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무좀藥 먹으면 正말 肝 나빠질까? : 네이트 뉴스

무좀藥 먹으면 正말 肝 나빠질까?

共有하기

URL複寫
AI 要約

記事 題目과 本文 內容을 自動 要約한 內容입니다.
全體 內容을 理解하기 위해서는 記事 本文 全體를 確認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AI 챗이 熱心히 分析 中입니다. 暫時만 기다려주세요.
뉴스 記事
皮膚科學會가 傳한 ‘무좀에 對한 誤解와 眞實’

피부사상균(백선균)은 피부의 겉 부분인 각질층이나 머리털, 사타구니, 손톱, 발톱 등에 침입해 기생하면서 피부병을 유발하는데, 이것이 바로 무좀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高溫多濕한 무더위가 찾아오면 人體에 땀이 많이 나고 곰팡이(眞菌)의 活動과 增殖이 旺盛해지면서 발에 무좀이 생기거나 惡化하는 것은 時間問題이다. 무좀은 傳染性이 强하기 때문에 周邊으로부터 쉽게 옮을 수 있다.

溫度가 높고 濕氣가 많은 곳에 主로 棲息하는 곰팡이 中에서 皮膚絲狀菌(白癬菌)은 皮膚의 겉 部分인 角質層이나 머리털, 사타구니, 손톱, 발톱 等에 侵入해 寄生하면서 皮膚病을 誘發하는데, 이것이 바로 무좀이다.

白癬菌은 特히 발을 좋아한다. 신발 속의 발에 축축하게 땀이 차면 皮膚의 角質層이 불어나고, 무좀菌에게 딱 좋은 環境이 造成된다. 하루 終日 꼭 끼는 신발을 신고 일하는 사람, 濕度가 높은 곳에서 生活하거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서 무좀이 많이 나타나는 理由이다.


무좀 豫防의 核心은 亦是 通風과 淸潔이다. 땀을 많이 흘린 뒤, 外出에서 돌아온 뒤에는 발을 깨끗이 씻고 보송보송하게 잘 말려주어야 한다. 땀을 잘 吸收하는 天然纖維 洋襪을 準備해 每日 갈아 신도록 하고, 발 냄새가 甚하고 땀이 차는 사람은 出勤 時 餘分의 洋襪을 準備해 바꿔 신어준다. 구두나 運動靴도 같은 것만 繼續 신지 말고 번갈아 신는다. 발바닥 角質層이나 발가락 사이에 무좀 症勢가 생기면 抗眞菌劑를 使用하면서 必要時 抗生劑 療法(2次 感染 豫防)을 追加한다.

많은 사람이 무좀 때문에 苦生하지만 生命과 直結되는 病이 아니기 때문에 放置하곤 한다. 다양한 民間療法이 있고, 認識 또한 잘못된 部分이 많다. 實際로 大韓皮膚科學會가 成人 1000名을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複數 應答), 무좀에 對한 國民의 認識에 相當한 誤解가 있었다.

첫째, 淸潔하게 管理만 해도 나을 수 있는 疾患(38%), 女性보다는 男性이 더 걸리기 쉬운 疾患(36%), 濕하고 더운 여름에만 發生하는 疾患(35%) 等의 認識이다.

發議 淸潔만으로 무좀을 이길 수 없어

무좀은 淸潔한 발 管理가 豫防과 治療에 重要하지만 그게 全部는 아니다. 適切한 무좀 治療를 施行하지 않으면 絶對 사라지지 않는다. 또한 實際로 男性 무좀 患者가 女性보다 많지만, 女性보다 男性이 무좀에 더 脆弱한 것인지에 對해서는 明確히 밝혀지지 않은 狀態이므로, 女性보다 男性이 더 걸리기 쉬운 疾患이 아니고 '女性보다 男性 무좀 患者가 더 많다'가 正確한 表現이다.

皮膚科學會에 따르면 무좀은 여름에만 發生하는 疾患이라기보다는 여름에 症狀이 惡化되는 疾患으로 理解하는 것이 맞다. 겨울에도 發生할 수 있지만, 여름철에 溫度와 濕度가 올라가면 무좀을 일으키는 菌의 成長이 活潑해지면서 症狀이 惡化하는 境遇가 많다.

둘째, 무좀藥의 副作用이 크다는 것인데 △發進·가려움 等 皮膚 副作用이 생긴다(60.4%) △肝이 나빠진다(48.5%) △속이 메스꺼워진다(31.8%) △免疫力이 떨어진다(18.3%) 等의 認識이다.

