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健康미디어 모바일 사이트, [칼럼] 精神科 醫師와 神祕主義
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칼럼] 精神科 醫師와 神祕主義

記事承認 2017.11.11  20:35:52

共有
default_news_ad1


精神科 醫師와 神祕主義
                                            人權醫學硏究所 所長 손 窓 號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自身을 精神과 醫師라고 밝히고 나면 열에 아홉은 내 앞에서는 말 操心 해야겠다고 弄談半 眞談半의 얘기를 한다. 사람들은 精神과 醫師는 남의 말 몇 마디와 行動 몇 가지를 통해 그 사람의 內面 깊숙한 弱點과 祕密을 看破하도록 訓鍊받은 사람으로 種種 믿는다.

  또 다른 精神과 醫師에 對한 흔한 믿음은 精神과 醫師도 精神的으로 살짝 맛이 간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그럴듯한 根據中 하나는 醫師들이 專攻을 選擇할 때 自己가 實際 겪고 있는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科를 選擇한다는 것이다. 그 論理에 따르면 무릎이 神通찮은 사람은 整形外科를 하고 外貌가 안 되는 사람들이 成形外科를 한다. 이런 믿음은 特히 醫師社會에서 廣範圍하게 퍼져 있다. 나의 父母님은 모두 醫師이시다. 내가 修鍊醫를 마친 後 精神科를 專攻하고 싶다고 父母님께 말씀드렸을 때다. 아버님은 “너는 내가 보기에는 相當히 正常的인 便인데...” 라고 하셨다.

  또 다른 흔한 믿음은 精神과 醫師를 찾아간 본들 別 도움이 안 될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結局 精神的인 問題는 自己 마음먹기 나름인데 내 意志가 뒷받침되지 않은 狀態에서 醫師를 만난 본 들 別 뾰족한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나중에 마음만 고쳐먹으면 되니 醫師에게 갈 必要 없다고 하여 이래저래 精神과 醫師는 必要 없게 된다.

  精神科 醫師는 말 그대로 精神疾患을 診斷하고 治療하는 것에 對한 訓鍊을 받고, 그 知識을 제대로 理解하여 이를 使用하는 方法을 體得하였다는 資格을 取得한 사람이다. 그리고 修鍊 期間 中 精神科醫師는 患者를 理解하고 治療하는 方法을 배운다. 患者가 아닌 사람들과 對話하고 交流하는 것은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茶 마시고 술 마시면서 한다. 아프지 않은 사람이 病院에 오지도 않을 것이고 아프지 않은 사람에게까지 神經 쓰기에는 精神科 專攻의 時節이 너무 바쁘기도 하다.

  이런 精神科 醫師에 對한 誤解는 여러 가지 理由에서 비롯된 것 같다. 첫째는 무엇보다 오랜 期間 精神疾患의 原因에 對해 人類가 無知하였다는 點이다. 元來 사람이란 것이 모를 때가 第一 두려운 法이다. 恐怖映畫에서 第一 두려운 場面은 怪物이나 鬼神의 實體가 보이는 映畫의 마지막 部分이 아니라 그냥 그림자만 보이는 映畫 中盤部까지이다. 1984年 死亡 當時 유럽을 代表하는 知性으로 言論에 紹介되었던 프랑스 哲學者 미셀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는 이런 精神疾患에 對한 사람의 恐怖를 分析한 바 있다. 푸코는 人間은 自身이 正常(normal)이란 것을 立證하기 위해 恒常 非正常(abnormal)을 必要로 한다고 하였다. 過去에는 正常이란 것은 모습 또는 外貌에 依해 決定하였으며 그래서 유럽에서 外貌가 差異가 나는 한센氏病 患者를 非正常의 對象으로 삼아 그들을 두려워하고 排斥하고 隔離 受容하였다. 그러나 한센氏病 患者가 17世紀에 急激히 줄어서 거의 유럽에서 사라지자 非正常人이 없는 正常人들은 不安해지기 始作하여 다시 다른 種類의 非正常人을 새로 指目 하였는데 그 對象이 바로 狂人(狂人)이었다. 이제 正常과 非正常의 基準은 外貌(外貌)에서 理性(理性)이 된 것이다. 그때부터 유럽 사람들은 精神疾患者를 한센氏病 患者를 受容하였던 施設에 監禁하고 두려움이 큰 만큼 虐待하기 始作하였다는 것이 푸코의 分析이다. 어쨌든 잘 모르다 보니 두렵고, 그러다 보니 두려운 對象과 같이 生活하는 精神과 醫師까지도 多少 두렵게 여기거나 아니면 別種 取扱하게 된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두 番째의 原因은 精神治療 또는 精神分析이란 多少 신비스러워 보이는 治療法의 存在이다. 精神科에서 처음으로 使用한 藥물은 1949年 濠洲에서 케이드(Cade)가 使用한 리튬(lithium)이란 藥이다. 不過 70年도 채 되지 않았다. 實際 精神疾患에 對해 藥물治療가 廣範圍하게 使用된 것은 60年代 後半에서 70年代 初 부터이다. 이 時期 前에 精神科에서 할 수 있었던 近代的 治療法은 프로이드(1856-1939)와 그의 影響을 받은 後學들에 依해 만들어진 各種 精神治療技法이 거의 全部였다. 이런 種類의 精神治療들은 大部分 醫師와 患者 單 둘만이 密室에서 그것도 한番에 50分에서 1時間假量 進行된다. 이 안에서 있었던 모든 對話 內容은 患者의 프라이버시 그 以上의 것으로 看做되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境遇 例를 들어 같은 精神과 醫師 內에서 患者에 對한 治療를 相議하기 위한 目的으로 그것도 隱密하게 討議되는 境遇를 除外하고는 아무에게도 알려지지 않는다. 더구나 이런 方式의 治療는 나도 모르는 내 마음속의 祕密을 알아내는 것이란 認識, 卽 精神科醫師는 나의 裏面의 부끄럽고 어두운 面을 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神祕感과 恐怖感을 더하게 되었다.

