 에프엑스의 엠버 等이 솔로 '데뷔'를 準備 中. 그外에도 깜짝 놀랄만한 프로젝트가 多數 進行돼 旣存 그룹과는 또 다른 音樂과 魅力으로 팬들을 攻掠할 豫定이다. 굵직한 컴백도 多數 輪廓을 드러내고 있다. 보아의 15周年 앨범을 비롯해 上半期 엑소, 슈퍼주니어 等이 컴백을 豫定하고 있다.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원래 높던 음원시장의 占有率을 더 높이겠다는 目標다. 新人 보이 그룹의 成功的인 론칭 및 所屬 아티스트의 持續的인 成長을 통해 음원차트에서 더 頭角을 나타내겠다는 것. 지난해 所有X定期고 等 아이돌과 인디 性向의 뮤지션의 結合으로 暴發的인 反應을 얻었던 스타쉽은 레이블 시스템을 더욱 强化해 多樣한 프로젝트를 선보일 豫定이다. 또 中國 쪽에서 씨스타와 보이프렌드에 對한 反應이 뜨거운 것을 感知하고, 中國 進出에 더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티오피미디어는 솔로, 드라마, 뮤지컬, 作曲 等을 통해 틴탑의 個別 活動에 重點을 둘 豫定이다. 또 完全體 컴백으로 國內 活動을 더 活潑히 하겠다는 戰略. 百퍼센트는 國內外 活動을 同時 推進하면서 活動을 이어갈 豫定이다. 두 보이그룹을 가진 티오피미디어는 올해 새 보이그룹까지 론칭하며 모두 세 팀을 保有하게 될 展望. 아직 具體的인 時期를 정하진 않았지만 올해 中 데뷔시키겠다는 目標다.
TS엔터테인먼트는 앞서 론칭한 소나무의 다양한 活動을 이어갈 豫定. 延期, 솔로 等 시크릿의 멤버別 個別 活動도 活潑히 進行할 豫定이며, 언터쳐블과 소나무의 海外 進出을 摸索하고 있다. 시크릿은 日本 活動에, 소나무는 中國와 日本 同時 데뷔를 檢討 中. 언터쳐블은 日本에서 反應이 좋아 올해 中으로 日本에서 本格的인 活動이 始作될 것으로 보인다.
WM엔터테인먼트는 上半期 새 걸그룹을 선보인다. 아직 具體的인 人員 數는 定해지지 않았지만 5名 以上의 大型 그룹이 될 展望. B1A4를 드라마틱하게 成長시켜온 이 會社는 새 걸그룹 론칭을 통해 男女 그룹을 탄탄하게 保有하겠다는 目標다. B1A4의 活動도 繼續된다. 陣營의 個別 活動이 끝나면 곧바로 完全體 컴백이 進行될 수 있게 차근차근 作業을 進行 中이다.
울림엔터테인먼트는 인피니트를 다양한 形態로 活用할 計劃. 인피니트H가 먼저 스타트를 끊으면 곧이어 成規의 솔로 앨범이 나올 豫定. 인피니트의 全體 앨범도 準備 中이라, 팬들은 쉴 틈 없이 인피니트를 볼 수 있을 展望이다. 울림은 또 러블리즈가 탄탄하게 자리잡는 대로 새 보이그룹度 선보일 豫定. 따라서 러블리즈가 完全히 자리잡는 게 重要한 課題가 됐다. 울림은 또 社屋에 팬들을 위한 空間을 마련하는 等 多樣한 프로젝트도 進行할 豫定이다.
YG엔터테인먼트는 이미 音源파워를 立證받은 바비가 屬한 아이콘의 데뷔가 핫 이슈다. 7人組 멤버를 確定한 이들은 上半期 中 컴백할 것으로 豫想되는데, 이들은 앞서 데뷔한 위너와는 完全히 다른 魅力을 선보일 것으로 豫想되면서, 큰 期待를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새 걸그룹의 론칭과 빅뱅의 새 앨범도 豫定돼있는 狀態. 싸이는 싱글이 아닌 앨범으로 팬들을 찾아뵙겠다고 宣言하면서 完全히 自己 色깔을 살려내겠다는 覺悟다.
rinny@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無斷 轉載 및 再配布 禁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