皮膚科學會에 따르면, 무좀藥은 副作用에 對해서 부풀려진 側面이 크다. 이 때문에 患者들이 무좀 治療를 무서워하고, 回避하게 되는 것이 問題이다. 무좀藥으로 使用되는 抗眞菌劑는 곰팡이의 細胞膜 形成을 妨害하는 役割을 한다. 바르는 抗眞菌劑와 먹는 抗眞菌劑가 있다.

무좀은 바르는 抗眞菌劑로 治療할 수 있다. 이 境遇 副作用은 6% 程度다. 大部分 藥을 바른 部位에 局限된 가벼운 皮膚 反應에 그친다. 먹는 항진균제의 境遇, 테르비나핀(成分名) 藥劑는 무좀을 일으키는 重要한 곰팡이인 赤色 白癬菌에 75~85%의 治療率을 보인다. 服用 後 일어날 수 있는 副作用에는 嘔逆感이나 泄瀉 같은 消化器系 障礙(4.9%), 皮膚 發疹이나 가려움症 같은 皮膚 症狀(2.3%) 等이 報告되었다.

먹는 藥 副作用, 부풀려진 側面 相當해

다른 먹는 藥인 이트라코邏卒(成分名)은 가벼운 消化器系 症狀이나 頭痛이 일어날 可能性이 있긴 하지만, 深刻한 水準의 副作用이 일어날 可能性은 드물다. 또한 특별한 다른 症狀 없이 간 數値가 上昇하는 境遇는 1.9~3% 程度에 그쳤다. 따라서 皮膚科 專門醫와 相談 後 患者의 무좀 症狀과 基底疾患 및 服用 中인 藥, 現在 健康 狀態에 맞는 安全하고 적합한 治療를 받는다면 무좀 治療를 겁낼 理由는 없다.

셋째, 治療를 中斷한 理由로 '症狀이 好轉되어 더 以上 治療가 必要 없을 것 같아서'(52.9%), '期間이 너무 오래 걸려서'(25.5%) 等을 꼽았다.

皮膚科學會에 따르면, 무좀의 治療 期間은 眞菌의 種類, 感染된 部位, 患者의 基底疾患 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大略 발 무좀의 境遇 바르는 抗眞菌劑로 治療하면 한 달 程度의 期間이 必要하다. 治療가 잘 안되는 무좀이나 頭皮에 發生한 무좀에는 먹는 藥을 使用하게 되는데, 이 境遇에도 大部分 2~3個月 안에 症狀이 好轉된다.

무좀 治療의 完了는 皮膚 症狀이 好轉되었는지, 實際로 곰팡이 感染이 사라졌는지 等에 對한 專門醫의 綜合的인 判斷이 必要하다. 症狀이 없다고 任意로 治療를 中斷하는 境遇,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皮膚에 남아있던 곰팡이가 다시 무좀을 일으킬 可能性이 크다. 症狀이 좋아지고 나서도 2~3週間 治療를 持續해야 하고, 治療 後에도 經過 觀察이 必要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핫뉴스]
"男精液을 皮膚에 바르면 좋다?"...정액 俗說 5
"乾燥器에 '이 공' 넣으라고?"...빳빳한 手巾, 뽀송하게 만들려면?
"다리 3個 팔 4個" 稀貴 샴雙둥이...3年間 못 앉았다, 무슨 事緣?
오빠로부터 '똥 移植' 받았는데...그의 여드름이 옮겨왔다...어떻게?
"돈 줄게 살 빼라!"했더니 體重減量 成功...얼마나 뺐을까?
"3年間 92kg 減量"...170kg 肉薄했던 女, 확 變身한 事緣은?
고현정, 꿀 皮膚 “洗手를 샤워처럼"...물로 '이만큼' 헹궈
"손톱에 까만 세로줄"...絶對 無視하면 안 될 '이 症狀'이라고?
"넌 내게 過分해" 이 말도?...연인이 不安定하다는 뜻 8가지
신애라 “밥 前에 ‘이것’ 먼저"...血糖 천천히 올리는 祕訣?

大韓民國 No1. 健康知識 ; 내 健康 맞춤 뉴스 더 보려면
코메디닷컴 製作! 興味滿發 健康知識 映像으로 보려면

박효순 記者 (anytoc@kormedi.com)

著作權ⓒ '健康을 위한 正直한 知識' 코메디닷컴 / 無斷轉載-再配布 禁止

地球村 話題

地球村 話題 더보기

寫眞으로 보는 世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