   歲 番째로는 精神과 病棟이 閉鎖病棟이란 點 때문일 것이다. 人間의  自由를 拘束한다는 點에서 監獄과 閉鎖病棟은 共通點을 가지고 있다. 이런 閉鎖病棟에 理解할 수 없는 狂人을 가두어 놓은 곳이 精神과 病棟이란 認識은 제법 깊은 뿌리를 가지고 있다. 요즘은 最小限 監獄보다 精神과 病棟이 덜 恐怖스러울 것이라 생각되나 아직도 實習을 위해 精神과 病棟에 처음 들어서는 醫大生이나 看護實習生들의 모습에서 恐怖感을 찾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自身의 精神이나 마음속에는 事實 남들이 모르는 구린 구석이나 病的인 구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狀況에서 이런 自身의 病的인 部分을 알아채 바로 精神과 病棟에 가두어 버릴 精神科 醫師는 두려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主로 醫師나 看護師와 같이 醫療人들에게 該當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데 實習過程에서 생기는 偏見이다. 흔히 精神과 實習이라 함은 精神科 閉鎖病棟에 들어가서 患者와 이런 저런 얘기 좀 하고 같이 卓球 좀 치고 하면서 2週에서 4週 程度 지내는 것이 醫大生들의 精神과 實習의 大宗이다. 이 期間 中 精神과 專門醫의 患者에 對한 面談은 精神治療가 가지는 閉鎖性으로 인해 제대로 구경도 못하는 境遇가 太半이다. 問題는 精神과 藥물治療의 大部分이 治療效果를 보이는 데 最少 4週 以上을 요한다는 點이다. 結局 2-4週間의 實習은 患者의 好轉을 經驗하기에는 턱없이 짧고 一部 患者에게서 나타나는 藥물治療의 副作用만을 充分히 經驗하고 가는 境遇가 많다. 事實 精神과 醫師 外의 醫師들에게 있어서는 이 實習이 平生에 가지는 唯一한 精神과 經驗이다 보니 많은 醫師들이 精神科에 對해 否定的 偏見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反應이라고도 할 법하다. 이런 實習過程의 弊害 때문인지는 몰라도 國內에서나 外國에서나 精神科에 對한 偏見은 一般人보다는 醫師들이 더 크다고 알려져 있다(임상행동과학, 조두영, 일조각 1985).

  10年 前이었다. 처음 病院을 訪問한 젊은 女性이 約 30分 程度 自身의 症狀과 어려운 處地를 얘기하였다. 내가 참 힘들었겠다고 應答하자 그 女性이 갑자기 깔깔거리고 웃었다. 그러면서 하는 얘기가 事實은 이제까지 自己가 한 얘기는 모두 지어낸 이야기란다. “精神科 醫師라면 自身의 거짓말을 눈치 챌 줄 알았는데 아무것도 모르고 속는 것을 보니 精神과 醫師도 別거 아니네요.” 라고 얘기하였다. 事實 맞다. 精神科醫師도 그냥 精神疾患이라는 一部 疾病에 對한 知識을 더 많이 가질 뿐이지 別 거 아니다. 두려워 할 것도 距離를 둘 것도 없는 그냥 當身의 精神的 괴로운 症狀을 도와주는 醫師일 뿐이다.

健康미디어 mediahealth2015@gmail.com

<著作權者 © 健康미디어 無斷轉載 및 再配布禁止>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人氣記事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別 人氣記事 및 最近記事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